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천주산 용지봉(638.8m) 진달래군락지
일시 : 2025년 4월13일 일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감리, 달천계곡 주차장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달천계곡 주차장 - 천주산 임도 - 허선생비 - 누리길 시종점 갈림길 - 달천계곡 - 함안경계 갈림길 - 산길,임도 갈림길 - 달천약수터 - 만남의 광장 - 계단길 - 헬기장(534m) - 잇단 진달래군락지 전망대 - 천주산 용지봉(638.8m) - 산불감시초소 - 잣나무 숲길 - 만남의 광장 - 왔던길 되짚어 - 달천계곡 주차장.
교통 :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감리, 달천계곡 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외감리, 달천계곡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달천계곡 주차장 : 오토캠핑장160m, 만남의 광장2.1km, 천주산 팔각정2.7km, 천주산 정상3.6km
달천계곡 주차장에서 화장실을 지나 넓은 천주산 임도를 따라 천주산(638.8m) 정상으로 향합니다.
넓은 천주산 임도를 따른 걸음은 파릇파릇 새잎이 돋는 봄의 향기를 맡으며 올라갑니다.
천주산 임도 오름길은 달천계곡 옆에 자리한 이 지역에 4년여 간 헌신한 허목을 기리는 "창원 외감리 미수허선생 유지비"에 이릅니다.
허목은 조선 숙종 때 우의정을 지내다 그만두고, 이곳에 내려와 달천계곡에 자신의 필적으로 음각한 "달천동"이란 글자를 남겼답니다.
허선생비 옆 창원 천주산(638.8m) 달천계곡에는 암반을 타고 흐르는 와폭이 비경입니다.
허선생비를 지난 오름길은 2층 정자쉼터가 있는 누리길 시종점 갈림길에 이릅니다.
누리길 시종점 갈림길 : 달천공원 주차장0.7km - 천주산 임도(달천약수터)1.2km - 누리길1,2구간 갈림지점1.2km
누리길 시종점 갈림길에는 진달래꽃 포토죤이 있습니다.
창원 천주산은 매년 4월이면 진달래꽃이 만개해 천주산 진달래 축제가 개최되는 창원을 대표하는 명산입니다.
누리길 시종점 갈림길을 지난 오름길은 맑은 물이 흐르는 달천계곡을 따라 올라갑니다.
달천계곡 오름길에는 지난 밤 내린 비 탓인지 이름없는 폭포에 물이 흘러내려 작은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달천계곡 오름길은 입산통제를 한 함안경계 갈림길을 지납니다.
함안경계 갈림길 : 누리길 3구간(함안경계)2.1km - 천주산 임도(누리길 시종점)0.4km - 천주산 임도(만남의 광장)1.8km
이어진 천주산 임도 오름길은 "산길,임도 갈림길"에서 왼쪽 산길로 올라갑니다.
산길,임도 갈림길 : 천주산 임도(누리길 시종점)1.1km - 만남의 광장(달천약수터)0.4km - 천주산 임도(만남의 광장)1.1km
산길을 향한 오름길은 이내 관리를 잘해 음용 가능한 달천약수터를 지납니다.
달천약수터를 지난 오름길은 표정이 각기 다른 작은 목장승 돌탑을 지나, 울창한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로 올라갑니다.
목장승 돌탑을 지난 오름길은 울창한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로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을 가파르게 오른 걸음은 "천주산 숲길 종합안내도"가 있는 만남의 광장에 이릅니다.
만남의 광장 : 천주산 정상1.7km - 달천약수터0.3km, 천주산 임도(누리길 시종점)2.2km - 천주산 입구(천주암, 산태샘약수터)1.5km - 천주봉(팔각정)0.8km
만남의 광장에서 잠시 오른 갈림길에서 왼쪽 계단길로 올라, 오른쪽 잣나무 숲길인 누리길로 내려오기로 합니다.
계단길, 누리길 갈림길 : 천주산 정상(계단길)1.4km - 천주산 정상(누리길 3구간)1.6km - 만남의 광장0.1km
계단길은 누리길에 비해 조금 짧지만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가파른 계단길이 첫 번째 헬기장(534m) 봉이 가까워지면 연분홍 진달래꽃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연분홍 진달래꽃이 아름다운 첫 번째 헬기장(534m) 봉에 이르면, 가야할 612m 봉과 창원 천주산(638.8m) 정상을 향한 능선이 조망됩니다.
