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응시 지역 : 무주군
- 수험기간 : 3년 (2024 지방직 시험 전 약 4개월, 24.03~24.06)
- 자격증 : 토목산업기사
안녕하세요.
제가 수험생에게 꼭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토목직 시험의 특성에 맞게 선택과 집중을 하며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단기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이학민 선생님의 강의에서도 여러 번 강조하셨던 부분인데, 다 끝나고 과정을 돌아보니 단기 합격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먼저 제가 장수생이 된 가장 큰 이유는 능률적으로 공부하지 못한 부분이 가장 컸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시작했을 때 저는 토목직 시험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한자와 과목들의 지엽적인 부분까지 공부했습니다. 부족한 과목을 공부하는 시간이 적절하게 분배되지 못했기 때문에 과목 간의 성적 편차가 심했고,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이후 개인적인 이유로 2년 반의 수험 생활을 접고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다시 시험을 준비했고, 약 4개월의 수험 생활 후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과목별로 제가 장수생으로 공부했던 방법과 문제점, 그리고 단기 공부했던 방법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저처럼 장수생으로 긴 시간을 힘들게 보내지 말고, 단기 합격하길 바라는 마음에 수기를 남깁니다.
토목직은 타 직렬과 다르게 단기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장수생분들도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힘들고 지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국어
- 장수생 시기 공부 방법 및 문제점 : 문법, 비문학, 독해, 한자 등 올인원부터 문제 풀이까지 강의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많은 양을 지엽적인 부분까지 공부하니 지속해서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밖에 없던 과목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과목별로 적절한 시간 분배 및 선택과 집중을 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 4개월 공부 방법: 다시 공부를 시작했을 때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전에 공부했던 지식으로 어느 정도 점수가 나오던 과목이었기 때문에 과감하게 버리고 시험 전에 모의고사 두 번 풀었습니다.
영어
- 장수생 시기 공부 방법 및 문제점 : 문법과 독해를 올인원부터 문제 풀이까지 인강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제일 부족하다고 느끼는 과목이라 시간 투자는 많이 하는데, 그에 비해 성적은 많이 오르지 못했던 과목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깊이 있는 공부보다는 양치기식 공부가 가장 심했던 과목인 것 같습니다.
기초 이론 강의 이후에 강의에 너무 의존하는 공부보다는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직접 문제를 풀고 오답 풀이를 통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 4개월 공부 방법 : 문법은 하지 않았고 단어와 독해만 공부했습니다. 특히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했는데, 시간을 점검하며 문제를 풀었고 오답 정리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혼자서 해답과 책을 찾아보며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꼭 가졌습니다. 이후 틀린 부분이나 헷갈리는 부분을 찾아서 복습하고, 강의는 최소한으로 필요한 부분만 들었습니다.
한국사
- 장수생 시기 공부 방법 및 문제점 : 이론 강의 및 기출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하며, 지엽적인 부분이나 어려운 문제들도 넘기지 못했습니다. 한국사는 필수 암기해야 할 부분에 집중하고, 이외에는 시대적 상황이나 흐름을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도 현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4개월 공부 방법 : 과감하게 버리고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더니 지방직 시험에서 점수가 가장 낮게 나온 과목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공부 안 했던 기간이 있었는데, 반복하지 않으면 잊어버리는 암기 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넘긴 부분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문제 풀이나 필기 노트라도 한번 봐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응용역학 &; 토목 설계
-장수생 시기 공부 방법 및 문제점 : 시험장에서 풀 수 있는지와 난이도를 고려하며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 기준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넘기며 공부했던 것이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 4개월 공부 방법 : 3월에 공부를 다시 시작했을 때 이전에 공부할 때 사용했던 이론 책과 기출 문제집을 보며 혼자 공부했는데, 국가직에서 전공 두 과목 모두 낮은 점수를 맞았습니다. 국가직 시험을 통해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학민 선생님의 토목직 지안패스를 결제 후 이론부터 기출까지 다시 공부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라 전공을 처음부터 공부하는 것과 과감하게 버리는 과목들에 대해 계속해서 불안했는데, 그럴 때마다 선생님께서 토목직은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는 것과 단기 합격이 가능하다고 자주 말씀해 주시며 할 수 있다고 용기를 주셔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기존에 공부했던 방식과는 다르게 중요도를 나누어 공부했고, A형 문제부터 D형 문제 중 풀 수 있는 A, B형 문제에 집중하며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공부 방법이 시험장에서 C, D형 문제를 봐도 당황하지 않고 넘기며 풀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는 등 실전에서 문제를 선별하고 시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며 이학민 선생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비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안 좋은 습관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강의 중에 해주시는 말씀들이 정말 많이 도움이 됐고 과거의 저의 모습에 대해 반성하며 바뀔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할 수 있다고 응원해 주시는 말씀에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잘하고 있다고 다독이며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많은 수험생의 스승님으로 오랫동안 남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