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이야기
인간이 지구상에 나타나기 훨씬 이전부터 곤충은 지구에 살고 있었다. 곤충의 조상은 3억 5천 만년 전 옛날에 태어났다. 산림이 무성한 석탄기의 곤충은 대형 바퀴벌레와 메가네우라라고 하는 날개 를 편 길이가 80Cm나 되는 잠자리처럼 생긴 곤충과 스테노딕티아 같은 2쌍의 날개 앞에 또 1쌍의 퇴화한 날개를 가진 곤충들이 번성했다. 지구가 건조한 기후로 변해지면서 메뚜기가 번성했다. 그 다음에 지구가 냉 각됨에 따라 번데기를 갖는 완전 변태하는 곤충이 나타났다. 이러한 역사는 화석을 통하여 알 수 있다. 벌류와 파리류는 중생대에 나타났으며, 나비류는 신생대에 나타났으리라고 생각된다. 곤충이 먼 옛날부터 진화해 온 과정을 한 그루의 나무로 비유하여 나타낸 것을 계통수라고 한다. 나무 밑둥에는 가장 원시적인 종류를, 차츰 진화된 것을 나무 위쪽에 나열하였다. 나무 오른쪽 가지의 완전 변태를 하는 곤충들은 고등 곤충이다. 계통수는 곤충의 화석을 조사하든가, 지금 살아 있는 곤충들의 모양, 형태, 습성 등을 연구비교하여 만든 것이다. 이 계통수에 의하여 곤충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진화되었는지를 알 수 잇 다. 관찰이나 사육하려는 곤충이 어느 곤충들과 가까운 인연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곤충의 특징* [곤충류] 몸은 머리, 가슴, 배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겉은 키틴질(곤충, 새우 등의 겉껍질에 함유된 굳은 물질)로 싸여 있어 수분의 손실을 막고 병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머리에는 한 쌍의 더듬이와 겹눈이 있고, 입은 식성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가슴에는 3쌍의 다리와 2쌍의 날 개가 있다. 곤충류는 크게 무시류(날개가 없는 무리)와 유시류(날개가 있는 무리)로 나눌 수 있다. 무시류에 딸리는 것으로는 좀.톡토기 등이 있고, 유시류에 딸리는 것으로는 메뚜기.잠자리.개미.나비.벌.파리.모기 등 매우 많은 종류가 있다.
[잠자리] 머리에는 한 쌍의 짧은 더듬이가 있으며, 머리의 대부분을 겹눈이 차지하 고 있다. 가슴에는 2쌍의 날개와 3쌍의 다리가 있고 배는 길다. 잠자리는 육식성으로 모기.파리 따위를 잡아 먹고 산다. 잠자리에는 장수잠자리.고추잠자리.된장잠자리.왕잠자리 등 매우 많은 종류가 알려져 있다. [천연 기념물 곤충] 우리 나라 곤충 중에서 천연 기념물로 지정된 것은 장수하늘소(천연 기념 물 제218회) 1종 뿐이다. 장수하늘소는 옛날에 아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이 육지로 연결되었음을 알려 주는 귀 중한 자료로서 중국 동북부 지방, 시베리아 북부와 동부, 그리고 우리 나라에서만 서식하고 있다.
[곤충이 아니 동물과 그 이유]
지렁이-다리가 없다. 날개가 없다. 몸이 세 부분으로 되어 있지 않다. 거미-다리는 8개(4쌍)이다. 날개가 없다. 몸이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지네-다리는 여러 개이다.날개가 없다. 몸은 가늘며, 여러 개의 마디로 되 어 있고, 다리가 달려 있다.
[곤충의 일반적인 몸의 특징] 1. 몸은 머리, 가슴, 배의 세부분으로 되어있다. 2. 각 부분은 다시 마디로 나누어진다. 3. 3쌍의 다리와 2쌍의 날개가 있다. 4. 1쌍의 더듬이와 겹눈이 있다. 5. 몸의 내부에 뼈가 없고 살갗이 단단하다. 6. 감각기가 머리에 모여 있다. 7. 운동의 중심은 가슴이다. 8. 뱃속은 소화 기관과 생식 기관으로 차 있다. 9. 곤충에는 혈관이 없다. 10. 호흡 기관은 숨관이다.
집안의 곤충
병을 옮기는 해충 : 우리들 집 안에도 여러 가지 곤충이 있다.
대부분은 이롭지 못한 벌레이며, 그 중에도 파리, 모기, 바퀴 등은 사람에 게 병을 옮기기 때문에 위생 해충이라 한다.
