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드게임의 진행과정과 공작
새로운 놀이문화 체험을 통한 건전한 가정문화 만들기를 목표로 총 6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첫번째 : 텀블링 몽키즈 게임하기
두번째 : 할리갈리 게임 만들기
세번째 : 할리갈리 게임하기
네번째 : 로보77게임 만들기
다섯번째 : 로보77 게임하기
여섯번째 : 루미큐브 게임하기
신나게 놀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배울수 있는 신나는 게임~!
서로 부담없이 웃을수 있었고 시끄러울정도로 역동적이었습니다. 자신이 할수 있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기도 하고 게임에 대한 규칙도 세우면서 게임에 대한 매너와 남을 배려할줄 아는 성숙한 사람으로서의 모습도 자연스럽게 배웠습니다.
프로그램 수강생중 대부분이 외지인이라는 제한사항이 있어서 정규시간 이외에 오후시간을 이용하여 공부방아이들에게 게임을 가르쳐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적인 공작활동을 하였습니다.
반응이 매우 좋아서 공부방에 오는 모든 아이들이 게임을 즐기게 됐고 게임이라는 매체를 통해 하나에 집중하고 하나로 묶여질수 있는 것을 보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내내 신나고 행복했습니다.
2. 사회사업적 의미 찾기
(1) 아동으로써 지역사회를 만나고 관계맺고 조직화하다.
공부방의 요청에 의해 외부자원으로서 생일도에 오게되었습니다. 섬사회사업팀이 생일도에서 여름학교를 진행하면서 공부방을 홍보하고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었고,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기관을 방문하고, 경로당과 지역주민을 찾아가 걸언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정이 흐르고 사랑이 소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와 관계맺고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화하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삶이 되고 삶속에 녹아든 복지...생일도에 주체적이고 자연스런 생활속의 복지가 되길 기대합니다.
(2) 보드게임 - 이제 시작이다! 여름학교 이후를 꿈꾼다.
생일도에서 선생님의 자연주의 사회사업의 이념과 방법론을 배우고 실천하면서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할수 있는 시각을 가질수 있게 되었고, ct가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공작하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는데 힘쓰는것보다 사람과의 관계에 힘쓰며 마음으로 준비하고 사람을 먼저 생각하라는 말씀... 모든 것이 배움의 연속이고 신선한 자극이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가정, 지역사회가 변할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보드게임반 역시 여름학교 이후 아이들 스스로 계획하고 준비하고 활동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적극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부탁하여 A/S하고 분명하고 계획된 “의도”를 가지고 접근할 것입니다.
(3) 좋은 사람들과의 네트워크 형성- 지지와 격려, 자극과 도전속의 성장
사람을 섬길줄 알고 남을 위해 헌신하고 배려하는 사람들과의 만남... 5주의 기간동안 단 하루라도 잊을수 없는 소중한 추억... 좋은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되었고, 이는 제가 앞으로 복지인의 길을 가는데 크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입니다. 힘들고 지칠때 끊임없는 에너지와 자극이 되어줄 사람들...참 소중하고 귀합니다. 5주의 기간동안 많이 보고 실컷 배우고 마음껏 누리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섬사회사업팀...그리고 한덕연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첫댓글 신유식 선생, 고마워요. 가르쳐준 게 너무 적어 미안한데, 그래도 신 선생이 열심히 해주어서 고마워요. 참 잘했습니다. 가을학기 특별활동 일정이 나왔으니, 비전 현실화 워크샵때 이야기한 대로 도와주기 바라요.
유식아 수고했다~ ^^
보드게임하는 것을 즐기는 아이들이 생각나네요^^ 보드게임~ 참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