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수행의 공능과 효과』
/ 법상 스님
1. 수승화강(水昇火降), 두한족열(頭寒足熱)
절 수행은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불교의 대표적인 수행법이며,
지금 현재에도 간화선, 위빠사나, 염불, 간경, 진언 등의 수행등에 비해
일반인들에게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실천되고 있는 수행방법이다.
그야말로 절 하러 절에 간다고 할 정도로
절 수행은 불교 안에서 불교라는 단어,
사찰이라는 단어와 동일하게 느껴질 만큼
우리에게 친근하며 가까운 수행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절 수행이 예전에는 주로 불교 안에서 실천되어졌고,
또한 주로 불교적인 수행과 신행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지곤 했는데,
요즘 들어 절 수행의 운동적 측면에서의 효과와 공능 등이 점차 알려지면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실천되어 지게 되었고,
거기에 공중파 방송사에서 절 운동에 대한 집중조명이 방영된 뒤로
더욱 종교를 초월하여 운동으로, 기도 방법으로
더욱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그것은 아마도 절 수행을 통해
다양한 질병을 이겨낸 이들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성철스님과 백련암을 중심으로 절 수행이 좀 더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뇌성마비를 극복한 한 동양화가의
생생한 이야기와 책을 통해 알려졌으며
또한 본격적으로 청견스님을 비롯하여
절 수행을 집중으로 행하는 수행자가 드러났고,
아울러 절 수행에 대한 주목할 만한 책들이 함께 출간되어 나옴으로써
그야말로 요즈음에는 가히 절 수행이 붐을 타고 있다고 할 만하다.
더욱이 웰빙의 사회적 분위기를 타고 유행하고 있는 다양한 명상의 흐름과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챙기고자 하는 이들의 바람 등이 합쳐지면서
육체와 정신의 건강과 웰빙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절 수행은 더없이 좋은 수행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갑자기 절 수행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일까.
그동안 나왔던 책들이나, 스님들의 법문이나,
또 공중파에서 방영되었던 TV에서나
다양한 절 수행의 효과와 공능들이 설명되고 있는 바,
여기에서는 그러한 것들을 조금 더 정리하고 결집하여
보완해 보고자 한다.
첫째,
절 수행은 수승화강(水昇火降),
두한족열(頭寒足熱)의 효과를 가져온다.
옛날부터 동양의학에서는
건강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로 수승화강을 꼽아왔다.
수승화강이란
차가운 성질인 신장의 수기(水氣)가 위로 올라가 머리를 식혀주고,
반대로 뜨거운 성질인 심장의 화기(火氣)는 아래로 내려가
복부와 손발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한의학에서도 두한족열이라고 하여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하는 것이야말로
만병의 근원을 막는 것이라 했다.
다시 말해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하게’
혹은 ‘가슴은 서늘하고 아랫배는 따뜻하게’ 해 주었을 때
우리의 몸은 가장 이상적인 상태가 되며,
마음도 평안을 찾고, 특히 몸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극대화되어
자연치유능력 또한 높아진다고 한다.
본래 모든 자연현상은
뜨거운 것이 위에 있고, 차가운 것이 아래에 있는데
그러한 자연현상에서 생명이 생성되게 되면
모든 생명들은 조화롭게 위아래의 순환을 이루어야만
온전한 생명활동을 건강하게 해 낼 수 있다고 한다.
즉 뜨거운 것이 위에 있고,
차가운 것이 아래에 있는 것은 자연 상태이고,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 생명활동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위의 뜨거운 것이 아래로 내려가고,
아래의 차가운 것이 위로 올라가는 순환을
이루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식물도 뿌리와 줄기를 통해 물의 찬 기운을 위로 올리고,
광합성을 통해 태양의 따뜻한 빛을 뿌리로 내리는 순환을 이어가는 것이며,
뿐만 아니라 태양열도 땅을 비춤으로써
지상의 물을 수증기로 올려 하늘로 보냈을 때
구름과 비가 되어 자연이 순환하며,
생태환경도 온전한 순환의 체계를 갖출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 몸 또한
위쪽의 심장의 뜨거운 성질을 아래로 내리고[화강]
신장의 차가운 성질을 위로 올려주었을 때[수승]
비로소 생명의 온전한 순환시스템이 완성될 수 있고,
기의 순환이 완전해지며, 건강하고 조화로우며
자연스러운 생명력이 완성될 수 있는 것이다.
