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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2 : 1 - 2 해를 입은 여자 와 해산의 고통
2] 해를 입은 여자. (정리해보자)
1) 여러 견해.
(1) 마리아이다.
해를 입은 여자가 낳은 아이와 붉은 용의 박해, 아이가 보좌 앞으로 올라간 사건 등은 예수 그리스도를 낳은 마리아를 말한다.
후로스트[Henry W. Frost] : 여자는 마리아를 가리킨다. [박 윤선, 계시록, p.232]
(2) 구약 교회이다.
예수를 탄생시킨 이스라엘이거나 구약 교회이다.
모리스[C. L. Morris] : 이것은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선민을 상징한다. [모리스, 요한 계시록, p.190.]
왈부르드[J. F. Walvoord] : 그 여인은 그리스도가 출생하게 된 모체로 이스라엘을 상징 한다.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해석. pp.278,279]
(3) 신약 교회이다.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생성하는 신약 교회를 상징한다.
카버[Everett I. Carver] : 이 여인은 교회에 대한 비유이다. [카버, 종말론대백과, p.546]
(4) 신 · 구약 교회이다.
구약은 이스라엘을 아내로, 신약은 여인을 교회로 보는 것을 근거로 한다. 신, 구약의 통일된 교회를 상징한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이 여인은 교회를 상징한다.[사 50: 1. 54: 1,5. 호 2: 1. 엡 5: 32] 구약과 신약 시대를 통하여 교회는 하나이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164]
바클레이[W. Barclay] : 교회가 모든 세대에 있어서 하나님의 공동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이것을 교회라고 부를 수 있다. [바클레이, 계시록, pp.146,147]
2) 저자의 견해.
십사만 사천과 같은 두 증인을 배출하는 신령한 교회다.
(1) 본문 해석의 열쇠
* 계 1: 1, 19 –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 계 4: 1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 계 22: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① 하늘에서 이적을 보여주었다.
하늘에서 두 가지의 이적을 보여 준다.[해를 옷 입은 여자, 일곱 머리 열 뿔의 붉은 용]
아이만 출산하고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으로 인도받은 여자는 미래의 역사 속에 나타날 이적이다.
② 해를 입었다.
치료의 광선을 발하는 의의 태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무장하였음을 상징한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무장한 교회를 예표 한다.
③ 달을 딛고 서 있다.
종말의 신령한 교회들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육신의 소욕과 세상의 유혹을 정복하고 단단하게 서 있는 교회를 예표 한다.
④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다.
주님의 사도권을 계승한 교회가 승리의 관을 받아쓰는 교회로 예표 되고 있다.
⑤ 장차 될 일이다.
가장 중요한 해석의 열쇠는 장차 될 일이다.
본문은 일곱째 나팔을 불 때에 발생하는 환상이다.
(2) 종말의 신령한 교회를 상징한다.
① 여자는 교회의 표상이다.
* 창 2: 21-23 –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구분 : 첫 째 아 담 : 마 지 막 아 담
시기 : 금요일(여섯째 날) 갈빗대에서 : 금요일 십자가에서 옆구리를 찔리사
호칭 : 하와 (여자라) : 교회 (신부라)
고백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 : 교회는 그의 몸이라. (엡 1: 23)
역할 : 산 영. : 살려주는 영
결과 : 아담 = 머리, 하와 = 지체. : 예수 = 교회의 머리, 성도 = 지체.
(2) 아담은 예수의 표상이다.
* 고전 15: 45 -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산 영은 살려주는 영으로 말미암아 살 수 있다.
왜 마지막 아담인가?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이름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없기 때문이다.
* 행 4: 12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3) 하와가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되었기 때문이다.
* 창 2: 20 -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히브리적 표현은 여자가 아내가 되면 산 자의 어머니가 된다.
하와가 잉태의 고통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이어갈 후손을 얻듯이, 대 환난 때에도 추수의 종들을 잉태하는 교회가 해를 옷 입은 여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 벧후 3: 12-13 – 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3] 달을 디딤.
1) 발 아래 - 그 발아래는 달이 있고
세상을 이김.
2) 달 - [영] Moon [히] j'rEy; (yareach) [그] selhvnh(selene)
지구의 천연의 위성. 태양에 대하여 태음(太陰)이라고 한다.
태양 다음가는 밝기와 빛, 모양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에게 친숙하다. 고래로 많은 시문과 노래를 낳게 했다.
창 1: 14-16에서 달을 1개의 천체로 표현한 것은 창조신 신앙에 있음을 보여준다. 달은 영허(盈虛, 차고 짐)의 현상으로 인해 날을 세는데 이용되고, 시일 측정의 기준이 되었다.
히브리인들은 태음력을 썼다. 새 달에는 새로운 달의 회귀로서 나팔을 불고, 제사했다. 사울과 다윗의 이야기에도 월초 연회가 있었다(삼상 20: 5, 18, 24). 보름에도 나팔을 불고 의식을 가졌다(시 81: 3).
