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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화요일입니다. 오늘 뿐만이 아니라 이번 주는 우리 모두에게 신나는 한 주입니다. 목요일에 다르마가 출시되니까요. 그 동안 여러분께 이번 DLC의 새로운 점들을 공개하면서 많은 즐거움을 느꼈지만, 그보다 더 즐거운 것은 새로운 DLC를 출시하고, 그것을 플레이하는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는 일이랍니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오늘 1.26 무굴 패치와 다르마의 풀 패치노트를 공개하는, 다르마 출시 전 마지막 개발일지를 올립니다. 아주 자세한 내용이 담겨있는 패치노트를 직접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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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6 Mugh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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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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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개혁 방식이 전면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숙명의 라이벌에게 격조 높은 경멸적인 모욕(Scornfully insult)을 보낼 수 있습니다.
- 무역 중심지가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 인도권 국가들에 브라흐만, 바이샤, 자이나, 마라타 계층이 추가되었습니다.
- 라지푸트 연대의 보병 유닛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리사에 17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말와에 15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무굴에 33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티무르에 1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흐마니에 22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메와르에 19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구자라트에 21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비자야나가르에 25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델리에 18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라트/힌두스탄에 15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따웅우에 18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계층이 일으키는 재앙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 반란 진압: 부대가 주둔하는 권역(area)에서 발생한 반란을 진압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권역은 부대가 주둔하는 지역과 그와 인접한 지역으로 제한되며, 여러분들의 국가나 종속국, 반군이 점령한 프로빈스 내에서만 활동합니다.
- 또한, 반란 진압이 활성화된 모든 지역의 불만도가 감소합니다. 불만도가 높은 프로빈스에서는 불만도 감소량이 적어집니다.
- 새로운 무역회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데칸 술탄정, 남인도 국가들에 각각 3개의 정부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라지푸트 왕국으로의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펀자브에 2개의 정부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상업 군주정에 2개의 정부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곤드 왕국으로의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벵골에 2개의 정부 개혁안이 추가되었습니다.
- 동남아시아 국가에 만달라 체제 개혁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인도 계층에 50개의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남반구는 몬순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 무역 회사 권역에 '무역 회사에 투자'기능을 사용하여 동방의 부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무역 회사 권역의 국가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력이 아닌 돈으로도 무역 회사를 세울 수 있습니다.
- 무굴의 고유 정부 체제를 통해 정복한 지역의 문화를 동화시킬 수 있습니다.
- 정착지 성장(Settlement Growth): 개척자를 식민지 개척에 투입하는 대신, 소유한 프로빈스에 파견하여 해당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동안, 매년 일정 확률로 무작위 부문(세금, 생산, 인력)의 개발도가 1씩 증가합니다.
- (이하 서드롬 필요) 러시아와 모스크바에 16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노브고로드에 16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러시아계 공국에 10개의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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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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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 버마, 티베트 지역의 프로빈스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 부대의 구성, 기술 레벨과 지형에 따른 보다 역동적인 전투 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인터페이스에서의 오디오 환경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코사크 DLC 없이도 계층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단, 딤미와 코사크를 사용하려면 해당 DLC 필요)
- 시대점수를 초기화할 수 있는 옵션과 새로운 시대가 발생했을 때 승리 카드(Victory Card)를 부여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코사크 DLC 필요) '시치 라다' 정부 개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부체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호작용이 활성화됩니다: '도망친 농노 수용', '습격 조직 구성', 'Raise Cossack Host'.
- 자파로지아(Zaparozia)로 코사크 정부체제를 받아들이는 디시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의회 안건이 추가되었습니다: 징집, 강제징병 실시, 군국주의 강화, 국가 기념물 설치, 해군 총사령관 임명, 신임 총리 지명, 예니체리의 타락 방지, 장교 명부 확대, [계층 이름]에 권리 부여, 부패 관료 조사
- 의회의 의석 수에 따라 의원 매수에 필요한 두캇의 금액이 달라집니다.
- 계층, 군대 전문성, 시대관 수용 속도, 정부 개혁도를 통한 의원 매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언자를 희생양으로 삼아 일부 의원들을 기쁘게 하여 매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펀자브, 라지푸타나, 마라타, 나그푸르, 데칸으로 변신하는 디시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북인도, 남인도, 인도계 무슬림, 힌두, 시크교 국가의 공통 인도권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인도권 국가의 내셔널 아이디어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 티베트 미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퍼모먼스 향상을 위해 평화 조약 체결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Improved load balancing over cores for AI, Improves performance
(*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는 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 정책 시스템의 대개편을 통해 각 부문 별로 최대 3개의 정책(첫 번째로 찍은 정책은 비용 X)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인도에서의 공성 그래픽이 추가되었습니다.
- 멀티플레이에서 팀을 맞출 수 있습니다.
- AI가 보다 계획적으로 침략을 하게 됩니다.
- 휴전기간 확인 지도(Truce Map Mode)가 추가되었습니다.
- AI가 군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됩니다.
- 정복하려는 프로빈스의 가치에 따라 AI의 전략이 달라집니다.
- 네덜란드 공화정이 왕정으로 돌아가면, 오라녜(van Oranje) 가문이 권력을 잡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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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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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혹한 조치의 최솟값이 5가 됩니다. define.lua의 MIN_HARSH_TREATMENT_COST 구문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유럽 대륙 외부로 수도를 옮기면 제국(신롬으로 추정)에서 이탈하게 됩니다.
- 식민정부가 세워지면 개발도가 가장 높은 곳이 수도가 됩니다.
- 새로운 교황 조종자가 되면 전임 교황이 잘못 날린 파문을 기꺼이 해제할 것입니다.
- 종주국은 자신이 직접 공성에 참여하지 않으면 종속국이 진행 중인 공성이라도 성벽 돌파나 요새 포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버마 지역의 전체 개발도를 하향하였습니다.
- 개방되지 않은 비잔티움 NI를 기반으로 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대다수의 정책들에 재조정이 이루어져, 각 정책의 효과에 맞게 해당하는 부문이 변경되었습니다. 행정 부문이었던 무기 품질 표준화(경제+질, 규율 +5%)에 애도를(업데이트 후 군사로 변경).
