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0일 수요일(甲辰년 丁卯월 癸未일)
乾
□癸丁甲
□未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춘분(春分)이라고 하는데 바람이 세고 몹시 춥다. 춘분은 태양이 남반구에서 올라와 적도를 비출 때이다. 춘분에는 보통 낮과 밤이 같다고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지지 위치에 따라 다르다. 이론적으로는 적도 지방의 밤낮 길이가 같을 것이다. 위도의 차이에 따라 태양이 뜨고 지는 시간은 다르다. 기상청 홈페이지에 가면 지역별로 해와 달이 뜨고 지는 시간이 나와 있다. 한국에서만도 일출과 일몰 또는 월출 월몰 시간이 다른데 세계적으로 보면 얼마나 다르겠는가? 그러나 전 세계 각 지역 일출 일몰 월출 월몰 시간은 모두 알 수 있다. 이는 지구나 달의 공전 자전이 규칙적이기 때문이다. 명리학은 수억 년 동안 변하지 않는 지구의 공전 자전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개인의 생각이나 추측 경험에 의존해서 명리학을 하면 안 된다.
어제 『다시 쓰는 명리학』 시리즈 세 번째 『다시 쓰는 명리학(종합편)』 두 번째 교정을 보냈다. 이번에도 거의 50여 곳 넘게 수정하였다. 앞으로 출판사에서 수정해서 보내오면 또 3차 교정을 봐야 한다. 이 책이 4월 27일 예정된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창립 1주년 기념식』에 나오면 좋겠는데 그것은 천간 마음일 뿐이다. 그동안의 경험에 의하면 항상 천간 마음대로 되지 않는 지지 현실이다.
책을 한 권 낸다는 것은 엄청난 수고가 따른다. 그에 비해 대가는 미약하다. 책을 쓴다는 것은 인성 명예이다. 대형서점에 가보면 얼마나 많은 책이 있든가? 그 책의 저자 중에서 인세로 생활하는 사람은 아마 1%나 될까 모르겠다. 그래서 책을 낸다는 것은 돈을 얻는 것이 아니라 명예를 얻는 것이다. 그러면 명예를 좋아하지 않는 나는 뭐를 얻는 것인가? 그냥 알고 있는 지식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 나누고 싶은 마음은 식상이다. 친구가 냈으니 나도 한번 내야겠다고 하며 비견일 수도 있겠다. 아니면 논문집처럼 강제로 나를 압박하면서 나온 책이라면 관성에 해당할 수도 있다. 그래서 책 출판이란 꼭 인성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르다. 마찬가지로 어머니나 아버지는 비건이나 겁재도 될 수 있고, 식상도 될 수 있고, 재성도 될 수 있고, 관성도 될 수 있고, 인성도 될 수 있다. 어머니는 인성이라고 외우는 것보다 인성이란 용어의 개념을 분명하게 정의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러면 유연하게 주변 사물이나 사람에게 십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카페에 『난강망 재해석』과 『자평진전 재해석』 글을 쓰고 있다. 명리학을 자연의 법에 맞게 재해석해 보고자 하는 의도이다. 글 하나 쓰려면 하루 두세 시간은 걸린다. 일단 생각나는 대로 써놓고 다시 정리해서 올리려면 그렇게 시간이 걸린다. 그렇다면 한 권의 책을 채우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까? 어떤 때는 다른 할 일과 겹쳐 글쓰는 것이 자꾸 미뤄지면 부담을 느낄 때도 있다. 누가 강요해서 하라고 했다면 반드시 거부했을 것이다. 읽어주는 사람이 있어야 쓰는 사람도 있다. 열심히 읽어주시는 분들께 고마움을 표한다.
乾
□癸丁甲
□未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팔자를 보면 일단 십신을 적어 보면 좋다. 이때 주의할 점은 천간만 적으면 된다. 관인인지 식재인지 아니면 관인과 식재가 섞여 있는지 보아야 한다. 지지에는 십신을 적어서는 안 된다. 기본이 안 되어 있는 사람이 그렇게 한다. 지지는 천간을 통제한다. 甲寅과 甲申에서 甲木이 다르게 느껴지는 것은 지지가 다르기 때문이다. 甲木은 寅에서 건록(建祿)이고, 申에서 절(絶)이다. 같은 천간이라도 건록(建祿)과 절(絶)을 구분하게 해주는 것이 지지이다.
