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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철주야 김포시민을 행복한 삶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강경구 시장님! 그동안 안녕하셨습니까?
저는 일전에 시장님께 감히 4가지 질문을 드렸던 김포시민 ooo입니다.
전에 드렸던 질문은 신도시개발국 주명걸 국장을 만나서 김포시의 일방적인 답변을 들었으며 미진한 답변은 양수진 팀장을 통하여 추가적으로 듣기로 하였으나 오늘 현재까지 아무런 응답이 없어서 추가 답변을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에도 김포경전철 관련 시민 설명회장에서 고가경전철의 폐해와 김포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시민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김포시에 9호선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다른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우연한 기회에 2007년 한국토지공사에서 김포신도시 경전철기본구상 연구용역(최종)의 과업수행 보고서의 내용을 알게 되었으며 김포도시철도에 관심이 많아 연구용역 자료를 차근차근 검토한 결과 김포시에서는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할증값이 많은 서울지하철9호선 건설비용을 김포시에 적용하여 Km당 1300억원의 건설비가 소요되어 중전철 건설이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시민에게 홍보하는 것은 억지 논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국토해양부 광역교통과 담당관에 문의를 하여 같은 수도권으로 김포와 여건이 비슷하며 현재 건설 중인 신분당선(복선, 전 구간 지하건설, 중전철, 무인운전방식)의 건설비가 2009년 경상가격으로 Km당 854억원(총연장 18.5km, 1조5808억원)에 불과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에 의문점 가지고 경전철기본구상 연구용역 항목 중 9호선연장건설비용(지하건설, 21.4km) 산출내역을 심도 있게 관련 항목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가장 경제적으로 9호선을 연장할 수 있는 건설방법과 내역을 전산을 이용하여 새로이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산출 결과는 기존 경전철 건설비용 만 으로도 김포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9호선직결연장을 개화역 부터 한강신도시까지 건설 할 수 있다는 최종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제가 대안으로 제시하는 9호선연장 건설방법은 김포경전철처럼 서울구간(서울시계 - 김포공항역)은 지하로 건설하고 오히려 김포시 전 구간을 고가로 건설하는 방식이 아니라, 서울지하철 9호선의 종착역인 개화역을 기점으로 직결하고 개화-고촌-풍무-사우-북변-장기지구로 건설하며 민원발생 염려가 없는 인구비밀집 지역(개화 - 고촌 - 풍무 구간 등 4Km)은 지상(노면, U타입, 교량)으로, 김포도심지역은 지하건설을 기본으로 하여 총 15Km의 9호선연장 간선철도를 건설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신도시는 장기지구를 중심으로 지선으로 A지구에서 C지구를 왕복하는 셔틀방식의 노면전차 혹은 바이모달트램으로 6Km를 9호선연장과 함께 건설하는 방법입니다. (인천시와 성남, 위례신도시, 송도신도시, 동탄2신도시, 대구시, 울산시, 마산-창원-진해에도 설치 예정임)
특히 개화역을 기점으로 건설하는 이유는 개화역에 9호선이 연장되어 있어 개화차량기지 구내를 이용하여 고촌방향으로 직결시킬 수 있음을 현장실사를 통하여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시격(열차배차간격)에도 문제가 없으며 별도로 차량기지를 만들지 않고 9호선 차량기지 설비를 공동으로 사용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화역 직결방식은 개화로를 지하굴착하지 않으며 김포공항역 하부를 굴착하여 환승역을 만들지 않아도 됨에 따라 김포경전철 건설방법처럼 개화로 지하굴착으로 인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화로의 교통체증을 미연에 방지하며, 3,000억원에 가까운 공사비용을 절감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9호선총연장 15Km(\1조2,332억원)를 지상과 지하를 혼용하여 건설하면 Km당 815.5억원으로 충분히 건설이 가능하며, 노면전차 바이모달트램 6Km(\300억원)을 포함하여도 소요되는 총예산은 김포고가경전철(\1조1,853억원)에 비해서 불과 679억이 더 투입되는 1조2,532억원 입니다.