- 성공회의 발생에 존재하던 제한 기간이 사라졌습니다.
- 성공회의 발생 이벤트가 개혁의 시대가 아닌 시점에서 발생한다면 개종의 중심지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 계층은 더 이상 일정 비율의 영토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계층에 의한 재앙은 그들이 100%의 영향력을 가질 때 발생합니다.
- 제독 특성 '현상금 사냥꾼'의 효과가 선박 나포 확률 2%에서 20%로 상향되었습니다.
- 카치나 노드는 알렉산드리아 노드 대신 에티오피아 노드로 흐릅니다.
- 에티오피아 노드는 아덴 만 노드로도 흐릅니다.
- 코사크 계층은 자신들이 소유한 지역의 개발도의 2배에 달하는 영향력을 가집니다.
- 소유한 프로빈스의 개발도에 따른 영향력은 계층에 상관없이 최대 50%까지 변동됩니다.
-계층이 소유한 영토를 몰수할 시 15년 동안 해당 지역의 불만도가 +5 증가합니다. (단, 다른 계층에게 해당 지역을 넘겨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계층이 소유한 영토를 몰수할 시 해당 지역의 자치도가 +25 증가합니다.
-계층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조언가의 비용은 상호작용을 한 계층의 영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 미션을 통해 얻은 클레임(영구 클레임 포함)은 코어 없이 보유 중인 프로빈스(uncored owned provinces)에도 적용됩니다.
- 전 종주국과의 평화협정에서 무역력 이송이나 무역 조정을 요구하려면 독립을 해야 합니다.
- 국가가 공격받는 중(방어전을 말하는듯)에는 카르마 수치가 오르지 않습니다.
- 준주 지역에서는 개종이나 문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가능한 주의 수 이상으로 준주를 보유할 시 소유한 준주 당 0.02의 부패도가 증가합니다(최대 50개까지). 난이도를 낮추어서 페널티를 줄이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기본으로 가능한 주의 수가 5개에서 10개로 증가했습니다.
- 리투아니아의 대공국 정부체제로 더 많은 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역 종교가 힌두교인 영토를 보유한 비 힌두교 국가의 일반 계층의 충성도는 다른 한 쪽을 더 선호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받습니다(For Non Hindu nations with both Hindu and normal Estates, loyalty is affected by favoring one over the other.)
- 종속국과 종주국 간의 신뢰도가 천천히 증가하여, 장기간에 걸쳐 독립열망이 감소하게 됩니다.
- 종속국은 자신들의 병력 한계의 일정 비율을 종주국에게도 제공합니다.
- 인도권 공통 미션의 과도한 신앙심 보상을 수정했습니다.
- 코사크 국가는 더 이상 다른 국가의 코사크 계층을 통해 코사크 침략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게임 시작 시 계층에게 영토를 할당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계층은 국가의 전체 개발도에서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최대한의 비율만큼 영토를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 의원 매수는 더 이상 개발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종교 반군의 요구를 수용하면 참된 신앙에 대한 관용도가 감소합니다.
- 종교 반군의 요구를 수용하면 안정도가 1 감소합니다.
- 잉글랜드 내전의 종결이 보다 어려워질 것입니다.
- 바라트와 힌두스탄의 형성이 어려워질 것입니다.
- 국교를 개종하면 봉건 신정 정부체제가 사라집니다
- 무역 도시를 변경하면 10%의 무역력을 얻습니다(Switched out trading city to give 10% trade power).
- 정부 개혁을 완료하지 않으면 제국으로 승격할 수 없습니다(If you have term duration in your government you are no longer egible for emperorship).
(*term duration과 emperorship이라는 단어로 볼 때 '공화정으로는 신롬 황제가 될 수 없다'는 뜻일 수도 있음. 영어 능력자분들의 도움 절실)
- 네덜란드 공화정의 선거방식을 이용한 동군연합 꼼수를 해결하였습니다. 네덜란드가 동군연합의 종속국이 될 때에는 왕당파/오라녜공파가 자동으로 집권하며 선거가 실시되지 않습니다.
- 계층을 통해 형성된 국가는 자신들이 떨어져 나온 국가와 휴전을 맺게 됩니다.
- 문화 변경이나 개종을 하는 동안에는 주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 문화 연합을 이루면 이미 승격한 같은 문화권의 문화는 승격 문화에 카운트되지 않습니다(When becoming a culture union, the already promoted cultures that are in the union are not counted as promoted cultures).
- 무분별한 국가 변환을 막기 위해 변신 제한 국가(End Game Tags)태그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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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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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는 인접하지 않은 국가에 조공국이 되기를 제안하지 않을 것입니다(그 반대도 포함).
- 국교가 개신교인 AI는 개종할 프로빈스가 없으면 '성인 세례' 양상을 채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 AI는 자신들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모두 얻어낼 수 있거나, 최대한의 두캇을 획득할 수 있을 때 평화협정을 제안/수용할 것입니다.
- 식민지를 개척하는 AI는 원주민 국가와 동맹을 맺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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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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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교사를 파견할 때 국교가 아닌 지역의 종교 반군을 처리하는 방법이 표시됩니다.
- 강대국 인터페이스는 여러분의 국가가 종속국이고, 열강이 될 가능성이 존재할 경우 종주국에게 독립전쟁을 일으키라고 제안할 것입니다.
- 일부 게임 매뉴의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 제국 권위 관련 모디파이어는 현 신롬 황제의 모디파이어 목록에만 보여집니다.
- 매치메이킹 관련 툴팁을 개선하였습니다(Tooltip improvements for matchmaking interface).
- 인게임 매뉴를 중앙으로 옮겼습니다.
- 충분한 군사 포인트가 없을 때에도 '예니체리 징집' 버튼이 활성화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활동 중인 추기경 목록이 갱신되어도 스크롤바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Scrollbar is no longer reset when Active Cardinal list is updated).
- 확인하지 않은 클레임 알림에서는 항상 존재하는 영구 클레임보다 만료기간이 존재하는 일반 클레임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 계층이 하나라도 존재하면 계층 인터페이스에서 계층이 보여집니다.
