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새로운 가상 융합 플랫폼의 미래가치]
30/4/2021. 제 186회 한림원탁토론회 8인.
#가상 증강 현실에서 메타버스 응용까지
-우운택 카이스트 문화기술 대학 원장
새로운 가상 융합 플랫폼의 미래가치
-Metaverse for Social Good?
[메타버스 의미]
1.추상이나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 비욘드(beyod).
+세계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2.세상의 세상. 현실의 맥락정보를 가진 디지털세상
3.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초월적 3차원 가상 공간.
[소설 Mirror World(David Geldrnter '91)-영화화됨. 미래세계 보여줌.
[미래로 가는 메타버스?]
우리 사회는 어디로 가고 있나?
-Covid-19이후 현재 그리고 이후?
1.컨택트(Contact)-지난 시대
2.언택트(Un-tact)-현재
3.온택트(On-tact)-현재. 미래
4.유택트(U-tact)-미래. +Corona
변화는 늘 갑자기!
Future of Society?
새로운 연결, 소통, 협력!
왜 메타버스?
우리사회는 어디로 가고 있나?
-후퇴: 탈세계화. 물리적 거리두기. 강한 정부.
-가속화: 4th IR/DT vs. 양극화
-논란: 기본소득. 일자리 보장/ 고용보험
-혁신: U-tact 디지털 경제
기후 위기 그리고 탄소중립(Net-Zero) 2050!
Green/ Digital New Deal in U-tact Era?
Post-Corona? Social Crisis?
Wille-be (展望) vs. Shall-be(選擇)
Future of Society?
연결, 소통, 협력! 만나야 산다?
그럼 스마트 증강도시, 대안인가?
메타버스로 가는 증강도시?
스마트 증강도시(Augmented City. Woo 2019)
IoT. 5G. DT/AI. XR 등 ICT 기술의 유기적 연동을 통해 도시의 통합적 모니터링. 효율적 관리. 예측/검증 시뮬레이션 등을 하며. XR 플랫폼을 통해 시민참여로 도시문제를 관리/해결하여 시민의 삶을 향상하는 스마트 도시.
증강도시 핵심요소(Woo 2019)
현실과 가상의 유기적 연동
관심/맥락 객체/ 장소 중심 3D 증강
현실-가상 양방향 산호 작용과 협력.
그리고 참여형 문제 해결 플랫폼.
#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
AR/VR기기
-양준영 LG 디스플레이 상무
OUTLINE
1.VR/AR ?
2.VR/ AR Device Component
3.OLED Display for VR/AR
4K VR 패널 구동을 위해 고속 이미지 생성 및 전송기술.
One-Chip 4k D-IC 기술 및 Foveated Rendering 구동기술 개발 필요.
#메타버스의 미래가치
김흥묵
한국전전자통신 연구원 미디어연구본부장
1.메타버스의 미래가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가상현실 게임. 미션/퀘스트
아바타 : 가상세계 속의 부캐(multi-person).새로운 삶. 직업등.
-나와 관련된 현실/ 사이버활동을 가상세계 공간으로 확장.
Spatial Internet of Metaverses
2. 현 메타버스의 한계
-게임 플랫폼: 제페토 사용자 80% 이상이 10대. MZ세대와 알파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가 주도. 적응하기 유리한 큰 변혁의 시기.
농업화> 산업화> 디지털화> 가상세계화
-AR.VR 디바이스의 불편함. 인프라 부족. 서비스의 효용성.
초고령사회에서 디지털 이민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서비스 필요.
3. 다양한 메타버스의 등장
-게임/ 엔터테인먼트/교육. 공연/스포츠/ 의료/소셜미디어/화상회의/업무...
-공연/스포츠/의료 등은 현장감. 사실감.감정 표현 및 교류가 중요.
초실감 메타버스.
예) 실시간 축구 경기장의 공간을 그대로 3차원 가상공간으로 옮겨 놓는다.
Live immersive experience
eks, ahems 서비스가 사실적일 필요는 없다. 게임은 게임!
-호환성(현실-메타버스.inter-메타버스). service discovery?
4.미디어로서의 메타버스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레거시 미디어와 이용자의 시간 쟁탈
>협력 >리포지셔닝
-궁극적으로 혁신적 소통/ 업무방식으로서의 보편화 할 것.
-현실과 연결된 디지털 가상 공간에서의 역기능 대응 필요.
정보격차.디지털 범죄. 메타인지 등.
#증강현실.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세상
박종일
한양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
Atom & Bit Co.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TVN
AR/VR/MR/...XR
현실. 물리세계< XR > 가상. 정보세계
Atom Bit
XR의 산업응용 사례와 효과 >>디지털트윈 . 생산성 향상.
1.물류 시스템-피킹프로세스 간소화-25% 생산성 향상
2.원격 지원-원격엔지니어 지원-76%다운타임 감소
3.현장 수리-원격업무지시-11% 현장 기술비용 절감.
4.작업자 교융-현장 지시 및 학습-35% 학습소요시간 감소
6.점검 및 검사-현장 최종 점검-96% 검사시간 감소
7.의료-시술 가이드-45% 도움요청 감소.
The future
Homo Faber(호모파베르:작업인간)---산업시대-일+++??--Metaverse
Homo Ludens(호모루덴스:유희인)---미래시대-놀이+++??--Metaverse
사는 방식 변화 -일하는 방식 변화-노는 방식 변화
앞으로의 세상---유토피아? 디스토피아?
상상성.(imag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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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ta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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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reality)<-------------Digital Twin---------------> 가상성(virtuality)
Universe
#메타버스 세상의 AR/MR/VR 기기 및 부품
김보은
라온텍 대표
1.사람들이 기대하는 AR 안경-가격 30만원 이하
무게:40g. 렌즈,두께:3mm. 화면크기: iMAX영화관 이상.
해상도: 4K이상. 밝기:태양빛 아래 사용가능
선명:광학 왜곡없음. Contrast:> 1000:1
3D 입체감:30cm~무한대
배터리 내장: 하루종일 사용.
기능:5G 스마트폰 대체.
현실의 AR고글 (안경)
-마이크로 소프트 렌즈
무게:566g. 배터리:2시간.가격: 600만원
-컨슈머 디바이스 안경
무게“100g. 스마트폰과 유선연결.
가격 70만원.
AR기기-다양.-과학 이용-광폭 디스플레이 필요.
VR기기-단품.
애플 경우-2023년 AR 스마트 안경 출시예정.
# Emerging AR Display
김치우
APS 홀딩스 사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