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인간의 대중교통 수단인 역대 버스역사를 보실 수 있는 사진 자료실 입니다.
-주로 한국버스에 대해 다루고 있어 우리나라 버스가 여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은 그 당시 찍은 사진 위주로 올려 놓았습니다. (대부분 / 현재 있는 올드 버스 같은건 올려 놓지 않았음)
자동차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증기자동차
1907년 외국의 대중교통 차량(독일)
세계최초의 버스이다.
일제시대 경성부소속 시내버스 (1920년대 후반)
1920년대 말 승합택시
1935년대 자동차
1935년대 대형버스
1937년 서울 경전버스와 운전기사들의 모습
지금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1947년대 버스
앞이 튀어 나온 T캡 형식 이었다.
버스의 R(운전대 앞부분 엔진룸이 들어간 것)캡화, 시외버스, 관광버스가 출현하였다.
1953년 문경 남부 시외버스 터미널. 이 때 까지만 해도 버스는 T캡(운전대 앞부분이 튀어나온 것)이었다.
1950년대 중반 시내버스
국내 최초의 R캡 형식의 버스로서 지금과 다른 중문과 후문이 달린 형태였다.
1950년대 부천 소신여객 그레이하운드 대형버스
소신여객은 경기도 부천시의 시내버스 업체로서, 현재는 대우버스 위주로 출고한다.
1950년대 말경에 제작된 시-발자동차[주]의 시-발 디젤버스
미군 폐차의 샤시에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만들었으면서도 엔진만은 일본 이스즈자동차에서 직수입한 디젤엔진을 적용했던 1950년대말 국산 |
디젤버스 1호이다. |
시-발[始發]자동차는 1955년 미군 폐차부속을 뜯어 개조하여, 당시 그렇게 흔하던 양철드럼통을 잘라펴서 차체를 만들어 씌워 국산 자동차 1호 |
를 제작,창업했던, 옛 전설의 한국 명차 메이커였다. |
지프부속 이용한 승용차[택시,자가용,용달픽업]에서부터 트럭부속 이용한 버스까지 만들다가, 1960년대 초 일본 이스즈자동차랑 중,대형 디젤 |
엔진 버스,트럭 생산위해 제휴추진했지만 결국 얼마안가 역사의 전설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
시발자동차의 공식 상표 엠블렘은 순한글로만, ㅅ ㅣ - ㅂ ㅏ ㄹ : |
로 되어있었다. |
1950년대 중후반 시골길을 달리는 버스
1959년 5월 28일 찍은 관광버스
관광업계는 관광객유치를 위해 관광용 고급버스를 구입하고 관광버스 시운전 행사를 했다. 상위로
시내버스 이용승객이 늘어남에 따라 전차가 사라지게 되었고(1968년) 후반에는 고속버스 개발이 시작되었으며(1970년) 리어엔진(엔진을 차 뒤 |
쪽에 장착)버스가 등장 하였고 엔진이 가솔린에서 디젤엔진으로 바뀌었다. |
전복사고로 뒤집어진 버스(1960년)
4.19혁명과 관계 있을 수도 있다.
1962년 4월 19일 KBS TV 중계차 [이건 버스라고 보기 힘듬]
TV중계차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KBS-TV에서는 라디오 중계방송차를 TV중계차로 완전개조하여 4.19 두 돌 기념행사를 처음으로 |
중계방송하게 된 것이다. |
1960년대 초반 신진버스=현재 대우버스 공장 (버스모델명 FB100L)
1960년대 한국반공연맹(현재=자유연맹)소속 버스 하동환공업소에서 생산된 버스로 추정
1960년대 서울시내 거리
1960년대 중반 버스 2대가 나란히 주차되어 정비를 받고 있다.
1960년대 중반 수출되는 하동환공업소=현재 쌍용자동차 R66 리어엔진버스의 모습
국내 최초로 수출되는 차량이다.
1966년 버스와 전차가 다니는 모습
1960년대 서울시가지 한국은행 본점 앞에서 남대문 방향으로 남대문 시장 앞 거리에 전차가 다니는 모습.
1960년대 버스안내양
1960년대 시내버스 내부와 안내양
1960년대 서울역앞에서 찍은 하동환공업소 A60 시내버스의 모습
KBS 영상실록 1966년에 나온 하동환공업소 에서 제작된 시내버스
1969년대 버스 상위로
경부고속국도가 개통되면서 고속버스가 본격적으로 운행되기 시작했으며 1970년대 후반에는 시범적으로 리어엔진 시내버스를
대도시(서울, 수도권)에서 도입해 운행하기 시작했다.
국내 최초의 고속버스인 R-226 버스의 시승장면 1970년 8월[현대자동차]
R-226 터보 고속버스는 국내 최초의 고속버스로서 엔진, 샤시 등을 포드에서 도입하기 보다는 현대 자동차에서 제작해 국산화율 55.7%를 실 |
현했다.46인승에 주행 최대속도는 시속 120km였다. 1970년 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고속버스였지만 결함 때문에 |
1970년 12월 단종(생산 중단)되어 1972년 11월 독일의 벤츠로부터 엔진, 엑셀, 브레이크 시스템을 도입하고 나머지 보디, 시트, 타이어, 전장품 |
등 50%의 국산자애를 사용하여 자제 설계롤 벤츠 고속버스를 생산했다. |
시승회를 준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면허생산 벤츠 고속버스(1972.11) 버스모델명 O302 (옛날 한진고속)
1971년 2월 신진자동차에서 일본 히노에서 수입해 면허생산하기 시작한 대우버스 역사상 최초의 고속버스 모델 RC420TP
같은시기에 생산시작한 하위모델 RC420 판스프링(Leaf-suspension) 모델보다 더 상위급 모델이며, |
DK-20, 260ps 10178cc급 디젤엔진을 탑재했다. 기타 제원 : 전장 11.21m 전폭 : 2.5m 전고 : 3.15m Air-suspension(공기식 스프링) 적용 |
하지만 동급 경쟁차종인 B905N에 밀려 그다지 많이 팔리지 못하고 1972년 6월에 단종되었다. |
이 모델은 히노에서 1969년 4월에 출시되었다. |
1971년 2월 25일 신진자동차에서 생산한 고속버스(RC420)와 내부
1971년 전주톨게이트를 나오는 한진고속
1971년 고속버스들
RC420TP와 B905N이 있다.
