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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 | 소비특징 |
18세 이하 | 제품 구매가 주동적이지 않고 주로 모친이 구매역할을 대신함. |
18~24세 | 제품 구매 시 주로 친구들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음. 색상이나 외형에 신경을 많이 쓰고 신제품에 관심이 많음. |
24~39세 | 이성적이고 계획적인 소비가 이루어짐. 제품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을 중시하고 구매환경에 대한 요구도 높음. |
39~50세 | 습관적 소비가 이뤄지고 한 브랜드에 대한 충실도가 높음. 계획적 구매와 동시에 실용적 소비를 선호함. |
자료원: 생리대산업시장 연구 보고서
○ 상위 20개 브랜드가 시장 대부분 점유
- 통계에 의하면 중국 생리대 생산업체는 2000여 개 정도이고, 그 중 일자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1600개, 날개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3000여 개, 기저귀형 생리대 생산라인이 800여 개 있음.
- 중국 제지협회 생활용지위원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전국 상위 15개 생리대, 팬티라이너 생산업체 판매액 합계는 전국 시장 판매총액의 74.9%에 달하며 산업집중도는 전년보다 더욱 높아짐.
- 중국 기업정보발표센터가 발표한 2010년 전국 대형마트 및 슈퍼 생리대 소매시장의 시장 조사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제품 판매량은 상위 20개 브랜드가 시장의 85.94%를 차지했고, 판매액 또한 상위 20개 브랜드가 판매총액의 89.9%를 차지함.
중국 생리대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 브랜드명 | 판매량 점유율 | 순위 | 브랜드명 | 판매액 점유율 |
1 | Whisper(护舒宝) | 16.84 | 1 | Whisper(护舒宝) | 19.55 |
2 | Anerle(安尔乐) | 10.27 | 2 | Sofy(苏菲) | 12.31 |
3 | Stayfree(娇爽) | 8.95 | 3 | Space Z(七度空间) | 9.86 |
4 | Sofy(苏菲) | 8.36 | 4 | Anerle(安尔乐) | 9.33 |
5 | Space Z(七度空间) | 8.59 | 5 | Stayfree(娇爽) | 8.47 |
6 | Ladycare(洁婷) | 6.56 | 6 | A.B.C. | 8.06 |
7 | A.B.C. | 6.38 | 7 | Ladycare(洁婷) | 6.89 |
8 | Yongfang(永芳) | 2.56 | 8 | Laurier(乐而雅) | 3.98 |
9 | Smilfree(笑爽) | 2.56 | 9 | Smilfree(笑爽) | 1.55 |
10 | Laurier(乐而雅) | 2.16 | 10 | Anle(安乐) | 1.36 |
11 | Yiyi(依依) | 1.97 | 11 | Kotex(高洁丝) | 1.35 |
12 | Anle(安乐) | 1.84 | 12 | Yongfang(永芳) | 1.30 |
13 | 555 | 1.83 | 13 | Duoduo(朵朵) | 0.94 |
14 | Weierfu(维尔福) | 1.13 | 14 | Jieling(洁伶) | 0.86 |
15 | Kotex(高洁丝) | 1.10 | 15 | Shuermei(舒尔美) | 0.81 |
16 | Baoshute(舒贝特) | 1.00 | 16 | Yiyi(依依) | 0.77 |
17 | So Soft(好舒爽) | 0.96 | 17 | So Soft(好舒爽) | 0.70 |
18 | Moni(魔妮) | 0.90 | 18 | Beishute(倍舒特) | 0.66 |
19 | Duoduo(朵朵) | 0.86 | 19 | Weierfu(维尔福) | 0.62 |
20 | Jieling(洁伶) | 0.85 | 20 | Free | 0.61 |
합계 | 85.94 | 합계 | 89.98 |
자료원: 중국 기업정보 발표 센터
주요 브랜드별 제품 가격대
사진 | 브랜드명 | 제품명 | 길이 및 매입 (㎜/개) | 가격대 (위안) |
Whisper (护舒宝) | 护舒宝超值棉柔贴身日用 | 230/10 | 3.8~4.4 |
Sofy (苏菲) | 苏菲日用弹力贴身 | 230/10 | 5.8~6.28 |
Space Z (七度空间) | 七度空间少女系列纯棉表层 | 245/10 | 6.8~7.5 |
Anerle (安尔乐) | 安尔乐蓝芯棉柔纤巧日用 | 245/10 | 3.0~4.95 |
Stayfree (娇爽) | 魔力畅吸棉柔透气小巧日用 | 230/10 | 4.0~5.2 |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宝网) 정리
□ 중국인 관광객, 한국 마트에서 한방생리대 쓸어가
○ 한방생리대 전체 매출 중 60%가 중국인
- 롯데마트 서울역점이 조사한 외국인 관광객 인기상품 20위 제품 중에 한방생리대 2개가 이름을 올림.
- 현재 '예지미인'과 '바디피트 귀애랑'과 같은 한방생리대의 전체 매출 중 중국인 비중은 60%에 이름. 국경절 기간에는 판매량이 전월 대비 2배가량 증가하기도 했음.
- 중국인 관광객들은 한국 제품을 신뢰할 뿐만 아니라 한방성분이 건강에 매우 좋을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음.
- 중국에는 아직까지 한방성분을 활용한 생활용품이 많지 않아 특히 더 인기를 끄는 것으로 예측됨.
□ 시사점
○ 20, 30대 소비자 및 고급시장 공략해야
- 유행에 민감하고 입소문을 중시하는 20대 여성은 이미 브랜드 충실도가 높은 40, 50대보다 신제품 수용정도가 높음.
- 젊은 여성층은 제품의 외형과 색상도 중시하므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파악해 이들을 공략한다면 제품 판매량을 높일 수 있음.
- 예컨대 모 업체는 중국인들을 타깃으로 외형 디자인에 붉은색 바탕의 전통 문양 디자인을 적용함.
- 또한 2, 3선 시장의 경우 중저가 중국산 브랜드가 이미 시장을 점유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일부 고급시장을 공략하면서 점차 판로를 넓혀나가야 함.
○ 한방성분 생리대 전망 밝아
- 중국인 관광객은 한국 제품에 기본적인 신뢰가 형성돼 있을 뿐 아니라 한방제품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내수시장 진출 전망이 매우 밝음.
- 실제로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에서 중국 대리상에게 유선 문의를 한 결과, 한방생리대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
- 하지만 국내시장에 진출하기에는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탈 수 있을지,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함.
- 따라서 성공적인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만 함.
○ 산업표준
- 국가 종이질량 감독검측센터(国家纸张质量监督检验中心)에 따르면 생리대의 성능지표는 국가표준 GB8939-2008을 따름.
- 표준요구의 성능지표는 편차, 삼투기능, 흡수율, pH수치, 접착강도 등이며, 그 중 삼투기능과 pH수치가 필수 시행조항이고 나머지는 추천지표임.
- 생리대의 위생지표는 강제국가표준인 GB15979-2002를 따르며 요구지표는 미생물 세균 수치, 대장균군·화농균(황금색 포도상구균, 초록간상균, 용혈성 연쇄상 구균 포함) 수치를 가리킴.
자료원: 생리대산업 시장 연구 보고서, 중국 기업정보 발표센터, 타오바오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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