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봉산 [五峰山]
높이 : 779m
위치 :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특징, 볼거리
소양호 한쪽에 우뚝 솟아 있는 오봉산은 이름에 걸맞게 5개의 기암봉이 절묘하게 이어져 있고 산자락에 고찰 청평사를 품고 있어 산행이 아닌 답사여행지로도 좋다. 능선 곳곳의 아기 자기한 암릉과 울창한 수림이 우거진 계곡, 그리고 소양댐의 호수가 어우러져 한여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청평사 선착장에서 청평사 아래까지 관광지가 조성되어 있다.
오봉산은 경수산, 혹은 청평산이라고 불리다 근래에 와서 소양호에서 보면 다섯 개의 봉우리(나한봉, 관음봉, 문수봉, 보현봉, 비로봉)가 연이어 있어 오봉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한다. 각 봉우리의 표지석이 없고 능선에서 보면 7-8개의 봉우리가 있어 아마츄어들은 1봉에서 5봉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배후령에서 주능선에 올라 완만한 능선을 따라 가다보면 제2봉인 나한봉에서 관음봉, 문수봉, 보현봉, 비로봉으로 이어진다. 3봉(문수봉)과 4봉(보현봉) 칼등 같은 암릉에 쇠줄을 잡고 오르내리는데 절벽 같은 낭떠러지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배후령에서 1봉까지는 능선 따라 이어지는 등산로는 참나무 숲으로 우거져 있고 정상에서 청평사로 하산하는 능선은 암릉이 소나무와 어우러져 있다.
기차와 더불어 시원한 강바람을 가르며 배를 타고 산을 찾아 간다면 그 기쁨은 두 배가된다. 오봉산은 기차와 배를 타고 찾아가는 철도산행지, 산과 호수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호반산행지이다.
소양호댐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5분쯤 들어가면 춘천의 명찰인 청평사가 있는 오봉산 입구에 닿는다. 청평교를 지나 20분쯤 산길을 오르면 오봉산 허리깨에 천년의 고찰 청평사의 회전문이 있다.
청평사로 오르는 길목에 아홉가지의 청아한 소리를 내며 떨어진다는 구성폭포와 평양공주와 상사뱀의 전설로 유명한 공주탑(삼층석탑), 우리나라 연못의 시조로 손꼽히는 영지(남지) 등이 있다.
주봉을 중심으로 다섯 봉우리가 잘 어우러지면서 바위성 등 아기자기한 절경을 연출한다.
인기명산 100 - 53위
소양댐 한쪽에 우뚝 솟아 있는 오봉산은 소양댐 건너 청평사를 품고 있으며 아기 자기한 암릉을 즐길 수 있는 암릉산행과 호반산행으로 봄에 많이 찾지만 여름과 가을에도 인기가 있다.
산림청선정 100대 명산
산세는 크지 않으나 바위와 수목이 어우러진 경관이 아름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다섯 개의 바위 봉이 연이어 솟아있는 데서 산 이름이 유래. 신라 때 아도화상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청평사(淸平寺)와 구성폭포가 유명하며, 청평사 경내에 있는 보물 제164호인 회전문이 유명하다.
'200대 명산, 마적산(馬蹟山, 605.2m)', '경운산(慶雲山, 794m)',
'100대 명산 오봉산(五峰山, 779m)' 산행,
춘천시 신북읍 천천리 해강아파트 앞 공터에 주차를 하고 → '풀내음' 식당 옆으로 나 있는 등산로를 따라 진입 → 마적산 정상(605.2m)
→ 경운산 정상(794m) → 배후령에서 올라 오는 삼거리를 지나 → 청솔바위 → 오봉산 정상(779m) → 홈통바위(구멍바위) → 갈림길에서
칼바위(천단) → 청평사 → 구성폭포 → 청평사
선착장까지 대략 14Km, 6시간 30분(후미기준) 소요되는 코스이다.
■ 코스
▶ 상천초교 → 마적산 → 경운산 → 배후령고개 → 오봉산(1봉-5봉) → 홈통바위 → 해탈문 → 청평사 → 청평사선착장
▶ 13.8km / 6시간30분(+휴식 50분)
일 시 : 2015년 11월1일 (일요일)
출발시간 :오전 04:20 합덕
04:30 거산3거리
05:00 당진2동사무소(구읍사무소)
05:05 신성아파트
(시간반듯이 확인요~~^^)
차량경유지:기지시,청구아파트,한라아파트,원당중학교정문,
문예의전당4거리(진행방향 입니다)
준 비 물 : 바람막이,여벌옷,등산복장,장갑,식수
우의,스틱,간식,중식용 반찬(밥만제공),목욕 준비등과
기타 개인장비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도시락 있으신분들은 가져오시면 감사~
(1회용 쓰레기를 줄여서 자연보호에 동참~! ^^)
유의사항 : 산행중 발생하는 사고에대해 일체본산악회 및 임원진에서
책임지지 않으며 민, 형사상의 책임도 본인에게 귀속됨을 알려드립니다
회 비 : 3만5천원
일 정 : 1(일) 오전05:00시 당진2동사무소에서 출발합니다
. 도상거리 : 약 13.8KM / ☞.소요시간 : 약 6시간 30분(후미기준)
* 산행신청은 꼬릿글이나 문자(총무) 주시면 됩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당진산악회
이오형 회장 010 - 9944 - 8382
위재형 총무 010 - 3226 - 9936 으로 문의바랍니다!!
※ 참여 가능하신 회원님께서는 꼬릿글 잊지 마시구여~!! ^^
*산행신청은 정기산행신청에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마적산과 오봉산은
부드러운 흙산과 암릉 산행을 할 수 있는
1타 2피 산행 코스입니다...
마적산은 소나무 숲길로 이루어진 부드러운 흙산이며.
오봉산은 대부분 암릉으로 이루어진 바위산입니다.
또한
오봉산 능선을 타고 가면서 소양호를 내려다 볼 수있고
그 전망은 매우 환상적인 곳입니다....
음~~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