달은 해와 함께 기록되고(창 37: 9. 왕하 37: 9. 욥 31: 26. 시 148: 3. 사 13: 10. 렘 8: 2. 욜 2: 31. 합 3: 11. 마 24: 29. 행 2: 20. 고전 15: 41. 계 6: 12, 21: 23), 만물의 생성에 힘과 영향 있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신 33: 14. 태음).
유목민에게 있어서 달은 특히 중요했다. 그들은 서늘한 달빛 아래 가축 때의 이동을 했다. 메소보다미아에서는 달을 신(Sin)이라 부르며, 신으로서 예배했다.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 하란은 월신의 예배로 알려져 있다.
그 아름다움에서(시 8: 3. 136: 9), 하나님의 은사로(렘 31: 35), 유구항상(悠久恒常)의 상징으로 되었다(시 72: 5. 89: 37).
월식은 주의 날의 임하심의 전조이다.
* 욜 2: 10 -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 행 2: 20 -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 막 13: 24-25 – 24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25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 눅 21: 25 -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계 21: 23에는 이것을 비추는 빛으로서의 달이 필요 없다.
* 사 60: 19 -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달을 볼 때 자기 손에 입 맞추고 달에 인사하는 풍습도 있었다.(욥 31: 26-27) 신명기 및 요시야의 개혁에 의해 금지되었다(신 4: 19. 17: 3-7. 왕하 23: 5).
시 121: 6에는 월사병(月射病), 낮의 해가 일사병을 일으킨다. (왕하 4: 18-19. 욘 4: 8) 달도 질병의 원인으로 생각되었다. 간질 하는 자(마 4: 24. 17: 15)라는 헬라어 셀레니아조메노스[selhniazovmenos]는 달의 파생 동사로서, 달의 영향을 받은 자, 달에 맞은 자인데, 고대에 있어서 간질은 달의 영향에 의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것을 고쳐주셨다(마 4: 23-25. 17: 14-21).
지구의 주위를 공전하면서 지구와 함께 태양을 돈다. 반경은 지구의 약 4분의1로 1,738km, 따라서 표면적ㆍ체적은 각각 지구의 약 1/13과 1/49이다.교회를 상징하고 있다. 신령한 성도들이 있다.
* 욥 25: 5 – 보라. 그의 눈에는 달이라도 빛을 발하지 못하고 별도 빛나지 못하거든,
* 시 72: 5 - 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 사 24: 23 - 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
* 사 60: 20 -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 욜 2: 31 -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4] 열두 별의 면류관. -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1) 열둘
야곱의 12 자녀.
주님의 열두 제자.
12 사도와 같은 신령한 종들이 있다.
2) 별(星) : [영]Star [히] (kokab) [그] (aster) - 주의 사자
항성(恒星), 혹성(惑星), 위성(衛星), 혜성(慧星), 유성(流星)의 총칭.
일반적으로는 태양, 달, 지구 이외의 빛나는 천체(天體)를 말한다. 오리엔트의 맑은 밤하늘의 별들은 특히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성경에는 별에 대한 언급이 많다.[구약 36회, 신약 24회] 별은 달보다는 못하지만(창 1: 16. 37: 9), 빛을 주기 위해(렘 31: 35. 단 12: 3)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다(시 8: 3. 암 5: 8).
별들의 수는 하나님의 창조력의 무한대의 표상이고(신 1: 10. 히 11: 12), 격절감(隔絶感)은 자기의 미약함을 생각게 한다(욥 22: 12).
하지만 하나님의 질서 정연한 통제 하에 놓여 있다(사 40: 26, 45: 12. 렘 31: 35).
때로는 별이 예배의 대상이 되어(신 4: 19. 왕하 17: 16), 제단을 쌓고, 분향했다(왕하 21: 5, 23: 4-5. 습 1: 5. 행 7: 42).
율법과 선지자는 이것을 극렬하게 비난했다(신 4: 19, 17: 3. 렘 8: 2, 19: 13). 바벨론의 점성술도 여호와의 지혜에 비할 수 없음을 선지자는 말하고 있다(사 47: 13).
욥기는 우주라는 집의 정초식 때에 인간은 창조되지 못했으므로 즐거움의 찬미를 부른 것은 새벽 별들이었다는 시적 표현이 보인다(욥 38: 7).
이밖에도 별은 시적 표상 또는 비유적으로 씌어졌다(창 37: 9. 삿 5: 20. 단 12: 3. 벧후 1: 19. 유 1: 13). 특히 요한 계시록에 현저하다(계 1: 16, 2: 28, 12: 1, 22: 16).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 민 24: 17 - 내가 그를 보아도 이 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규가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쪽에서 저쪽까지 쳐서 무찌르고 또 셋의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영광스러운 왕을 상징하고 있다.
* 창 49: 10 –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 시 60: 7 - 길르앗이 내 것이요, 므낫세도 내 것이며, 에브라임은 내 머리의 투구요, 유다는 나의 규이며
* 시 110: 2 –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규를 내보내시리니 주는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소서.
