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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의 종말]
2부 제3차 산업혁명 발제 : 행복이
제4장 하이테크 미개척지로의 이전
경제적 패러다임은 힘의 원천이 이전하면서 변화하였다.
- 1차 산업혁명 : 인간의 힘에서 증기 에너지와 석탄 출현으로 보다 큰 물리적 능력 발현
생물학적(자연적) 힘이 기계적 힘으로 이전 되엇다.
- 2차 산업혁명(1860년과 1차 세계대전 사이) - 석유와 전기에너지 의 출현으로 경제활동의 부담을 기계로 대체
- 3차 산업혁명(2차 세계대전 이후) - 생각하는 기계 등장(수치 제어 로봇, 진보된 컴퓨터, 소프트웨어)으로 인간의 사고영역
침범
▶ 생각하는 기계
컴퓨터 과학자 프레드킨 Edward Freskin은 우주의 역사적 사건은
"첫번째 사건은 우주의 창조이다...두번째 사건은 생명의 출현이다.... 세번째 사건은 인공지능의 출현이다."
라고 말했다.
▷ 인공지능 - 인공지능이란 말은 1956년 다트먼스 대학에서 '인공지능 학회'가 열리면서 사용되기 시작
현재는 기본적인 연설을 인지할 정도의 지능을 갖춘 기계는가 등장했다.
이견들이 있으나 '인공지능 기계는 앞으로 자체 진화를 할 정도로 지능이 높아질 것이다.'에 거의 동의한다.
▷ MIT대학 미디어 연구소의 니크로폰테 Nicholas Negroponte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파트너 관계가
"주인과 노예의 것이 아니라 자기 충족에 대한 욕구와 잠재력을 지닌 두 동업자간의 것이 되어야 한다."라고
정의했다.
▶ 플러그가 끼워진 종족
기계 인간 창조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도 묘사 되어 있다.
▷ 프랑스의 발명가 브카송
초기 산업시대에 완전 자동으로 움직이는 '두뇌가 있는 소년'을 선보였으며 소화기능까지 갖춘 오리도 선보였다.
오리 디자인은 오늘날의 디자인(설계)이 당시의 디자인을 능가하지 못 할 정도의 수준이라한다.
* 견직물 검사관 시절 직기 자동화를 성공 시켰으며 초기 동력은 동물이엿으나 사후 개량되면서 산업혁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발명품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 현대에서 대표적인 로봇 삼총사 - 일본 소니에서 개발한 장난감 강아지 로봇 ‘아이보’,
- 미국 회사에서 개발한 청소로봇 ‘룸바’
- 일본 혼다에서 개발한 인간형 로봇 ‘아시모
┗대한민국 - '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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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의 로봇
노동자 1인당 사용되는 로봇 수
무인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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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의 계산기 - 1642년 파스칼 Blaise Pasca에 의해 발명(당시 유럽의 화젯거리 였다함)
라이프니츠 Gottfied Wilhelm Leibniz는 곱셈 기능 추가함
1821년 바베지 Charles Babbage <수학적 계산에 기계를 응용함에 대한 관찰>란 계산기에 대한 최초의 논문
을 발표 했으며 새로운 형태의 기계, 펀치 카드 프린터까지 포함된 분석 엔진을 고안해 냈다.
오늘날 컴퓨터에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기계 언어도 개발했다.
★ 1890년 미국의 조사 통계국에서 인구 조사 통계는 전국 단위의 인구 조사로부터 통계작성까지 7~8년 소요 되었다.
조사 통계국에서 일하던 홀러리스 Herman Holllerith 가 펀치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키 펀치 기계, 핀 프레스라 불린 카드 판
독기를 발명하였다. 이 전기 기계적 정보 기계는 1890년 인구 통계 조사를 2년 반 애에 끝마쳤다.
이후 자신의 회사를 설립했고 1924년에 아이 비 엠 iBM)으로 회사 이름을 바꾸었다.
▷ 최초의 프로그램 디지털 컴퓨터는 1941년 독일의 민간 엔지니어 주세 Konral Zuse에 의해 발명
거의 동시에 영국 정보국은 독일의 군사 암호 해독을 위해 비프로그램형 컴퓨터 발명('로빈슨'이라 불림)
▷ 1944년 하버드와 MIT의 과학자들이 프로그램형 컴퓨터 <MARK 1> 개발
- 길이 50피트(15.24미터), 높이 8피트(2.4384미터) 괴물이란 별명을 얻기도
▷ 2년 후 펜실바니아의 무어공학부에서 보다 진보된 <전자 수치 통합 컴퓨터 Electronic Integration Computer, 에니악(ENIAC)>
개발 - 1만 8000개의 라디오 튜브, 7만 개의 레지스터(연산논리장치,명령제어장치), 만 개의 축전기, 6000개의 스위치로 구성
되었다. 길이 40피트( 12.192미터), 높이 20피트(6.096미터), 무게는 30톤에 달했다.
