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자 수천 년간 하나님의 백성이 예배와 삶 속에서 기도와 찬송으로 아뢰어 온 시편에 대한 입문서와도 같은 책『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주신 찬송: 시편』. 간명하지만 해석과 논의의 깊은 역사를 함축하는 이 책의 문장들은, 가볍게 읽을 수도 있고 동시에 한 문장 한 문장을 오래 씨름하면서 읽을 수도 있다. 그렇게 몇 번 읽는 동안 이 책은 우리가 날마다 시편을 가까이하고 각 시편의 말씀들을 읊조리면서 평생 곁에 두고 사랑하도록 하는 일에 좋은 동반자가 될 것이다.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캄펀 신학대학(Theologische Hogeschool van de Gereformeerde Kerken in Nederland (vrijgem.), Broederwerg,Kampen)과 프랑스의 엑상프로방스 개혁신학교 (Faculte Libre de Theologie Refromee in Aix-en-Provence)에서 공부한 후, 1985년 네덜란드 개혁교회 목사로 임직되어 봉사하고 있다.
1987년부터 캄펀 신학대학에서 구약학을 가르치고 있고, 2012년부터는 엑상프로방스 신학교에서도 구약학을 가르치고 있다.
네덜란드 레이든 대학에서 고전어학(Universiteit Leiden), 위트레흐트 코서바토리움(Utrecht Conservatorium)에서 음악을 전공하였다. 캄펀 신학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에서 헬라어와 라틴어, 음악을 가르쳤으며, 번역가와 합창단 지휘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본서의 마지막 두 장을 집필하였다.
목차
1. 우리의 입술에 두신 응답 (시편 입문) 2. 참으로 복되도다! (시편 1편 : 시편을 여는 시) 3. 어리석은 반역 (시편 2편 : 왕의 시) 4.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편 23편 : 신뢰의 시) 5. 나를 판단하소서. (시편 26편 : 무죄한 자의 시) 6. 깊은 곳에서 기다리다. (시편 130편 : 탄원의 노래) 7. 예루살렘을 기억하라! (시편 137편 : 보복의 시) 8. 노래와 칼로 찬양하라! (시편 149편 : 찬양의 시) 9. 여호와는 나의 ‘찬송’이시다. (시편 찬송의 목적과 기능) 10. 새 노래로 주를 노래하라! (시편 찬송의 역사)
출판사 서평
이번에 발행되는 신간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자 수천 년간 하나님의 백성이 예배와 삶 속에서 기도와 찬송으로 아뢰어 온 시편에 대한 입문서와도 같은 책입니다. 간명하지만 해석과 논의의 깊은 역사를 함축하는 이 책의 문장들은, 가볍게 읽을 수도 있고 동시에 한 문장 한 문장을 오래 씨름하면서 읽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몇 번 읽는 동안 이 책은 우리가 날마다 시편을 가까이하고 각 시편의 말씀들을 읊조리면서 평생 곁에 두고 사랑하도록 하는 일에 좋은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처음 여덟 장은 캄펀 신학교 구약학 교수인 크바컬 목사가 집필하였습니다. 저자는 첫 장에서 시편 전체와 관련하여 우리가 알아야 할 내용 몇 가지를 이야기한 후에, 2-8장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시편들 가운데서 대표적으로 한 편씩을 선정하여 다룹니다. 구체적으로는 토라(율법) 시편인 시편 1편, 왕권을 노래하는 시편 2편, 목자에 대한 신뢰를 노래하는 시편 23편, 무죄한 자의 시편인 26편, 탄원의 시편인 130편, 보복의 시편인 137편, 할렐루야 시편인 149편, 이렇게 일곱 편을 대표적으로 다룸으로써, 이 시편들에서 출발하여 다른 시편들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여 가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둘째 부분인 9-10장은 파위크 목사가 집필하였는데, 교회에서 시편을 찬송으로 드리는 일의 중요성을 성경과 교회 역사의 자료를 가지고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