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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개척 여지 충분한 요르단 화장품 시장 | ||||
작성일 | 2012-07-04 | 작성자 | 조기창 ( kccho@kotra.or.kr ) | ||
국가 | 요르단 | 무역관 | 암만무역관 | ||
개척 여지 충분한 요르단 화장품 시장 - 연간 5~10% 성장, 한국산 화장품은 인지도에 비해 너무 비싸 - - 한국 기업으로 Face Shop이 진출, 무료 샘플 제공으로 홍보 강화 필요 - □ 시장 규모 ㅇ 요르단의 전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연간 35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측정되며, 이 중 90%는 수입산, 10%는 현지 생산품으로 이루어짐. ㅇ 화장품에 대한 인기와 요르단 사회의 젊은층의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 안에 화장품 시장의 수요는 5~10%로 증가할 것임. - 아랍 여성들은 화장을 매우 진하게 함. 진한 색조화장을 한 요르단 여성들
□ 현지 화장품 산업 ㅇ 현지 산업은 저렴한 가격과 낮은 품질로 특징됨. 현지 제품은 1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며 중국·터키·레바논에서 수입되는 제품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함. ㅇ 대부분의 요르단 화장품 산업은 미용실이나 이발소에서 사용되는 크림, 로션, 헤어젤에 주력함. 보통 이러한 미장원들은 오리지널 브랜드가 아닌 값싼 화장품을 사용함. □ 사해 제품 ㅇ 사해 산업(the Dead Sea industry)은 다른 분야의 화장품임. 요르단에서 유명한 이 사업은 1986년에 시작됐는데 사해에서 추출한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과 머드를 기반으로 함. 요르단에서 20개의 공장들이 연간 3000만 달러의 매출액에 해당하는 사해 제품을 생산하며 그중 약 600만 달러 어치를 수출함. 사해 제품 RIVAGE(좌)와 AQUA PURE(우) ㅇ 하지만 생산자들 간의 협력이 부족하며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사해 화장품 시장을 확장시키려는 마케팅 노력이 한정돼 이 산업은 여전히 미약함. 또한 높은 질의 새로운 제품 라인을 생산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충분치 않음. □ 수입동향 ㅇ 요르단의 화장품 수입은 매년 3000만 달러에 달함. 요르단에 화장품을 수출하는 주요한 국가들은 프랑스(18%), 독일(17%), 중국(15%), 미국(9%)이며 영국, 터키, 이탈리아는 각각 5%의 시장 점유율을 가짐. ㅇ 한국은 요르단 시장의 화장품 분야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으며 0.5%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가짐. ㅇ 아래는 요르단에 화장품을 수출하는 주요 국가들임. 최근 4년간 요르단의 화장품 수입(HS 3304) (단위: 천 달러, %)
출처: 요르단 통계청 ㅇ 수입 화장품은 2가지 종류임. 1) 잘 알려진 브랜드의 오리지널 화장품으로, 대부분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에서 수입됨. 다음은 요르단 시장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임. - 프랑스 : L'Oreal, Chanel - 미국 : Procter & Gamble 사의 Max Factor / Estee Lauder 사의 Beauty, Bumble & Bumble, Estée Lauder, Good skin - 영국 : UNILEVER PLC 사의 Axe(Lynx), Dove, Vaseline - 독일 : Beiersdorf AG 사의 니베아 / Schwarzkopf & Henkel - 이탈리아 : Elizabeth Arden, Versace, Deborah - 한국 : The Face Shop이 요르단 시장에 진출했으며 인기를 얻음. 2) 오리지널이 아닌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는 보통 중국이나 터키에서 수입됨. ㅇ 프랑스가 오리지널 분야의 선두이며 오리지널이 아닌 분야에서는 중국이 선두임. □ 요르단 식약청 등록 ㅇ 요르단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요르단 FDA에 제품을 등록해야 함. ㅇ 요르단 FDA에 따른 화장품 등록 요건
□ 경쟁동향과 진출방안 ㅇ 요르단의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 시장은 수많은 브랜드와 다양한 제품의 출현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춤. - 공급자가 이 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제품을 현대화하고 유행을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ㅇ 이 화장품 시장에서는 대게 가격이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인임. 유럽과 미국 브랜드 같은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함. 그러나 한국 브랜드의 경우 요르단 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을 낮추면서 품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한방 성분이 가미된 한국만의 독특한 화장품도 인기를 얻을 것임. 또한 암만 시내 대형 쇼핑몰과 대학가에서 한국산 화장품 샘플 무료 제공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필요함.(4월, 요르단을 방문했던 무역사절단 국내 화장품 수출기업과 상담한 대다수의 바이어들이 한국산 화장품 가격이 인지도에 비해 너무 비싸다고 지적함.) ㅇ 화장품 분야는 요르단 사람들은 Elizabeth Arden, L'Oreal, Mama, Johnson & Johnson 등과 같이 잘 알려진 브랜드 화장품도 찾지만 중국·터키·레바논 산의 값싼 화장품도 많이 찾음. ㅇ 중요한 점은 요르단의 화장품 수입업자가 어떤 해외 생산자와 거래하길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것임. 그들은 화장품, 메이크업 제품, 향수 등과 같이 넓은 범위의 완전한 제품 라인을 갖추어 공급할 수 있는 해외 제조업자와 거래하길 선호함. 예를 들어, 현지 시장에서 매우 인기 있는 독일의'Beiersdorf'사는 'Nivea' 브랜드를 개발하고 확장시켜 스킨케어,·배스케어(목욕용품), 립케어, 썬케어, 핸드크림 등을 모두 포함함. Nivea의 다양한 제품 - 왼쪽부터 스킨케어, 선케어, 립케어
□ 한국산 화장품 진출 사례 ㅇ 지금까지 요르단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나 가전제품 분야는 잘 알려진 반면, 한국산 화장품의 인지도는 낮은 편임. ㅇ 프랑스, 미국, 영국 화장품이 지배하던 요르단 시장이었지만, 2006년에 'The Face Shop'을 통해 한국 화장품이 요르단에 상륙해 한국산 화장품이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됨. 현재 요르단에 2개의 매장을 보유함. 요르단 타즈몰 내에 입점 예정인 The Face Shop ㅇ The Face Shop 화장품은 새로운 개념의 구매를 도입함. 질 좋은 화장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원료는 모두 천연이고 디자인과 포장은 매우 귀여우며 광범위하면서 완벽한 라인을 추구하는 유행 또한 따름. The Face Shop의 다양한 제품 라인
□ 관세와 판매세 ㅇ 수입 화장품에는 6.5%의 관세뿐만 아니라 16%의 판매세가 부가됨.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