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과개요 96년에 개설된 가정관리학과를 시대적 요청에 따라 아동·소비자학으로 명칭을 바꾸어 전공 분야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사회와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교과 내용을 총괄하고 있다. 졸업 후 아동, 가족 상담전문가(심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및 연구직, 기업체나 소비자 단체의 소비자 상담 및 조사전문가, 전자상거래 소비자 정보 및 고객관리 전문가, 가족기업경영 및 벤처창업,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 언론 및 출판 분야 등의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과 정 : 석사과정 ◎ 전공분야 : 아동학전공, 소비자자원관리학전공
3. 교육목표
아동발달 및 소비자 행동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아동문제해결과 소비자복지를 과학적, 창의적으로 주도할 전문인 양성
■ 가정 및 사회적 문제 해결 1.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기여하는 조건의 향상 2. 소비자의 능력과 가족자원 사용의 향상 3. 인간의 근접환경의 물리적 구성요소의 향상 4. 가족생활을 풍부하게 하는 지역사회 서비스의 질과 유용성의 향상을 말한다.
■ 전문인 : 탐구성, 창의성, 미래지향성을 갖춘 아동 및 소비문제, 가족자원관리 전문가 1. 탐구성 - 연구자 및 교육자적 자질은 함양하고 2. 창의성 - 정보화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 능력을 갖추고 3. 미래지향성 - 사회개선의 바람직한 방향제안을 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사고를 갖춘 적극적인 인간형성.
[top]
4. 교수님
강영자교수님 아동학 아동발달및 부모교육
박성옥교수님 아동학 아동발달 및 심리
손상희교수님 소비자학 소비자경제/ 교육
차성란교수님 가정경영 및 가족기업경영
5. 학과내규 가. 입학시험 대학원 학칙 제2장과 동일 특별전형은 서류심사와 구술 및 면접시험으로 한다.
나. 이수학점 석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24학점이다.
다. 타전공입학자의 추가 이수과목 대학원 학칙 제4장 제22조 참조. • 추가이수과목은 학과장 및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부과정의 과목을 중심으로 선택한다. • 학부과정에서 이수한 과목 중 동일유사과목은 학과사정을 거쳐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라. 종합시험과목 대학원 학위수여규정 제2장 제1절 참조 2개 과목을 선정하여 각 전공영역별로 실시한다.
바. 논문지도와 논문제출 절차 대학원 학위수여규정 제2장 제2절과 동일
[top]
6.교과과정
전공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과정 |
비고 |
공통 |
401215 401216 |
사회통계학 (Social Statistics)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
석사 석사 |
|
아
동
학 |
401226 401221 401218 401228 401220 401229 401217 401219 401225 401223 401231 401222 401227 401230 401224 |
아동복지행정및사업(Administration & Services for Child Welfare) 상담사례연구및실습(Counseling Case Study and Practice) 놀이치료이론및실습(Play Therapy and Practice) 아동행동연구 (Research in child Behivior) 부모자녀관계특론 (Topics in Parent-child Relation)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가족치료및부모상담(Family Therapy & Parent Counseling) 미술치료및실습(Drawing Therapy & Practice) 아동및청소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and Youth) 아동•가족문제세미나 (Seminar in Family & child Problem) 행동수정론 (Behavior! Modification) 심리평가및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Tests) 아동임상심리(Children's Clinical Psychology) 특수아발달과지도(Development & Guidance of Special Children) 아동관찰및놀이평가(Children Observation & Play Assessment) |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
|
소 비 자 자 원 관 리 학 |
401248 401240 401242 401239 401241 401243 401245 401247
401238 401234 401235 401237 401244 401232 401246 401236 401233 |
현대소비자문제 (Contemporary Consumer issues) 소비자교육특론 (Topics in Consumer Education) 소비자정책특론 (Topics in Consumer Policy) 소비문화연구(Culture and Consumption) 소비자정보연구(Topics in Consumer Information) 소비자조사연습(Practice in Consumer Research) 인터넷고객관리(Customer Management on the Internet) 한국가계복지분석론(Economic Welfare Analysis of Korean Households) 소비경제특론 (Topics in Consumption Economics) 가족기업경영론(Theory of Family Business Management) 가족기업사례연구(Case Studies on Family Business) 가족기업창업론(Family Business Starting) 여성과시장노동(Women and Labor Market) 가정경영연구(Studies on Family Management) 인터넷비지니스(Internet Business) 가족기업성장전략(Growth Strategies of Family Business) 가족기업가정체계론(Family System's Approach toward Family Business) |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석사 |
|
[top]
7. 교과목 해설 【 석사공통 】 401215 사회통계학(Social Statistics) 가정학 세부영역 및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의 하나인 다양한 통계분석을 배움으로써 연구자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게 한다. 컴퓨터 분석과 실습을 병행하여 연구 분석을 위한 교육적 효과를 높인다.
