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기획Ⅱ 2019 festival
날마다 축제처럼
한국관광공사
청사초롱
2019. 1+2 vol. 499
겨울 축제
평창 송어축제, 태백산 눈축제, 한국민속촌 설원의 사냥꾼 분천 산타마을,
휴애리 동백축제, 오색별빛 정원전 문화관광축제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무주 반딧불축제, 산청 한방약초축제
안성맞춤 남사당바우덕이축제, 대구 치맥페스티벌, 포항 국제불빛축제
1. 평창 송어축제 / 2. 태백산 눈축제
3. 한국민속촌 설원의 사냥꾼 / 4. 분천 산타마을
5. 휴애리 동백축제 / 6. 오색별빛정원전
7.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 8. 무주 반딧불축제
9. 산청 한방약초축제 / 10. 안성맞춤 남사당바우덕이축제
11. 대구 치맥페스티벌 / 12. 포항 국제불빛축제
평창 송어축제
평창은 1965년 전국 최초로 송어 양식을 시작했다. 전국 송어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 송어 양식지이기도 하다.
송어축제의 백미는 얼음낚시다. 꽁꽁 언 오대천에 구멍을 뚫고 손맛을 느낀다. 반바지와 반팔 티를 입고 맨손으로 송어를 잡는 재미도 있다. 얼음낚시나 맨손 잡기를 하다 황금 꼬리표를 단 송어를 잡은 참가자에겐 황금 기념패를 준다. 어린이들을 위한 전용 낚시터가 운영되며 눈썰매와 얼음 카트 등 다양한 겨울 놀이도 즐길 수 있다.
INFO 평창 송어축제 2019년 1월 27일까지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천 일원 (진부시외버스터미널 앞)
033-336-4000 /
www.festival700.or.kr
태백산 눈축제
겨울 태백산은 눈꽃 여행지로 인기다. 주목에 물방울이 얼어붙어 형성된 상고대가 장관을 이룬다. 눈과 얼음, 설경이 어우러지는 눈축제도 펼쳐진다. 이글루 카페, 눈 미로, 눈 미끄럼틀 등 눈을 소재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가족 여행지로 제격이다. 주 행사장인 당골광장에는 최대 폭 50m, 높이 8m, 길이 5m 규모의 ‘위대한 12신화의 광장’을 비롯해 용과 도깨비, 태백 바람의 언덕 등 초대형 눈 조각이 전시된다.
INFO 태백산 눈축제 2019년 2월 3일까지
강원 태백시 태백산국립공원, 황지연못(문화광장)
033-550-2085 / festival.taebaek.go.kr/snow
한국민속촌 설원의 사냥꾼
한국민속촌은 겨울 축제 ‘설원의 사냥꾼’을 연다. 매사냥 등 옛 선조들의 겨울철 수렵생활 체험을 비롯해 빙어 잡이, 얼음썰매 타기, 장작패기, 연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먼저 막을 올린 복고 콘셉트 축제 ‘추억의 그때 그 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라디오 DJ 부스, 동네 골목길, 흑백 사진관, 문방구 등 8090시대를 연상하게 만드는 거대한 세트장이 들어선다. 연탄불 달고나, 드럼통 군고구마 등 추억을 소환하는 길거리 음식도 선보인다.
INFO 한국민속촌 설원의 사냥꾼 2019년 3월 24일까지
경기 용인시 한국민속촌 / 031-288-0000
/ www.koreanfolk.co.kr
휴애리 동백축제
동백은 다른 식물이 추위에 맥을 못 출 때 홀로 꽃을 피운다. ‘겨울에 꽃을 피운다(冬柏)’는 이름 그대로다. 특히 제주 사람들에게 친숙한 꽃이다. 어느 마을을 가도 어귀에 동백이 없는 곳이 없다. 한라산 중턱에 위치한 휴애리 자연생활공원은 제주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동백 명소다.화산송이로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진분홍빛 동백꽃을 두 눈 가득 담을 수 있다. 한라산과 동백꽃을 배경으로 꾸며진 다양한 포토존이 인기다. 동물 먹이 주기, 승마, 감귤 따기 등 다채로운 체험도 즐길 수 있다.
2월에는 봄소식을 전하는 매화축제도 열린다.