-> 최초의 완전 전자용 범용(프로그램형) 디지털 컴퓨터 이다.
('에니악이' 작동될 땐 높은 전압으로 필라텔피아 전등불이 희미해졌다고 한다.)
에니악의 발명가들은 '레밍턴 랜드사'에 판매햇고 이름은 유니박(Universal Automatic Computer, UNIVAC)으로 바뀌었다 .
-> 최초의 상업적 소비자는 미국의 조사 통계국(1950년)이였다.
-> 1951년까지 6대가 가동되고 있었으나 CBS 텔레비전이 아이제하워 대통령의 스티븐슨 상원 의원에 대한 압도적 승리를
예측하는 데 '유니박'을 사용하면서 일반인들도 이 새 기계를 주목하게 되엇다.
(※ 오바마 대통령 선거시 '트위터', 노무현 대통령 선거시 인터넷)
-> 1953년에는 시장 수요가 미미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미국의 경제 상승기에 힘입으면서 수천 대의 IBM 컴퓨터가 판매되었다.
▷ 초기 컴퓨터는 높은 전압과 열 발생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 되엇고 제작도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들었다. 고장 또한 잦앗다.
2세대 컴퓨터는 반도체 즉 트랜지스터가 발명 되면서 값비싼 진공관을 대신하게 되었다.
-> 컴퓨터의 크기와 비용이 비약적으로 감소시키면선도 컴퓨터의 횽용을 증가시킴으로써 산업에 혁명을 가져왔다.
-> 1950년대 후반 직접회로 생산으로 컴퓨터의 3세대가 시작되었다.
-> 1970년 초에 고밀도 기술과 고집적 회로 기반한 컴퓨터 개발로 다시 한번 비약적으로 비용감소와 공정이 간소화됐다.
거의 모든 산업국가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엇다.
세계 최초의 반도체 1947년
현재의 반도체 트랜지스터 20억개 내장
다양한 축전기
▶ 컴퓨터에게 일시키기
1950년대 프로그램형 컴퓨터의 출현으로 생산 과정은 거의 자동화 됐다.
'자동화'라는 용어는
1947년 포드 자동차 회사의 부사장 하더 Del Harder는 <자동화부automation department>를 신설 최초로 사용했다.
<자동화된 공장>에 대한 이야기가 유명해지면서 3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망들이 나왔다.
▷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1945년부터 1955년 사이에 4만 3000회 이상 노사분규가 일어났다.
노동시장의 불안정, 전쟁기간동안의 임금 강제 동결, 노조쟁의 금지에 대한 보상 심리가 원인이였다.
미국의 대기업은 <자동화>를 적극 수용 생산성과 이윤을 증가시키면서 노동자들을 제거할 수 있었다.
- 자동화로 인해 전국 철강 노조 9만 5000명, 전국 자동차 노조 16만명이 감원되었다.
전국 전기 노조에서는 8만명이 감원되었으나 생산성은 20%가 늘었다. 1956년에서 1962년 까지 150만명 이상 직업을 잃었다.
▷컴퓨터에 의한 자동화를 '수치 제어'라 블렀다.
- 컴퓨터 프로그램이 생산 방법, 제품 만드는 방법을 지시한다.
- 공정이 원격 조정 된다.
- 공정에 필요한 결정들을 노동자에서 프로그램이나 경영자에게 이전되엇다.
- 생산 모든 영역에 보다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졋다.
▷ 자동화가 산업 전반, 국가 전체에 이루어짐에 따라서 인간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햇다.
자동화가 흑인 공동체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리엔지니어링'이 사람들의 삶에 미칠 영향을 알아볼 필요가 잇다.
제5장 기술과 흑인의 경험
▷ 흑인은 노예 제도에서 해방되었지만 여전히 소작 제도 하에서 경제적 착취 시스템에 종속되어 있었다.
- 소작 제도 : 농지, 주택, 씨앗, 농사 용구, 노새르 지급 받고 경작물의 40%를 지주에게 바친다.
또한 그들은 지주가 운영하는 잡화점 이용히게 되면서 빚지게 되고 지주에게 더욱 종속되었다.
- 전쟁에서 돌아온 흑인들은 <짐 크로스 법안>과 <인종 차별 법령>에 도전 하기 시작,
- 소작 경제 유지해 왔던 협정들을 파기 하겠다고 위협할 때에 1944년 10월 목화 따는 기계 등장(일꾼 50명 분 대체) 했다.
