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 김태영. (2024). 한국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회복탄력성: 설명적 혼합연구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20), 667-682.
목적 : 본 연구는 혼합연구 방법 중 설명적 혼합연구 방식을 활용해 영어 학습 시 발현되는 회복탄력성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하여 1단계에서는 영어 학습 회복탄력성을 측정하는 4개 구인(사회적 지지, 만족, 끈기, 감정조절)의 5점 리커트 척도
의 설문지를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2단계에서는 학교급별로 영어 학습 경험을 서술한 영어 학습 회고
록을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52명을 대상으로 수합하였다. 설문지에서는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영어 학습 회고록에서
는 구인별로 드러나는 양상을 반복적 내용 읽기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설문지 분석을 통해 총 4개의 구인 중 양적 분석 결과 ‘만족’과 ‘끈기’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질적 분석 결과 ‘끈기’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차지하였다. 또한 학교급별로 다른 양상이 나타났는데, 학교급과 상관없이 고르게 작용하는 영역은 사회적 지지 중
교사와 감정 통제이며,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빈도수가 높게 발현되는 회복탄력성 구인은 감정 회복 전략 활용과 전략적 유연성이었다.
결론 :이는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극복을 위해 학교급의 특성을 고려한 영어 학습 회복탄력성 증진 활동이 필요
함을 시사한다.
주제어 영어 학습 회복탄력성,혼 합 연구, 영어 학습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