- 불만도 지도(Unrest Map Mode): 이제 종속국의 지역은 종주국의 지역보다 어둡게 표시됩니다.
- 외교 창을 숨길 때 외교적 행동 대화 상자가 올바르게 닫힙니다.
- 네덜란드 공화정의 인터페이스에 존재하던 아주 오래된 버그(super old bug)를 수정하였습니다.
- 의회 창이 열려있을 때 의석을 제거하면 해당 창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 계층을 폐지하면(revoke) 일어날 모든 효과가 보여질 것입니다.
- 왕실에서 찬성하지 않는 개혁/정부 형태 변환을 실행할 때, 그들은 비밀리에 살해당하게 됩니다(The murdering of the king's wife and son when enacting government/reform that doesn't allow them is now done in secrecy).
- 건물로부터 얻는 병력 한계를 계산할 때 귀족 계층도 고려하게 됩니다.
- 개요 매뉴의 펼침/숨김 기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준주의 최소 자치도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일부 해상도에서 디시전 목록이 깨져보이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의회 안건을 선택한 후에는 안건 선택 창이 반드시 닫힙니다.
- 종교 지도(Religion view)에서 프로빈스가 가지는 종교 통일성의 값을 보여주는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의회는 통과된 안건의 효과를 항상 보여줄 것입니다(최초 1회에 한함).
- 조언자의 문화가 국가의 수용문화인지를 판별하는 툴팁을 추가하였습니다.
- 공성 장면: 성벽 파괴, 요새 침투, 성벽이 파괴되었을 때의 사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상식' 컨텐츠 팩을 보유하셨다면 버마 문화권 국가는 란 상(Lan Xang)의 유닛을 차용하게 됩니다.
- 공성 장면: 인도 문화권의 그래픽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정책이 해금될 때 발생하는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외교적 모욕 창은 관계도와 세력 투사에 생기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 계층의 영향력이 0이 될 때의 툴팁을 개선하였습니다.
- 철인 세이브파일을 불러올 때 게임 설정에서 철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State View province list: 특정 프로빈스가 무역회사 권역에 속할 때 그것을 알려주는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승선한 병력이나 병력을 승선시킨 함대에 대해 "견본판 생성"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 '인권' DLC 없이 플레이하신다면 전쟁 개요 화면에서 총손실 항목이 보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 정책 선택 화면을 현재 사용 중이거나, 비용 없이 사용 가능한 정책과 사용 가능한 정책의 총 갯수를 보여주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선택한 정책을 해금시킨 이념을 나타내는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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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모더분들을 제외하면 크게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부득이하게(?) 생략한 점 양해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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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ded BANK_LOAN_DURATION to defines.lua instead of hardcoded to 60 months.
- Added effect "add_loan" (parameters: interest_modifier = <additive interest modifier>, fixed_interest = <yes/no> (if yes, interest will never change), duration = <months>).
- Added effect "raise_war_taxes" that raises war taxes without spending Military Power (usage: "raise_war_taxes = yes").
- Added effect "rajput_infantry" that spawns a unit of Rajput infantry in scope province (e.g. rajput_infantry=ROOT).
- Added define MAX_DRILL_DECAY
- Added "num_of_rajupt" trigger to check for number of rajput regiments.
- Added modifier flag "is_rajput_modifier" similar to "is_janissary_modifier". Will affect Rajput regiments if Dharma DLC is available, otherwise used as a country modifier.
- Changed "create_general" effect to take the following parameters: tradition (as the old value), add_fire, add_shock, add_manuever, add_siege, culture. The add_x parameters are optional and will be added to the randomly generated ones based on tradition. "culture" will give the general a random name from the specified culture.
- Added trigger "num_investments_in_trade_company_region" that checks the number of investments of a certain type that is done by all Trade Companies in a Trade
- Added "has_trade_company_investment_in_area" province scope trigger with parameters: investment = <investment key>, investor = <Scope/Tag>.
- Added on_trade_company_investment on_action when someone makes a Trade Company Investment (ROOT = Province, FROM = Investing Country).
- Added all_countries_including_self trigger
- Added "has_privateer_share_in_trade_node" trigger to check whether a particular nation (who) has certain percentage (share) of the trade in a given node through privateers.
- The effect create_independent_estate now takes the following parameters estate=<estate key>, play_as=yes/no (optional, if yes, player will play as formed country, requires Cossacks DLC), government = <government name> government_reform = <reform key> (optional, adds reform for formed country).
- Added "on_culture_promoted", "on_culture_demoted" and "on_primary_culture_changed" on_actions when culture changes in a country.
- Added "on_company_chartered" on_action when a province changes owner through the Charter Company action (ROOT = Province, FROM = Previous Country)
- Added the following defines that control Settlement Growth: SETTLEMENT_GROWTH_DEVELOPMENT_INCREASE, -- How much development may increase per year if a colonist is working on Settlement Growth. SETTLMENT_GROWTH_CHANCE_MULTIPLIER, -- Affects chance of development increase per year if a colonist is working on Settlement Growth. SETTLEMENT_GROWTH_CHECK_INTERVAL, -- Interval in days between checks for random development increase when working in Settlement Growth.
- Added add_to_trade_company = <SCOPE/TAG> effect (province scope, will remove state first if it exists).
- Added add_trade_company_investment with paramaters investment = <investment key>, investor = <SCOPE/TAG> (province scope).
- In places where progress is shown, innovativeness trigger should now report progress.
- Added was_tag trigger to check if a specific country was a selected tag by the player previously.
- define_advisor now supports cost_multiplier = <value> instead of the discount = yes.
- Added Monarch point specific advisor cost reduction modifiers.
- Can now script so if you are in a disaster it will hit you with a stability hit if you declare a war while in it.
- Added console command to toggle mission completion.
- Added support for southern hemisphere seasons
- Added support for setting "special_unit_type" in Country files, allowing unit entities to use this instead of country tag/graphical culture (E.g. "south_east_asian_INFANTRY_1" would be used by countries with special_unit_type = south_east_asian). Priority order is: country tag, special_unit_type, gfxculture.
- Added compare_regiments_to_province_of_estate trigger which compare regiments of a type to provinces of an estate
- Reworked the Dutch Mechanic so it is a reusable and better scriptable mechanic named States General Mechanic.