- 농장주들은 인력 대신 트랙터, 화확 제초제 도입
->1949년 6%만 기계로 수확 -> 1964년 78% 기계로 수확 -> 8년 후 100% 기계로 수확
- 흑인 노동자는 토지로부터 강제 퇴거 당햇다.
▷ 흑인들은 땅을 소유하고 있지 않았다.
즉 화폐 경제 밖에 있었으므로 그들이 가용할 수 있는 자본이 없었고 기술의 거대한 폭풍을 뚫고 나갈 방법이 전혀 없었다.
▷ 1940년과 1970년 사이 500만명이 넘는 흑인들이 남부에서 북쪽으로 이주했다. 흑인의 반수이상이다.
시골에서 도시의 프롤레타리아(생산력 담당자, 재산과 인간성을 빼앗긴)로 옮겨 갓다.
▶ 기술들 사이에 끼어
제2 과학 기술 혁명은 도시내 빈민 계급과 사회적 불안과 폭력 현상을 양산해 냈다.
▷ 자동화와 교외화 전략
1950년대 미국 제조업 전반적으로 자동화 설비를 갖추면서 160만 명의 블루칼라 직종이 사라졌다.
1947년 ~ 1953년 백인 실업률 4.6%% 흑인 실업률 8.5%,1964년에는 백인 실업률 5.9% 흑인 실업률이 12.4%로 두 배가 됐다.
1950년대 중반부터 회사들은 교외 공업 지구에 더욱 자동화된 설비를 갖춘 공장을 짓기 시작했다.
- 도심에서의 토지이용제한,
- 세금부담
- 주간 도로 건설로 트럭을 이용한 운임의 용이해짐
- 특히 노동 비용 감소 , 노동 조합 약화 -> 반노동 조합의 감정이 공장을 해외로 이주케 했음
▷자동차 산업에서 두드러졌다.
자동화의 첫번째 희생자는 대부분 비숙련 직종에 있는 흑인들이 감원되었다.
목화 농장에서 산업 현장에서 밀려난 흑인들은 영구 실업자가 되었다.
▷ 기업의 교외 이주에 뒤따라서 수백만 명의 백인 중산 계급이 교외로 이주했다.
1960~1970년대 도시 중심부는 점차 흑인화, 빈곤화 되었다.
- 도시내 세금 감소로 공공 서비스 퇴조
- 흑인들의 영구 실업으로 공공 보조금 악순환 발생
<인공 두뇌는 흑인의 일자리를 없앤다.>
▷ 1980년대 부분적으로 북부 도시가 정보산업의 중심축이 되었으나 고용과 임금에 있어서 높은 교육을 받은 백인과 미숙련된
흑인과의 격차를 더욱 심화시켰다.
▶ 자동화와 도시 하급 계층의 형성
자동화와 교외 이전 전략은 흑인 사회를 두 개의 집단으로 쪼개버렸다.
▷ 복지 식민주의 : 그들 자신의 종속 상태를 관리하도록 요청받고 있다.
- 하층 계급 : 비숙련 노동이 필요없고 하루 벌어 하루 생활한다.
위 상황이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된다.
계속적인 실업 상태에 있다.
- 흑인 중산 전문 인력
하층 계급을 도와주도록 만들어진 공공 지원 프로그램에 관련되 사람들
▷ 과학 기술에 의한 실업은 미국 흑인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꿔놓았다.
계속적인 실업 상태 - 도시 범죄 증가
- 흑인 가정의 해체
- 흑인 남자 4명 중 1명은 감옥, 집행유예 상태 (1980년대)
- 젊은 흑인 남자 사망원인 '살해'
- 흑인 아기들 25%가 사생아
- 흑이 가족의 25%는 여성이 가장(전형적인 복지에 의존)
- 10대 미혼모, 퇴학으로 복지에 의존
- 오늘날에도 흑인 가족의 62%가 편부모 가정
이러한 통계 수치는 현재의 리엔지니어링과 다운사이징에 의해 더 늘어날 것으로 추정
▷ 농노-> 소작인 -> 미숙련 노동자 -> 더 싸고 감정이 없는 형태의 노동력으로 대체
흑인은 경제적으로 착취된다기보다 이제는불필요한 존재가 되었다.
자동화는 수많은 사람들을 폐품으로 만들어 버린다.
※ 이파트 경비
▷ 새로운 과학 기술 시대가 단순히 산업화가 계속되는 것으로 착가하고 있으면 곤란하다.
제6장 자동화에 대한 대논쟁
자동화 효과에 대한 전국적인 논쟁은1960년대 초 흑인사회의 실업 증가에 해의 불붙으면서 시작했다.
자동화에 의해 경제계로부터 쫒겨난 이들, 조만간 경제계에서 밀려나게될 노동자들에 대한 권리문제로서의 적정한 수입 보장책은 ?
