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이혜훈, 경선시기 “8~9월 넘기는 게 좋을 듯” | |||||||||||||||||
[인터뷰] “생각·행동 다른 사람 끌어안는 것은 외연확대가 아닌 물타기 잡탕” | |||||||||||||||||
지난해 8월부터 한나라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직을 맡아오다 지난달 18일 사퇴한 이혜훈 의원. 당내 대선주자 중 한명인 박근혜 전 대표를 지지하고 나선 만큼 불공정 시비를 없애고 공정한 경선 관리를 위해서라는 것이 당직에서 스스로 물러난 이유다. 이처럼 박 전 대표를 본격적으로 지원할 채비에 나선 이 의원은 당직자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나 지지자의 입장에서 1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스스럼없이 지지 이유, 경선 시기 및 방식, 정책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게 나타냈다 . 특히 이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선시기에 대해 “저희가 뼈아픈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시피 이제 상황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오는 8~9월을 넘기는 게 좋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오는 11월 중순에야 범여권 후보가 가시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이 의원은 범여권의 후보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나라당이 후보를 일찍 내세울 경우 정치권으로부터 집중포화가 쏟아지게 됨에 따라 당내 후보에게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게다가 11월 경 여권후보가 확정될 경우 대선을 불과 1달 남짓 남겨 놓은 시점에서 여권 후보의 도덕성검증 등의 시간적 여유가 촉박하고, 상처 입게 된 자당 후보의 회복기간도 부족할 뿐더러 오히려 상대 후보가 반사이익을 얻어 과거와 같은 전철를 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박 전 대표 지지율의 반등을 확신하고 있는 이 의원은 경선관리위원회가 후보들의 ‘정책검증’을 통해 원칙과 소신이 무엇인지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당의 정체성 논란과 관련해 “우리당과 생각도 다르고 행동도 달랐던 사람들을 껴안는 것은 물타기 잡탕”이라며 보수의 선명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아울러 인혁당 재건위 사건과 관련해 조심스럽게 입을 떼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이혜훈, “상황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선시기 상당히 늦춰야..” “11월 중순에 여권 후보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8~9월을 넘기는 게 좋을 듯”
지난해 한창 논란을 빗었던 경선 방식에 대해서는 현 경선 틀 속에서 참여 비율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은 듯 보여 오히려 방식 문제는 쉽게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저희가 뼈아픈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시피 이제 상황 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경선 시기는 상당히 늦춰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적어도 11월 중순에 저쪽(여권) 후보가 가시화되는 시나리오 하에서는 8~9월을 넘기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여권이 11월경 후보를 내세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그는 “여권의 후보가 11월 중순에 가시화 되면 12월 대선을 한달 남겨 놓고 후보를 확 밀어붙이겠다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그 여권의 후보는 검증의 시간도 부족하고 솔직히 국민들이 환상적인 이미지에 젖어 현혹될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고 현 경선시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반대로 한나라당이 일찌감치 후보를 정해 놓으면 (정치권의)모든 집중포화를 맞게 (후보를)전장에 내놓는 것밖에 될 수 없다”며 “한나라당 후보를 총알받이로 내보내는 게 아닌 이상에야 우리 후보를 만신창이를 만들 필요가 없다”고 거듭 경선시기 연기를 입장을 나타냈다. ‘경선시기 및 방식과 관련해 박 전 대표의 입장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워딩이)‘한자도 못 바꾼다’가 아니라, ‘한자도 못 바꾼다고 주장하던 사람이 왜 바꾸자 그러냐’라고 얘기한 것일 뿐”이라며 “이제는 (경선 방식 및 시기를) 대표가 바꿀수 있냐 없냐에 대한 질문에 (박 전 대표가)‘당원들의 총의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당원들이 바꾸자 그러면 바꿀 수 있다. 