- Added support to specify that ruler should have "historical dynasty" from the country's history when defining a ruler.
- Add has_center_of_trade_of_level and num_of_centers_of_trade triggers.
- Add "province_has_center_of_trade" trigger.
- Added "total_losses_in_won_wars" trigger to check against looser casualties between two nations in won wars, winner=<winning_tag>, looser=<looser_tag>, casualties=<threshold>.
- Added has_dharma_elephants_trigger to check if a nation should use the elephant sprites and sounds
- Added support for "on_start_effect" in disasters for effects not part of on_start event (currently used for custom_tooltips).
- Added units_display script to customize the display weight of each unit in a stack
- Added current_bribe effect to check what bribe a seat currently wants.
- Added random candidate skill bonus modifier
- Added on_actions for when you gain a dependency and when you lose one
- Added election_cycle modifier.
- Added so we can script parliament names based on culture groups
- Added add_years_of_manpower_scaled_to_seats, add_years_of_sailors_scaled_to_seats, add_years_of_tax_scaled_to_seats, add_prestige_scaled_to_seats, add_militarization_scaled_to_seats effects.
- Scripted triggers or effects now support conditional compilation on arguments provided to them. You can now check for if an argument is defined or not and make the script look entirely different based on that. Syntax is [[var_name] code here ] for if variable is defined or [[!var_name] code here ] for if it is not.
- Added define_exiled_ruler which will create an exiled ruler immedietly without putting him in power.
- Added exiled_same_dynasty_as_current trigger to check if an exiled ruler has same dynasty as current ruler.
- Policies now support May values like siberian frontier, auto discover and female gener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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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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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마 지역에 새로운 프로빈스와 국가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바(Ava)와 버마의 새로운 NI가 추가되었습니다.
- 버마와 티베트 문화를 분리하였습니다.
- 정부 개혁 진행도의 변화를 확인/변경하기 위한 트리거가 추가되었습니다.
- 인도 지역에 106개의 프로빈스와 그에 상응하는 국가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 티베트에 9개의 프로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티베트 지역의 새로운 국가인 파그모드루파(Phagmodrupa)가 추가되었습니다.
- 네팔, 가르자트, 카티아와르, 말라바르가 쪼개져 형성 가능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 네팔, 델리 형성 디시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흐룰 로디는 델리의 반군 지도자가 아닌 펀자브의 국왕으로 시작하며, 델리의 왕좌를 노리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것입니다.
- define_advisor는 cost_multiplier = <value>를 old_discount = yes/no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현재는 cost_multiplier = 0.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이베리아 개종' 미션을 실행하려면 크리스천 계열 종교를 국교로 삼지 않아야 합니다.
- 무역회사 경비병, 항만/지역 탐색 등을 통한 무역회사 투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tradecompany_investments/00_Investments.txt).
- 브라흐만 계층과 인도권 무슬림 국가 간의 상호작용 중 하나로 '정통성 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 국가 관련 파일에 "special_unit_culture" 항목을 추가하여, 각 유닛이 국가 태그나 지역 문화 대신 이 설정을 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E.g. "south_east_asian_INFANTRY_1" would be used by countries with special_unit_culture = south_east_asian).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 태그, special_unit_culture, gfxculture.
- 거류지(Settlements)와 지구(District)를 통한 무역회사 투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몬순 관련 스크립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무역 회사 투자와 관련된 10개의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몬순과 관련된 5개의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따웅우의 시작 시 군주의 능력치를 상향하였습니다.
- 기존의 이벤트 중 일부는 정부 개혁 진행도를 줍니다.
- 전투 사운드 효과: tag_specific_effects는 "tags"를 대체하여 "specific_effect_trigger"를 취할 것입니다. 이것은 전투에 참여한 모든 국가를 꼼꼼히 비교할 것입니다(will be evaluated).
- 1444년 시나리오에 시르힌드(Sirhind)를 추가하였습니다.
- PDXCON에서 소개한(courtesy of DailyAKI's PDXCon intervention) 네덜란드의 함선명 'Katwijk op Zee'가 'Katwijk aan Zee'로 변경되었습니다.
- 델리, 시르힌드, 자운푸르, 비자야나가르, 벵골, 북인도 문화권 국가의 시작 시 소개 화면(startup screens)을 추가하였습니다.
- 벵골의 군주의 시작 시 능력치를 3/2/2에서 4/3/3으로 상향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불교도의 역습(Buddhist Strike Back)'은 코테(Kotte)와 캔디(Kandy)로 시작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도전과제 '친족살해자(Kinslayer)'는 벨로제르스크(Beloozero)와 로스토프(Rostov)로 시작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다이묘 정부체제 개혁/변환은 게임 시작 수 개월 후 모든 다이묘 종속국에게 주어집니다(Daimyo Subjects will now always get the Daimyo government/reform after a few months instead of this only happening to countries using the independent Daimyo reform/government).
- 성공회는 한 게임에 한 번이 아닌 한 국가 당 한 번씩 발생합니다.
- 계층이 일으키는 재앙은 그들의 영향력이 80% 이상일 때에만 보여집니다(visible).
- 코친(Kochin)이 비자야나가르에 무의미한 친근감(unrequited love)을 드러내지 않게 됩니다.
- 무굴의 NI "인도의 파디샤(An Indian Padishah)"는 무료 군사 정책 +1의 효과를 줍니다.
- 무굴의 NI "울레마의 지배(Control of the Ulema)는 국가 불만도 -1의 효과를 줍니다.
- 시대관 '세계 무역'은 2단계 이상의 무역 중심지에서 발생합니다(예전처럼 수도에서도 발생함).
- 우(U)와 캄(Kham)은 불교도 유닛 팩(Buddhist Unit Pack)을 보유할 시 티베트 유닛 모델을 사용합니다.
- 티베트 형성 디시전에 swap_non_generic_missions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시작 시 소개 화면에 코사크 계층이 존재하는 국가로 역동적인 코사크 국가처럼 플레이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 입맛에는 안 맞지만, 지리적 명칭에 맞게 'Bagelkhand'를 'Baghelkhand'로 수정하였습니다.
