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정천 복개·평면도로 개설 현실적 어려움 울산시·중구청 "소음·분진 최소화안 강구"
울산시 중구 태화동을 가로지르게 될 국도7호선 우회도로 오산대교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울산시 전체 교통문제 해결이나 물류 차원으로 보면 건설 당위성은 두말 할 필요조차 없을 정도여서 현재로서는 선형이나 계획 변경은 어려운 실정이다. 게다가 주민들의 불만도 님비현상으로 몰아붙이기는 어렵다. 고가도로가 생겨날 경우 소음과 분진 피해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명정천 복개를 통한 평면도로 건설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천 복개는 현재 환경정책을 역행하는데다 대도시권 혼잡도로 구조개선사업 일환으로 30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자동차전용도로를 개설하면서 교차로를 만든다는 것이 앞뒤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민들의 반대도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또 실력행사에 직접 나서기 시작했다.
오산대교건설반대비상대책위원회(공동대표 추영환·이하 비대위)는 지난 22일 이번 사업 주무처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을 항의방문했다고 25일 밝혔다. 버스 2대에 나눠 탄 주민 100여명은 명정천을 복개한 뒤 평면도로 개설을 주장했다.
주민들은 또 오는 28일 오전 10시 정갑윤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집회를 가질 계획이며 다음주부터는 울산시청 앞 항의집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추영환 비대위 공동대표는 "국책사업을 막무가내로 반대하는게 아니다. 인근 주민들도 도로를 이용할 수 있어야 일정 피해부분을 감수할 수 있을 것 아니냐. 1000여가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명정천 복개와 평면도로 개설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울산시와 중구청은 주민들의 민원에 대해 오산대교가 전원아파트는 7~8층, 희마아파트는 2층 부근을 지날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소음과 분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옥동 갈티마을~태화강~농소 호계를 잇는 국도7호선 우회도로 16.9㎞ 건설사업은 현재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환경·교통영향평가를 실시중이며 실시설계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어 오는 7월께 울산시로 설계를 넘길 예정이다.
울산시는 오는 12월께부터 보상업무를 시작할 방침이다. 총 예산 3470억원은 정부와 울산시가 절반씩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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