당원들에게 물어봐야 된다’라고 얘길하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경선 시기 및 방식에 대해 박 전 대표는 줄곧 유연한 입장을 취해 왔다는 것. 혁신위의 경선규정이 당내 논란과 진통 끝에 만들어졌지만 당원들의 총의가 또다시 모아지면 박 전 대표도 그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는 것이다. 이어 이 의원은 “사실 이 혁신안을 만들었던 시점에서 여권이 조기에 공중분해 될 것이라는 시나리오는 상정 못했을 것”이라며 설명한 뒤 “일년 반전에 만든 그 경선이라는 룰에 그렇게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한나라당 지지자와 외곽 세력들의 공간대인 것 같다”며 경선 방식 및 시기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일각에선 경선 및 시기에 대한 ‘입장 변화’로 보고 최근 박 전 대표의 부진한 지지율로 인한 변화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만약 박 전 대표가 지금 현재 지지율이 조금 떨어지는 것 문제라면 지지율 만회는 앞으로 4~5개월은 충분하다”며 자신감을 나타내면서 “여권과의 싸움에서 한나라당의 후보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냐가 문제인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정책검증 통해, 후보의 ‘원칙·소신’ 밝혀야...” “여권의 네거티브 작전에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예방접종 차원”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먼저 정책검증을 통해 후보의 ‘원칙·소신’을 철저히 검증해야 하며 다음으로 도덕성 검증을 통해 여권發 공격에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고 검증의 필요성을 누차 강조했다. 이 의원은 “후보검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책검증”이라며 “(후보의)정책안에 들어 있는 후보 본인의 소신과 원칙이 무엇인지 밝혀야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지금 굉장히 지지가 높은 모 후보의 경우 대북문제, 북한의 인권문제, 6자회담, 북한의 핵문제 등과 수많은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원칙과 소신을)밝히지 않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이 전 시장을 겨냥한 뒤 “국민 앞에 내가 어떤 입장이고 내 원칙은 뭐라는 것을 밝히는 그런 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덕성 문제는 정책검증보다 더 휘발력이 크기 때문에 대선정국에서 파괴력이 가장 크다”며 도덕성 검증의 필요성을 역설한 뒤 “명확한 근거와 객관적인 논리가 제시되는 문제에 한해서 (도덕성 검증을)해야 된다”며 “사실무근인 말들을 오히려 (검증을 통해)밝혀주고, 후보 본인이 변론의 기회를 갖는 것들이 (여권으로부터)후보 검증의 타깃이 되는 후보에게도 유리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많은 분들이 (도덕성)검증을 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 후보를 흠집내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할 수도 있다”면서 “우리쪽에서 검증을 먼저 하면 예방주사를 맞는 것과 같이 여권의 네거티브 작전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다”며 도덕성 검증론으로 인한 일각의 우려를 일축시키기도 했다. 또한 ‘후보검증론’이 지지율 격차로 인한 ‘초조함’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그는 “(여권이)이제는 더 악랄한 여러 가지 수법으로 한나라당 후보를 좌초시키려는 조작과 음모를 가할 것으로 본다”며 “후보검증은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고, 특정캠프를 위한 일은 결코 아니다”고 거듭 강조했다. “생각·행동 달랐던 사람들을 끌어안는 것은 외연확대가 아니라 물타기 잡탕” 사상 검증에서 촉발된 갈등이 본격적인 노선투쟁으로 옮아가는 형국을 보이고 있는 한나라당. 