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총(王宠1494~1533)서, 황역(黃易, 1744~1802)·오이 吴履 1740~1801 발소 해서 림구양문구성궁비(王欧临询成宮碑)
王宠(1494~1533)书,黄易(1744~1802)、 吴履(1740~1801)跋 小楷临欧阳询九成宫碑
출처:서령경매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도록번호: 1396
평가 RMB: 300,000-500,000
낙찰가 RMB: 1,035,000 (수수료 포함)
1396
왕총(王(, 1494~1533)서, 황역(黃易, 1744~1802)·오이(吳(, 1740~1801) 발소해서림구양문구성궁비(王欧临询成宮碑)
니금지본렌즈(총3프레임6페이지)
1526년 작
항식: 가정병술 유월 망일, 왕총서.
도인: 왕총사인(백) 이길지인(백) 대아당(주) 명광명광명재(주)
제발:1. 아의산 사람 소해(小曾)는 일찍이 여러 권을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이 가장 정묘하다.가경 원년(1796) 3월 2일, 개정은 술을 마시게 하고, 근식하여, 전당산화탄 사람 황이(黃易)를 알게 하였다.도장:송(주)
2. 아이의 서예는 우군을 쫓지만 품종은 준결하고 속세에 물들지 않는다.형이 도헌을 지키고, 동생의 이름으로 바뀌어 중시하면, 산인의 신분을 알 수 있는데, 한산(寒山) 조병광운(趙光光雲)이 길일을 밟는 자는 법대(法大)이다.영흥의 방으로 직행하여 진당운필은 이 사람이 아니면 우리 중 누가 돌아가겠는가? 아깝게 전해지는 것은 극히 드물다.건륭 을사 가평월,광천 이석우는 왕총의 소해서인 구성궁 예천명을 증정하였다.붓으로 조아락 신을 깊이 얻다풍성한 운치, 정미하기 그지없다.후식세월가정병술6월망일,문징명아의산인묘지운,산인생굉치갑인,졸가정계사,나이마흔.서른세 살 되던 해 서른세 살 되던 해,지금까지 삼백 이십 년이 되었다.정광이 번쩍번쩍 빛나고, 닥과 먹물이 새것 같아 마땅하다.신이시여, 그렇지 않으면 어찌 금전의 능력이 이처럼 오래가겠는가?주죽 诗 시운, 신물이 ,을 수장할 줄 누가 알았으랴, 천 년은 여전히 빛깔이 새롭다.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다. 건륭제을사(85, 1785년) 섣달 사조(灶日)는 한나라 등당경지헌(唐之之,), 장주(長州) 고문(文文)을 일컫는다.이수 오이서. 도인: 오이(백) 오생(주) 죽허(백)
설명: 건륭제 때 황이, 오이가 발문을 썼다.이(吳题)가 발문을 썼다.황이의 절친한 친구 구문찬과 이석우가 구장하였다.안세청구장.
명대의 소해는 풍격이 같지 않아, 예로부터 행초만 사람들의 마음에 깊이 파고들지 못했는데, 이 글은 청대 중기의 중요한 서가 황이, 오이작의 발문이 있고, 당시의 원장이 함께 보존되어 있어, 우리가 청대의 인심을 이해하게 되었다.중명대의 소해면목 재미사재료.
고문간(文文17)은 1785년 이 책자를 얻은 후 절친한 친구 황이(黃易)·오이(吳为其)에게 발문을 요청하였는데, 이 발문은 모두 이 책자를 높이 평가하였다.황발(黃年)은 가경 원년(1796)에 썼는데, 그 때는 이미만년이면 틀림없이 일생 동안 경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다왕은 모범을 총애하여, "아이의산 사람 소해서(小曾)는 일찍이 여러 권을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이 가장 정묘하다.”。
오이는 발문에서 "산인생굉치갑인"을 언급하였는데, 건륭황제를 피하여 "굉치"라고 썼는데, 건륭시대의 특징에 부합하며, 발중에는 왕총 본인의 생몰년 및 창작기간에 관한 것이다.평균 시간 기록이 뚜렷하여, 이 책매우 믿을 만하다.
오이(吳题)의 제발 시기는 건륭을사(隆乙乙()(1785년)로, "건륭을사(隆乙乙嘉) 가평월(李平月)에 광천(廣川) 이석우(李石友)가 왕총(王小)의 소해서(小书書) 구성궁(九成宮)붓으로 조아락의 신들린 풍채가 절묘하다"고 말했다.이 책의 출처도 소개되어 광천(廣川) 이석우(李石友)가 고문현(𫟹文而)을 기증하여 얻은 책이다.그러면서 우군을 쫓아다니며 속세에 물들지 않는 왕총의 서예를 칭찬했다.또 조환광의 말을 인용하여 왕총의 격조를 보이다고대에는 진나라와 당나라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전해지는 것은 드물다.또 주이존의 시구를 인용하여 그 전래가 질서정연하고 신기가 넘친다는 것을 표현하였다.
