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독서지도 10계명
-좋은 책은 영혼의 양식이고,책읽기는 성공의 마중물이며,책읽는 어린이는 행복한 자기주도적인 참삶을 살아갑니다.
-독서를 하면 생각이 바뀌면서 꿈과 목표가 생기고,행동과 습관이 바뀌면서 인격과 품성이 성장하여 운명이 바뀝니다.
1.부모가 책을 읽어야 아이도 읽게 된다.
-부모가 책을 읽고 있으면 아이들도 책을 들고 옆에서 읽게 된다.
-그런데 우리 부모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아이들한테만 책을 읽으라고 말한다.
-부모가 텔레비전을 보면 아이들도 그 옆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책을 읽지 않는다.
-제 경험으로 볼 때 텔레비전을 10년 넘게 보았어도 제 인생은 바뀌지 않았다.
-요즘 들어 텔레비전을 보는 습관이 바로 가치 있는 시간을 죽이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자산은 바로 책읽는 습관과 가정의 행복한 문화이다.
-부모의 책읽기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어 자신도 책읽는 부모가 되어 자신의 자식에게 모범을 보인다.
-성공가족이 되는 비결은 바로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과 독서 습관,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전수하는 것입니다.
2.아이의 손이 닿는 곳에 책을 놓아두자
-대부분의 부모들은 책을 책장에 꽂아 좋은 모습과 보여주기 위한 장식장처럼 진열을 해 두는 경우가 많다.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책을 읽고 그냥 놓으면 지저분하다고 마냥 깨끗이 치우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책은 책장에 있으면 단지 종이에 불과하다.그렇지만 책을 읽으면 상상의 놀이터가 되어 지혜의 보고가 된다.
-특히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들이 책을 읽으려고 할 때도 있지만 책을 놀이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장난하고 놀 때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들은 어린 아이들이 책을 갖고 놀면서 읽는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3.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 보자
-다독도 중요하지만 독서 토의와 토론을 하면 책의 내용 파악과 생각하는 힘,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데 더 효과적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책을 잘 읽었는지를 검사하는 형태의 질문을 하지 말고,아이의 마음과 생각을 서로 나누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4.책을 읽은 느낌을 써보게 하자
-어린 아이들이 쓰기에 재미를 붙이면 책을 더 잘 읽게 된다.
-어린 아이들이 책을 읽고 떠오르는 것들과 느낀 감동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자.
-메모장에 낙서로,하얀 종이에 그림으로,공책에 줄거리로,편지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어린 아이일 때는 그림독후감으로,중학년부터는 줄거리독후감으로,고학년부터는 다양한 독후감 형식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5.아이의 흥미에 맞는 책을 읽게 하자
-어린 아이가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책을 읽게 한 뒤 관심 영역을 다양하게 넓혀가면서 읽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이의 독서 수준을 분석하여 아이의 지적 능력에 맞는 수준의 책을 읽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독서 수준과 지적 수준이 맞이 않으면 책읽는 것에 호기심이나 흥미를 잃게 되어 책읽은 거부감을 갖기 때문이다.
-아이가 흥미에 맞게 책을 읽다 보면 더 깊이 몰입하게 되다보면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고,자신의 강점을 갖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6.읽은 책은 꼭 모아 두자
-아이의 정서에 영향을 준 책은 배냇저고리보다 중요하다.
-아이가 읽은 책을 모아 두면 아이는 그 책을 보면서 자신이 한 행동의 흔적에 대한 자심감도 갖게 되면서 책읽기의 자긍심을 갖는다.
-또한 가끔 어린 아이는 자신이 읽었던 책을 다시 읽는 경향이 있다.아이는 책을 재독하여 지식을 다시 찾아보면서 더욱 확고히 한다.
7.아이와 함께 책방에 나들이 가보자
-아이들은 많은 책을 보면 읽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긴다.그리고 그런 문화를 만들면 아이들은 서점 나들이를 즐기는 어른이 된다.
-부모가 어린이와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 나들이를 다니면 자동적으로 아이들도 서점이나 도서관 나들이하는 어른이 되어 가치 있는 시간을 투자하는 삶을 살게 된다.
-부모가 어린이와 함께 그런 문화를 함께 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아이들도 술집 나들이하는 어른이 되어 가치 있는 시간을 소비하는 삶을 살게 된다.
-어린이와 함께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 놓고 서점이나 도서관을 다니는 것이 자녀교육에서 승리하는 방법이다.
8.책을 고르는 요령과 책 읽는 방법을 알려 주자
-책의 종류에 따라 책읽는 방법이 다르다.그러기 때문에 그 책의 내용 파악에 맞는 책읽기 방법과 독서기술을 가르쳐 주도록 하자.
-초등 저학년 때는 전래동화나 창작동화나 생활동화를 읽고 줄거리나 내용 파악을 할 수 있게 지도하고,고학년 일 때는 과학동화나 위인전기,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읽고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하면서 배경지식을 쌓도록 지도한다.
9.아이에게 책을 읽어줘 보자
-아이가 내용을 생각할 여유를 준다는 느낌으로 읽어준다.
-아이는 부모의 음성을 들으면서 감정의 교류를 하고,정서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면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 우리 부모들은 아이가 유아였을 때만 책을 읽어주고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읽어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적어도 아이가 초등 고학년까지도 책을 읽어줘도 무방하다.
-아이들이 학교에 다닐 때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며 교육에도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다.
10.책은 꿈을 키워주는 '성공의 마중물이면서 마법의 지팡이'임을 깨우쳐 준다
-책읽기를 통해 성공하고,가치 있는 삶을 산 위인들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려 준다.
-에디슨은 어렸을 때 도서관에서 생활하면서 도서관의 모든 책을 읽었기 때문에 훌륭한 발명왕이 되었다.
-빌게이츠는 동네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었기 때문에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버락 오바마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벗삼아 책을 들고 다니면서 읽었기에 자신의 역경을 극복하고 오늘날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다.
-이런 예화를 들려주어 아이들이 책을 통해 꿈을 발견하고,책을 통해 성공한다는 확신을 갖도록 한다.
@독서 좋아는 아이,독서하는 부모가 만든다!
<독서가 아이들게 미치는 영향>
1.독서는 말과 글에 대한 기초 능력을 빠르게 성장시켜 지능발달을 돕는다.
2.어릴 때 하는 독서를 통해,어떤 일을 끝까지 해내는 지구력과 인내력을 기르고 집중력도 키울 수 있다.
3.독서는 사랑이나 우정같이 사람이 살아가며 배워야 할 총체적인 감성을 가르치면서 자신의 품성을 배양하게 한다.
4.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지식과 앞선 저보를 얻는다.
5.독서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 아이의 상상력과 사고력,창의력을 풍부하게 한다.
6.독서는 아이에게 풍부한 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7.독서는 아이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고,나아가 성숙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자양분이 된다.
+참조: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와 이송미 글<공부 좋아하는 아이,부모가 만든다>에서
+작성:진진철 독서영성강사<성공가족책읽기강연>
=구스멘토는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한 성령충만을 받아 하늘엔 영광,땅엔 평화,이웃엔 축복,가정엔 은혜를 전합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클릭
"성공가족을 꿈꾸는 학교밖선생의 책읽기와 교육"http://blog.naver.com/jinjin8585/103355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