- 효과 구문 has_completed_all_reforms_trigger를 추가하였습니다.
- 'add/reduce_estate_dhimmi_loyalty_effect'는 인도권 무슬림 국가의 브라흐만에 적용됩니다.
- 주요 종교 이벤트는 딤미와 브라흐만의 충성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 계층에 대한 스크립트를 보다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보헤미안 수정' 이벤트의 문구를 플레이에 도움이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마라타의 독립" 재앙의 툴팁은 마라타 계층이 자유를 되찾아 독립을 시도하려는 방향으로 묘사될 것입니다.
- 재앙의 여파로 국가가 떨어져 나온 것을 알리는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코사크 DLC가 있다면 해당 국가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Sind'를 'Sindh'로 변경하였습니다.
- 오리사의 첫 미션에 필요한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 create_independent_estate_from_religion는 create_independent_estate과 유사하게 작동하며 새롭게 형성된 국가로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중앙 인도권 아이디어'를 '곤드 아이디어'로 수정하였습니다.
- 고유 정부가 아닌 정부체제에 붙은 "unique_government" 플래그를 삭제하였습니다.
- 버마와 타이 문화권은 다른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 무굴 형성에 필요한 조건을 상당 부분 완화하였습니다.
- 인접한 국가에 경멸적인 모옥을 날려 SCORNFUL_INSULT_FOUL_MOUTHED_COUNT가 존재하는 동안 발생할 국가 모디파이어 "foul_mouthed"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의 프로빈스 모디파이어를 대체하여, 세계 각지에 단계 별 무역 중심지를 추가하였습니다.
- 무굴 형성 디시전은 인도권 유닛으로 번경할 뿐 아니라 기술 그룹도 인도 기술권 그룹으로 변경할 것입니다.
- 남반구의 겨울 날씨를 구현하였습니다.
- 안드라(Andhra) 아이디어의 명칭을 텔루구(Telugu) 아이디어로 변경하였습니다. 텔루구가 주문화인 국가에 적용됩니다.
- 펀자브 NI의 전통이 이교에 대한 관용도에서 육군 사기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펀자브 NI의 야망이 육군 사기 +10%에서 기병 전투력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흐마니 NI의 전통이 이교에 대한 관용도에서 기병 전투력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자운푸르 NI의 전통이 이교에 대한 관용도에서 보병 비옹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자운푸르의 NI "자운푸르 육군 현대화(Modernization of the Jaunpuri army)"는 보병 전투력 +10%의 효과를 줍니다.
- 말와 NI의 전통이 이교에 대한 관용도에서 보병 전투력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라지푸트의 NI "마르와리 양산(Marwari Horses increased)"은 기병 전투력 15%의 효과를 줍니다.
- 벵골계 공국 NI의 전통이 상인 +1과 보병 전투력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구자라트계 공국 NI의 전통이 선박 무역력 +10%와 보병 전투력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인도계 술탄정' 아이디어의 효과가 이교에 대한 관용도에서 기병 비용 -10%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굴을 형성하면 수도가 델리로 옮겨지고 주문화도 변경됩니다.
- 무굴의 디시전 중 델리로 천도하는 디시전이 삭제되었습니다.
- 역사적 설정에 무역회사 투자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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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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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페(Cleves)의 NI 중 이단에 대한 선교 능력이 +10%가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아일랜드인의 행운(Luck of the Irish)'을 모든 아일랜드계 공국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건물 건설로 인해 싱크가 맞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다른 언어로 설정하고 RNW로 실행할 시 OOS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였습니다.
- 시크교 개종 디시전을 모든 무슬림 국가가 사용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시대관 창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보급창(Supply Depot) 아이콘이 깜빡거리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전투가 끝난 육군 유닛을 이동하려 할 때 수송선을 사용할 지 묻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엉뚱한 나라에 동군연합 해체 메시지가 뜨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콘도티에리를 빌려준 국가와 전쟁에 돌입하게 되면, 해당 부대는 즉시 본국으로 귀환하게 됩니다.
- 삼여진 통합 미션의 문구에서 수도를 언급하는 구절을 삭제하였습니다.
- 신대륙 국가 미션 관련 툴팁을 커스텀 국가용 툴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프랑스 함대 미션(French Fleet mission)에 completed_by를 추가하였습니다.
- '부패선거구(Rotten Borough)' 이벤트는 계층이 지배 중인 영토의 의석에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 군도 왕국(The Isles)으로 스코틀랜드를 형성하거나, 아일랜드/스코틀랜드로 영국을 형성할 때 새로운 미션을 모두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새로운 무역품 이벤트는 해당 프로빈스가 잠재적 석탄 생산지인지 고려하게 됩니다.
- 킬데어 NI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미드(Meath) NI의 국가 조세 변동치 증가 호과가 중복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중복된 아이디어는 생산 효율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산지' 지형의 주변 음향을 '평원' 지형의 음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메인의 항복' 이벤트로 휴전기간이 발생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충분한 군사력을 보유하지 않으면 '예니체리 징집' 버튼이 비활성화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비(非)삼여진(건주, 해서, 야인) 국가로 만주 통합 디시전을 실행할 때 만주 미션을 얻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Contacts at the Holy See" 이벤트는 발동 전 조언자의 종교를 확인합니다.
- 활동 중인 추기경의 추가를 알리는 툴팁으로 인해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Potential fix for Active Cardinal tooltip CTD).
- 시대관 '인쇄술' 수용 조건에서 성공회도 개신교로 인정됩니다.
- 잉글랜드/영국 미션 '스코틀랜드 정복'을 완료한 후 영국을 형성하면 보상으로 얻은 북대서양 열도(North Atlantic Islands) 지역의 클레임이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잉글랜드/영국 미션 '향신료 섬 식민화'를 완료한 후 영국을 형성하면 보상으로 얻은 서벵갈 지역의 클레임이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맘루크 정부체제로 변환해도 맘루크 미션을 얻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OOS NN_0_1_2_119를 수정하였습니다.
- 효과 종료 시 발견/미발견(discover/undiscover) 효과에 대한 툴팁 구문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이벤트의 툴팁을 개선하였습니다.