가정병술(年),戌, 1526년)에 지은 이 책은 작고 깜찍하나 편폭이 온전하다.필법에 있어서 우영흥과 왕대령에 대한 공부는 순수한 모방이 아니라, 정상적으로 붓을 휘두르는 기초에 있다.바탕에 문초적 의미를 띠다전하게 하였으므로 왕이 길한 까닭이다.
[HUANG YI AND WU LV] WANG CHONG CALLIGRAPHY IN REGULAR SCRIPT AFTER OUYANG XUN
Ink on golden-painted paper, mounted (six pages)
Dated 1526
Note: Inscribed by Hang Yi and Wu Lv.
Provenance: Previously collected by Gu Wenhong, Yan Shiqing and Yan Shiqing.
31.5×9.5cm×4 28.5×12.5cm×2
RMB: 300,000-500,000
저자 소개: 왕총(王(, 1494~1533), 자는 吉吉(仁吉), 玄仁(微仁), 호는 현미자(雅微子), 야이산(宜山山), 장쑤 쑤저우(人州) 출신이다.수제. 제생 공태학으로 가정 10년 8회향시에 응시하였으나 모두 좌절하지 못하였다.재주가 풍부하고, 시를 잘 짓고, 당인, 문팽과 교제하며, 서예를 잘하며, 해서, 행,초개정. 축윤명, 당인, 문정명과 함께 이름을 떨쳤다.산수를 잘하면, 황공을 본떠서 바라본다.문팽과 함께 명성이 자자하다.
발자소개: 1. 황역(黃易, 1744~1802)은 자는 대역(大易), 호는 소송(小松), 추경(秋,), 별서(別署) 추경암주(秋景主主), 산화탄(散花人) 사람, 연종의 제자, 저장(,江) 항저우(人州) 사람이다.수곡자. 증관 제녕동지.공예 시문은 금석 서화에 능하고, 비판 감별·고증에 능하며, 또한 금석 축적을 잘한다.이 시기에 전각 증정사 정경(丁兼)이 송원(宋元)의 여러 가문에 이르러 안정되고 생동감이 넘쳤다.순후하고 깊고 우아하여, 창조적인 것이 있다.신. 정경, 장인, 해강과 함께 '서령팔가'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산수에 능하고 화훼를 겸공하다.공예서가 종정에 참여하니 더욱 고상하고 고상하다.
2. 오이(吳(, 1740~1801), 자는 선길(,吉), 일자죽허(一字,号), 호는 공지탄(公之一), 일작공(一作公), 별호는 와산야로(山山野老), 고차화상(苦茶和尙), 고차승(苦茶,), 절(2.)이다.장자싱인. 서예와 전각.일을 잘 그리고, 인부·물·화훼는 특히 산수를 길게 하고, 조경은 그윽하고 기이하여 좋다.황이와 해강이 서로 위아래로 움직이다.지림은 이를 원인의 냉준한 취미가 있다고 말한다.객곡부 공곡원댁이 가장 오래되어황마오골이 일제히 유명하다.
감장자 소개: 1. 구원𫟹[청건륭], 자는 루팅이고 장주(지금의 장쑤 쑤저우) 사람이다.시문을 다듬고, 산수를 잘하며, 예서에 정진하다.옹방강을 고팔분이라 한다.또한 정각으로 새겨져 있다. 특히 금석을 좋아한다.《루수》, 《장잠》의 한비각석을 손으로 모사하다.거제녕 이십 년, 황이, 허원과 함께석왕이 가장 촘촘하다. 말년에 가난과 병환이 겹쳐 책을 놓지 않고, 책을 저술하여 스스로 얻었다.저서로 《운림소연재집》이 있다.》。
2. 안세청(73世淸, 1873~1929), 자는 운백(伯,), 호는 한목노인(寒木老人), 무당(叟,)이며, 사람은 안파자(跛子子), 실명은 한목당(寒木堂), 광동연평(廣東連平) 사람이다.북경에 기거하다. 정밀 감식하여, 소장하고 있는 부자는 북경이다.가장. 정계에서 여러 해 동안 문화를 제창하는 것이 가장 힘이다.산과 물을 잘 만들고 꽃을 잘 만든다.근습이 조금도 없다.