오늘의 사주는 연간에 상관이 있고 월간에 편재가 있다. 상관과 편재이니 식재가 있다. 관인은 법과 질서 명예를 추구한다. 식재는 남의 지시에 따르기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려고 한다. 물론 팔자 대로 살지 않는 사람이 많으므로 관인도 자기 일을 하기도 하고, 식재도 월급 받으며 조직에서 일하기도 한다. 팔자대로 살면 타고난 재능 적성을 살리면서 즐겁고 행복하게 살 가능성이 높다.
월지 卯가 장성살이니 연지 辰은 망신살이다. 월지 卯가 장성살이니 일지 未는 지살이다. 일단 새로운 12신살은 기존 12신살과 다르므로 일단 이해를 하고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기존 12신살은 뜬금없이 연지 삼합을 기준으로 대충 설명하고 있어서 인정받지 못했다. 지지끼리 관계인 12신살이 논리적으로 모순이 많으니 사용되지 못하고 형충파해나 신살 등이 판을 쳤다. 음을 무시하고 오행 중심으로 되어 있는 기존 12운성도 마찬가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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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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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7장 인수격의 운을 논함(論印綬取運)
해설) 격(格)은 팔자에 있는 열 개의 십신 중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타고난 능력 적성 소질이라고 할 수 있다. 격은 월지에서 록왕쇠로 투한 천간으로 정한다. 록왕쇠에 해당되는 천간이 없는 경우도 가장 강한 세력은 찾을 수 있다. 관대(冠帶)가 강하면 관대(冠帶)에 해당하는 글자를 격으로 삼고, 관대(冠帶)도 없으면 목욕(沐浴)이나 병(病) 등을 격으로 정하면 된다. 누구나 고저의 차이만 있을 뿐 타고난 자기의 소질 능력 적성이 있다.
12운성에서 가장 강한 세력은 제왕(帝旺)이다. 그다음이 건록(建祿)과 쇠(衰)이고, 그다음은 관대(冠帶)와 병(病)이다. 그리고 목욕(沐浴)과 사(死), 장생(長生)과 묘(墓), 양(養)과 절(絶)이다. 가장 약한 세력은 태(胎)가 된다. 강하다고 좋고 약하다고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주어진 팔자대로 살면 모두 행복하다. 음지식물은 음지에 있으면 행복하고, 양지 식물은 양지에 있으면 행복하다.
印格取運 即以印格所成之局 分而配之。
인수격에서 운을 쓰는 법은 인수격의 여러 가지 국(局)을 보고 운을 배합한다.
해설) 자평진전은 월지(월령)를 격으로 정한다고 하는데 천간과 지지로는 십신을 정하지 않는다. 격은 일간을 기준으로 월지에서 록왕쇠로 투한 천간의 십신으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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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卯□
월지가 卯에서는 甲木과 辛金이 제왕(帝旺)이다. 甲木과 辛金이 천간에 투한 경우에만 격으로 삼는다. 자평진전은 월지 자체를 격으로 삼는데 십신은 천간과 천간으로 정한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기본을 소홀히 하면 수년 동안 공부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
□庚□□
□□卯□
자평진전은 정재격이라고 한다. 웃긴다. 卯에서는 甲木이 제왕(帝旺)이고 乙木은 태(胎)이다. 甲木과 乙木을 구분하지 못하니 이상한 소리를 한다. 이 팔자에서 辛金이 천간에 투출하면 겁재격이 되고, 甲木이 천간에 투출하면 편재격이 된다. 절대로 정재격은 될 수 없다. 이런 책을 믿고 寅=甲木, 卯=乙木 이라는 사람이 생긴다. 기상천외(奇想天外)의 발상이다. 천간과 지지, 음과 양을 구분하지 못하고 명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꼴이다. 이런 사람들이 비법 찾아 3만리를 떠난다.
其印綬用官者 官露印重 財運反吉 傷食之方 亦為最利。
인수용관(印綬用官)에서 정관이 노출되고 인수가 중하면 재성운이 도리어 길하고, 식상의 운도 가장 좋다.