여러 가지 피해 : 쌀이나 밀가루, 콩, 팥 등에는 바구미 같은 식품 해충 이 곡식을 파먹고, 장농 속의 양복이나 털 스에터는 애수시렁이 같은 의류 해충이 옷을 쏠아 못쓰게 만들 며, 책장이나 가구는 넓적나무좀에 의해 구멍이 뚫릴 때도 있다.
집 밖에서 자란다 : 파리나 모기의 애벌레는 집밖에서 구더기나 장구벌레 의 모습으로 자라고 어른벌레가 되면 집안으로 들오온다
부엌의 바퀴 : 바퀴는 낮에는 부엌의 구석이나 찬장 아래 어두운 곳에 숨 어 있다가 조용한 한밤중이 되면 먹이를 찾아 돌아다닌다. 바퀴의 가늘고 긴
더듬이는 재빠른 동작에 도움이 된다. 한 마리의 바퀴가 눈에 띄면 그 10배 는 있을 것이다.
마루 밑의 흰개미 : 흰개미는 집의 목재 기둥 속에 집을 짓기 때문에 속 이 텅비어져가는 것을 알아 차리지 못해 집이 쓰러지는 경우가 있다. 가구 목재 속에 작은 터널을 파는 넓적나 무좀도 매우 골치아픈 해충이다. 애벌레는 특히 나왕이나 오동 나무로 된 가구에 집을 짓고 그 속에서 300일 이나 산 다음 번데기가 된다. 어른벌레는 약 5mm 크기의 흑갈색 갑충이다.
곤충의 먹이 곤충의 모양이나 크기가 매우 다양한 것과 같이 먹이도 종류에 따라 가지각 색이다. 육식을 하는 벌레 중에도 먹이를 잡아 먹는 것, 몸의 즙을 빨아 먹는 것, 다른 벌레에 기생하는 것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대부분의 곤충은 식물을 먹지만 종류에 따라 잎사귀, 줄기, 뿌리, 꽃잎, 꿀 등 먹는 부위가 다르다.
곤충의 번식 방법 곤충의 번식력은 매우 왕성하다. 관찰해 보면 상대방을 찾아내는 방법을 비 롯하여, 각각의 곤충이 참으로 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굉장한 번식률 : 파리나 모기의 불어나는 속도는 매우 빠르다. 예를 들면, 집파리의 암컷 은 한 번에 100개식, 일생 동안 약 500개의 알을 낳는다. 알은 두주일이면 어른 벌레로 자라서 알을 낳기 시작한다. 이런 식으로 1면 동안에 10대 손자까지 태어난다. 봄철에 한 마리의 암놈 집파리는 늦 은 가을이 되면 일조 마리의 2000배 정도 불어나게 된다.(5×1019) 곤충은 기후나 온도, 먹이의 종류에 따라 몸의 크기와 색깔 등이 다르다. 이것은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살 수 없기 때문이다.
계절형 : 나비 중에는 같은 종류인데도 계절에 따라 색깔이나 모양, 무 늬,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계절형이라 한다. 낮의 길이와 온도의 변화가 몸체에 변화를 일으 켜 색깔이나 무늬, 크기가 달라진 것이다. 호랑나비, 거꾸로여덟팔나비, 남방씨알붐나비, 남방노랑나비 등은 좋은 예이다. 거꾸로 여덟팔나비에는 봄형과 여름형, 남방씨알봄나비에는 여름형과 가을형이 있다. 봄형의 애벌 레가 여름형의 어른벌레로 되는 것이며, 같은 나비가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대개 봄형(가을형)은 작 고 여름형은 큰 경향이 있다.
온도와 색깔 : 미국흰불나방의 애벌레는 검은 색과 밝은 색이 있다. 낮의 길이가 14시간 이하든지, 기온이 낮으면 검은 색깔의 애벌레가 되어 태양열은 잘 흡수 한다. 15시간 이상의 낮의 길이가 되어 기온이 높아지면 밝은 색깔의 애벌레가 된다.
날개의 색깔이 변한 회색가지나방 : 영국의 맨체스터 비장에 살고 있는 회 색가지 나방은 1890년 경에는 흰 날개를 가진 것 과 거무스름한 날개를 가진 것이 같은 비율로 있었으나 공장이 많이 생겨 매연에 의한 오염이 심해짐에 따라 거무스름한 나방이 되었다. 이것은 공장의 매연에 나 방이 그을린 것이 아니라, 매연에 그을린 나무에 흰 나방이 앉으면 새의 눈에 띄기 쉬워 닥치는대로 잡아먹혔 으므로 검은 나방만이 살아 남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주변의 환경이 변함에 따라 거기에 사는 곤충의 색깔이 변한 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