王 宠(1494~1533)书,黄 易(1744~1802)、 吴 履(1740~1801)跋 小楷临欧阳询九成宫碑
图录号: 1396
估价RMB: 300,000-500,000
成交价RMB: 1,035,000(含佣金)
1396
王 宠(1494~1533)书,黄 易(1744~1802)、 吴 履(1740~1801)跋 小楷临欧阳询九成宫碑
泥金纸本 镜片(共三帧六页)
1526年作
款识:嘉靖丙戌六月望日,王宠书。
钤印:王宠私印(白) 履吉之印(白) 大雅堂(朱) 韡韡斋(朱)
题跋:1. 雅宜山人小楷曾见数本,此最精妙。嘉庆元年(1796)三月二日,介亭招饮出观,谨识,钱唐散花滩人黄易。钤印:小松(朱)
2. 雅宜书法追逐右军而植品峻洁,不染尘坱。兄守为都宪,转因弟名而重,则山人之身分可知,寒山赵宧光云,履吉字法大令,直入永兴之室,晋唐韵笔非斯人吾谁与归,惜流传绝少。乾隆乙巳嘉平月,广川李石友寄赠王宠小楷书九成宫醴泉铭。用笔深得曹娥洛神丰韵,精美绝伦。后识岁月嘉靖丙戌六月望日,按文征明雅宜山人墓志云,山人生宏治甲寅,卒嘉靖癸巳,年四十。则山人书此之年乃三十三岁,迄今三百二十年矣。精光炯炯,楮墨如新,应有思神呵护者,不然何金笺之能耐久如此也。朱竹垞诗云,谁知神物收藏弆,千载依然色斩新。信乎其言之矣。乾隆乙巳(1785年)腊月祀灶日识于汉镫唐镜之轩,长洲顾文鉷。秀水吴履书。钤印:吴履(白) 吴生(朱) 竹虚(白)
说明:乾隆时期黄易、吴履题跋。黄易好友顾文鉷、李石友旧藏。颜世清旧藏。
明代小楷风格不一,历来不如行草深入人心,此件有清代中期重要书家黄易、吴履作跋,并存当时原装,是我们了解清代人心目中明代小楷面目的有趣史料。
顾文鉷1785年得此册后,请好友黄易、吴履为其作跋,二跋均对此册有极高评价。黄跋写于嘉庆元年(1796),其时已是晚年,想必一生见过更多王宠范本,亦称“雅宜山人小楷曾见数本,此最精妙”。
吴履题跋中提到“山人生宏治甲寅”,避讳乾隆皇帝而写成“宏治”,符合乾隆时期特征,跋中有关王宠本人生卒年及创作时间均时间记载清晰,故此册甚为可信。
吴履题跋时间为乾隆乙巳(1785年),又提到“乾隆乙巳嘉平月,广川李石友寄赠王宠小楷书九成宫醴泉铭。用笔深得曹娥洛神丰韵,精美绝伦”。也介绍了此册来源,广川李石友寄赠顾文鉷而得此册。同时称赞王宠书法能够追逐右军,不染尘俗。又引用赵宦光之言王宠格调高古,能够入晋唐,可惜流传稀少。又引朱彝尊诗句来表现其流传有序,神采奕奕。
此作书于嘉靖丙戌(1526年),虽小巧玲珑但篇幅完整。笔法上对虞永兴和王大令的学习不是纯粹的模仿,在正常运笔的基础上加入带有章草意味的使转,故其之所以为王履吉。
[HUANG YI AND WU LV] WANG CHONG CALLIGRAPHY IN REGULAR SCRIPT AFTER OUYANG XUN
Ink on golden-painted paper, mounted (six pages)
Dated 1526
Note: Inscribed by Hang Yi and Wu Lv.
Provenance: Previously collected by Gu Wenhong, Yan Shiqing and Yan Shiqing.
31.5×9.5cm×4 28.5×12.5cm×2
RMB: 300,000-500,000
作者简介:王宠(1494~1533),字履吉、履仁,号玄微子、雅宜山人,江苏苏州人。守弟。以诸生贡太学,嘉靖十年第八次应乡试,皆挫不第。富才学,工诗词,与唐寅、文彭相过从,工书法,楷、行、草皆精。与祝允明、唐寅、文征明齐名。善山水,仿黄公望。工篆刻,与文彭齐名。
跋者简介:1. 黄易(1744~1802),字大易,号小松、秋盦,别署秋景庵主、散花滩人、莲宗弟子,浙江杭州人。树谷子。曾官济宁同知。工诗文,善金石书画,擅长碑版鉴别、考证,又好蓄金石,甲于一时。篆刻曾师事丁敬,兼及宋元诸家,工稳生动,醇厚渊雅,有所创新。与丁敬、蒋仁、奚冈齐名,为“西泠八家”之一。擅山水,兼工花卉。工隶书,参与钟鼎,愈见古雅。
2. 吴履(1740~1801),字旋吉,一字竹虚,号公之坦,一作公之它,别号瓦山野老、苦茶和尚、苦茶僧,浙江嘉兴人。工书法、篆刻,善绘事,工人物、花卉,尤长山水,造景幽异,可与黄易、奚冈相上下。芝林称其有元人冷隽之趣。客曲阜孔谷园家最久,与黄楙谷齐名。
鉴藏者简介:1.顾文鉷[清乾隆],字芦汀,长洲(今江苏苏州)人。工诗文,善山水,精隶书。翁方纲称为“顾八分”。亦精镌刻。尤嗜金石。手摹《娄寿》、《装岑》汉碑刻石。居济宁二十年,与黄易、何元锡往还最密。晚年贫病交困,手不释卷,著书自得。著有《云林小砚斋集》。
2.颜世清(1873~1929),字韵伯,号寒木老人、瓢叟,人称颜跛子,室名寒木堂,广东连平人。寄居北京。精鉴赏,收藏之富为北京之最。在政界多年,提倡文化最力。善作山水、花卉,毫无近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