▶ 중간 길을 향해 나가는 정부
자동화 혁명에 대해 즉각적인 대응 필요하다. 기술 대체는 경제적 진보이며 건강한 경제가 흡수할 것이다.
->정부 정책에서 유휴능력낭비문제와 빈곤문제가 방위등의 문제로 뒤로 밀려서는 안된다.
▶ 노동 조합의 굴욕
1960년 중반 자동화 논쟁은 막을 내렸다. -> 경영층 승
인공 두뇌학의 대가 위너는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기술 실업의 위험 경고 했다.
▷ 재교육에 대한 기회 때문에 기술에 대한 통제 문제를 포기함으로써 노동 조합은 그들의 효과적인 교섭려력의 많은 부분
을 상실하였다.
-> 너무나 많은 대체 노동자들(재교육받은)이 있었고 매우 적은 새로운 고도 기술의 직무가 생겨났다.
-> 자도화의 출현으로 노조는 미래 권력을 박탈 당했다.
※ 국제 인쇄 기술자 노동 조합
노조의 강력한 저지로 신기술 도입이 무산시켰으나 여론에 의한 공공의 압력으로 굴복(울나라 - 지하철 노조)
->과학 기술에 대한 싸움은 전 세계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모든 집단과 계층의 노동자들에 의해 제기도고 있다.
-> 세계 구매력 급락은 세계적인 경제 위기를 가져오고 잇다.
▷ 기업들은 3차 산업혁명을 활용해 조직을 재발명하느라 바쁘다. -> 노동자가 없는 세상
제7장 포스트포디즘
965년 미국 성장률은 10%였으나 이후 1970년대까지 지속적인 하락
- 1980년대에 미국 기업들은 싼 수입품과 에너지 원가 상승, 시장 경쟁 가속화로 이윤이 하락하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컴퓨터술과 정보 기술에 1조달러(전체 투자중 88%)를 투자했다.
- 생산성 효과가 미미하자 <생산성 패러독스>란 말이 돌기도 했지만 이내 호전되고 10년만에 투자액 보다 많은 돈이 회수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의 많은 부분은 화이트 칼라 부문과 서비스 산업에서 생겨나고 있다.
* 포디즘은 ‘대량생산-대량소비’체제
* 포스트포디즘 1990년대에 들어 많은 정치경제학자들은 포스트포디즘의 축적체계와 조절양식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새로운 축적체제 중 대표적으로 ‘유연적 축적모델’이 있다. 이 모델의 특성은 컴퓨터 및 전자통신 기술을 이용해 구상과 실행의 관계를 긴밀화하면서 다품종 소량 생산을 실현하는 방식을 갖추고 있다. 이는 생산영역에서 유연성은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는(포디즘적 수요 패턴과는 다른) 시장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응해 가기 위한 자본의 새로운 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유연적 생산방식에 장치되는 생산시설은 포디즘과는 달리 소규모 분산적이며 다목적적이고, 다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런 생산방식을 뒷받침하는 경제의 논리는 포디즘 하의 ‘규모의 경제’ 대신에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에 주로 의거한다. 유연적 생산과정 하에서 노동과정은 구상과 실행을 통합하면서도 핵심 기술을 소유한 노동자군과 탈기술화된 주변부 노동자군으로 이원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노동과정과 생산과정은 노동시장의 새로운 분절화를 낳으면서 계급관계의 지각을 심대히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 간 관계에서는 ‘적시 수급원칙(just-in-time)’을 중심으로 유기적 연관을 극대화하는 ‘수직적 비통합(vertical disintegration)'이 강화되어 가고 있다. 축적체계에 대한 조절양식도 포디즘 하에서와는 달리 경쟁과 시장 자율성에 의존하는 조정기능이 국가 개입기능을 우선하는 ’탈조절화(decentralization)'의 경향을 보인다.
▶ 구식 경영
▷ 근대 경영은 1850년대 철도 산업에서 태어났다.
- 1841년 10우러 4일 열차 정면 충돌 사고 이후 조직적 관리와 현대적 내부 조직 구축으로 경영 혁신을 일으킴
- 1844년 전신의 발명은 열차가 대륙을 횡단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 철도와 전신은 국내 시장이 3000마일로 확대되는대 필요한 수송과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 제공
▷ 현대 기업은 위계적 경영 구조(피라미드식 구조)
- 하부 현장 스태프와 생산 노동자, 전문 관리 스태프가 중간 계층, 맨 꼭대기에 최고 경영자
- 현대 거대 기업의 조직도는 계층 내에 계층을 담고 있다.(재무와 회계, R&D, 마케팅과 광고 등)
- 테일러리즘에 의해 관리
- 탑다운 방식의 의사 결정 체계(종개념)
* 테일러리즘은 19세기 말 경 ‘과학적 관리’의 주창자였던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W. Taylor)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한 노동 관리 방식으로, 그 핵심은 사업장 또는 노동 과정에서 노동자의 주체적, 개인적 역량을 배제하고, 효율성과
유인 구조에 기반한 과학적 방법으로 그들을 훈련시키는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다. 노동자들은 관리자들이 사전에 철저히
계획해 놓은 생산 과정과 직무에 입각해 지극히 세분화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대량 표준화 생산은 국내외 국제 시장 변동에 유연한 대처가 힘들다.
