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역사, 흥륭과 쇠망의 이중주 - 흥륭사
- '강희제 베우기' 열풍
- 61년간 청나라 통치
- 만주족과 한족의 통합 정책 : 만한전석(滿漢全席)
- 독서중 피를 토한 황제
- 근검론(勤儉論)
- 신기미 p.34 이하
- 덕승재 (德勝才)
- 황제의 좌우명 : 국궁진력 (鞠躬盡力)
-> 존경하는 마음으로 몸을 굽혀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일한다.
Chapter 2. 창의성,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힘
- 창의성의 대명사 : 레오나르도 다빈치
- '쇠붙이에 그치지 말고, 면도날이 돼라' p. 58
- 영국 프리미어리그 p. 61 이하
-> 창의적인 플레이어 + 창의적인 흥행방식(고객만족) + 철저한 무한경쟁
- 창의성의 발현 : 궁즉통 (窮卽通) - 도전 의식과 필사적인 자기 투쟁의 결과
- 마이크로소프트社 : 빌 게이츠
-> 실패 리포트 / 일 주일간의 Think Week / 크레이징 리포트(crazing report) 독파
- 창의적인 사람들의 10가지 성향 p.71
- 장 폴 사르트르 : 아버지가 아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
- 고정관념을 벗어난 창조적 상상력을 체득하려면? p. 74~
-> 30:70 원칙 / 400년 이상되는 고전 읽기 / 몰입의 즐거움 체득
- 에디슨 : 1퍼센트의 영감, 99퍼센트의 노력 (82세 생일)
- 레오나르도 다빈치 7가지 창의적 사고법 p. 79
- 창의적 레이스의 7원칙 p. 81~82
Chaptr 3. 디지털, 그 감각의 제국을 지배하라
- '인간의 오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 퇴화
-> 느낌 보다는 말에 더 의존하는 현실 -> 오감을 찾자. p.89.90
- 촉각 : 신체 접촉이 결핍된 사회-마비된 사회 - 하이테크+하이터치에 대한 갈망
- 후각 : 헬렌 켈러 '후각을 통해 폭풍을 예감할 수 있다' - 모든 것은 향기 산업의 대상
- 청각 : 우주의 모든 것들이 소리를 내고 있다 - 청력이 부족할 뿐.
- 시각 : '색의 역설' p. 97 하단
- 미각 : 사회적 교류 바탕 - 'com'의 의미 - 1만개 이상의 미뢰
=> 구분되는 감각이지만, 지금은 재통합의 의미 필요 -> 공감각 의미
- 폭포수 그림 : '물소리 때문에 잠을 이룰 수가 없으니 벽화를 치워 버려라'
- 피아니스트 가뇽 : '바다위의 피아노' 연주 ->' 바다 위의 피아노를 꿈꿔보라'
-레오나르도다빈치의 감각 훈련법 p. 103
- 디지털 시대, 감성 리더의 7가지 덕목 p.111
* 느림 / 상상력 / 차이 / 느낌 / 낯선 것 / 감각의 레퍼런스 / 감각의 놀이터
* 감각의 달인 : 헬렌 켈러 [사흘만 볼 수 있다면(Three Days to See)]
Chapter 4. 스토리, 미래 사회를 사로잡는 힘
- 정보화 시대 이후 -> 꿈의 사회 드림 소사이어티 (Dream Society)가 온다. * 롤프 옌센보고서
-> 2002년 한일 월드컵 '꿈은 이루어진다'
-> Storyteller : 상품 그 자체만을 사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구매하고자 한다.
-> 와인 / 나이키...
- 상상력이 곧 생산력이다 : 해리포터 / 다 빈치 코드 -> narrative power (이야기의 힘)
-> CIO (Chief Imagination Officer) / CAO / CKO
-> 이야깃거리가 있는 사람을 찾아라
새로운 이야기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이벤트를 연다.
- 드림 소사이어티의 6대 감성시장 p. 127~
-> 모험 판매시장 ('Adventures foe Sale' Market) : '뚜르 드 프랑스' 대회
연대감, 친밀감, 우정, 사랑을 위한 시장
(Market for Togetherness, Friendship, and Love) : 통신사 고유 번호
관심의 시장 (Market for Care) : 구세군
'나는 누구인가'의 시장 ('Who-Am-I' Market) : 명품시장 출현
마음의 평안을 위한 시장 (Market for Peace of Mind) : 보안 사업
신념의 시장 (Market for Convictions) : 소비자 연대, 동물 애호, 자연 보호 단체,
사회정의단체
- 커뮤니케이션 능력 필요 : 설득이 아니라 공감 -> 이야기 꾼 : 와인 시장
- '날(生) 것의 사고' '야생의 유전자' : [상상 동물이야기] [ 해리포터] [산해경]
- History Factory 창업 : 업체와 상품에 담을 이애기를 컨설팅하는 업체
- 산업시대 :헨리 포드 / 정보화사회 : 빌 게이츠 / 드림 소사이어티 : 스티븐 스틸버그
-> '문화 이야기'가 '총.칼,폭탄의 전쟁을 압도하게될 것이다.