INFO 휴애리 동백축제 2019년 1월 31일까지
제주 서귀포시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 064-732-2114
/ hueree.com
오색별빛정원전
겨울의 아침고요수목원은 빛으로 피어난다. 밤이 되면 야외정원 곳곳에 심어진 나무가 LED 전구로 옷을 갈아입는다.
올겨울은 ‘별빛 동행’을 주제로 풍경이 조성됐다. 정원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지나는 문이 다양한 모습의 빛으로 표현돼 있다. 관람 순서에 따라 만남, 사랑, 여행, 그리고 동행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숲 속의 마을과 빛담길의 야경이 이색적이다.
단풍나무와 꽃 구조물이 가득 피어난 분재 정원, 덩굴식물과 천사가 뛰노는 달빛 정원도 현란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INFO
오색별빛정원전 2019년 3월 31일까지
경기 가평군 아침고요수목원 / 1544-6703/
www.morningcalm.co.kr
분천 산타마을
우리나라에도 핀란드 부럽지 않은 산타마을이 있다. 경북 봉화군 분천역 일대다. 산골 마을의 작은 기차역은 매년 여름과 겨울, 두 차례 산타의 마법에 걸린다.
승강장에 내리면 어디를 둘러봐도 온통 산타다. 관광객들은 이국적인 루돌프 마차를 타고 사진을 찍거나 산타 우체국에 들러 소망의 편지를 보낸다. 편지는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곳으로 보내준다. 산타 카페도 인기다.
마을 부녀회원들이 산타 옷을 입고 따뜻한 차를 내놓는다. 산타 레일바이크, 산타 슬라이드를 타고, 이글루에 소원을 적은 종이를 붙여보는 즐거움도 있다.
INFO 분천 산타마을 2019년 2월 17일까지
경북 봉화군 분천역
일원 / 054-679-6351~3(봉화군청) / 054-672-7711(분천역)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문경 전통찻사발축제는 문경의 도자기 전통과 차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1999년 첫발을 내디뎠다. 올해 축제는 ‘쉬고, 담고, 거닐다’를 주제로 4월 27일부터 열흘간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일원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대표축제 승격을 기념해 한층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에는 한복 체험, 사기장의 하루 체험, 다례 시연, 찻사발 빚기, 찻사발 그림 그리기 등 인기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역사 전문 강사의 찻사발 이야기 강연, 프린지 공연 등 신규 프로그램을 도입해 호평을 받았다.
INFO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2019년 4월 27일~5월 6일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 / 오픈세트장 일원 / 054-550-6395 / www.sabal21.com
무주 반딧불축제
천연기념물 제322호인 반딧불이와 청정자연을 소재로 한 친환경 축제. 반딧불이는 전 세계적으로 2100여 종에 이르지만 국내에는 애반딧불이와 운문산반딧불이, 북방반딧불이, 꽃반딧불이, 늦반딧불이 등 5종이 서식하고 있다. 무주에서 볼 수 있는 늦반딧불이는 꽁무니에서 발산하는
빛이 밝아 환상적인 밤 풍경을 연출한다. 축제의 백미는 반딧불이의 비행과 군무를 직접 보는 탐사 프로그램이다.
무주의 향토 문화를 재현하는 낙화놀이, 기절놀이 등도 챙길 만한 볼거리다.
INFO 무주 반딧불축제 2019년 8월 31일~9월 8일
전북 무주군 일원 / 063-324-2440
/ www.firefly.or.kr
산청 한방약초축제
경남 산청은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 선생 등 많은 명의들이 의술을 펼친 곳이다. 또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을 중심으로 청정한 자연에서 자생하는 토종 약초는 뛰어난 품질과 효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산청이 보유한 다양한 한의학 콘텐츠로 현대인의 지친 몸과 마음을 보듬어주는 대한민국 대표 힐링 축제다.
산청 혜민서 한방진료 체험, 내 몸의 보약 체험, 한방화장품 만들기 등 각종 한방약초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양삼, 백작약, 하수오 등 200여 종의 약초를 직접 보고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장터도 마련하고 있다.
