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시간이 흐르거나 몇 번 시행을 하면 무조건적인 보상을 주는 것과는 달리, 보상이 언제 있을지 예측할 수 없어 어떤 행동이 오래 지속되는 현상
원하는 반응 중 일부만 강화하는 절차로서 그 반응을 계속 유지시키는 데 연속 강화보다 효과적이다.
반응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지 않고 어떤 기준에 따라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표적행동이 나타나거나 일정한 빈도로 표적행동이 나타났을 때만 강화하는 것이다. 간헐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라고도 한다. 부분 강화는 특정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해지기 때문에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유용하다. 반면 반응이 있을 때마다 반드시 강화하는 절차를 연속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라고 한다.
✔️ 사례 : 사람들이 도박을 하는 이유 3가지
① 도박은 예측할 수 없는 보상을 주기 때문이다. ② 도박의 오류 때문이다. 노름꾼들은 성격 특성상 모든 사건이 앞에서 일어난 사건과 독립적으로 일어난다는 확률 이론의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③ 사람들의 도박을 하는 이유는 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