- GM은 1955년 미국 총생산의 약 3%를 차지할 정도로 컸지만 1980년대 미국은 세계적 경쟁자들로부터 도전 받고 있었다.
-> 새로운 형태의 경영 방식은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자동차 산업에 처음 나타났다.
▶ 린 생산 방식으로의 전환
- 일본은 2차 세계대전 후 경기 회복을 위해 생산 방식에 있어 새로운 접근 필요했다.
- 일본식 린 생산은 관리 계층을 없애고 생산 시점에서 함께 일하는 다능화된 팀을 대체하는 데서 시작 한다.
작업 팀에게 보다 많은 재량권이 주어지면서 가능해 졌다.(권한 이양)
- 설계 기술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공장 노동자들이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직접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연구 개발이 일정 관리 등이 현장에서 이루어진다.
- 설계단계에 모든 사람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최종원가를 최소로 유지시킬 수 있었다.
- 적생산 :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생산 현장에 적용 ->포드식 대량생산 체제하에서 많았던 재고가 없다.
▷ 일본의 제조업자들은 공장보다는 연구실에 보다 유사한 종업원이 거의 없는 <미래의 공장>을 만들기 위해
린 관리 기법과 성력화된 컴퓨터와 그 밖의 정보들을 결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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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요타 생산 시스템으로도 불리는 린 생산방식은 크게 다섯 가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적시에 조달된다.
생산공정에서 낭비적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공정을 소단위로 유지하여 유연성을 높인다.
둘째, 생산 리드타임(lead time)의 최소화를 지향한다.
작업준비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품, 공구, 자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야 한다. 이러한 개선활동은 QC서클과 같은 현장 작업자들의 소집단 활동에 의해 적극적으로 전개된다.
일례로 도요타 자동차에서는 작업준비시간을 10분 이내 혹은 1분 이내에 마치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셋째, 변화하는 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작업자의 다기능화, 기계 설비의 U자형 배치 등을 통해 작업자의 작업범위를 쉽게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
넷째, 자동화로 인한 불량품의 대량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고안하여 활용한다.
불량품 발생을 자동적으로 감시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현장의 작업자가 생산라인을 정지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신호등, 호출 등 등과 같은 장치를 설치한다.
다섯째, 생산효율 극대화를 위한 소집단 활동을 활발히 개최한다.
위로부터의 지시보다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한 자발적인 5S활동(정리, 정돈, 청소, 청결, 준수), 각종 연구회,
세미나, 신기술연구회 등이 지속적으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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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N SYSTEM(린 생산방식)
1. Toyota Production System & Lean System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은 Lean system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생산 체계이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비록 TPS(도요타 생산방식)
이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것이 성공의 핵심은 아니라는 것을 많은 사람들은 간과하고 있다.
성공적인 생산방식 변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린 시스템은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낭비를 없애기 위해 반드시 지속적 개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도요타가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50년의
학습 조직을 만들었다는 사실 또한 기업들은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2. Principles of Lean System
린 시스템은 4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 먼저 개선의 기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작업은 완벽하게
세분화 되어서 내용, 순서, 시점, 결과로 완벽하게 정의된다. 그리고 사내 사외 모든 고객과 공급자의
연결은 직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모든 서비스나 제품의 경로는 단순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할 때는 지도자의 안내에 따라서 항상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최하위 조직 단위가 주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러한 4가지 원칙들은 Lean System 추구하는 바를
단적으로 압축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으며,이를 뒷바침하는 5가지 활동원리와 시스템의 11가지 특징
이 함께 성공을 위한 토대로 작용을 하게 된다.
3. 5가지 활동 원리
첫째, 각 제품의 가치를 필수적으로 정확히 부여해야 한다.고객의 요구 가치 내용을 정확히 부여해야
현존하는 모든 제조 낭비를 확인할수 있다고 본다.
둘째, 각 제품의 FIMILY群의 가치흐름을 정확히 분석한다.도요타의 각 공장이 비슷한 차체나 규모
(바디)를 갖는 자동차의 혼류 생산을 하고 있듯이 제품군을 기준으로 분석해야 보다 효과적인 낭비
제거안을 추출할 수 있다. 가치의 흐름에는 문제해결 업무, 정보관리 업무,물리적 변환 업무와 같은
3가지 관리대상 분야가 존재하고 그 안에서의 활동은 부가가치 활동,어쩔 수 없는 낭비,제거 대상
낭비 등 3가지 형태로 존재한다고 정의한다.
