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는 초3 남아
Q 안녕하세요.
초등학생 3학년 된 아들이 있어요.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 같진 않은데 공부를 너무 싫어합니다. 붙잡고 가르치면 하긴 하는데 자리에 앉아 있는 걸 너무 힘들어해요.
담임 선생님 말로는 아이가 수업 시간에 딴짓하기 일수고, 자기 것은 안 하고 친구들 간섭하고 자리에서 일어나서 돌아다니기도 한다고 하네요. 또 괜히 친구를 귀찮게 해서 싸움에 자주 휘말린다고 합니다. 이런 말을 듣다보면 아이가 사회성도 떨어지는게 아닐까하는 걱정도 듭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가 ADHD 증상이 있는 거 같은데... 엄마로써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ADHD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ADHD 아동은 충동성, 주의력부족, 과잉행동 등의 주요 증상을 보이며, 이러한 점은 인지발달 및 학업 수행 문제, 감정조절 문제, 사회성 부족 등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 자녀도 현재 학업 문제와 집중력 문제, 또래와의 갈등으로 인한 사회성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ADHD 증상과 관련한 것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종합심리검사를 통하여 아동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다면 전화문의 주시면 자세한 안내 가능합니다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ADHD를 겪고 있는 아이, 어떻게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
ADHD 아동 및 청소년 치료 효과는 치료 기간, 치료 강도, 대상 아동의 연령, 동반 질환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자녀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치료 병행
여러 선행연구에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치료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대표적인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으며, ADHD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 패턴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3. 훈련 프로그램 및 부모 교육
ADHD 아동 치료에 있어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양육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훈련 프로그램으로 감정 인식 훈련과 감정 조절 훈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부정적 감정에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를 조절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조절 전략을 연습하고 적용하는 훈련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ADHD 아동과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거절과 좌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래에게 다가가서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는 높지만, 이를 실행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비난과 비판,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비교적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 보며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Solanto, M. V. (2011).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dult ADHD: Targeting executive dysfunction. Guilford Press.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