18세기 네델란드의 명의 헤르만 블하페도 죽기 전에 밀봉하여 남긴
‘의학에서 오직 한 가지 심오한 방법’이라는 그의 글에서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을 덥게 하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의사를 비웃을 수 있을 것이다”라는
한 마디만을 남겼다고 한다.
만약 이러한 수승화강, 두한족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우리 몸의 전체적인 생명력이 흩어지고, 기의 순환이 깨지며,
몸도 마음도 총체적인 위기를 맞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수승화강이 안 되면
피부는 건조해지고, 혈관이 확장되며,
눈동자가 불안하고 눈 깜박임이 잦아지며 안구건조가 생기거나,
얼굴이 붉어져 안면홍조가 생기고, 기미 여드름도 생기고,
입이 마르고 머리가 아프며, 소화도 안 되고 속이 더부룩하며,
아토피나 설사, 변비 등도 나타난다.
또한 상기병이나 화병(울화병), 소화불량, 심한 만성 피로감으로 시달리고,
아랫배와 손발이 차고, 목이 뻣뻣해지며, 목과 코가 아프고,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도 자주 걸리며,
나아가 고혈압, 당뇨, 불면증, 디스크와 각종 암, 중풍, 위장병,
정신불안, 집착증, 노이로제, 우울증까지 나타난다고 한다.
그야말로 몸의 균형이 총체적으로 깨지고
병에 대한 몸의 저항력과 자연치유력이 약해져
그야말로 종합병원이 되는 셈이다.
이뿐 아니라 머리가 뜨거워지면 탈모를 유발시키기도 한다고 하는데,
청견스님에게 찾아 왔던 여성 탈모환자가 절 수행을 통해
2개월 만에 다시 새까만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더라도
절 수행의 수승화강의 효과와 그로인한 치유의 예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암 환자나, 치매, 중풍환자, 정신병자들 또한
뱃속이 차갑다고 하며, 병이 많아지는 노인들의 배도 차갑다고 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환자는 수승화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배와 손발이 차다.
그러나 환자가 아니더라도 현대인들은 주로 머리를 많이 쓰고
반면에 몸을 적게 움직이기 때문에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옛 사람들은 온돌방 생활을 주로 했기에 자연스런 족열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서양식 난방법으로 난방기가 도입되면서
바닥은 차고 위의 공기만 더워져 두한족열을 거스르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수승화강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 때 반신욕이 유행했었고,
마사지 같은 방법을 써 오기도 했으나
요즘 새롭게 수승화강의 효과가 강력하게 증명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절 수행인 것이다.
절 수행은 머리가 땅까지 반복해서 닿는 유일한 운동으로
요가 동작의 왕으로 불리우는 물구나무서기의 동작에서와 같이
자연스럽게 수승화강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실제 SBS 스페셜 ‘0.2평의 기적, 절하는 사람들’에서는
108배 후 체열측정에서 얼굴과 가슴의 온도는 하강하는 반면
하반신의 온도가 상승되는 수승화강을 실험을 통해 보여주었으며,
KBS 생노병사의 비밀 ‘108배의 수수께끼’에서도
걷기 운동군과 절 운동군의 비교에서
걷기 운동군은 똑같은 운동 후에도 체열의 변화가 없는데 반해,
절 운동군은 108배 후 안면의 온도가 평균 2도가 떨어지고
하체는 따뜻하며 상체의 열이 없어진 것이 뚜렷하게 실험으로 증명되었다.
그동안 수승화강이나 두한족열은
인간의 건강을 설명하는 핵심 원리로 알려져 왔으면서도
어떻게 수승화강이 되도록 할 것인가의 문제에서는
뚜렷한 방법으로 내세울 만한 것들이 많지 않았는데
최근의 과학적인 증명이나 방송들을 통해서 불가에서 내려오던 절 수행이
수승화강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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