셋째,가치의 흐름 과정에 어떠한 정체도 발생하지 않는 '흐름화'를 만든다.흐름 과정의 형태로 유도하면
그 가운데 어떠한 장애 요인이 발생하고 있는가를 확연히 발견할 수 있다.
넷째,모든 가치는 고객이라는 종착점으로 부터 이전단계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구현되어야 한다.즉,
공장을 예를 든다면 앞공정에서 만든 가치를 일방적으로 후속공정에 밀어 붙이는 것이 아니라 뒷공정
으로 필요한 가치를 앞공정으로부터 당겨서 가져온다는 개념이다 'PUSH' 방식이 아니고 'PULL'방식
을 말한다.
다섯째,수직관계의 협력사들과 연계된 협동을 통해 완전성을 추구한다.관련된 정보를 모두 공개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활동이 되도록 유도한다.
4. Characteristics of Lean system
1. Pull method :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으며, 경쟁자 수가 증가한 상황에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욕구에 맞는 생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Quality at the Source : 노동자로 하여금 스스로 품질 감독관이 된 것 같은 역할을 하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높이려는 조직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3. Small Lot Sizes : 린 시스템에서는 가능한 가장 작은 lot size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은
재고의 감소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대규모 lot에서 보다 시스템이 더욱 빨리 움직이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4. Uniform Workstation Loads : 각 작업장의 생산용량 계획과 공정 균형을 이용하여 기준 계획
생산량을 수립함으로써 작업장간 부하 균일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는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5. Standardized Components and Work Method : 부품과 작업 방식을 표준화 하는 것은 생산성
향상과 재고감축을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인데, 잉여 부품이나 인력이 다른 곳에서 사용될 수 있는
유연성을 증가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6. Close Supplier Ties : Lean System에서는 재고를 보관하지 않고 적시에 납품받아서 생산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까운 곳에 공급자가 있어야 한다. 또한 이들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여
협력적 관계 개선을 할 필요성이 있다.
7. Flexible Workforce : 병목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는 노동자가 필요
하다. 약간의 훈련을 통해서 노동력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생산의 효율성 극대화의 중요한 요소
라고 할 수 있다.
8. Line Flows : 하나의 라인에서 여러 개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으로 작동 준비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생산량이 많으면 기계와 노동자를 라인배치 함으로써 설치시간을 완전히 없앨 수
있으며, 생산량이 적으면 Group Technology를 이용하여 동일한 속성을 가진 동일 제품군을 이용할
수 있다.
9. Automation : 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산비 절감의 핵심중 하나이다. 재고
감소와 효율성 증대로 인한 여유 자금을 다시 자동화에 투자해야 하고, 다시 제품 생산비 감소를 통한
이익을 꾀하여야 한다. 자동화는 한번 설비를 갖추는데 신중을 기해서, 실패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10. Five S : Sort, Straighten, Shine, Standardize, Sustain이 “5S”이다.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나누고, 필요한 것들만을 바르게 정렬시키는 것과, 작업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것, 그리고 청결과
준비 상태가 잘 갖추어지도록 방법과 일정을 확립하는 것, 마지막으로 앞의 4가지에 대한 규율을
확립하는 것이 그것이다.
11. Preventive Maintenance : 안전재고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기계의 일시 정지는 물류의 유통과
판매에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점검 활동을 함으로써 기계
정지의 빈도를 줄이고 정지 지속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5. Kanban System
카드 혹은 보이는 기록 이라는 뜻으로 한국어로는 간판이라고 한다. Kanban System은 이러한 간판을
의하여 공정에서 제품의 흐름을 통제하는 시스템을 이르는 용어이다. 이 시스템은 아주 간단하게
일정한 재고 수준을 유지하면서 제품 흐름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먼저 각 컨테이너에는 반드시
카드가 붙여지게 되는데, 컨테이너는 그 밖에 카드가 붙여지기 전에 창고 밖으로 나올 수 없으며 이러한
컨테이너는 항상 같은 수의 제품을 담고 있어야 한다. 제품의 생산을 위해서는 Assembly line에서
필요한 양의 재고를 카드에 기록하여 Fabrication Cell에 전달하고, Fabrication Cell에서는 주문받은
양만큼만 생산을 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서 각각의 단계에서는 얼마만큼의 재고가 필요한 지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재고 관리 또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서 기업 운영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6. JIT Ⅱ
Just In Time이 납품업체까지 확장된 것으로, 납품업체 직원은 공장에 와서 구매부서 직원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를 공장주재대리인(In-Plant Representative)라고 한다. 공장주재대리인은
구매 발주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주요 의무는 주문을 비롯하여 회사의 제품 설계에도 참여하여 원가를
절감시키고 공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납품업체의 생산 일정을 관리하는 역할도 맡게 된다.
