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한국조형교육학회 김정학술상 수상자
류지영교수
김정학술상은 한국조형교육학회에서 우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높이고 미래 조형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미술교육의 학문적 개척에
이바지한 원로학자이자 화가인 김정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려 설립 제정된 국제적 상이다.
김정학술상은 한국조형교육학회에서 우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높이고 미래 조형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미술교육의 학문적 개척에 이바지한 원로학자이자 화가인 김정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려 설립 제정된 국제적 상이다.
김정학술상은 우리나라 미술교육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의 한국조형교육학회(1984년 창립, 회장 안혜리 국민대학교 교수)에서 제정된 학술상이다. 한국조형교육학회는 회화, 조각, 디자인, 공예, 서예,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재료, 색채, 유아 및 아동미술, 미학, 미술사 등 전반적인 조형교육의 학술 연구에 목적을 두고 있는 국내 최대의 순수 학술단체로서, 특히 논문집인 <조형교육>이 우리나라 미술교육 관련 학회로는 최초로 2004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평가받는 등 높은 수준의 학술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다.
김정학술상은 한국조형교육학회에서 우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높이고 미래 조형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미술교육의 학문적 개척에 이바지한 원로학자이자 화가인 김정 명예교수의 업적을 기려 설립 제정된 국제적 상이다. 국내외 미술교육 분야의 연구자가 대상이며 선정위원회에서 추천과 심사를 거쳐 선발되는 수상자 1인은 200만원의 포상금을 받는다. 김정학술상의 수상자와 추천자는 학회 회원에 한정하지 않으며 상세 사항은 학회 공식 홈페이지http://www.saek.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문의 saek20172019@gmail.com)
2017년 김정학술상은 류지영 춘천교육대학교 교수가 수상했다. 연구 논문과 학술 활동 등 우수한 연구로 미술교육 분야 학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5월 20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되는 한국조형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상패와 상금을 받았다. 류지영 교수는 일본 국립 동경학예대학교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일본 요코하마 국립대학교 강사와 객원연구원, 미국 아리조나대학교 교환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춘천교육대학교에 미술교육과에 재직하면서 초등교사교육 이외에도 예술영재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연구재단 연구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 등 미술교육 관련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해왔다.
현재 한국조형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이사, 한국미술교육학회 이사, 일본 미술교육연합(InSEA JAPAN), 세계미술교육학회(InSEA) 국제학술활동 등으로 참여하고 있다. <미술감상교육>(2011) 집필을 비롯하여 <박물관교육의 기본>(2007), <미술감상>(2011), <꼭 읽어야 할 미술교육 40선>(2014, 이상 미진사), <초등미술교육의 교수 학습 이론과 방법>, <미술교육의 기초>(2016, 교육과학사)를 비롯한 저술과 번역 참여, 연구 논문과 학술 활동 등 미술교육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로 꾸준하게 학술 연구 발전에 기여한 업적이 평가받아 제 1회 이수경 동국대학교 교수, 제2회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교수에 이어 제3회 김정학술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