401216 조사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전공영역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을 이해하도록 연구의 절차, 자료의 절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등의 연구의 기본적인 방법들을 학습하고 연구보고서 작성의 기법을 익힌다.
【 아동학전공 】 401217 가족치료및부모상담(Family Therapy & Parent Counseling) 아동의 문제는 아동뿐만아니라 부모를 통해서 치료를 해야한다. 따라서 부모상담을 통해서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방법을 찾아낸다.
401218 놀이치료및실습(Play Therapy and Practice) Carl Rogers의 비지시적 놀이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그 기법들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401219 미술치료및실습(Drawing Therapy & Practice) 그림을 통해서 내면의 문제를 도출해 내고 발달상의 장애문제를 치료한다.
401220 부모자녀관계특론(Topics in Parent-child Relation) 부모자녀관계를 심층적으로 연구분석하며 여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자녀의 문제를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연구하며 부모교육 프로그램모델을 개발한다.
401221 상담사례연구및실습(Counseling Case Study and Practice) 아동 및 청소년 상담사례를 수집·분석하여 상담이론의 실제적 적용 능력을 기르고 학습자 자신이 경험 가능한 사례를 실습연구한다.
401223 아동·가족문제세미나(Seminar in Family & child Problem)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여러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분석한다.
401222 심리평가및검사(Psychological Assessment and Tests) 인간의 가치관, 흥미, 태도, 능력 등의 행동을 지배하는 여러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개발된 심리검사에 대한 타당성, 신뢰성에 대한 고찰과 아울러 검사방법 및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401224 아동관찰및놀이평가(Children Observation & Play Assessment) 아동의 행동을 평가, 진단할 수 있도록 관찰능력을 기르고 관찰을 통해서 아동의 문제를 찾아내어, 놀이이론을 도출하고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문제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01225 아동및청소년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and Youth) 아동 및 청소년상담의 이론을 여러 측면에서 연구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시켜본다.
401226 아동복지행정및사업(Administration & Services for Child Welfare) 아동복지 행정에 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 사업장에서 아동복지 증진에 관한 실습에 참여한다.
401227 아동임상심리(Children's Clinical Psychology)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적용되는 심리학 지식을 학습하고 상담실제에서 요구되는 기초 기법들을 익힌다.
401228 아동행동연구(Research in child Behivior) 일화기록, 사건표지, 시간, 표집등의 관찰 및 작품분석, 면담, 표준화검사, 자기평가 등의 여러 각도에서 아동행동을 연구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401229 유아교육세미나(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분야의 각종논문 및 사례연구, 현장보고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 분야의 연구진행 상태와 동향을 파악하여 유아교육분야의 전문가적 지식 체계를 세우도록 한다.
401230 특수아발달과지도(Development & Guidance of Special Children) 수재아동과 장애아동의 발달상 특징과 원인 및 지도에 관한 학문적 지식을 제공하며, 이들의 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의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복지적 차원에 관한 지식과 태도, 기능을 학습한다.