해설) 천간 지지도 모르면서 십신 위주로 팔자를 보려는 사람도 많다. 걷지도 못하면서 뛰려고 하는 것과 같다. 정관이 노출되고 인수가 중하면 강한 인수를 재극인하면서 정관을 돕는 재성운이 좋다고 한다. 식상도 좋다고 하는데 정관을 식극관 하는데 왜 가장 좋다고 하는지 모르겠다. 기준이 없이 주변 결과에 맞춰 짜 맞추다 보니 앞뒤가 안맞는 설명을 하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물론 자평진전을 경전으로 모시는 사람은 또 뭐라고 할 수 있다. 말이 많아지면 진실에서 멀어진다. 진리는 간단 명확하다.
원국과 운의 관계를 먼저 알아야 한다. 팔자(해바라기)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팔자 원국(해바라기)은 변하지 않지만, 세월(운)이 흐르면 해바라기 모습이 변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해바라기를 생각해 보면 원국과 운의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만물을 변하게 하는 것은 세월(운)이다. 결국 팔자 상담은 팔자 원국이 운에 의해 어떻게 변하는지 보는 것이다. 원국과 운은 대등한 관계가 아니다.
若用官而兼帶傷食 運喜官旺印綬之鄉 傷食為害 逢煞不忌矣。
인수격에 정관을 쓸 때 식상이 있는 경우에는 관성이 왕한 운과 인수운이 좋다. 식상운은 해롭고, 칠살운은 꺼리지 않는다.
해설) 인수격에 정관을 쓰는 인수용관(印綬用官)에서 식상이 있다면 식극관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는 관성이 왕한 운이 오면 정관이 식극관을 견디니 좋고, 인수운은 정관을 극하는 식상을 인극식으로 방어하니 좋다고 한다. 그러나 식상운이 오면 원국의 식상을 더욱 강하게 하여 길신인 인수나 정관이 힘을 못 쓰니 나쁘다고 한다. 원국에 식상이 있으면 흉신 칠살운이 와도 식극관 하니 꺼리지 않는다고 한다. 돌리고 돌리는 수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학문은 개인적인 추측 상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명리학은 자연의 법에 근거해야 한다.
印綬而用傷食 財運反吉 傷食亦利 若行官運 反見其災 煞運則反能為福矣。
인수격에 식상을 쓸 때는 재성운이 도리어 길하고 식상운도 역시 길하다. 만약 정관운으로 가면 도리어 재앙이 있고, 칠살운은 도리어 복이 된다.
해설) 자평진전은 처음 사흉신(不善) 사길신(善)이라는 기준을 정하면서부터 문제가 생겼다. 잘못된 기준으로부터 드러난 문제점을 변명하느라고 책은 두꺼워져만 간다. 읽는 사람은 시간이 갈수록 갈팡질팡한다. 수년간 공부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인수격에 식상을 쓸 때는 재성운은 재극인을 하여 나쁘다고 할 때도 있다. 여기서는 식상이 재성운과 식생재가 되어 좋다고 한다. 또 식상을 쓰니 식상운도 길하다고 한다. 이랬다저랬다 기준이 없다. 정관운이 오면 원국의 식상이 식극관 하니 나쁘다고 하고, 흉신 칠살운은 원국의 식상이 식극관 하니 좋다고 한다. 결과를 정해놓고 그에 맞는 설명을 하고 있다. 원국과 운의 관계를 모르니 잡다한 설명이 등장한다. 정관운이 오면 정관이 임금이고, 식상운이 오면 식상이 임금이다. 모든 백성(원국)은 임금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팔자 원국은 운에게 복종해야 편하다.
印用七煞 運喜傷食 身旺之方 亦為美地 一見財鄉 其凶立至。
인수격에 칠살을 쓸 때는 식상운과 신왕운이 아름답다. 그러나 재성운에는 흉하다.
해설) 인수격에 칠살이 있을 때는 흉신 칠살을 식극관하는 식상운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신왕운도 좋다고 한다. 신왕운이란 일간을 돕는 비겁운을 말한다. 칠살 흉신은 일간을 극하니 일간을 도와야 한다고 상상의 나래를 편다. 재성운은 재생관으로 흉신 칠살을 도우니 좋지 않다는 설명이다. 원국을 분석할 때처럼 운을 볼 때도 같은 논리를 적용하고 있다. 원국과 운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이다.