- 보헤미아 미션 파일에서 빠져있던 괄호를 추가하였습니다.
- 딤미 계층이 지배 중인 지역의 종교가 변경되면 해당 프로빈스는 딤미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됩니다.
- 홀란드/네덜란드 이벤트 'Immortal Seven'이 국교가 성공회인 잉글랜드/영국에서 발동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종속국인 상태에서도 스페인이나 영국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군대 전문성이 최대치일 때는 해당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이혼한 배우자와 그로 인해 화가 난 배우자의 가문이 같은 지역 출신이라면, 아무 영향도 없던 이전과는 달리 해당 지역의 불만도가 증가할 것입니다.
- 스코틀랜드를 통해 외교적으로 영국을 형성해도 영국 미션을 모두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오스만 미션으로 트레비존드에 클레임을 얻을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사르데나-피에몬테 (일반/외교적) 형성 디시전의 이름이 동일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외교적으로 형성하는 디시전과 일반 디시전이 있는데 이전에는 그 둘의 이름이 똑같았음)
- 네덜란드의 NI "인본주의 용인(Embrace Humanism)" 설명문의 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페인이나 일본을 형성하는 디시전을 발동할 때 새로운 미션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비잔티움 미션 '영원한 도시(Eternal City)'는 더 이상 리구리아(Liguria)에 영구 클레임을 생성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수마트라의 NI를 말레이 술탄정 아이디어가 아닌 수마트라 아이디어로 바로잡았습니다.
- '노바 스코샤' 개척 미션을 완료하려면 완전히 개척된 식민지가 필요하도록 조건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코틀랜드 미션 '다리엔 계획'의 달성 조건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에서 미발견 지역으로 이동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브란덴부르크 소개 화면의 문구에서 중복 사용된 단어를 제거하였습니다.
- 오스트리아 NI의 문법적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조선 이벤트 '효종의 북벌' 선택지의 문구를 다듬었습니다.
- 무작위 신세계를 통해 생성된 바다명 'Hallamozhegan'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폴란드의 가변적 지역명 중 잘츠부르크와 뮌헨의 지명이 동일한 것을 뮌헨에만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툴팁에서 'Arapaho'가 'Arapahoe'로 오타가 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더미 데이터 00_cultures.txt를 삭제하였습니다.
- 마야 국가로 치첸 이트사(소투타)를, 나후아틀 국가로 촐룰라를, 인티 국가로 파차카막(리마)을 지배할 때 발생하는 모디파이어(선교사 +1)는 종교 개혁을 완료하지 않아도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노아 미션 '튀니지에서의 상업적 분쟁'의 완료 조건을 표시할 때 모든 프로빈스를 강조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무역 장악 미션의 보상으로 얻는 모디파이어는 국가의 수도가 아닌 무역 중심지에 생성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룰 브리타니아 필요) 무작위 신세계로 플레이할 때 한자 동맹국 미션이 일부 누락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반란군 자동 진압에 투입된 부대가 적 유닛을 통해(moving through enemy units) 이동하는 경우를 줄였습니다.
- 외교적 행동 대화상자이 외교 창을 숨겨도 제대로 닫히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헝가리의 왕위를 주장하는 오스트리아 이벤트는 헝가리를 동군연합 종속국으로 두지 않았을 때만 발동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AI 공화정 국가들도 이탈리아를 형성하려 할 것입니다.
- 소금으로 얻는 요새 방어도가 지역이 아닌 무역회사 투자를 통해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Fixed that defensiveness was global from trade company investments rather than local).
(*정확한 해석이 어려움. 영어 능력자붐들의 도움 필요)
- 건물 건설 매크로 창에서 '종속국도 포함'을 체크했을 때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튜토리얼에서 스페인으로 시작 시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미 반란군과 교전에 들어간 유닛이 존재할 경우 반란군 자동 진압에 투입된 부대의 임무가 중단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경쟁국 변경을 직접적으로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계층에게서 땅을 빼았아도 충성도의 감소량이 크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province_trigger의 비교값이 false일 때 계층이 지배 중인 프로빈스의 상태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카라니스(Qaranis) 이벤트로 주어지는 모디파이어가 이미 발동되었을 때는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계층 소개 화면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propagate_religion_events.5가 대성당이 지어진 프로빈스에서 발생할 경우 사원을 건설하는 효과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 propagate_religion_events.6은 국가 모디파이어 islamic_titles이 존재하는 국가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 신대륙 국가 근대화 미션의 툴팁을 개선하였습니다.
- 선거 군주정이 외국 출신 후계자를 기피하는(xenophobia)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 마다가스카르 문화권의 위치가 잘못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위대한 현자(Great Philosopher)' 이벤트 텍스트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스만 미션 '그리스를 정복' 미션의 보상을 알리는 툴팁을 정확한 내용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대륙에 속하는 프로빈스를 조정하였습니다.
- 국가가 합병당했을 때 진행 중인 지식 공유를 중단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모디파이어 '로마 점령(Occupation of Rome)' 내용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잔티움 미션 '동부지역 섬들을 회복'의 달성 조건을 설명하는 문구를 수정하였습니다.
- 정부 등급 지도모드 툴팁이 각국의 정부 등급을 고려하여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 잔존 병력이 0인 부대에는 지휘관을 배치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해전 결과 알림창에서 나포, 침몰한 선박의 수를 잘못 계산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consort_events.5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The Question of Rights' 이벤트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공화국' DLC가 없으면 프로빈스에 무역소를 설치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반군에 의해 국가가 전복되면 재앙 종료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계층의 충성도가 50% 미만일 때 자동으로 50%를 회복하지 못 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지역의 무역품이 변경되면 무역품과 맞지 않는 건물의 건설이 취소되거나 다른 건물로 대체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공물 아이콘이 종주국의 속국관리 창에서 보이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정당한 권리(Rightful Ownership)' 이벤트는 종주국이 통제하는 프로빈스에 한하여 발동됩니다.
- 1618년 이후 시나리오로 시작하면 바이에른(Bavaria) 미션 '오버팔츠의 권리 주장'이 자동완료되도록 하였습니다.
- 일정 시점이 지나면 잉글랜드/영국의 미션 일부가 자동 완료되도록 하였습니다.