이를 통해서 고객, 즉 제조 회사의 구매 인력은 다른 업무에 효율적으로 종사할 수 있으며, 자재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좋은 납품업체와는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제조 과정에 참여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과 구매발주 업무의 극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한편 납품업체의 측면에서는
판매에 대한 노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역시 의사소통과 발주에 대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계약을 통해서 수익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규모를 키우면서 지속적인 상품 개발을
할 수 있다.
7. JIT와 린 생산방식
흔히 혼동하기 쉬운 것이 바로 JIT와 린 생산방식의 개념이다. JIT (Just In Time)는, 도요타생산방식의
하나의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즉, JIT는 린 생산방식의 하나의 특징이다. 하지만 도요타 생산방식을 JIT
생산방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도요타 생산방식과 JIT 생산방식, 린 생산방식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낭비의 지속적 제거"이다.
LEAN SYSTEM의 주요 낭비 8대 항목
1. 나중에 수정(수리 혹은 변경)을 요하는 행위
2. 재고를 증가 시키는 생산 행위
3. 불필요한 공정(고객의 가치 정의로 부터)
4. 목적 없는 물질의 이동
5. 목적 없는 사람의 이동
6. 상류 공정의 지연으로 하류 공정 인력 대기
7. 고객의 요구와 합치되지 않는 제품
8. 고객의 요구와 합치되지 않는 서비스
8. 린 생산방식의 이해
⑴ 생산방식
린 생산방식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JIT 생산의 근본 목적은 여러 차종에 대하여 매일의 실제 수요에
맞추어 신속하게 공급하는 것이다. 또한 부품 조립라인이나 공급자의 작업량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균등한 양으로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
좁은 의미의 생산 리드타임은 가공 전 대기시간, 준비시간, 가공시간, 가공 후 대기시간, 운반시간
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 리드타임을 줄이기 위한 첫번째 단계로서, 린 생산방식에서는 포드 시스템인 컨베이어 방식의
조립라인 흐름 개념을 한층 더 정교하게 개선시켰다.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은 자동차조립의 최종단계
에서 완성차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흘러나오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때 조립라인의 각 공정에서는
작업시간과 운반시간을 합한 것이 모두 똑같아야 한다. 그러므로 각 작업장에서 작업을 동시에 시작
하고 동시에 끝낼 수 있도록 조립 라인을 몇 개의 작업장으로 나누어서 설계하여야 한다. 또한 각 작업
장간에 운반시간도 똑같아야 한다.
포드 시스템에서는 각 공정간의 운반시간을 같게 하기 위하여 벨트 컨베이어 방식을 사용한 것이다.
⑵ 부품조달 체제
린 생산방식의 주요점 중의 하나가 불필요한 재고의 억제라 할 수 있다. 대량생산방식에서는 생산
공정상의 문제나 부품의 결함 등에 대비해서 항상 여유분의 재고를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노동력이 유발되는 동시에 자금회전이 더디게 된다. 린 생산방식에서는 이러한 폐단을 없애기 위해 JIT
생산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 부품납품 예정표를 이용하고 있다. 부품납품 예정표란 자동차
업체에서 부품업체로 매달 향후 3개월간의 생산예정을 알려주고 부품의 일별 인수량을 확정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특히 JIT 시행을 위해서는 부품업체의 JIT 도입이 바람직하므로, 제조업체들이
생산방식 변경을 위한 설비투자와 부품업체 임직원의 연수교육을 담당해야 한다. 성공적인 린 생산
방식 도입을 위해서는 계약 부품업체의 수를 줄이고, 제조-부품업체간의 장기적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⑶ 노사관계
린 생산체제의 대표주자인 도요타 자동차는 QC서클이라는 소집단 활동을 통해 제안활동을 유발시키고
개선활동에 노동자의 참여를 유도한 결과, 생산성과 인간성의 충돌이라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었다. 개선해야 할 대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불필요한 동작을 제거하기 위한 수작업의 개선
ii.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기계나 개량 기계의 도입
iii. 재료나 소모품 이용방법의 개선과 절약
ix. 공정의 기계배치 개선
⑷ 판매유통 관계
과거 공급자 위주의 자동차 시장이 구축되어 있었을 때는 자동차업체로서는 만드는 일에만 신경을
쓰면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시장에서는 자동차의 생산과 더불어 판매가
기업의 과제로 대두되었다.