- 시장을 장악하고 싶다면 회의 대신 상상하는 시간을 늘려라.
Chapter 5. 욕망, 결코 포화되지 않는 시장
- 마음을 읽어야 시장을 읽는다.
-> 아담스미스 [도덕 감정론] : '마음이 움직임에 따라 가격이 형성되고 이동하는 것'
- Need 에 부응하는 시대는 가고 Desire에 부응해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 "플로우(Flow)" -> 몰입 -> 성숙한 지능 -> 풍요로운 삶
- 하워드 가드너 : 4가지 저서 p. 146 이하
-> 다중지능 이론 : 모든 사람의 지능은 다르다 (다른 형태로 조합) -> '차이'의 근원
-> "10년 숙성 -10년 발휘 -10년 확산"
Chapter 6. 유혹, 소리없는 점령군
- 유혹하는 것 만이 생존한다. -> 세계는 거대한 유혹의 향연장이다.
- 로버트 그린 著[유혹의 기술]
-> 9가지 유혹의 유형 p. 181~
- 남성이 여성을, 여성이 남성을 유혹하듯이 상품도 모든 감각을 동원해 고객을 유혹한다.
-> 유혹의 대가 5인 p. 189~
-> 존 F. 케네디 : 매력->목표 (남들이 상상할 수 없는 지점을 목표로 설정하고 매진하라!)
->' 아폴로 프로젝트 ' ' 뉴 프론티어 '
-> 에바 페론 : 성우 -> 영부인 -> 검소한 삶 -> '성스러운 유혹' * 33세 사망 p. 208~
- 조지푸 나이 著[소프트 파워]
-> 하드 파워 : 얼마나 많이 적을 죽였는냐?
-> 소프트 파워 : 얼마나 많은 사람을 내 협력자로 만들었느냐?
-> 소프트 파워 = 유혹의 힘 = 매력 = 진정한 나 만의 매력은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Chapter 7. 매너, 마음의문을 여는 열쇠
- '당신이 성공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가?' => '매너' CEO 93% 응답
- 에티켓 & 매너
-> 에티켓 :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 매너 : 실제 자리를 양보하는 행위를 하는 것.
-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p. 220
- 조지 허버트 미드 著 [마음, 나 그리고 사회]
-> 본래의 '나(I)'로 만나서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지고 기대되어 진 나(me)'로 만나서 소통한다.
-> '매너' : 상대에게 보여지고 기대되는 나를 규격화하는 행동 양식
-> 매너 : 배려 + 구별 의미 포함
- 매너의 등장 배경 p. 223~
-> 외부적,폭력적 통제 ->내부적, 심성적 통제 방식으로 전환 과정에서 발생
- 매너도 변화한다.
-> 11세기 비잔틴 공주 p.228 -> 12세기 '나체'가 메너
- 실학자 이덕무 著 [사소절 士小節] : '예절이야말로 우환을 막아주는 성벽과 같다' p.236~
- 21세기는 매너가 곧 실력이다.
Chapter 8. 전쟁, 먼저 사람을 얻어라.
- 전쟁은 또 하나의 경영이다.
- 인간을 탐해야 이기고, 시장도 마찬가지이다.
-> 'Nineteen Stars' : 조지 마셜, 더글러스 맥아더, 아이젠아워, 조지 패튼 p. 244~
- 승리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라.-> 인사는 만사
- 맥아더 : 부하 추도사
->'그의 탄생이 어떠했는지는 모르지만 그의 죽음이 영광스러웠다는
사실만큼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나는 치료가 불가능한 낙관론자이다'
- 아이젠아워 :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부터 감동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아이젠아워 원칙' = 단순화의 달인
- 죠지 패턴 : 7가지 리더쉽 원칙 p.272
- 위대한 장군의 10가지 조건 p. 276~
- '독서하라!' 맥아더 7000권 장서 보유
-> 전쟁의 승리는 '인간'에게 달려 있다. '인간'연구는 인문학적 베이스가 필요하다.
-> 읽어라. 읽어야 힘을 얻을 수 있다.
Chapter 9. 모험, 패배앞에 무릎 꿇지 마라
- 어니스트 섀클턴 경 : 남극 탐험가
-> 위기탈출 리더쉽 7가지 p.307~
-> 안주는 곧 죽음이다.
-> 위기는 자만의 빈틈을 노린다.
-> 절망하지 않는 한 우리는 살 수 있다.
- 모험하라! 오늘도 내일도 계속해서 모험하라!
Chapter 10. 역사, 흥륭과 쇠망의 이중주 쇠망사
- 자만하지 말고 항상 깨어 있어라.
-> '하인리히 법칙' = 1대 29대 300 법칙
- 전성기와 쇠퇴기는 항상 겹친다.
- 풍요가 부패와 퇴폐를 불러오다.
- 외부가 잠잠해지면 내부가 시끄러워진다.
- 에드워드 기번 著 [로마제국 쇠망사]p.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