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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경량항공 조종사 면허를 취득하여 비행하려고 하는데 ATC에 자신이 없어 망설이는 분들에게 간략하게나마 ATC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려서 ATC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정도 해소하였으면 하는 취지로 ATC에 대한 설명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영상을 잘 이해하시고 활용하신다면 기초적인 ATC는 어느정도 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강조드리지만 이 영상은 ATC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여 보시고 ATC 공부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본 영상의 모든 내용은 동영상 다음에 제가 텍스트로 붙여 놨으니 공부하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자막 중에 일부 오타가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 램프 => Lamp (X) => Ramp (o)
먼저 ATC교신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
1) 상대가 이야기 하면 조종사는 반드시 복창을 한다 (Call Back)
2) 모든 콜싸인 이나 알파벳은 반드시 폰네틱 알파벳을 사용하여 혼동을 최소화 한다.
3)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반드시 다시 물어 확인한다. (Say again ?)
4) 무전기의 주파수 변경은 현재 교신 중인 관제기관에게 주파수를 변경하겠다는 통보를 하여 관제기관으로 부터 승인을 받은 후 변경한다. (Frequency change approved ).
경량항공에서는 관제사와 길게 얘기할 경우는 별로 많지 않지만 유도로(Taxiway)가 많은 정규 공항에서는 콘트롤러가 얘기하는 길다란 사항들을 반드시 받아 적은 다음 그 내용을 관제사에게 다시 복창(Read-Back) 하여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전제사항을 예로 삼았습니다.
* 항공기 등록번호 (Call sign) : HL-C126
* 이착륙장 : 공주경량비행학교 비행장
* 목적지 : 대천 (왕복 한시간 거리)
* 활주로 : RWY-33
* 관제기관 : Watchman.
정규공항은 Ground 와 Tower가 별도로 있지만 경량에서는 대부분 Ground 에서 콘트롤 하므로 Tower 라 하지 않고 “Ground” 라고 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합천 에어랜드나 영암 비행장, 한서대 태안비행장 같은 경우에는 Tower 가 운용되므로 그런 곳에서는 “Tower”라고 해야겠지요. .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가장 기초적이고 많이 사용되어지는 사항만 요약하였으니 요 정도만 연습하시면 급한대로 써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이륙하기 위하여 활주로로 택싱 요청시
HL-C126 : Gonju Ground, HL-C126. Request taxing to runway.-33
Gongju : HL-C126, Taxing to Runway 33 approved.
HL-C126 : Roger, Taxing to RWY-33, C-126
우리말로 옮겨보면 ;
HL-C126 : 공주그라운드, HL-C126 런웨이-33로 택싱 요청합니다.
Gongju : HL-C126, 런웨이33로 택싱 허가 합니다.
HL-C126 : 런웨이 33로 택싱. C-126
경량에서는 사용 활주로를 알고 있으므로 이륙시 어느 활주로를 사용하느냐고 굳이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2. 활주로 끝단에 도착하여 이륙허가 요청시.
HL-C126 : Gongju Ground , HL-C126 Ready for take off at RWY 33 destination Daecheon.
Gongju : HL-C126, Runway 33, Clear for take off.
HL-C126 : Cleared for take off. C-126.
여기서 이륙준비 완료 보고는 “Ready for Take-off” 또는 “Ready for departure” 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HL-C126 : Gongju Ground , HL-C126 Ready for departure at RWY 33. Destination Daecheon.
또는 Gongju Ground , HL-C126 Ready for take off at RWY 33. Out bound to Daecheon
* 일반 공항에서의 Taxing 및 이륙 요청 방법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Taxing과 이륙을 하지만 트래픽이 빈번한 일반 공항의 경우에는 몇가지가 더 추가됩니다.
즉 일반 공항에서는 지정한 활주로로 Taxing하여 바로 진입하지 않고 노랗게 표시된 대기선에서 대기 후 타워에서 이륙허가가 나거나 활주로에 진입하여 대기하라는 지시를 받은 후 진입하여야 합니다.
이럴 경우의 ATC는 보통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HL-C126 : Taean Tower, HL-C126 on North Ramp, Request Taxi instruction for departure.
태안타워 : HL-C126, Runway-33, Taxi via Charli. Hold short of RWY-33
HL-C126 : Runway-33, Taxi via Charli, Hold short of RWY-33, HL-C126.
HL-C126 : Taean Tower, HL-C126, Holding Short of RWY-33 for left downwind departure to south bound.
태안타워 : HL-C126. Line up and wait.
HL-C126 : RWY-33. Line up and wait.
태안타워 : HL-C126, Left downwind departure approved. Altimeter 2997, Wind 150 at 3,
Clear for take off !!
HL-C126 : HL-C126, Clear for take off.
이를 우리말로 굳이 번역하자면 아래아 같습니다.