401231 행동수정론(Behavior! Modification) 행동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실제적 적용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소비자자원관리학 전공】
401232 가정경영연구(Studies on Family Management) 가정경영의 접근방법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가정경영의 철학, 목표, 의사결정과정 등의 원리를 연구한다.
401233 가족기업가정체계론(Family System's Approach toward Family Business) 가족기업경영 가정체계의 경제적, 정서적 복지를 추구하기 위해 가족구성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유형을 살펴보고, 이를 예방,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의사소통에 대해 살펴본다
401234 가족기업경영론(Theory of Family Business Management) 가족기업의 개념 정의 및 국내외 가족기업의 실태, 가족기업의 가족체계, 소유체계, 경영체계의 특징, 가족기업과 가정자원관리체계와의 관계 등 가족기업의 기초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401235 가족기업사례연구(Case Studies on Family Business) 기존에 조사된 국내외의 성공적인 또는 실패한 가족기업 경영 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가족기업 상담 과정에서 실제 가족기업경영 가정의 가정체계 및 경영체계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질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가족기업 사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401236 가족기업성장전략(Growth Strategies of Family Business) 가족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가족기업의 공개, 가족기업의 계승 등 가족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측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획 및 실천 방법에 대해 살핀다.
401237 가족기업창업론(Family Business Starting) 성공적인 가족기업가를 위한 기업가 정신, on-line, off-line 상의 성공적 창업조건, 창업을 위한 단계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상담 능력을 습득토록 한다.
401238 소비경제특론(Topics in Consumer Economics) 소비의 개념과 측정, 그리고 소비패턴 연구의 의의와 연구방법을 살펴보고 여러 나라의 소비 항목별 소비패턴을 비교, 분석한다.
401239 소비문화연구(Culture and Consumption) 소비와 문화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소비문화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질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소비문화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01240 소비자교육특론(Topics in Consumer Education) 소비자교육의 방법과 내용에 대해 분석하며, 아동소비자, 청소년소비자, 성인소비자, 노인소비자 등 소비자집단별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며, 소비자교육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01241 소비자정보연구(Topics in Consumer Information)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제공되는 각종 소비자정보와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소비자요구에 맞는 정보의 개발과 제공에 대해 연구하고, 모의 실습한다.
401242 소비자정책특론(Topics in Consumer Policy) 현행 각국의 소비자정책을 비교,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401243 소비자조사연습(Practice in Consumer Research) 소비자행동이론을 배우고, 다양한 소비자행동조사, 고객만족 및 고객요구조사 등을 실제로 연습하여,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01244 여성과시장노동(Women and Labor Market) 여성 노동력의 시장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여성의 가능한 취업대안, 근무유형, 취업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보원에 대해 알아보며 여성취업과 관련된 정책의 파악 및 정책 제안이 가능토록 한다.
401245 인터넷고객관리(Customer Management on the Internet)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기본이론을 배우고, 특히 인터넷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대화창구를 열고,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며,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과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401246 인터넷비지니스(Internet Business) 급속히 변화하는 정보사회의 특징, 정보재를 이용한 비지니스의 미래환경 예측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가족기업의 대안으로서 인터넷 비지니스의 가능한 유형 및 특징, 성공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401247 한국가계복지분석론(Economic Welfare Analysis of Korean Households) 다양한 가계유형에 따라 소득획득과 소비지출, 그리고 재정자원 문제들을 분석하며, 이러한 경제문제의 극복방안을 연구한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저소득 노동자, 여성가구주가계, 노인가계의 경제적 위기경험과 복지대책에 대해 논의한다.
401248 현대소비자문제(Contemporary Consumer Issues) 현대 산업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배경과 다양한 이슈들을 분석하고, 특수 소비자집단의 문제를 이해함으로써 소비자문제 연구를 위한 기본 시각을 기른다. 특히 정보사회가 수반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소비자문제를 논의한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