- 계층의 충성도를 표시할 때 그것의 상한선을 계산하도록 하였습니다.
- '프랑스 혁명' 재앙의 툴팁에 나폴레옹 ruler_flag를 추가하였습니다.
- 원주민 국가가 성공회로 개종하는 이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increased_african_indian_trade 모디파이어의 localisation이 존재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시민 계층에 특권을 요청하는 행동(기부금 요구, 외교적 지원 요청 등)은 스크립트된 효과를 사용하여 충성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 함대가 후퇴할 때 해전 결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계층 충성도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이벤트들이 스크립트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 건물 건설 매크로의 계층 아이콘을 수정하였습니다.
- 콘솔 명령어 'tag OOO'를 사용하면 열려있던 창이 닫히도록 하였습니다.
- 맘루크 미션 '성지들'의 달성 조건 지역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유목민 재앙 관련 툴팁에 유목정 국가의 개발도와 재앙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잉글랜드 미션 '스코틀랜드 정복' 달성 조건 지역에 Outer Hebrides가 추가되었습니다.
- 코사크 계층의 이름이 이벤트 등에서 정확히 표기되도록 하였습니다.
- 신롬의 공식종교가 카톨릭이 아닐 때 생긴 새로운 국가의 정부체제가 교황청인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튜토리얼에서 'Heavy Ships'를 'Big Ships'로 표현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반란군의 규모를 측정하는 값이 리프레시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튜토리얼에서 신롬 지도의 색상이 나타내는 의미를 정확히 설명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벤트 '커피와 담배(Coffee and Tabacco)'는 담배가 발견된 직후 구대륙의 이슬람 국가들에만 발동됩니다.
- 스페인 미션 '캐리비안 식민화'를 완료하려면 요구하는 식민지의 개척이 완료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잉글랜드/영국 미션 '장미 전쟁'은 현재 시대가 발견의 시대일 경우 재앙 '장미 전쟁'이 끝나야 완료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잉글랜드/스코틀랜드가 변경국이어도 외교적으로 영국을 형성하는 디시전을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효종의 북벌' 이벤트의 선택지에 연간 수입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 식민정부와의 관계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게임이 튕기거나 프리징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종속국 탭의 조공 수치를 제거하였으며,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종속국의 월 수입 대신 연 수입이 표시됨)
- 무작위 국가 설정에서는 고유 미션을 얻을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프로빈스를 무역회사에 추가" 버튼은 '다르마'나 '국부론'을 소유하고 있어야 사용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벤트 'Non-Enforcement of Ordinances'가 식민지를 대상으로 발동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개척이 완료되지 않은 식민지에서 철수할 때 진행 중인 개척(인구, 문화, 종교, 생산품 등)이 제대로 취소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해양 이념을 선택했고 1척 이상의 선박이 존재하면 '샤락선 고용' 디시전을 정책과 디시전 창에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식민지 개척 거리와 범위를 가까운 정수값으로 반올림하도록 하였습니다.
- 선거군주정의 '후계자 지원'이 외교적 관계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신롬 회원국이 공격받으면 제국 황제가 반드시 참전하도록 하였습니다.
- 주를 취소하면 프로빈스 모디파이어 '자치도 증가'가 제거되도록 하였습니다.
- 건물 모디파이어의 구문에서 건물 명칭이 존재하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조공국이 되면 진행 중인 합병을 취소할 수 없게 됩니다.
- 반군으로 인해 교황령이 개종되는 등과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군의 요구 강요 방식을 개편하였습니다.
- 건설 비용 감소 모디파이어의 중첩을 통해 건물 건설 시 돈을 얻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여성 지도자나 공화국 원수는 칼리프의 지위를 주장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 포르투갈 미션 '서아프리카 식민화'의 달성 조건을 보여줄 때 완전히 개척되지 않은 프로빈스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 교황령의 노예제 규탄 칙령을 타국이 수용/거절 여부를 알리는 이벤트명에서 해당 국가명이 정확히 표기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Residents of Ferrara'에서 페라라의 형용사형을 Ferraranese를 Ferrarase로 변경하였습니다.
- 오스만 미션 '아나톨리아 수호'의 달성 조건 지역에 트레비존드를 제외하였습니다.
- 잉글랜드/영국 미션을 통한 그린란드 지역의 프로빈스명 변경이 중심 프로빈스(province capital)의 명칭에도 영향을 끼치도록 하였습니다.
- 이벤트 'Desires of the Flesh'는 수도가 속한 주에 모디파이어 '폭압적인 군주(tyrannical ruler)'가 존재라면 발동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딤미 계층은 플레이어의 국가가 새로 형성되었는지와는 관계없이 보유한 프로빈스를 그대로 보유하게 됩니다(will now break free with the same number of provinces).
- 종교 탭에서 예상 종교 통일성 증가량을 잘못 표기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다르마'가 비활성화 되었을 때) 정부체제를 인도 술탄정(Indian Sultanate)으로 변경하는 디시전을 추가하였습니다.
- 만주 문화권 조언자가 아시아 조언자 포트레잇을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 네덜란드 형성 조건 지역에 Den Haag(코어 생성 필요)를 추가하였습니다.
- 디트마르센(Dithmarschen) 지역의 중심 프로빈스의 명칭을 Meldorf로 변경하였습니다.
- 일부 디시전에서 요구 지역을 표시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선거 군주정 국가의 후계자를 지원하는 중에 군주가 사망하면 무작위한 확률로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행정 조언자 이름]의 발명'은 해당 조언자가 자연 과학자가 아니면 발동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새로운 시대가 시작될 때 낮은 확률로 국가점수가 초기화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시대점수가 현재 시대의 점수에 따라 올바르게 증가하도록 하였습니다.
- 도전과제 '산업혁명(An Industrial Revolution)'의 영국에 관한 언급을 보충하였습니다.
