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기간: 1개월 (5월 23일~6월 22일)
2. 자격증: 없음
3. 국어 85 영어 75 한국사 60 응용역학 40 토목설계 45
4. 공부방법
공부방법을 적기에는 부끄러운 성적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적어봅니다.
이번이 3번째 시험이고 2번째 시험에서 1문제 차이로 떨어지고 공무원 관련 서적들은 다 버리고 쳐다도 안 볼 생각으로 놓고있다가
1달전에 그냥 벼락치기로 시험보자해서 한 달 공부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처럼 도저히 아침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는 것은 저 스스로가 스트레스 받고 집중이 안되서 제가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에 공부하였습니다. 14시~04시까지 하고 새벽에 자고 오후에 일어나는 제 스스로 패턴을 만들어서 1달간 공부하였습니다.
국어, 영어
한 달 벼락치기이고 국어는 모의고사를 풀어봐도 점수가 어느 정도 나와 국어 공부는 시간투자 하지 않았습니다.
영어는 매년 성적이 좋지 않았었는데 한 달 벼락치기 도저히 안될 거 같아서 그 날 운에 맡겨보자 하고 시간투자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시험 1주일 전부터 모의고사는 풀었습니다.
한국사
암기해야할 것이 산더미인데 인강을 듣자하니 양이 생각보다 많아 필기노트를 사서 공부하였습니다. 보니깐 전공과목과 같이 가장 많이 시간 투자한거 같습니다. 강의를 듣기에는 시간이 없어 필기노트를 사서 공부 시작과 끝에 암기하고 복습하고를 반복하였습니다. 시험 2주 전부터는 모의고사 풀면서 제가 부족했던 파트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공부하며 보충하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다른 수험생분들은 한국사 만큼은 적어도 3달정도 여유를 가지고 공부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시간은 없는데 암기해야할 것은 많아서 가장 스트레스 많이 받았던 과목이였던거 같습니다..
응용역학
비전공자이다 보니깐 분명히 2년간 강의 들으면서 공부했었는데 약 1년간 생각도 안하고 쳐다도 안보니깐 노베이스로 돌아가서 처음에 많이 당황했던거 같습니다. 뭐부터 해야할지 LITE를 듣고 BASIC도 들어야는지 아니면 BASIC만 들어도 되는건지 정말 시간대비 해야할 것이 많아서 힘들었었는데 이학민 선생님 다음카페에 질문을 남기고 선생님이 친절하게 대답해주신 덕분에 LITE를 꼼꼼히 들으면서 A형 문제는 반드시 다 맞추고 C,D형이 나오면 빠르게 포기하고 넘어가면서 40점만 넘기자라는 목표로 이학민 선생님의 LITE이론, LITE문제풀이로 공부했습니다.
토목설계
응용역학과 마찬가지로 책을 폈는데 다 낮선 용어들이여서 노베이스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역학과 마찬가지로 이학민선생님의 LITE 이론, LITE 문제풀이로 공부하였습니다. 토목설계는 역학보다는 문제푸는 속도가 오래걸리진 않아 빠르게 문제 풀고 비법노트로 정리하면서 최대한 적은 시간에 자주 나오는 유형 위주로 자주 나오는 식 위주로 암기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 초라한 성적이지만 제가 꼭 해드리고 싶은 말씀은 남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서 공부한다고 나도 그래야겠다고 생각하지마시구 본인이 집중 잘 되는 시간에 공부하는게 가장 도움되는거 같습니다. 스트레스 받을 땐 게임도 하고 술도 마시면서 하루 정도는 쉬어주는게 정말 큰 도움되는 거 같습니다.
과락 싸움이라고 하듯이 한국사, 전공과목만 시간 투자 잘하셔서 공부하시면 한 번에 붙으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
*비전공자라고 겁먹지 마시구 지안에듀 이학민 선생님 강의 들으시면서 선생님이 이끌어주시는대로 의심하지 말고 따라가면 3달, 6달.. 시간 지날 때마다 본인의 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모르거나 궁금하거나 지금 내가 뭐부터 해야겠는지 모르겠으면 이학민 선생님 다음카페에 질문 남겨놓으면 선생님이 친절하게 대답해주시니 이 점도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