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17차 정기산행 안내(팔영산)◈
◑팔영산(608m)
♣ 1998년 7월 전라남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2011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팔영산지구로 승격되었다. 고흥군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중앙의 성주봉(聖主峯)을 비롯해 유영봉(幼影峯)·팔응봉(八應峯)·월출봉(月出峯)·천주봉(天主峯) 등 8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산세가 험하고 기암괴석이 많다. 정상에 오르면 멀리 대마도까지 볼 수 있고, 눈앞에 펼쳐지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절경이 일품이다.
팔영산의 본디 이름은 팔전산(八顚山)이었다. 중국 위왕의 세숫물에 8개의 봉우리가 비쳐 그 산세를 중국에까지 떨쳤다는 전설이 전해지면서부터 팔영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소백산맥의 맨 끝부분에 위치한 산으로 8개의 봉우리가 남쪽을 향해 일직선으로 솟아있다. 중국 위왕의 관수에 팔봉이 비치어 이름지어졌다는 등 수많은 전설을 간직한 채 고고한 자태를 뽐내는 이 산은 산세가 험준하고 기암괴석이 많으며, 정상에 오르면 저 멀리 대마도까지 조망되는 등 눈앞에 펼쳐지는 다도해의 절경이 일품이다.
팔영산에는 예전에 화엄사, 송광사, 대흥사와 함께 호남 4대 사찰로 꼽히던 능가사를 비롯하여 경관이 빼어난 신선대와 강산폭포 등 명소가 많다. 1봉에서 8봉으로 이어지는 암릉 종주 산행의 묘미도 각별하다.
산행의 시작은 능가사를 출발해 마당바위를 지나 8봉을 거쳐 정상 서쪽의 탑재를 거쳐 하산하거나 강산리 - 신선대 - 2봉 - 3봉 - 4봉 - 5봉 - 6봉 - 7봉 - 정상에 올라 마당바위를 지나 능가사가 있는 성가리로 하산하는 길이 자주 이용된다.제1봉을 돌아 내려와 제2봉을 오르면서 본격적인 암릉산행의 짜릿하을 느낄 수 있다. 제법 가파르고 까다로운 곳이지만 계단과 쇠사슬로 안전장치가 되어 있어 어렵지는 않다. 암봉을 정면으로 오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암봉 오른쪽 아래의 우회길을 이용해 돌아가기도 한다. 여러 암봉들을 오르기는 거의 비슷하나 제6봉이 그 가운데에 가장 까다롭고 경관이 빼어나다. 지금은 철책과 계단이 설치되어 위험한 요소는 많이 줄었지만, 겨울철 눈이 오거나 빙판이 지면 안전에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암릉등반의 짜릿한 맛을 느끼며 제7봉까지 오르고 나면 해창만 간척지의 너른 평야가 광활하게 눈앞에 펼쳐진다. 이어서 계속되는 능선을 따라 20분쯤 가면 암릉지대가 끝나고 육산이 시작된다. 정상을 향하는 능선길에서 오른쪽 아래로 뚫린 내리막을 5분 정도 내려서면 샘터가 있다. 여기서 깃대봉 정상까지는 약 300m 거리. 꼭대기에는 임진왜란 때 봉화를 지피던 봉수대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주봉은 별 특징이 없지만 주변 경관은 빼어나다. 넓은 순천만의 수면 위로 솟구친 날카로운 암봉군의 팽팽한 긴장감은 넉넉한 고흥반도의 여유와 적당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 일 시 : 2024년 9월 28일 넷째 토요일
◑ 장 소 : 전남 고흥군 점암
◑ 버스승차 시간 :
백우관광.9474(☎010-5430-2882) 시간엄수(정시출발)
◑ 산행비(기부금) : 45,000
◑ 산행비는 신청과 함께 입금해 주시고 산행주 금요일부터는 환불이 안됩니다.
이월은 1회만 됩니다.(산행주 목요일까지 취소자)
◑ 계좌번호 : (우리은행)1002-051-940411 (예금주 : 송연후)
(총무 ☎ 010-9017-9544)
◑ 준 비 물 : 점심,음료(식수),모자,장갑,방풍옷,우의,산행에 필요한 장비 등
◑ 문 의 : 학산(회장) ☎010-8823-5060
◑ 산행코스 : 능가사-흔들바위-유영봉-5봉-8봉-깃대봉(정상)-탑재-능가사(약7km, 5시간)
★ 팔영산 개념도 ★
◑ 예상일정 : 5:00(천안출발) - 9:00(산행시작)- 14:00(산행완료) - 뒤풀이후 출발
(산행시작은 버스가 산행기점 도착시간을 기준하며 하산시간은 산행 여건에 따라 가감 될수 있음)
◑오후 8:00 천안 도착 예상( 상황에 따라 다소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
◑ 팔영산 풍경
◈산행지와 코스는 산악회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기상이변.기타)
◈개인행동은 절대 불허합니다.
◈ 버스 이동 간에는 본인의 안전을 위해 전 좌석 필히 안전벨트 착용해 주세요.
◈ 산행 중 음주는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삼가해 주세요.
◈ 출발에서 도착 시까지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 본인에게 있으며 산행 중 발생하는
모든 산행 안전사고 시에 천안 토요 뫼 산악회는 법적인 책임을 일절 지지 않습니다.
(법률적, 기타 모든 것 포함) 회원님들은 각자 본인의 몸과 생명을 우선시하여 안전 산행에
책임을 지셔야 하므로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고 천안 토요 뫼 산악회에서는
산행 신청을 받습니다.
◈ ◈ ◈ 산행보험 안내 ◈ ◈ ◈ 산행보험 가입은 가입절차가 변경되어 본인의 서명이 반드시 필요하여
단체로 가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산행보험은 가입하지 않습니다.
보험가입이 필요하시면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기 바라며 우리 산악회에서는
산행 중 난 사고에 대하여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천안 토요 뫼 산악회는 회원의 산행 찬조금 및 특별 찬조금을 받아 비영리로 운영하고
회원 상호 간의 친목도모와 즐거운 산행을 목적으로 합니다.
◈ 차내에서는 음주, 흡연, 가무는 일체 금지합니다.
◈ ◈ 산행 주 금요일부터 취소는 환불이 안 됩니다. ◈ ◈
◈ 일정이 확실치 않으신 분들은 일정이 확정된 이후로 신청해 주시고, 몸 상태가 안 좋은 분들은 신중히 생각해서 신청해 주세요.
산행일 임박해서 취소하면 다른 회원님들이 피해를 보며 운영에 차질이 생깁니다 .
감사합니다.^^
- 토요뫼 산악회 회장 학산 김문집-
이곳은 산행 신청란이 아닙니다. 산행신청은 아래 좌석 신청하는 곳을 이용하여 주세요.
|
첫댓글 복분자님께서 약밥 협찬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아침으로 약밥&물 드립니다
미소천사님께서 50,000원 찬조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미소천사님
고맙습니다
경의선님께서 50,000원 찬조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민들레님께서 45,000원 찬조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호롱불님께서 45,000원 찬조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누리야님께서 100,000원 찬조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누리아님께서 거금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