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목명 1 | HS Code | 33079020 | 수입관세율 | 5% |
화장품 | 수입액(2016) | 2,5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60만 달러 |
선정사유 | 사우디 여성의 사회적 진출 증가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최근 더페이스샵, Tonymoly와 Etude House 등 한국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 |
시장동향 |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로 스스로를 가꾸려는 풍조가 생기면서 화장품 수요 증가 |
경쟁동향 | 터키, 바레인 두 국가가 55%로 과반수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 외에 요르단 등 기타 국가가 선전함. |
진출방안 | 한류를 통해 한국인의 화장품 및 패션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는 만큼, 직간접 광고를 통해 사우디 시장 내에서의 인지도를 올려야 함. |
품목명 2 | HS Code | 69120000 | 수입관세율 | 5% |
도자기 식기류 | 수입액(2016) | 2,3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 |
선정사유 | 도자기 식기류에 대한 사우디의 수요 높음 |
시장동향 | 도자기류는 사우디의 기후 특성상 제조가 힘들기에 도자기류의 제품 문의가 증가하고 있음. |
경쟁동향 | 중국 한 국가에서만 60% 가량 차지할 만큼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음. |
진출방안 | 전통적으로 도자기에 강세한 중국과 일본, 그리고 20세기 도자기 문명을 받아들인 포르투갈에 질적인 측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은 만큼, 품질 경쟁력보다 가격경쟁력을 살려야 함. |
품목명 3 | HS Code | 83011000 | 수입관세율 | 12% |
자물쇠 | 수입액(2016) | 7,0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60만 달러 |
선정사유 | 기존 및 전기 자물쇠에 대한 사우디 수요가 높음. |
시장동향 | 최근 내부갈등이 심해지면서 사우디 내의 절도범죄 급증, 그에 따른 자물쇠 수요 증가 |
경쟁동향 | 이탈리아가 30%, 중국이 23%로, 두 국가의 비중이 과반수가 넘어가고 있음. 그 뒤로 터키와 스페인이 따르고 있음. |
진출방안 | 아시아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고급 제품으로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함. |
품목명 4 | HS Code | 19011010 | 수입관세율 | 0% |
이유식 | 수입액(2016) | 4억 9,6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60만 달러 |
선정사유 | 이유식에 대한 사우디 수요가 높음. |
시장동향 | 사우디 여성의 사회참여율 상승에 따라 바쁜 일상 속에서 수유의 빈도가 줄면서 자연스럽게 이유식에 대한 관심 증가 |
경쟁동향 | 프랑스, 아일랜드, 스위스산 제품이 수입시장의 73% 차지하여 절대 비중을 점유하고 있음. |
진출방안 | 선진국산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가격경쟁력으로 시장 진출이 유리함. |
품목명 5 | HS Code | 85362000 | 수입관세율 | 5% |
차단기 | 수입액(2016) | 15,4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1,300만 달러 |
선정사유 | 전력공급이 수요를 맞추지 못해 지속적인 전력 인프라 구축에 따라 차단기 제품 수요 증가 |
시장동향 | 대부분 다국적 기업 제품이 시장에 널리 보급돼 있음. |
경쟁동향 | 프랑스, 중국, 한국이 강세이나 시장 점유율은 국별로 비슷함. |
진출방안 | 현지 EPC 업체와 사우디 전력청의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한 전략 필요 |
품목명 6 | HS Code | 841960 | 수입관세율 | 0% |
기체 액화용 기기 | 수입액(2016) | 8,5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1,800만 달러 |
선정사유 | 수출 증감률이 24,157%로 수출증가폭이 전년대비 대폭 증가함. |
시장동향 | 2차 산업 강국인 다국적 기업이 사우디 기체 약화용 기기 장악 |
경쟁동향 | 대한민국이 45%로 전체 기체 액화용 기기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일본과 미국이 각각 2위, 3위를 점하고 있음. |
진출방안 | 한국이 기체 약화용 기기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만큼 그 인지도 유지를 위해 가격경쟁력 및 품질경쟁력, 양면의 경쟁력 유지 필요 |
품목명 7 | HS Code | 85153100 | 수입관세율 | 5% |
자동차 부품 | 수입액(2016) | 2,0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450만 달러 |
선정사유 | 완성차 수출이 연간 30억 달러 이상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2위를 차지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 다대 |
시장동향 | 현대, 기아와 같은 한국제 차량 수요가 사우디 자동차 시장에서 각각 2위, 3위를 다투면서 한국 차량 부품에 대한 관심 상승 |
경쟁동향 | 독일, 한국, 미국산 제품이 58%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차량 부품 수입 시장의 과반수 이상 차지하고 있음. |
진출방안 |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중국산 자동차 강세로 가격경쟁력 대신 품질경쟁력을 강화해야 함. |
품목명 8 | HS Code | 85045010 | 수입관세율 | 0% |
태양광 제품 | 수입액(2016) | 1,5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 |
선정사유 | 사우디가 탈원유의존 경제체제 구축을 위해 사우디 비전 2030을 추진하면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드라이브를 강화함. |
시장동향 | 2023년까지 9.5GW의 재생에너지 설치를 목표로 재생에너지에 대한 입찰이 실시되고 있음. |
경쟁동향 | 중국, 미국, 프랑스산 제품이 7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어서 영국, 스페인의 제품이 추격하고 있음. |
진출방안 | 태양광 제품의 경우,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낙찰 EPC업체와 협력하여 제품 공급 방안을 고려해야 함. |
품목명 9 | HS Code | 19053100 | 수입관세율 | 5% |
제과 | 수입액(2016) | 2억 12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6) | 240만 달러 |
선정사유 | 사우디는 외식이 발달하고 제빵뿐만 아니라 제과에 대한 수요 풍부 |
시장동향 | 밀이 주식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제빵은 주식으로 쿠키 등 제과는 간식으로 인기가 있음. |
경쟁동향 | 이탈리아, 독일, 영국산 제품이 3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터키, 폴란드 등이 경쟁하고 있음. |
진출방안 | 브랜드 높은 유럽산 제품에 대응하여 프랜차이즈 진출로 고급화 전략이 유효 |
품목명 10 | HS Code | 900130 | 수입관세율 | 0% |
콘텍즈렌즈 | 수입액(2014) | 2,500만 달러 | 대한수입액(2014) | 300만 달러 |
선정사유 | 사우디는 연중 고온으로 햇빛이 강해 선글라스가 필수적이며 선글라스의 용이한 착용 및 특히 여성의 경우 얼굴을 가리는 천으로 인한 불편함 방지를 위해 콘텍즈렌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시장동향 | 현지 생산업체 부재로 수입산 제품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경쟁동향 | 시장에는 미국, 아일랜드산 제품과 인도네시아, 한국 등 아세안 제품이 경쟁하고 있음. |
진출방안 | 사우디도 프랜차이즈 안경 유통업체가 발달해 이들 프랜차이즈 업체와 비즈니스의 거래로 시장진출이 유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