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송인회, 이하 ‘공제회’)는 제3호 이슈페이퍼「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효과분석」을 20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ㅇ 공제회의 ‘이슈페이퍼’는 퇴직공제, 교육훈련, 취업지원, 복지서비스 등 건설기능인력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다루는 간략한 보고서 형태의 발간물이다.
□ 이번 호에서는 특성이 유사한 집단을 이용하여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는 성향점수매칭법(PSM)을 이용하여 전자카드제 시행 초기의 효과를 분석했다.
ㅇ 그 결과, 전자카드제 시행에 따라 근로자의 퇴직공제 신고 일수 및 신고인원이 뚜렷이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 사업장별 월 평균 신고일수 10.5일, 신고인수 1.3명 증가
ㅇ 또한 전자카드제 시행을 통해 내국인의 외국인 대체효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내국인 신고일수는 월 169.5일에서 193.1일로, 신고인수는 월 19.4명에서 21.2명으로 증가한 반면, 외국인 신고일수는 54.8에서 41.7일로, 신고인수는 6.6명에서 6.1명으로 감소
□ 공제회 조사연구센터 강승복 차장은 “이 연구는 성과측정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인 성향점수매칭법(PSM)을 이용하여 전자카드제 시행의 순 효과를 측정한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라며 “향후 전자카드제 시행의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되면 공종별 분석 등의 세밀한 분석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슈페이퍼는 건설근로자공제회 홍보센터(cwma.bigzine.kr)에서 볼 수 있다.
※ 기사 이미지로 기관 CI 사용 시, 舊 CI가 아닌 아래 새로운 CI사용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