또한 비용대비 편익비 즉 B/C는 1.02로 고가경전철 1.08과 비교하여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며 총연장 25Km의 김포경전철에 비해 9호선연장 15Km의 운영비가 오히려 적게 소요되는 좋은 점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제안하는 9호선 연장노선은 기존 경전철 노선과 거의 유사하여 김포시민들에게 혼선이나 불만이 없으며 김포시내 구간은 지하로 건설하여 시민들의 민원발생이 없고 풍무동을 경유함에 따라 신, 구도심간 갈등도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48번 국도에 비해 트래픽이 많지 않은 신도시 구간은 지상으로 노면전차 바이모달트램을 건설함에 따라 친환경적이며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아 한강신도시의 개발 방향과도 부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건설비용과 신도시와 구도심의 지역갈등, 김포도심의 경관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입니다.
이상 간략하게 9호선연장 대안에 대해 말씀 드렸으며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기를 원하시면 상세하게 브리핑을 하여 드릴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강경구 시장님! 저의 대안을 수용하시는 것은 시장님께서 김포시민과의 취임약속을 지키는 일이며 한강신도시의 미분양을 단숨에 해소할 수 있으며 김포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한 단계 도약시키는 결과를 가져 올 것입니다.
또한 강시장님의 차기 시장직 연임을 담보하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며 김포시민의 오랜 숙원을 풀어주시는 것이라고 감히 말씀 드립니다.
시장님께서 헬로TV 출연하셔서 9호선을 연장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시장자리를 내놓고 수용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저는 시청하였습니다.
시장님! 아직 착공하지 않은 김포고가경전철을 폐기하시고 경전철건설비용으로 9호선연장 및 노면전차 바이모달트램을 건설하여 주실 것을 간청 드립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속담도 있듯이 그동안의 경과가 중요하지 않고 실행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제라도 너무 늦었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김포시민 모두가 염원하는 9호선연장의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끝으로 제가 작성한 "시장과의 대화"에는 별첨서류를 첨부할 수가 없어 9호선건설과 관련된 산출내역과 노선도 등 기타 관련자료들은 주명걸 신도시건설국장과 양수진 팀장에게 별도로 전달하여 드리겠으니 철도전문가와 함께 9호선연장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주시고 대안 채택 여부에 대하여 신속한 답변을 주시기를 원합니다.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9호선연장 건설이 발표되어 김포시장님으로 다시 한번 연임하여 주실 것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월 9일 김포시민 ooo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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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자료는 월요일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까지님! 제가 실현 불가능한 대안을 김포시장에게 올렸다는 말씀입니까?
아니면 너무 철도건설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말씀입니까?
"뭘 모르는 시민이 가장 무섭다" "무식이 힘이다" 이런 표현은 남을 무시하시
는 발언 같습니다.
도시철도에 대해서 많이 알고 계시면 저와 한번 끝장토론을 제안합니다.
코난님 이렇게 얘기하는것 자체가 풍무동사람들 커뮤니티가 넘 자유스러워진거 같아 넘 좋군요 의견은 자유롭게 대화와 토론으로 까지님은 논리적인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다 아신다는 까지님이 전 더 무서워요...
코난님 파이팅
까지님 너무 무서워요.
맞아요..무지한 사람들은 무섭죠! 독재자가 왜 언론을 막는 줄 아세요. 자기 마음대로 할려고.....김포시장은 자기의 독재를 시민한테 강요할려 시민의 혈세로 거짓홍보로 시민을 기망하고 있죠. 그런데 무지한 사람들...무관심한 사람들은 그 말에 속죠. 알면 속지 않을텐데. 까지님이 얘기하시는 모르는 사람들이 모여 독재에 순응하면서 김포의 미래를 망가뜨리는 겁니다. 무섭죠....강경구의 독재와 그에 순응하는 무지한 사람들.....
