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병일기 117일째: 폐포자충폐렴 의심
2013년 09. 22. 일요일. 새털구름 가을하늘
체중: 62.25㎏ 턱걸이 번
처방받은 약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인터넷을 검색했다.
○아모라닉캡슐-페니실린계 복합항생제,세균의 세포벽합성억제,항균작용 발휘
○국제시메티딘정-식도염,위염,궤양 미란성출혈 제산제,항궤양용제
○튜란트캅셀-진해거담 기침감기약,소염제,용해제,인후두염,부비강염, 소화기장애 부작용
종양내과에서 처방받은 셉트린정(매일 아침 1정씩 복용)에 대해 찾아봤다.
○셉트린정-설파계항균제,각종감염증 치료, 면역저하에 의해 발생하는 폐렴 예방
그런데 면역력감소에 따라 세포내에 감염 일으키는 폐렴으로 폐포자충폐렴(PCP)이 있다. 공기로 전염. 3,4세 이전에 노출 흡입되어 폐포의 1형세포 바깥에 기생하여 장기간 존재하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Pneumocystis는 세포내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킨다.
항암제 치료 환자와 HIV환자에게 발현한다. 면역력이 있는 정상인 사람은 걸리지 않는다. 씨티나 흉부엑스레이에 잘 나타나지 않아 확진이 쉽지 않다. 임상양상이 다른 질환과 혼동하기 쉬워 반드시 조직학적으로 검사 확진해야 한다.
치료방법은 PABA와 경쟁적으로 작용하여 엽산및 단백합성을 억제하는 Sulfonamide항생제로 조직 침투력이 우수하고 생체이용률 90%인 셉트린(예전에는 박트림)투여. 항암치료 중에는 리툭시맵을 사용유보한 사례가 있다.
나의 기침 가래가 단순히 인후두염이나 부비강염 증세로 간주하여 치료해서는 안 될 것 같다. 내일 간호사에게 전화는 하겠지만 간호사가 어찌 말하든 동네의원 처방약은 복용하지 않겠다. 약해진 내 몸의 세포를 또 다른 약제로 공격하게 함부로 결정해서는 안될 일이다.
6차항암주사 예정인 수요일, 그 날 주치의가 판단을 하겠지.
나의 컨디션: 워킹 분 ㎞ ㎉, 반신욕 10분, 기력 70%.
수면시간, 10시반취침 5시반기상(12시. 2시반, 2번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