지난달 31일 참정치운동본부 주최 토론회에서 유석춘 공동본부장이 고진화 의원의 탈당을 거론하면서 논란은 당내 ‘보-혁 갈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일단 이 의원은 김 의원의 취지에 동감을 표하면서 보수의 선명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보수세력 결집이 오히려 중도·개혁세력의 외연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 아닌가’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전문가, 학계, 시민사회 등 아직 한나라당 당원이 되지 않았지만 보수적인 사상과 주의를 공유하고 있는 분들은 안고 가야하고, 언제라도 연대할 수 있다는 게 바로 외연확대가 아니냐”며 반문하면서 “생각과 행동을 같이하는 사람들을 넓히는 게 외연확대지, 우리랑 생각도 다르고 행동도 달랐던 사람들을 끌어안는 것은 외연확대가 아니라 물타기 잡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이 의원은 열린우리당 의원의 한나라당 입당설에 대해 ‘거부’입장을 분명하게 나타냈다. 그는 “열린우리당에 계셨던 분들이 우리와 이념적 좌표가 같고 정치적 노선이 같으면 왜 지난 3년 동안 우리와 정반대인 정당에서 모든 그 기득권을 다 누리고, 집권 여당으로서의 모든 특혜를 누렸는가”라며 “사람의 소신이나 지향하는 바는 말로서 입증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표결로 나타는 것 아니냐”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조만간 대선출마를 계획하고 있는 고진화 의원의 경선 출마에 대해 이 의원은 “출마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을 다 경선의 틀 안에 넣어 줄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부정적인 견해를 표출하기도 했다. 인혁당 재건위 사건 “정말 가슴 아픈 일이고, 우리 모두의 아픔” 과거사위 관련, “‘그런 것 같다’라는 것으로 나라의 중대한 문제를 판가름 짓는다는 것은 오히려 더 위험” 최근 인혁당 재건위 사건 재심 무죄 판결에 이어 과거사위의 긴급조치 판결 ‘판사 실명 공개’로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데 대해 이 의원은 어렵게 입을 열었다. 이 의원은 인혁당 재건위 사건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했지만 과거사위에는 의문부호를 달았다. 판사실명 공개에 대해 과거사위 측은 “정치적 의도는 없다”고 밝혔으나, 학계·정계 일각에선 대선을 맞은 해에 긴급조치 위반 사건을 첫 공개대상으로 삼은 배경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 법조인들도 실명공개 자체가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며 비판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거세지고 상황. 박 전 대표도 과거사위의 판사 실명 공개와 관련, “나에 대한 정치공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고 뉴라이트 전국연합 공동대표인 제성호 교수도 “판사는 법을 가지고 판단하는 직업인데 이렇게 명단 을 한꺼번에 공개하는 것은 정치재판이 될 수 있다”며 “여러 가지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는 등 정치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 의원은 먼저 인혁당 재건위 사건 재판 무죄 판결에 대해 “제가 대표님의 입장을 말씀드릴 상황은 아니다”라고 사견임을 전제로 조심스럽게 말문을 열며 “인혁당일은 어떻게 보면 우리 사회가 성숙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정말 가슴 아픈 일이고, 우리 모두의 아픔이라고 생각한다”고 심경을 표했다. 하지만 과거사위 판사 실명 공개와 관련, 이 의원은 과거사위 자체에 의문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지금 나오는 과거사 논란들을 보면 당시에 여러가지 물증이나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여러 가지 정황을 감안해 ‘이럴 것이다’라는 식의 추측들이 대부분이다”며 “그런 추측을 가지고 예단하는 것도 굉장히 위험하지 않을까”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과거사위가 노무현 정부 출범 초기부터 계속 준비해오다가 대선국면에서 양파껍질을 하나 둘씩 까려고 준비하는 것인데 여기에는 또다른 정치적인 의도를 가졌다고 본다”며 “만약 정치적인 의도를 가졌더라도 명명백백하게 가려질 수 있는 부분이면 진실을 규명할 필요가 있겠지만 아무 증거도 없는 일을 그냥 정황이 ‘그런 것 같다’라는 식으로 나라의 중대한 문제를 판가름 짓는다는 것은 오히려 더 위험하다고 본다”고 솔직한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 의원은 “오히려 이런(과거사위 판사 실명공개 등)일을 보면 역시 여권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는 박 전 대표라는 게 입증된 것으로 본다”며 “하지만 박 전 대표에게 (흠집내기가)안되니까 여러 가지로 흠집내기 위한 수년간의 공작을 해오고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 지지율 부진 “여성이라는 것이 한계로 작용하는 것 같다”
