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보다 이게 높은 사람들이 풍요롭게 산다
감정의 주인이 되는 사람들의 특징
감성 지능은 감정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능력이다./ 셔터스톡
20세기에는 지적 능력(Intelligence Quotient)이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감성 지능(Emotional Quotient)에 더 주목하고 있다.
감성 지능은 감정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능력이다. 즉, 의사결정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루고, 소통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이다.
'정서적 면에서의 지성'인 감성 지능이 높은 이들은 남들보다 더욱 풍요로운 삶을 즐길 수 있다. 그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심리학 등을 주로 다루는 스페인 온라인 잡지 'Wonderful Mind(놀라운 마음의 세계)'가 정리한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높은 자기 인식력
자기 인식은 나 자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말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내는 능력이다.
감성 지능이 높은 이들은 자신에 대한 인식을 통해 본인의 감정과 행동, 생각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갖는다.
자기 인식은 자신을 인식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는 자신의 감정, 생각, 믿음 등을 평가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때 어떻게 느끼는지, 어떤 상황에서 행동이 달라지는지, 자신이 무엇을 중요하게 느끼는지 등을 자문해야 한다.
2. 변화에 대한 개방성
개방적인 사람은 새로운 문화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변화와 도전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개방성이 높을수록 사회와 상호작용하고 세상을 인식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감성 지능이 높은 이들은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개방적인 마음과 사고력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나간다.
이들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력이 매우 높으며 유연한 태도를 고수한다.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난 경우도 있다.
3. 분명한 정서 표현
감성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명확하게 자신의 기분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보통의 사람들은 "기분이 좋지 않아"라고 말한다면, 감성 지능이 높은 이들은 "좌절감이 들고 화가 나"라고 표현한다.
또한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감성을 적절하게 표현할 줄 안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의 감정도 마찬가지로 이해한다.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