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막시민 유저 멜락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어떤 분 덕택에 요새 밸런싱 관련 여러가지 의견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테일즈위버의 남케 로망 막시민의 한 유저로써 모든 컨텐츠(사냥,보잡,PK,공성)를 즐겨보았던 유저로써
밸런싱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도 욕심이 많이 나는지라 애정이 가는 케릭터가 상향될 수 있다는 사실에 크게 기쁘고 많이 상향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 것은 게임성을 저해하고 (ex)벤x 특히 혐x) 경제적인 요소까지 피해 (ex) 괴 양산 및 가격 하락)를 주기 때문에
인간으로써 적정선까지는 지키겠습니다.
우선 전제는 '전체 밸런싱을 상향 평준화 하자'는 의도성이 보이는 글이라 그 것에 맞추어 씁니다. 또한 글이 꽤 길어서 간단히 보시려는 분은 제일 밑에 결론부분만 보시면 됩니다.
(사람인지라 몇가지 빼놓을 수 있으니 댓글로 논리적이고 정확한 근거를 대면서 태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막시민 어느정도 키워본 분들이 의견을 많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밸런싱을 하려면 그 케릭터에 맞는 특성을 고려해야하고 이 것은 막시민의 장점 및 단점을 알아야 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1. 명중
2. 물,마공 올그라운드 선택형
3. 다양한 스킬 구성
< 단점 >
1. 데미지 약함
2. 몸이 부실함
3. 반쪽 디버프(장점이 될 수 있으나 현재 신전까지 나온 현 시점에선 부족합니다.)
4. 전격 계열의 부실함
5. 스탯의 효율 부족(= 장점 2,3, 단점 2 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6. 현재 다른 케릭터들에 비해 스킬 지속 시간
더 있겠지만 저는 크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가 막시민 담당 개발자였으면 새로 뒤집고 엎어서 리빌드하고 싶지만
그건 꿈이니 집어넣고 본격적으로 장단점에 입각한 밸런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장점부터 쓰겠습니다.
1. 명중
햐.. 명중 좋습니다. 70이었던 걸 10% 늘려서 77까지 극한까지 명중을 끌어내주셨네요. 그렇게 실프윈드 상향을 외쳤건만...
더 이상 명중에 관한 건 언급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2. 물,마공 올그라운드 선택형
현재 신전까지 나온 시점에선 대검,평도,태도 3 타입으로 다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검,태도는 신전에서 상대적으로 저자본으로도 사냥이 가능하지만, 평도는 주력 스킬이 연과 롤하쉬인데 데미지도 약한 막시민은 최소한 무연을 먹어야 사용할만 합니다.
장점 2번 사항에서는 다양한 기회와 메타를 쓸 수 있는 만큼 그 만한 자격(ex) 무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니까 이해할만 합니다.
3. 다양한 스킬 구성
제가 막시민을 선택한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화려한 스킬 구성 목록으로 여러가지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PK 및 공성에서 다양하게 쓰입니다. 허나 다양한 스킬들인만큼 옛날에선 쓰일만하나, 지금은 사용하기 어려운 스킬들(ex) 전격 계열)과 있어봐야 별 쓰잘데기 없는 스킬(ex) 풍아도)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스킬을 쓰는 만큼 모든 스탯을 사용합니다.(단점 5와 연관) 이런 것들은 사용할 될 수 있게 하거나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야 됩니다.
그게 3가지 장점을 보았고 이제 이번 밸런싱의 본 주제인 단점을 보겠습니다.
1. 데미지의 약함
막시민은 테일즈위버의 최고 명중률 케릭터로써 어떤 적이든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으면 안 좋은 점도 있겠죠. 바로 데미지의 약함입니다. 비슷한 계열의 보리스에 비한면 정말... 데미지 부분에선 할말이 없지만 명중률 하나 보면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데미지가 부족한데다가 타수까지 부족한 스킬들(ex) 오화월광참, 볼트샤워 등)이 있습니다. 이 것들은 요즘 테일즈위버 메타를 봤을 때 반드시 타수를 늘려야합니다.
2. 몸이 부실함
다양한 스킬을 가진 만큼 많은 스탯들이 골고루 분포되어야 됩니다. 그 말은 다른 케릭터들에 비해서 팔방미인이지만 하나도 제대로 된게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옛날엔 회피율 스킬을 넣어서 그 부족한 부분을 보완했는데 몇 년전 엄청난 회피율 하향과 함께 요새는 거의 있으나마나한 스킬로 전락했습니다. (안쓰면 찝찝한 스킬ㅡㅡ) 물론 PK 및 공성면에선 회피율 몇 올라가는 것 중요합니다 하지만 도핑과 스탯들이 펑펑 올라가는 시대에 스킬로써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고로 실프윈드의 롤백화 또는 언급했던 15% 상승 등으로 상향이 필요합니다.