INFO 산청 한방약초축제 2019년 9월 27일~10월 9일
경남 산청IC 입구 축제광장, 동의보감촌 / 055-970-6601~5 / scherb.or.kr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조선 후기 천재 예인으로 손꼽히던 바우덕이(김암덕)의 예술혼을 계승하는 축제다. 올해로 19년째를 맞았다. 남사당 공연에서부터 전국 탈놀음 경연, 해외 민속공연단의 민속춤까지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볼거리가 풍성하다. 남사당 공연은 남사당패의 여섯 마당(어름·풍물·덜미·살판·버나·덧뵈기)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축제의 메인 공연이다. 1800년대 안성장터를 재현한 행사장에서는 조선시대 서민의 생활상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INFO 안성맞춤 남사당바우덕이축제 2019년 10월 2일~10월 6일
경기 안성 안성맞춤랜드, 안성 시내 일원 / 031-678-2511~5
/ www.baudeogi.com
대구 치맥페스티벌
대구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름 축제다. 치킨, 맥주 업체 100여 사가 참여해 제각기 색다른 치킨과 짜릿한 맥주를 제공한다. 지난해부터는 단순히 치킨을 뜯고 맥주를 마시는 기존 틀에서 벗어나 체험형 축제로 진화했다.
매일 오후 9시 9분 참가자 전원이 함께 건배를 외치는 ‘치맥 구구타임’을 비롯해 얼음을 가득 채운 풀장 위에 설치된 ‘아이스 수상 치맥 카페’, 연인이나 가족이 오붓하게 치맥과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치맥 텐트 씨어터’, 참가자들끼리 서로 물총을 쏘며 더위를 식히는 ‘대프리카 치맥 물총대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INFO 대구 치맥페스티벌 2019년 7월 17일~7월 21일.
대구 두류공원 일원 / 053-248-9998 / www.chimacfestival.com
포항 국제불빛축제
경북 포항에서는 불과 빛의 축제가 열린다. 형산강 하구와 영일만 밤바다를 무대로 10만발의 불꽃을 터트리는 포항 국제불빛축제다. 축제는 2004년 포항시민의 날 불꽃쇼를 시작으로 16년째 이어지고 있다. 메인 행사는 국제 불꽃쇼다. 쟁쟁한 실력을 지닌 해외 초청팀의 수준 높은 불꽃쇼를 감상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영국, 중국, 한국 팀이 1시간 동안 불빛을 쏘아 밤하늘을 물들였다. 올해 축제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8월을 피해 5월 말로 개최 시기를 옮겼다.
INFO 포항 국제불빛축제 2019년 5월 31일~6월 2일
형산강 하구 일원 / 054-289-7856
piff.phcf.or.kr /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2019 문화관광축제
구 분
|
축 제 명
|
글로벌 육성 축제*
|
화천 산천어축제 / 김제 지평선축제 /
보령 머드축제
진주 남강유등축제 / 안동 탈춤축제
|
대표 축제
|
무주 반딧불축제 /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
산청 한방약초축제
|
최우수 축제
|
담양 대나무축제 / 이천 쌀문화축제 /
진도 신비의바닷길축제
광주 추억의충장축제 / 보성 다향대축제
안성맞춤 남사당바우덕이축제 / 제주 들불축제
|
우수 축제
|
정남진 장흥물축제 / 통영 한산대첩축제 /
봉화 은어축제
평창 효석문화제 / 강진 청자축제 /
원주 다이내믹댄싱카니발
수원화성문화제 / 춘천 마임축제 /
임실N치즈축제 /
시흥 갯골축제
|
유망 축제
|
순창 장류축제 / 음성 품바축제 /
영암 왕인문화축제
고창 모양성제 / 서산 해미읍성축제 /
대구 약령시한방문화축제 괴산 고추축제 / 완주 와일드푸드축제 /
여주 오곡나루축제 한산모시문화제 / 인천 펜타포드음악축제 / 밀양 아리랑대축제
논산 강경젓갈축제 /
부여 서동연꽃축제 / 고령대가야체험축제
대구 치맥페스티벌 /
영덕 대게축제 /
횡성 한우축제
강릉 커피축제 / 평창 송어축제 /
포항 국제불빛축제
|
*
대표등급을
5회
연속
유지하여
문화관광축제를
졸업한
명예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