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에서 7시부터 11시까지 아침식사를 주는데 메뉴 세 가지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 비스켓에 드레싱을 얹은 것을 골랐는데 음식이 너무 짜다. 미국 사람들은 음식을 짜게 먹는다. 어제 타코마에서 떠날 때는 화창했었는데 비가 오고 추웠다.
미니밴 다섯 대가 가는데 우리 차에 이보현 목사님을 모시고 맨 앞에서 가기로 하고 네 대가 뒤에 따라 오다. 휴대폰으로 서로 연락을 하며 트레픽이 심한 포틀랜드를 달려가다.
포틀랜드는 더 이상 사람들이 들어오기를 원치 않아 길을 넓힐 생각을 안 하고 건설했는데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서 교통체증이 너무 심하고 무섭게 발전하고 사람이 많아진다고 하데는 그것은 타코마도 마찬가지이다.
떠나기 전, 이 목사님으로부터 잠깐 역사 공부를 했다.
1492년 : 콜롬버스가 미 대륙을 발견하다
1620년 : 보스톤에 영국 청교도가 메이훌라워호를 타고 상륙하다.
1774년 :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다.
1800년 : 동부에서 미주리 샌투루이스까지 개발되다.
1804년 : 센트루이스에서 미지의 땅 서부를 개척하기 위해 역마차로 탐험대를 파견하다.
럭키산맥을 통과 - 콜롬비아 강에 배를 타고 들어오다.
서부 바다를 발견 - 감격하다.
1805년 : Fort Clatsup 발견 - Astoria에 있다
1806년 : 동부로 돌아가다.
1811년 : 여섯 가정이 배를 타고 바닷가 Astoria에 와서 정착하다.
칼럼가 루이스 클락이 에덴의 정원 서부를 소개해서 동부 사람들이 서부를 동경하게 되다. - 마침 동부는 경제 불황이 오다.
1825년 : Vancouver National Historic Reserve - 이곳에 정착해서 모피(수달)채집을 해서 영국으로 보내다.
1843년 : End of The Oregon Trail
1860년 : 수달피 없어짐으로 폐쇄. - 대신 실크 생산시작하다.
오레곤에서 미국 서부의 역사와 관련된 중요한 곳은 세 곳이다.
1. 1805년 : Fort Clatsup - Astoria에 있다
2. 1825년 : Fort Vancouver National Historic Reserver
3. 1843년 : End of The Oregon Trail
1번은 너무 멀어서 오늘 갈 수가 없고 2, 3번을 관광하기로 하다.
* 포틀랜드 북쪽 콜롬비아 강가 뱅쿠버 시내에 위치한 과거 군사주둔지에는 세 가지의 볼거리가 있다. 1. Fort Vancouver 2. Military Barracks(군대 병영 막사들) 3. 항공기 박물관이다. 이 세 곳 중에 포트 뱅쿠버는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볼거리이다.
* 뱅쿠버(캐나다 뱅쿠버와 아름이 꼭 같다)는 포틀랜드 생활권에 속한 워싱톤 주의 작은 도시 이름이고 Fort Vancouver는 둥근 나무로 된 옛 성터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