1970년대 초 시내버스들
신진자동차=현재 대우버스 FB100LK 버스다.
1970년대 초반 현대자동차 R-192 부산/서울 시내버스와 생산라인
R-192는 현대자동차 최초의 버스이다.
1970년대 초반 경인국도 부천남부역쪽 주변
현대자동차 R-182와 신진자동차(현재=대우버스) DB105가 있다.
이들 버스차량은 현재 NEW SUPER AERO CITY F/L 와 BS106 ROYAL CITY F/L 의 조상격 되는 차종이다.
1970년대 초반 거리
현대자동차 R-192가 많이 보인다.
실미도 사건 당시에 신진자동차버스(현재 대우버스/버스모델명 : FB100L 2ND)
직행버스가 인도로 침범하고 수류탄이 터졌다.
1970년대 초반 예방접종 하는 모습
옆에 급행버스가 서있다. 버스모델명 : FB100L 2ND
속리산고속 초기도색 B905N 고속버스
1976년 고속버스 안내양 B905N 고속버스의 내부이다.
1976년 11월 23일 사고난 고속버스들
광주고속=현재 금호고속 벤츠고속버스와 유신고속=이후 코오롱고속 B905N이 쓰러져있다.
신진자동차에서 미국 G.M사와 합작해 만든 CHEVROLET BUS 초기형
신진자동차에서 GM 코리아~새한자동차까지 생산된 시보레 버스(BD모델)는 프론트엔진(엔진을 차 앞쪽에 장착)시내버스로서 10000대 넘게 |
생산되어 시내버스로서 큰 인기를 얻었다. 이처럼 1970년대 큰 인기를 누리던 시보레버스는 후속모델인 BF모델까지 가면서 30000대 넘게 생산 |
되어 1990년대 후반까지 인기를 얻었다. |
1970년대 중반 시내버스 정류장
위 버스는 신진자동차에서 만든 FB100L버스이고 밑에 있는 버스는 GM코리아에서 만든 BD098 시보레 버스이다.
1976~1977년 광고잡지에 실린 모습입니다.(새한자동차 BU100)
BU100은 BU110과 생김새가 같지만 전장(차 길이)가 다른 버스입니다. 창문개수가 BU100이 BU110보다 한 개 더 적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
있습니다. |
옛날 영화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 에 나온 BU110의 뒷모습(시내버스형 모델)
강원도 입석 구도색차량으로 BU120과 더불어 우리나라 초창기 리어엔진(Rear Engine : 엔진을 차량 뒤에 장착) 시내버스 차량이다.
원래 BU110은 시내버스 모델이 아닌 리어엔진 관광, 시외 직행형 모델이다.
페이스리프트 되기 전 로얄시티와 뒷모습이 비슷하다.
1978년 대원여객에서 도입한 서울시 최초의 리어엔진(엔진을 차 뒤쪽에 장착)대형시내버스라고 할 수 있는 새한자동차 BU120의 모습
시내버스중에서 현재 초저상 및 준저상버스와 굴절버스를 제외하면 국내에서 전장이 가장 긴 버스입니다. |
전장 BU100 : 약 10m, BU110 : 약 10.9m, BU113 : 약 11.3m, BU120 : 약 11.9m |
미아리고개 사진은 한때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악명높았던 곳이다. 택시 뒤에 뒤따르는 버스는 새한 BD101, 건너편 오른쪽 제일 마지막 버스도 |
BD101의 일부가 살짝 드러나 있습니다. 앞의 버스 3대는 모두 HD160이고요. 연두색이 대세였던 그 당시의 브리사와 포니 등 소형택시도 돋보 |
입니다.(1970년대 후반) |
1970년대 후반 시내거리
BD101, BF101, R-182, AM807 등 시내버스가 많이 보인다.
1970년대 후반 PONY와 미아운수=현재 선일교통 HD160 시내버스
1978년 이후 버스정류장
왼쪽부터 뒤쪽에 비상문을 단 초기형 BF101, BD101, R-182
1970년대 후반 시외직행버스들
BF101, HD160, HD170이 있다.
새한자동차 BF101 (한주관광=현재 한주여행사 소속 관광버스)
BF101 신길운수 588번 시내버스
화곡동-잠실(서울의 서쪽에서 동쪽) 구간을 운행하던 노선이였다.
BF101 내부와 안내양
1970년대 후반 현대자동차 버스 전시장
RB585, 벤츠고속버스, HD160이 있다.
고속도로를 달리는 천일고속 B909S
1970년대 후반~1982년 사이에 촬영된 HD160 서울시내버스의 모습
1983년부터 서울 시내버스와 좌석버스 가운데 청/적색 원 안에 노선번호를 표기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위 사진은 1982년 이전에 찍은 사진이다.
대원관광=현재 경기/대원고속 소속 현대자동차 HD170 관광버스
1970년대 말~1980년대 초 사이에 찍은 HD170, BF101 관광버스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