운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변화이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옷차림이 어떻게 바뀌는지 생각해 보면 원국과 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첫댓글 남의글을 읽는것도 습관화되지 않으면 온갖 핑계들을 들먹이며 읽기 힘든것이 사실인데. ᆢ
하물며 책을 낸다는것 ᆢ그리고 거기에다 인문학중 인문학 글이니 그 사이사이 더 잘 알아듣게 예시까지 제시해가면서
쓴 글은 독자들로 하여금 글쓴이의 올바른 정신세계까지 엿보여서 감탄하게 합니다
글이란것이 좋은 미사여구로 포장하지 않아도 읽는 사람이 맞아맞아 하면서 실생활과 접목되어 배울점이 있으면 좋은책이지요
물론 명리학 기본기가 먼저임은 말할것도 없지만 이 명리학공부는 여러각도에서 볼때 인생상담으로 귀결되어지는것이 현실입니다
명리공부한다고 해서 어떻게 인생살이를 다 알겄나요 다만 상대방 사주팔자를 통해 자연의법에 맞춰 삶의방향을 제시해주는 진정한 학문을 공부하는데 밑바닥본성은 영양가 있게 장착은 되어 있어야 하니 심리학적인 교수님 멘토성글이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요
ㅎ ㅎ 또 막간을 이용해서 5층 옥상에 청소겸 등산겸 채소밭 문안인사 다녀왔네요
친구들은 헬스장 가서 영양가 있게 근력운동 하는디 옥상계단 오르내리면서 100평중 절반정도에
열무 고추 가지 상치 토마토 호박 당근 시금치 쑥갓 9가지 심어놓고 농사짓는디 ᆢ
아고 요것도 농사라고 힘이 부치네요 비오면 물통에 빗물받아서 물줘야 하고 수도세 아끼니라고 ᆢㅎ
어차피 계단청소 아침에 쓸고 저녁에 닦아야 하니 일석이조
오늘은 자평진전 몰아서 공부해야 되겄네요 ㅎ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바쁘지만 아직까지는 치매끼가 중증은 아니고 무릎에 파스를 연중무휴로 붙이고 살지만 항상 내 책상에는 나이스 명리학이 나를 반겨주니 살맛납니다요 ㅎ
청소하다가 문뜩 이런생각이 나서 ᆢ
교수님의 철학성 있는 멘토글은 그냥 나온것이 아니라 수만권의 철학서를 탐독한 결과이고 자연스럽게 제자들에게 보석같은 알멩이를 선물로 주고 있다고 ᆢ
우리제자들 모두 같은 생각일것입니다
저도 간혹 치매 예방책으로 교수님 따라쟁이로 글을 써봅니다
여기공간은 유유상종 참 편안한 공간이니까요 친구들 톡방에 쓰믄 점쟁이 공부가 뭔 대단한 자랑거리라고 잘난척 한다고 느낌상 ㅎ
주정란 선생님 ~
워찌 요로콤 글을 잘 쓰시나요~~
교수님 이론과 선생님 댓글이
마치 명창과 고수처럼 너무나 환상적이네요 ㅎ
선생님 인생 경험과
사례자들의 체험이 녹아있는 글을 읽으며
댓글도 이렇게 좋은 공부가 되는구나! 실감하며
감사히 읽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머릿속 생각을 술술술 풀어내시는
선생님의 뛰어나신 글 실력과 능력에
부러운 눈길도 왕창 드립니다 ~ ㅎ
아고 댓글 감사드려요 선생님 마음이 선하고 매사 긍정적인 심성으로 상대글을 해석하시니까 칭찬글을 쓸수 있습니다 상대는 내. 심상으로 바라보는 것이지요
저번에 쓰신 글을보니 인터넷을 음으로 해석 하시고 세상 돌아가는 판세를 정확하게 파악하신 글을 보고 기억에 남아 있었는데 황송시럽게 칭찬받고 보니 ㅎᆢ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만든다고 했는디 ᆢ
어쨎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상대를 평가해주신 마음이 엄청 이쁘네요 ㅎ
서로 열심히 교수님 따라서 공부해봅시다
* 그냥 알고 있는 지식을 나누고 싶은 마음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
이 한 줄의 글에... 스승님의 순수하고 따스함이 느껴져서 참... 행복하고 감사했습니다...
늘 소중한 글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