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언라인먼트>
1. 휠 언라인먼트란?
차량이 움지깅고 있는 동안에 일어나는 마찰력, 중력, 관성력, 원심력 등 여러가지 히의 요소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룰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휠 얼라인먼트 교정을 하면 타이어가 노면에 접촉하므로써 타이어의 수명 연장및 노면저항및 구름저항감소로 인해 약간의 연비상승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며 각종 운행 조건에 보다 부드럽고 쾌적한 운전을 할수 있어 운전시 피로감을 덜수 있으며 섀시 부위의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가능하여 항상 안전운전 과경제적 이익을 도모할수 있습니다.
2. 캠버란?
자동차를 정면에서 봤을 때 수직선에 대하여 차륜이 중심선이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캠버는 각도로 표기하며, 정의 캠버, 역캠버, 제로캠버로 나눈다.
- 캠버의 종류
1.정의 캠버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형태의 데크 형태, 즉, 가운데가 올라간 부분을 캠버라고 말한다.
기존의 데크는 캠버가 높을수록 라이닝 시 리바운딩을 통해 가속력을 많이 얻게 된다.
※ 리바운딩 - 턴 진입 시 눌러주는 힘과 반대로 엣지 체인지시에 튕겨주는 힘을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복원력에 의해서 나오는 것을 말한다.
정캠버 데크의 형태로서는 디렉셔널, 디렉 트윈, 트루트윈으로 나뉩니다.
● 디렉셔널 - 데크의 형태 상으로 노즈가 3cm이상 길이가 더 길면 디렉셔널.
● 디렉셔널 트윈 - 길긴 긴데 3cm미만인 경우, 노즈와 테일 모양은 같다. 트윈이지만 테일이 노즈보다 단단하다.
● 트루트윈 - 노즈와 테일 모양이 대칭형이다.
2. 역캠버 또는 Rocker
역캠버 또는 락커라고 불리는 형태의 데크는 엣지에 프레스를 가하면 캠버 자체가 역으로 되어 있어서 턴의 호가 작아지고 좁거나, 경사가 심한 슬로프에서도 쉽게 카빙턴을 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 만들어진 형태입니다.
3. Zero 캠버
제로 캠버는 말 그대로 설면과 평평한 캠버를 가진 데크를 말한다.
캠버가 평평하므로 설면과 밀착 되어 있으므로 편안한 턴을 할 수 있다.
- 캠버의 기능및 역할
보드로부터 하중을 없애주어(익스탠션-업) 보드가 설면에 닿는 면적을 줄여줌으로써 조작하는 사람이 쉽게 회전을 시작할 수있게 해주는 기능과 보드로의 압력이 가해져서 캠버의 반대쪽으로 보드가 휘어졌을 때 다음 턴으로 진해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주는데 있다.
- 캠버의 필요성
앞차축의 휨을 적게 할 수 있다.
블록노면에 대하여 앞바퀴를 직각으로 둘 수 있다.
조향 휠의 조향 조작을 가볍게 한다.
스의블 반지름을 작게 할 수 있다.
3. 캐스터란?
자동차 운전 중에 핸들조작이 쉽게 앞바퀴의 설치각을 앞바퀴의 설치각을 앞뒤로 경사지게 한 것이다.
- 캐스터의 종류
킹핀의 윗부분이 뒷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를 정의 캐스터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경우를 부의 캐스터
수직선과 일치되었을때를 0의 캐스터라고 한다.
- 캐스터의 종류
주행중 조향 바퀘에 방향을 부여한다.
조향시에 바퀴의 복원력이 발생한다.
보통 4륜차에서는 전진방향에 대해서 앞방향으로, 2,3륜차에서는 뒷방향으로 기울어지게 한다.
[그림1]은 자전거의 스티어링 포크 설치상태를 나타낸 것으로, 이론적으로, 4륜자동차의 캐스터와 같다.
[그림2]는 4륜자동차의 경우를 나타낸 것으로, 앞바퀴를 단 스티어링 너클은 킹핀을 거쳐 앞차축에 설치되어 있으나, 그 중심선 AB는 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선 XY에 대해서 α는 차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1 °30'∼2 ° 30'의 범위 내에 있다.
4. 킹핀경사각이란?
앞에서 앞바퀴를 보았을 때 킹핀의 윗부분이 안쪽으로 경사지게 설치되어 있는데, 이때 킹핀 축 중심과 노면에 대한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이 경사각은 핸들 조작력과 핸들의 복원력을 증대시킨다.
킹핀을 사용하지 않는 볼 조인트 형식에서는 위쪽의 볼 조인트와 아래쪽의 볼 조인트의 중심을 잇는 직선과 노면에 대한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가 킹핀 경사각이다.
- 킹핀식 :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수선에 대해 어떤 각도를 이룬 것을 말한다.
- 볼 조인트식 : 앞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위, 아래 볼조인트 중심을 연결하는 직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 스트럿식 : 스트럿의 중심과 아래 볼 조인트의 중심을 연결하는 직선과 수직선이 이루는 각도를 말하다.
- 킹핀 경사각의 필요성
1. 캠버와 함께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작게 한다.
2. 바퀴의 시미모션을 방지한다.
3.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되돌아가게 한다.
5. 토인이란?
앞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좌우 타이어 중시선 간의 거리가 앞쪽이 뒤쪽보다 2~
6mm 정도 좁은 상태를 말한다.
- 토인의 필요성
1.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2. 앞바퀴의 사이드 슬립 방지와 타이어 마멸을 방지한다.
3. 조향 링키지의 마멸에 의해 토 아웃됨을 방지한다.
<토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