박 전 대표의 이러한 지지율에 대해 이 의원은 ‘여성 핸디캡’을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우선 이 의원은 “대선주자 행보를 이미 반년 이상 해 오신 분과 이제 막 시작하신 분과는 차이가 있다”고 분석한 뒤 “여성이라는 것이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큰 한계로 작용하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 핸디캡’도 외부 환경적인 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일부 인사들의 발언들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의원은 “여성에 대한 열린 시각을 내세우는 하는 진보라고 자처하는 인사마저도 최근에 ‘여자는 안된다’ 식의 그런 발언을 했다”며 “‘여자라서 안된다’라고 하는 그런 시대는 이미 지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우리 사회에 그 같은 인식이 있다면 우리가 과연 선진 국민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지...”라고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그런데 이제 그 부분이 지금으로써는 박 전 대표 입장에서는 가장 큰 어려운 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미국의 ‘힐러리’ 의원과 프랑스의 사회당 ‘세골렌 후아얄’ 대통령 후보 등 외국 여성 지도자들이 부상하고 있는 현상을 언급하며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여성대통령의 리더십이라는게 훨씬 변화에 잘 적응하고,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그런데 눈을 떠야 된다”고 분위기를 띄웠다. 여성 지지층으로부터 낮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데 대해서도 “지금 지지율이 가변적이기 때문에 한달 이상 가기 어렵다”며 “박 전 대표는 지지율이 좀 부진다해서 전혀 초조하거나 낙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열차페리·대운하, 비교자체가 부적절해” ‘열차페리’ 사업성 확신 이 의원은 박 전 대표의 대표 정책인 ‘한·중 열차페리’가 이 전 시장의 ‘한반도 대운하’에 비해 사업타당성이 높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사업성공을 자신했다. 이 의원은 열차페리의 경우 초기 국가 재정부담액이 100억여원 인데 반해 한반도 대운하는 17조원 가량이 소요가 되는 점과 물동량 이동 시간 등을 조목조목 지적한 뒤 “부산에서 모스코바까지 2,300km가 넘는 거리를 열차페리를 이용할 경우 1,000km로 60%이상 절감하는 등 엄청난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며 “대운하의 경우 오히려 거꾸로 물동량(이동)시간이 늘어나고 비용만 들어난다. 비교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 건교부가 열차페리 사업을 중단한 데 대해 이 의원은 “정부가 어떤 생각을 갖고 추진해 나가느냐와 정부의 추진 의지의 문제”라며 최근 일본 외무성의 초청으로 일본 여`야 대표들과의 만남을 설명하면서 “(일본측 여야 대표들도)'열차페리 빨리 해달라'라며 '열차페리를 일본까지 연결시키면 효과가 폭발적일 것'고 말하기도 했다”며 일복측 인사들과의 면담 내용을 전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이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산업단지 회생 프로젝트’로 사회·경제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양극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가동하게 되면 중소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려던 계획을 돌려서 국내에 잔류하게 되며 우리나라 중소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며 “노무현 정부가 그렇게 외쳤지만 결국 역주행 했던 양극화 문제도 (산업단지 회생 프로젝트로)상당부분 해소될 수 있고, 대기업간 격차도 줄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
첫댓글 존경하는 이혜훈 의원님! 인터뷰 잘보았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경선시기만큼은 최대한 늦춰야 하는것이 백번 맞는 말씀이십니다. 한나라당 후보가 정해지면, 여당의 저질 운동권 좌파 정치꾼들과 홍위병 방송들이 가만두지 않을겁니다. 악랄하게 물고 늘어지면 상처를 입지 않을수가 없을테고, 만에하나 이명박이 후보가 된다면 너무나 약점이 많아 절대 이길수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발로뛰며 맨투맨 구전 홍보만 열심히 해도 근혜님은 반드시 경선을 통과하고, 들불처럼 번져나가는 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5107쟁취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