린 생산방식에서는 이른바 “적극판매방식”이라는 판매방식을 통해 자동차 생산업체와 딜러, 고객을
상호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시켜 평생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자사의 제품에 관심을 가졌던 고객에
대한 완벽한 정보를 수집하여 놓고 방문판매 활동을 통해 생산공장에 고객주문을 연속적으로 보내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한 번 맺어진 고객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판매전략을 짜기
때문에 거의 고정 고객으로 만들어 버린다. 이러한 고정고객은 신제품개발계획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업체로서는 고객의 요구에 최대한 가까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9. 린 생산방식의 내용
린 생산방식은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인간성 존중에 바탕을 둔 종업원의 자발적 참여로 달성하고 있다. 이러한 두 개념이 지탱하는 린 생산
방식의 세부내용을 보자면 다음 7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ⅰ. 칸반을 이용한 pull 시스템
ⅱ. 생산의 평준화
ⅲ. 리드타임의 단축과 준비시간의 단축
ⅳ. 유연한 작업장
ⅴ. 자동화
ⅵ. 개선활동과 창의적인 연구
ⅶ. 협동방식으로서의 린 시스템
10. 린 생산방식의 특징
ⅰ. 점점 갈수록 세분화되고 그 취향 및 선호도가 민감해지는 시장수요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품종소량생산을 핵심적 특징으로 한다.
ⅱ. 자동차 생산업체의 모든 부서가 부분적이나마 회사경영에 참여하기 때문에 정책수립과 실행이 잘 결합
된 수평적 조직이 형성된다.
ⅲ. 자동차 전용기계와 컨베이어벨트로 구성된 조립라인에서 대량생산방식과 유사하게 생산이 이루어지나
효율성과 생산성 면에서 월등한 성과를 보인다.
ⅳ. 다능공화 된 노동자들이 생산현장에서 일정한 자율성을 부여 받고 작업집단인 팀 단위로 다양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작업의욕이 고취된다.
ⅴ.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을 장기적 협력관계에 있는 부품공급 업체들과 처음부터 공동 개발하여 중층적
계열관계를 통해 생산하기 때문에 단순한 원가절감뿐만 아니라 다품종소량생산에 필수적인 JIT 생산이
가능해진다.
▶ 작업장의 리엔지니어링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보다 빠른 의사 결정 등 시간 압축이 필요
다운사이징(=감량경영) : 슬림화, 축소(인원, 계층, 직업, 직무, 부서 등)
▷ 리엔지니어링(=업무재구축) - 인원삭감, 노동자 재교육, 권한이양, 조직재편
다운사이징이 기본적인 업무공정은 현 상태로 유지하고 직원을 감축하는 것을 말하는 반면, 리엔지니어링은 작업공정을
세밀하게 검토해 필요 없는 부분을 폐지하는 것으로 직원의 감축이 반드시 수반되는 것은 아니다
- IBM의 신용 기금의 예
14명의 업무 절차를 거처 7일 걸리던 일을 전문가용 컴퓨터로 1명이 4시간만에 처리
- 월마트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는 개척자 역할을 했음 바코드 사용 하면서 종이 문서에서 전자문서로 대체시켰다.
구매주문, 선하 증권, 수증의 재고량 제거, 주문, 선적과 저장등에 필요한 노동을 없앰으로써 비용 절감
- 새턴 자동차 소매상은 전시장의 컴퓨터를 이용 주문 생산 방식으로 판매한다.
- 일본의 내셔널 자전거 회사는 전시장에서 고객을 측정하고 캐드해서 맞춤 주문 생산 방식 활용
▷ 기업들은 끊임없이 리엔지니어링 방법을 찾고 있다.
컴퓨터는 판매원, 회계원, 트럭 운전사, 창고 관리자, 수송 부서 인력과, 청구서 발송 부서 인력의 필요성을 제거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 순환에서 일어나는활동의 조정과 흐름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새로운 정보 통신 기술이 모든 기업 계층 단계에 있는 일들을 없애면서, 기업내 중간 관리자들을 특히 불안하게 하엿다.
- 민트 사 : 6개의 관리계층 4개로 축소하고 판매부문 2배로 증가시킴
- 이스트만 코닥 사 : 13개의 관리계층 4개로 축소
- 인텔 사 : 운영 관리계층 10개를 4개로 축소
- 보크-워너 사의 인사부 부담당자인 오브랑언 은 "스태프 기능은 1990년대 언젠가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라고 예언
- 일본의 니코 연구소는 일본 기업에 100만 명 이상의 <여분의 > 노동자들이 리엔지니어링과 새로운 정보기술에의해
대체될 것으로 전망 했다.
▷ 리엔지니어링은 초기 단계이다.
실업은 증가하고 소비자의 구매력은 하락하고 있으며 경기는 불안하다.
사회가 이러한 영향에 대해 준비하기도 전에 동자가 없는 세상이 빠르게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