3. 반쪽 디버프
막시민은 디버프도 많아서 디버퍼로써 시오칸 때는 사랑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데린세히르와 정령의 신전에서는 써도 먹히질 않고
특히 '독설' 스킬은 타겟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걸어도 다른 타겟팅에 걸리는 버그도 있습니다. 반드시 어디서든 사용될 수 있고 타겟팅 버그가 고쳐져야하며 데미지가 부족한 막시민의 필수 보조 도움 스킬이기도 합니다.(싫으면 뎀증 버프를 주던가 임마)
또한 다른 사람들과 팀 플레이 시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4. 전격 계열의 부실함
전격 계열이 있으므로써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격 계열이 너무 부실하여 사용하기 힘들고 이 것을 사용할 바에 주력 스킬 한번 더 날리는게 좋을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고로 이번 밸런싱에서는 전격 계열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서 바람계열 막시민,전격계열 막시민으로 나뉠 수 있게 바뀌어야 합니다.
5. 스탯의 효율 부족
장점 3,단점 2 연관됩니다. 막시민은 효율 스탯이 정말 쓰래깁니다. 저조차 아니마 이상 검을 들 수 있는데 스탯 효율이 부족하여 진레테에서 멈춘 것을 생각하면 눈물이...(캐쉬로 달인 사용까지 한 이야깁니다.) 다양한 스킬들을 쓰는 만큼 스탯을 골고루 써야되며 그에 따른 스탯이 부족한 것은 알겠지만 예로 들어서 적중검 때문에 필요없는 덱스가 필포가 1 이고 어질 필포가 2 라서 덱스를 낮게 주고 어질을 높여야하는 상황에 덱스가 어질보다 더 높아지는 재분이 나옵니다. 어찌어찌 겨우 재분짜는 분들이 수고해주셔서 재분배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지만 테일즈위버가 완벽한 CD게임도 아니고 개발이 계속될 게임으로써 다음을 생각했을 때 고쳐져야합니다.
어질 필포가 2 -> 1로 바뀌는 것 뿐만 아니라 디펜이나 엠알,인트가 하나 더 필포가 낮아져야 합니다.(어질은 덱스 필포가 2로 대신 올라가니까)
6. 스킬 지속 시간
스피드업,적중검,실프윈드,스파크 보디 이 4가지 스킬의 지속 시간을 늘려야합니다. 옛날 테일즈위버가 아닌만큼 이 스킬들도 다른 개선된 다른 케릭터들의 스킬 지속 시간처럼 오래 지속되게 해야합니다. 30~45분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히 스피드 업은 따지고 싶은 말이 많지만 루시안처럼 광대역 스킬로 만들지 않아주시려면 다른 +@ 적인 요소를 넣어 차별화로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 결론 >
재미없는 글 길게 써 죄송하지만 밸런싱을 하려면 그에 대한 이유가 있어야되기 때문에 글을 길게 쓰게 되었습니다. (스킬 퍼센트와 사용할 때 상황 등을 더욱 자세하게 쓰고 싶었지만 시간도 없고 그렇게 쓰면 다 볼 사람이 있나 싶기도 하고 그래서 생략한 부분도 있습니다.)
밸런싱에 상향이 되어야되는 것은 크게 6가지 입니다.
1. 전격 계열 전체 개선 (특히 볼트 샤워와 일렉볼의 타수와 모든 딜레이 상향 개선 -> 전격 계열 막시민)
2. 스탯 필수 포인트 개선(덱스 필포 2 변경 대신 어질 필포 1 또한 디펜 엠알 인트 중의 하나의 필포 하향)
3. 오화월광참의 대검 1:1 기술 타수 최소7~8로 상향 개선 (안그러면 대검도 계속 연씁니다 하하)
4. 실프윈드의 회피율 상향 개선
5. 디퍼프가 제대로 사용될 수 있고, 모든 사냥이나 보잡 하는 곳에서도 사용될 수 있게 개선(팀플레이 향상 효과)
6. 버프 스킬들의 지속 시간 상향 개선 및 스피드업의 개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부족한 부분은 다른 분들이 채워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 _)
첫댓글 마지막으로 대검의 마법 방어력 상향이 필요합니다만......... 그 것은 보리스도 관련되어 있고 하여 함부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또한 다뤄야 할 부분같습니다 다른 무기들 마방 붙은거 보면 대검은... 확실히 딜레이와 마방 조정이 필요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ㅂㄷㅂㄷㅂㄷ 이 사람이...
솔직히 지금 적검수준에 실프윈드까지 상향은 오밸같습니다.
실프윈드 상향하면 안된다고들 여러 곳에서 뭐라하시는데 전.제.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글에서 써놓았듯이 막시민도 해보신 분이 객관적으로 근거 있게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말머리가 토론이다싶이 글가지고 싸우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내서 여러분들의 생각을 묻고 싶어요.
오화월광참이 이름으로 5타 한정이라면 뇌전검/풍아도를 7~8타 까지 끌어올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전격계 막시민이 현실이 된다면..
속성도 스킬에 따라 달리 부여되면 더욱 좋겠네요~^^
맞는 말씀이시네요. 오화월광참 대신 전격계 막시민으로는 뇌전검을 7~8타 / 풍격계 막시민으로는 풍아도 7~8타 괜찮은 생각이네요.
