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의 2020년 인구 38만명, 현실성 없는 계획
- 시의회 도시 기본 계획 일부 변경안 간담회서 지적
- 강릉시, “겨울올림픽·복선전철 대비 발전전략 반영”
강릉시가 오는 2020년 계획 인구를 38만명으로 상향 조정해 도시 기본계획 일부 변경안을 마련한데 대해 시의원들은 현실에 근거하지 않은 도시기본계획이라고 지적했다.
6일 강릉시의회 1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2020년 강릉 도시 기본 계획 일부 변경안 시의회 간담회에서 용역 시행사인 화신 엔지니어링 관계자는 2020년을 목표로 한 단계별 인구 지표는 자연적 증가분과 사회적 증가분을 고려해 2015년 33만명, 2020년 38만명으로 5만명이 늘어나는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20년까지의 계획 인구 38만명은 녹색기술테마파크, 옥계산업단지, 주문진 제2농공단지, 녹색관광 비즈니스 단지 조성 등을 통한 사회적 증가와 더불어 2018동계올림픽 유치,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 가동 등으로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현민 의원은 “이 용역조사가 2010년에 시작된 것으로 아는데 2010년 강릉시 인구를 28만으로 잡고 2020년까지 38만명으로 늘어난다고 한 것부터가 현실과 맞지 않다”며 “아무리 계획이라지만 현실은 무시한 채 미래 계획을 세운다는 것 자체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심종인 의원도 “인구 38만명에 대비해 도시 외곽만 확대하려고 하지 말고 문제가 되고 있는 도심 공동화 문제에 대한 대안도 만들면서 현실에 기초한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질책했다.
기세남 의원은 “9억원을 들여 도시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했는데 강릉역이 구정에서 현재 강릉역 부지로 이동됐지만 여전히 구정~도심~주문진을 잇는 계획으로 보고돼 있고 비철산업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옥계도 여전히 옥계에서 주문진을 잇는 해안관광축으로 거론되는 계획은 강릉시의 변화요인에 대한 반영 없이 성의 없이 만들어진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계획 기본법이 인구 수에 근간해 강릉의 미래발전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현실과 맞지 않더라도 계획을 세울 수밖에 없다”며 “저탄소 녹색도시 지정,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 일반 산업 유치, 강릉~원주 간 복선전철 등 관련 정책과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시 발전 전략을 반영했다”고 답변했다.
* 참조 : 강원일보 조상원 기자님(9.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