HL-C126 : 태안 타워, HL-C126 북쪽 램프에 있습니다. 출발 택싱 요청합니다.
태안타워 : HL-C126, Runway-33, Charli 로 나와 택싱하시고 RWY-33 대기선에서 대기하십시요
HL-C126 : Runway-33, Charli 를 통해 택싱. RWY-33에서 대기, HL-C126.
HL-C126 : HL-C126, left downwind 로 출발하여 남쪽으로 가기 위하여 RWY-33에서 대기중입니다.
태안타워 : HL-C126. 활주로에 진입하여 정대하고 대기하십시요.
HL-C126 : RWY-33. 활주로 정대 후 대기.
태안타워 : HL-C126, Left downwind departure 승인합니다. 대기압2997, 바람은 150도에 8 너트8,
이륙 허가합니다.!!
3. 주파수 변경 통보
이제 이륙을 하였으니 Ground에 아래와 같이 현재 고도가 얼마이며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보고하고 MCRC (아카시아 or 와치맨) 로 주파수 변경을 하겠다고 통보합니다.
HL-C126 : Gonju Ground, HL-C126 position Yunmisan, 1500ft,
Request frequency change to Watchman.
Gongju : HL-C126, Frequency change approved.
HL-C126 : Frequency change approved, C126.
여기서 비행고도는
500피트이면 five Hundred Feet.
1000 피트이면 : One Thousand Feet.
1500피트이면 : One-Thousand five Hundred feet
2000 피트면 : Two thousand feet
2500피트면 : Two-thousand five Hundred feet 등으로 이야기 하면 되겠습니다.
4. MCRC 컨택
그라운드에 주파수 변경을 통보하였으니 이제 MCRC(Watchman 또는 Acacia) 와 컨택하여 간략히 보고합니다.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Calling call-sign again?
또는 Calling station call sign again? 라고 할 경우도 있습니다.
HL-C126 : Watchman, HL-C126. 또는 Watchman, HL-C126, Radio check.
Watchman : HL-C126, Watchman, Go ahead. 또는 HL-C126. Loud and clear. Go ahead.
HL-C126 : Watch man, HL-C126, Airbone Gongju , Destination Dacheon, passing 1500 for 5000. C-126.
Watchman : HL-C126, Squawk Ident !.
HL-C126 : HL-C126. Squawk Ident. !
Watchman : HL-C126, Radar Contact. Say your destination again?
HL-C126 : HL-C126, Destination Daecheon. Chungnam Daecheon, C-126
Watchman : Roger, Daecheon Confirmed, Maintain VFR.
HL-C126 : Maintain VFR, C-126. Thank you.
ATC를 들어 보면 어느 파일럿 들은 “Request radar minoitor !” 라고 하는 경우를 종종 들을 수가 있는데 어차피 MCRC는 “레이더 모니터링”을 하지 말래도 모니터링 하는 것이 그들의 주 임무이므로 굳이 “Request Radar monitoring” 을 얘기하지 않아도 알아서 모니터링 합니다.
5. 비행중 주변에 다른 항공기가 있어서 주의 통보를 받는 경우
Watchman : HL-C126. Watchman.
HL-C126 : Watchman, HL-C126. Go-ahead.
Watchman : HL-C126. Traffic, 10 O’clock. 7 miles, 4000 feet.
HL-C126 : Roger traffic 10 O’clock, 7miles 4000. C-126.
또는 간략히 Roger, Looking for traffic.
HL-C126. : Watchman. HL- C126. Traffic insight but cleared now.
Watchman : Roger. Maintain VFR.
HL-C126 : Maintain VFR. C126.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Watchman : HL-C126, Watchman 입니다.
HL-C126 : Watchman, HL-C126 입니다.
Watchman : HL-C126, 10시 방향 7마일, 4천피트에 다른 항공기 있습니다
HL-C126 : 알겠습니다. 10시방향 7마일, 4천피트.
HL-C126 : Watchman, C-126입니다. 다른 항공기 확인 됬으며 방금 지나갔습니다.
Watchman : 알겠습니다. VFR 유지하십시요.
HL-C126 : 알겠습니다. VFR유지.C-126.
6. 5000피트 비행 중 구름이 많아 7천으로 상승 요청시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Go-ahead.
HL-C126 : HL-C126, Now 5000 feet, Request climbing to 7000 due to heavy cloud. C-126.
Watchman : HL-C126, Climb to 7000 approved. Maintain VFR.
HL-C126 : Climb to 7000. Maintain VFR. C-126.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입니다.
HL-C126 : HL-C126, 짙은 구름으로 7천피트 상승 요청합니다. C-126.
Watchman : HL-C126, 7천 상승 승인합니다. VFR 유지하십시요.
HL-C126 : 알겠습니다. 7천 상승, VFR유지. C-126.