@talesWeaver 그렇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발하는 사람에 따라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생각이 있고 개념이 있으면 그렇게 만들지는 않겠죠. 그래도 제가 말을 해주고 싶은 것은 볼트샤워가 실랜보다 좋게 만들어지면 안되겠죠? 또한 타수를 7~8이라고 써놓은 것은 타수가 만약 7이면 만뎀 기준으로써 연보다 좋아지지 않는 다는 얘기고 또한 연의 장점인 빠른 딜레이로써 1:1 마검기 딜레이가 그 보다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고려할시에 테일즈위버님께서 걱정하신게 괜찮다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하칸]멜락 최상위권 플레이어들이야 맥뎀 때문에 타수에 연연하지만 무자본 또는 자본이 적은 사람들 기준으로서도 생각을 해주어야됩니다. 폭만 서민들이 태도들고 사용하는 스킬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모든 스킬이 균등하게 쓸 수 있게 되야 하는건 아니지 않겠습니까?
지금 오화랑 연은 별차이가없습니다 제가 보스에 직접해본결과 게이지회복속도 이외엔 아~무런 차이없습니다 속도도 큰 차이없습니다 미세하게 오화가 좀더 느리긴하지만
연보다 오화뎀지가 더 뽑기 쉽네요 그외차이라면 선후무딜을뽑는거의 차이인데,,,,
제생각도 위에분말씀대로 필포와 스킬뎀지의소폭상향 정도네요
최상위 플레이어들과 중 자본 , 저 자본 사람들까지 고려하고 계속 개발될 다음 지역을 봤을 시에 타수 상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연과 오화가 차이가 없다 그래서 무슨 소린가 해서 천일야화님의 영상을 보면 오화가 무딜이던데 그 영상의 재분배는 보잡용 재분배 아닙니까? 가연을 안쓰고 오화가 무딜로 나오던데 그러면 오화 나올 엠알 주고 어질 같은건 줄어들게 되죠. 그렇게하면 현재야 괜찮겠지만 사냥은 힘들게 됩니다.(천일야화님보다 고스펙이었을 때 말씀드린겁니다.) 앞을 생각해서 밸런싱을 해야지요. 그래서 타수 증가가 최소 7은 되야한다고 생각해서 필요하다고 한겁니다.
@[하칸]멜락 보잡용 재분 아닙니다, 엠알70 덱285 어질283 PK재분입니다 신전 템들도 보시면 마방이 나쁜편 아닙니다.
아머 아펙에서도 충분히 마방챙겨올수있고 대코,화코정도만 맞춰도 어렵지않게 뽑을듯하네요
@[하칸]멜락 아하 저는 기본 셋인줄 알고 봤었는데 신뢰 퇴마까지 있었군요. 미안합니다. 그렇게 따지면 도핑까지 합쳐서 이야기를 해야되는데 제 글은 기본 버프 셋 포함 도핑 제외입니다. 도핑까지 고려하면 생각해야될 변수가 더 생깁니다. 그리고 신뢰 퇴마는 할 수 있는 분도 계시겠지만 안되는 분들도 생각해야되지 않겠습니까? 매일 매일 시오칸 보잡 할 때마다 신뢰 퇴마 다 먹지는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최상위 플레이어라면 그렇게 가능하겠지만 그 밑에 사람들도 생각을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하칸]멜락 도핑을 제외하셧는데 저도 물론 시오칸보스잡을때는 셋외에 도핑없이 연으로 보잡을합니다.
오화영상은 속도비교겸 올려본영상이라 신뢰 퇴마가 있는거구요. 그리구 도핑을 제외하시면 안되는게
신전보잡이나 요일보스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도핑안하는분 없습니다. 물론 다음 개발 지역도
언급하셧지만 신전에서 도핑이 거의 필수적인 시점에서 다음지역까지 생각하신다면 도핑을 제외하는건 아니지않을까 하네요
@아노]chunilyahwa 흠.. 그렇게 따지면 도핑을 제외하면 안됩니다. 그렇지만 천일야화님께서는 하나 간과하신게 제가 제일 앞에 써놓은 전제라는 것을 상기하셨으면 합니다. 솔직히 지금 테일즈위버 밸런스 상황에서 벤야가 하향되지 못 할 망정 전체 상향 평준화를 바라는데 막시민 1:1 스킬이 몇 타수 상향해봤자 벤야 밑인건 당연하고 설령 상향되도 얼마나 상향된다고 오화가 연이랑 현재 비슷하거나 조금 안좋다고 해서 타수 상향 필요성이 없다는건 이해가 잘 안됩니다.
정성들여 썻구만 잘읽고감 갓멜락ㅎㅎ
헤헤 > <
아슈켈론부럽네요ㅠ
ㅋㅋ 하칸에서 혼자 가지고 있는것 같던데
실프윈드 15퍼 상향은 사냥터에만 적용하는 걸로만 해도 완전 만족할 듯...유리몸 막군ㅜㅠ
맞아요 제가 실프윈드 상향에 쓴 것도 사냥을 고려해서 쓴거라
오화를 그럼 퍼센트를 줄이고 5+5로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