* 사 14: 12 -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 계 22: 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직접으로는 모압 및 에돔을 정복한 다윗을 가리키는 예언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는 새벽 별이시다.
* 계 2: 28 -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 계 22: 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벧후 1: 19에서는 샛별로서 재림의 그리스도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 벧후 1: 19 -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예수께서 탄생하실 때 동방의 박사들은 별에 인도되었는데, 바사나 바벨론의 천문학자 등의 점성학자로 여겨진다.
* 사 13: 10 - 하늘의 별들과 별 무리가 그 빛을 내지 아니하며, 해가 돋아도 어두우며, 달이 그 빛을 비추지 아니할 것이로다.
* 욜 3: 15 -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 마 24: 29 -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 막 13: 25 -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 단 12: 3 -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 계 1: 20 -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3) 관 (면류관)
승리를 상징하고 있다.
계 12 : 2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
2 해산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여인이 낳은 '아이'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여자를 유대교로 보고, 아이를 기독교로 보아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연관성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Walvoord, Moffatt).
Ⓑ 그리스도만을 의미한다(Mounce, Ladd).
Ⓒ 그리스도와 그의 지체된 교회를 의미한다(Plummer, Charles, White).
세 견해가 타당성을 지니지 못했다.
성경에서 '여인의 아들'이라는 명칭은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17절에서 여인이 또 다른 자손 곧 성도들을 낳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기에 '아이'는 그리스도는 물론 그의 지체된 교회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의미는 자주 등장한다. 즉 그리스도의 철장 권세가 교회에게 전이되며(5절. 2: 26), 여인인 교회는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새 생명을 낳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으며,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여 인내로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낸다. (Kiddle, Johnson).
따라서 이 아이는 말세에 인 맞은 종으로 두 증인의 사명자를 말함이며(계 12: 5), 아파서 애써 부르짖음은 시련 가운데 사명자가 나오게 된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 창 3: 15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 갈 4: 4 -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 히 6: 7 -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5] 해산의 고통 -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써 부르짖더라.
종말 교회가 두 증인 같은 신령한 종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당하는 고통을 산모로 비유하고 있다.
* 사 42: 14 - 내가 오랫동안 조용하며 잠잠하고 참았으나 내가 해산하는 여인 같이 부르짖으리니 숨이 차서 심히 헐떡일 것이라.
1) 아이 밴 여자.
타락한 교회는 고통이 없지만, 하나님 말씀대로 살려고 하는 해를 옷 입은 여자는 사명자를 잉태하여 출산하는 고통을 겪게 된다. 따라서 출산하지 않고 아이만 밴 여자들에게는 화가 있다. 이 화는 적그리스도로부터 당하는 화이다.
* 마 24: 19 -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 눅 21: 23 -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로다.
* 미 5: 3 - 그러므로 여인이 해산하기까지 그들을 붙여 두시겠고, 그 후에는 그의 형제 가운데에 남은 자가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돌아오리니,
2) 해산하게 되었다.
여자가 임신하게 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출산하는 것이 순리다.
산달이 되어도 출산하지 못하면 산모나 아이는 죽을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산모는 고통이 따르지만, 자연히 분만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도 출산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회의 출산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전도로 새 생명(새신자)을 잉태하는 것을 의미한다.
* 사 66: 7-8 – 7 시온은 진통을 하기 전에 해산하며 고통을 당하기 전에 남아를 낳았으니 8 이러한 일을 들은 자가 누구이며, 이러한 일을 본 자가 누구이냐? 나라가 어찌 하루에 생기겠으며, 민족이 어찌 한 순간에 태어나겠느냐? 그러나 시온은 진통하는 즉시 그 아들을 순산하였도다.
* 렘 4: 31 - 내가 소리를 들은즉 여인의 해산하는 소리 같고 초산하는 자의 고통하는 소리 같으니, 이는 시온의 딸의 소리라. 그가 헐떡이며 그의 손을 펴고 이르기를 내게 화가 있도다. 죽이는 자로 말미암아 나의 심령이 피곤하도다. 하는 도다.
3) 아파서
환난을 의미한다.
출산은 최고의 아픔을 동반한다. 하늘이 노랗게 변하지 않고는 출산할 수 없다는 어른들의 말이 있다. 얼마나 고통이 크면 파란 하늘이 노랗게 변한 것으로 보인단 말인가?
* 갈 4: 19, 27 – 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27 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 계 16: 10 - 또 다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짐승의 왕좌에 쏟으니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지며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고.
4) 애써 부르짖었다.
출산하는 여자의 산고를 통하여 성도들의 믿음의 행위를 표현하고 있다.
* 미 4: 10 - 딸 시온이여! 해산하는 여인처럼 힘들여 낳을지어다 이제 네가 성읍에서 나가서 들에 거주하며 또바벨론까지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네 원수들의 손에서 속량하여 내시리라.
* 눅 22: 44 -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 요 16: 21 -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기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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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