* oo 피트에서 oo피트로 상승 요청 : “Request climb to oo feet ”.
“구름이 많아서 “ : Due to heavy cloud
“터블런스가 심해서” “ Due to heavy Turbulence”
7. 7000 피트 비행 중 5000 피트로 하강 요청시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Go-ahead.
HL-C126 : HL-C126, Now 7000 feet, Request descent to 5000 due to heavy cloud.
Watchman : HL-C126, Descent to 5000 approved. Maintain VFR.
HL-C126 : HL-C126, Descent to 5000. Maintain VFR.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입니다.
HL-C126 : HL-C126, 짙은 구름으로 7천피트에서 5천피트로 하강 요청합니다. C-126.
Watchman : HL-C126, 5천 하강 승인합니다. VFR 유지하십시요.
HL-C126 : 알겠습니다. 5천으로 하강, VFR유지. C-126.
* oo 피트에서 oo피트로 하강을 요청합니다 :
“Request descent to oo feet from oo feet”.
참고 :
에어라인들은 고도를 변경할 경우 반드시 승인을 받은 후에 변경하지만 경량에서는 대부분 낮은 고도에서의 비행이므로 굳이 고도 변경을 통보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MCRC가 고도를 지정할 경우에는 반드시 MCRC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 목적지에 도착하여 착륙하지 않고 다시 복귀할 경우의 보고.
사실 MCRC에 출발지로 되돌아 간다고 보고를 하지 않아도 “아. 항적을 보니 되돌아 가는구나” 라고 알겠습니다만 굳이 보고를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되겠습니다.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Go-ahead.
HL-C126 : HL-C126, Over Daecheon 5000 feet. Return to Gongju. C-126.
Watchman : Roger, RTB to Gongju, Maintain VFR.
HL-C126 : Roger, Maintain VFR. C-126.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입니다..
HL-C126 : HL-C126, 대천상공 5천피트입니다. 공주로 되돌아 갑니다. C-126.
Watchman : 알겠습니다. 공주복귀, VFR 유지.
HL-C126 : 알겠습니다. VFR. 유지. C-126.
RTB 란 말을 종종 사용하는데 이는 “Return to Base” 란 의미입니다.
즉 “RTB to Gongju” 하면 “공주로 되돌아 갑니다” 란 의미입니다.
9. 공주로 돌아와서 착륙하기 위하여 MCRC에 주파수 변경 통보.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Go-ahead
HL-C126 : HL-C126, Request frequency change to contact Gongju
또는. Request leaving your frequency to contact Gongju.
Watchman : HL-C126. Frequency change approved. Maintain VFR.
HL-C126 : Frequency change approved. Maintain VFR. C-126, Good Day !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HL-C126 : Watchman, HL-C126.
Watchman : HL-C126. Watchman 입니다.
HL-C126 : HL-C126, 공주와 컨택하기 위하여 주파수 변경 요청합니다.
또는. Request frequency change to contact Gongju.
Watchman : HL-C126. 주파수 변경 승인합니다. VFR유지.
HL-C126 : 알겠습니다. 주파수 변경 승인. VFR유지. 감사합니다. C-126.
10. 공주비행장 착륙보고
MCRC주파수에서 공주 그라운드 주파수로 변경한 후의 착륙 및 교신 절차는
1) 리포팅 포인트인 연미산에서 위치와 고도 보고.
2) 그라운드에 착륙 활주로 넘버 확인.
3) Base Wind 진입시 보고
4) Final approach 보고 순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HL-C126 : Gongju ground, HL-C126, Position Yunmisan, 1000 ft. Request landing Instruction.
Gongju : HL-C126, Runway 33. No wind.
HL-C126 : Roger, Runway 33. C-126.
HL-C126. Runway 33, Left Base wind for full stop.
Gongju : HL-C126. Runway 33. Clear to land.
HL-C126 : Runway 33. Cleared to land. C-126.
HL-C126 : C126, Runway 33, Final approach for full stop.
이를 우리말로 옮기면 ;
HL-C126 : 공주그라운드, HL-C126, 현위치 연미산 1천피트. 착륙활주로 확인 바람..
공주 : HL-C126, . 알겠습니다. 런웨이 33. 바람 없음..
HL-C126 : 알겠습니다. 런웨이 33. C-126.
HL-C126. Runway 33 Left Base wind. For full stop
공주 : HL-C126. 런웨이 33. 착륙승인합니다..
HL-C126 : 런웨이33. 착륙승인. C-126.
HL-C126 : C126, 런웨이33, 최종 접근 중입니다.
이상으로 경량항공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간략한 ATC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굳이 위와 같이 하지는 않더라도 대체적인 ATC 형태는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처음 면허를 취득하여 비행하려는데 ATC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에게 약간의 도움이 되면 다행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ood Pilot is always Learning !!
훌륭한 조종사는 항상 공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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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