헬기장(534m) 봉 : 만남의 광장0.4km, 천주산 누리길(굴현고개)2.85km - 천주산 정상1.1km
헬기장(534m) 봉을 지난 능선은 울창한 잣나무숲을 따라 걷기좋은 능선으로 이어집니다.
이어진 능선 좌우에서 활짝 핀 연분홍 진달래꽃의 향연에 감탄합니다.
이어진 오름길은 수많은 상춘객들을 따라 천주산(638.8m) 진달래군락지로 향합니다.
잇단 묵은 헬기장으로 이어지는 오름길 능선 주변에 연분홍색으로 물던 진달래꽃의 향연에 감탄합니다.
화사한 진달래꽃이 만개한 돌탑을 지나면, 연분홍 빛으로 물던 천주산 진달래군락지에 이릅니다.
안타깝게도 천주산 진달래군락지 아랫쪽에는 수많은 진달래 꽃잎이 떨어져 있습니다.
아마, 지난 밤 강풍을 동반한 비 때문에 엄청 많은 꽃잎이 떨어진 듯 합니다.
오름길 첫 번째 전망데크에서 지나온 능선을 봅니다. 수많은 진달래 꽃잎이 떨어졌지만 아직은 아름답습니다.
첫 번째 전망데크에서 뾰족한 천주산 천주봉(484m)과 만남의 광장 쪽을 봅니다.
첫 번째 전망데크 왼쪽으로는 연분홍 진달래군락지 뒤로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쪽이 펼쳐집니다.
첫 번째 전망데크를 지난 오름길은 "천주산 진달래 탐방로 안내도"가 있는 두 번째 전망데크에 이릅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 왼쪽으로는 경남 함안군 상봉(농바위, 655m)과 작대산(647m)을 향한 능선이 펼쳐집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에서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쪽을 봅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에서 뾰족한 천주산 천주봉(484m)과 만남의 광장 쪽을 봅니다.
두 번째 전망데크에서 지나온 능선과 연분홍 색으로 화려한 진달래군락지 속의 첫 번째 전망데크를 봅니다.
이어진 오름길은 전망이 별로인 세 번째 전망데크를 지나, 네 번째 전망대인 정자쉼터 전망대로 오릅니다.
네 번째 전망대인 정자쉼터 전망대에서 세 번째 전망데크 뒤로 경남 함안군 상봉(농바위, 655m)과 작대산(647m) 능선을 봅니다.
"하늘을 받치는 기둥"이라는 뜻을 가진 천주산(638.8m)은 경남 창원시와 경남 함안군을 품은 산입니다.
네 번째 전망대인 정자쉼터 전망대에서 두 번째 전망데크와 뾰족한 천주산 천주봉(484m)과 만남의 광장 쪽을 봅니다.
천주산은 전국에서 으뜸가는 진달래 명산으로 우리민족의 정서를 잘 표현하고, 맑고 깨끗한 동심을 일깨우는 동묘 이원수 선생의 "고향의 봄" 창작 배경지입니다.
네 번째 전망대인 정자쉼터 전망대에서 마지막 헬기장을 지나면, 수많은 등산객들이 정상 인증을 하기위해 줄을 선 창원 천주산 용지봉(638.8m) 정상에 이릅니다.
창원 천주산 용지봉(638.8m) 정상에서 경남 창원시 창원대로를 품은 창원공단 쪽을 봅니다.
천주산 용지봉 : 만남의 광장1.5km, 천주산입구(천주로)3.0km - 소계체육공원2.8km - 청룡(작대)산4.8km, 함안경계0.4km, 달천계곡주차장3.3km
오른쪽으로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만과 창원 무학산(760m), 마창대교가 저 멀리 조망됩니다.
천주산 용지봉(638.8m) 정상에서는 원점회귀를 위해, 진달래군락지 전망데크 길이 아닌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능선으로 내려갑니다.
산불감시초소 능선을 살짝 내려서면, 천주산 진달래군락지와 내려가야할 잣나무 숲길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이어진 내림길은 울창한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을 따라 제법 길게 이어집니다.
울창한 스트로브 잣나무 숲길 내림길 왼쪽으로 트인 나무사이로는 천주산 진달래군락지가 간혹 조망됩니다.
잣나무 숲길을 따라 다시 만남의 광장으로 되돌아온 걸음은, 천주산 천주봉(484m) 등산로는 입산통제 되었음을 확인하고 가벼운 점심시간을 보냅니다.
만남의 광장에서 오전에 올랐던 길을 되짚어 내려가는 걸음은, 다시 달천계곡을 따라 달천계곡 주차장으로 약 3시간30분의 산행으로 원점회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