- 낮은 확률로 잉글랜드/영국 미션 '전략적 통제'를 완료할 수 없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동맹국의 속국이 파리를 점령해도 잉글랜드/영국 미션 '파리 점령'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새로운 국가를 형성하거나, 플레이 국가를 변경할 때 관계도 변화의 문제로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영국을 형성하면 잉글랜드/영국 미션 'establish trade in America'를 완료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이벤트 '휴 오닐의 반란'으로 얻는 부정적 효과가 제한적인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 '룰 브리타니아'가 비활성화 되었음에도 AI가 해군 교리를 사용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앞선 시점의 시나리오를 선택한 후 이전 시점의 시나리오로 선택하여 플레이하면 개종의 중심지가 발생하지 않는 문지를 해결하였습니다.
- 새로운 게임을 로딩할 시 발동된 프로빈스 모디파이어를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이전에는 예루살렘을 통해 선교사를 1명이 아닌 여러 명 얻을 수 있는 등의 버그가 존재했음).
- 준주의 갯수를 지역(areas)이 아닌 권역(regions)과 비교하여 확인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여성만 전장에서 싸울 수 있었던 아마존 국가들로 여성 장군 징집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써 이 게임은 보다 평등한 방향(egalitarian)으로 나아가겠지요.
- 원주민 개혁과 종교 개혁 팝업에서 혁신성 관련 설명을 잘못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계층 관련 모디파이어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 OSX/macOS에서 '이전의 군주들' 기록표를 정렬할 때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잉글랜드 재앙 '장미 전쟁'에서 튜더 가문의 군주나 후계자가 너무 빨리 등장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후계자가 없는 왕에게는 트레잇 '정력이 넘침'이 생기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주 유지비 모디파이어가 현재 발동 중인 모디파이어 목록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툴팁에서 조언자의 레벨이 정확히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국가의 선교력으로 적국의 수도를 개종할 수 없으면 평화협정 시 개종 강요를 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무조건 항복 시 종속국에도 그것이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 전쟁 중 퍼유를 노리는 나라와의 상속전쟁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쟁에서의 원 공격자와 방어자를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 AI 국가가 위협적인 태도를 보일 때 상대 국가의 군사력을 확인하는 데 한계가 있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철인 모드에서의 국가 전환 꼼수를 해결하였습니다.
- 상속전쟁이 발발했을 때 동군연합이 해체되거나 재결성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공성 화면에서 메모리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주 유지비가 월별 재정변화에 반영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한 글자만 입력했을 때 '그 곳으로 이동'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일정 기간이 지나도 무역력 보내기가 취소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플레이어가 지원한 후계자가 폴란드의 왕이 되었을 때 튕기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유럽 국가가 국내(여기서는 유럽) 지역에서 무역회사 생산 변동치 증가 보너스를 받는 꼼수를 해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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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에게는 여러분들이 여태껏 골머리를 앓아왔던 문제들을 이번 기회에 해결하고, 여러분들의 입으로 세상이 생각보다 아름다운 곳임을 얘기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저를 절대악(antichrist)으로 비유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찌됐든, 이 패치노트가 다르마를 하루 빨리 플레이하고 싶은 욕구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중간에 놓친 개발일지가 있거나, 다시 확인하고 싶은 기능이 있으시다면, EU4위키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젠장, 넘모 많잖아!).
(*'패러독스 새소식' 게시판에서도 쉽게 찾으실 수 있답니다)
그럼 목요일에 만나요!
첫댓글 적그리스도ㅋㅋㅋ
감사합니다 :)
번역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개발 일지에서 얘기하지 않은 내용들 중에 볼만한 부분이... 식민지 정부가 이제는 개발도가 가장 높은 곳을 수도로 삼게 되었군요. 이걸 이제야 적용하다니;
그리고 의회에 줘야하는 대가들이 더 이상 개발도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네요. 의회 시스템을 좀 더 쓰게 하려는 모양인 듯 한데, 글쎄요. 정부 개혁으로 의회를 추가할 수는 있다지만...
어쨌든 큰 패치이니만큼 많은 기대가 됩니다. 특히 정부 개혁이 많이 기대되네요. 갓갓 공화정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준주 부패도랑 개종/문변 금지는 결국 적용했네요
일단 하던거 마무리할때까지 패치 깔지말아야겠네요 ㅠ
근데 버전 안올리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horology 스팀을 통해서 실행하지말고 eu4.exe를 직접 실행하면 되지 않을까요?
@horology 스팀 라이브러리-유로파4 오른쪽 클릭-속성-베타로 들어가시면 구 버전으로 롤백하실 수 있습니다
안정도 꼼수 안 막혔네..
프로이센식 입헌군주정이 드디어 되는건가?
어 계층 100%되야 재앙이라니 띠용
- 계층은 더 이상 일정 비율의 영토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띠용?
신성하지도 로마이지도 제국이지도 않다!
우리나라시간으로 언제 출시인가요?
저번과 마찬가지로 밤 10~11시 쯤에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면조정 내일이죠??
@라솔 네
조언자를 희생양으로 삼아 일부 의원들을 기쁘게 하여 매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건 도대체 ㅋㅋㅋㅋㅋㅋ
호옹이 저는 한패나오면 지릅니다.
이거 원페이스는 이제 어떻게 하죠....
어서 코끼리를 내놔라!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ㅠㅠ
우와 많은게 바꼈네여
와 무료계층 시스템이라... 좋은 건지 잘 모르겠군요
번역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정부 개혁을 완료하지 않으면 제국으로 승격할 수 없습니다(If you have term duration in your government you are no longer egible for emperorship).
이거는 임기가 있는 정부에서는 황제 자격이 없다는 뜻 아닐까요?
처음 번역할 때는 term duration이라는 단어가 정부 개혁과 관련있는 줄 알고 그렇게 표현했는데, 말씀을 들으니 긴가민가 하네요.
임기가 있는 정부면 공화국일텐데, 공화국이라 해서 정부등급을 제국으로 못 올리는 건 아닐테고... 황제위 운운하는 걸로 보면 신롬 황제가 될 수 없다는 말 같기도 하고... 영어공부 좀 더 해야겠습니다 ㅠ
@화면조정 신롬황제 자격을 말하는것 같네여 저는 그렇게 봤는데 물론 아닐수도 있지만
이전에는 6단계 개혁 통과시키면 공화국으로 바꿔도 신롬황제가 유지가 됐었거든요. 혁명 공화국이라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