참 대단하신 분이시네요! 김포시 위정자들이 님의 열정과 노력을 본받아야 하겠습니다.
코난님 대단하십니다... 까치님의 표현이 좀 심하셨습니다
수고 마니 하셧네요.. 네.. 저두 9호선 연결을 학수 고대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저는 9호선연장을 지지합니다.경전철은 9호선이 지나지않는 곳을 보완하는 정도의 용도여야할거 같습니다.
누구의 편을 들고 싶지도 않지만, 까지님의 리플은 객관적으로 봐도, 비하발언입니다. 어느것이 옳고 틀림이건간에
의견을 서로 존중했으면 합니다.
전 까지님 의견에 찬성!!! 핵심을 꿰뚫는 단순하고 직설적인 표현이십니다.
"중전철" 또는 "고가 경전철 반대" 등을 외치는 모든 주장들이 숨기고 있는 핵심 목적은 오직 하나, "한강신도시"만을 위한 서울과의 직선 최단 거리를 확보하는 것, 이것이 목적일 것입니다. 그리하여 무슨 수를 쓰든 현 상태의 경전철 건설 계획의 판을 깨기 위해 "풍무동을 포함하는 중전철"이라는 달콤한 제안까지 나오는 듯합니다. 정말 그리 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며, 결국은 완성된 현 경전철 계획의 판을 깨기 위한 계략에 불과할 것입니다.
제가 할일이 없어서 경전철의 판을 깨고 있습니까?
김포시청에서는 대안도 없이 경전철 건설을 반대한다고 하여서 자료를
검토하고 노력해서 만든 것입니다.
무엇때문에 신도시만을 위한 노선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제발 의견 들으실때 뭔 계략이 있다던가 이런 얘기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의견도 객관성을 어느정도 지니도 있습니다.... 풍사도 이런 의견에 겸허히 수용하는 민주적인 동호회로 발전하는데 계략이란던지 타 의견 비하의견은 차후 부터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풍무동 온지 5년 되었지만 김포 발전을 누구보다도 바라는 사람입니다
김포 들어온것을 후회한적도 없고 우리 아이들도 계속 김포에 살거기 때문에 거시적 발전을 위해서 참 좋은 의견이고 타당성 검토해 부족한 부분은 보완함으로써 충분히 대안이 아니라 정책으로도 바뀔수 있습니다... 코난님 파이팅!!!!
이제 곧 삽질 시작하는데, 왜 다시 요동인가요? 걍 경전철 제대로, 그리고 좀 더 빨리 짓도록 독려합시다. 어서 경전철 타고 다니면 좋을 것 같은데요. 분란은 분란만 낳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까지님 못지 않게 신속한 경전철 개통을 기원합니다. ^^ 풍무동 입성 7년도 넘었네요.
그 독려가 전 김포를 빨리 망하게 하자는 독려인 것 같네요...흐흐
경전철 막으면 김포만을 위한 9호선연장 100%됩니다.
경전철취소를 위한 독려만이 김포발전의 지름길입니다.
이렇게 까지 하고 싶을 까요? 남의 동네 까페까지 와서 이런 비신사적 행위를 하는 사람들 도대체 정신상태가 ? 내용을 보면 다른 동네는 매너차원에서 그냥 넣고 결국 장기지구를 중심으로 일자로 넣겠다는 얘기인데..... 장기동만을 위한 아전인수격 전략이네요.... 신도시 내에서 조차 환영받지 못할 일을 왜 여기와서 난리인지..
잘 읽어보세요. 오히려 신도시가 아니라 우리 구도심(풍무동)을 위한 중전철인 것 같네요. 내 집앞에 고가경전철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우리도 패배주의가 아니라 상식에서 인정받는 풍무동이 됐으면 합니다.
상식만 요구하자구요. 그런 외부사람들한테 대접받을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가 들어오는 순간 우리의 미래는 없을 것이 뻔한데 어떻게 경전철을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풍무동도 가치 있는 곳으로 만들어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