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대만 신차시장 하반기 폭발 성장, 2014년 전망은? | |||||||||||||||||||||||||||||||||||||||||||||||||||||||||||
---|---|---|---|---|---|---|---|---|---|---|---|---|---|---|---|---|---|---|---|---|---|---|---|---|---|---|---|---|---|---|---|---|---|---|---|---|---|---|---|---|---|---|---|---|---|---|---|---|---|---|---|---|---|---|---|---|---|---|---|---|
작성일 | 2013-12-27 | 국가 | 대만 | 작성자 | 강태희(타이베이무역관) | |||||||||||||||||||||||||||||||||||||||||||||||||||||||
--> -->
대만 신차시장 하반기 폭발 성장, 2014년 전망은? - 11월 자동차 교체 주기와 맞물려 신차 판매량 급증 – - 자동차업체 전략적 마케팅으로 비즈니스 기회 장악 -
□ 전통적 비수기 11월, 신차 판매량 대폭 증가
○ 2013년 11월 신차 판매량은 3만4702대로 전월 대비 2495대 증가해 7.7% 성장률을 보임. - 10월 신차 판매량은 3만2200대로 3분기 자동차시장은 침체 분위기였으나 11월 급격한 증가 추세를 나타냄. - 2012년 동기 대비 20.8% 성장했으며 지난 8년 대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음.
○ 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이후 처음으로 11월 신차 판매량 3만4700대 달성(참고로 2005년 대만 자동차시장 규모는 51만 대) - 12월 20일까지 판매량 2만2200대 돌파, 전월 동기 대비 46.7% 성장했음. 제4분기 신차 판매량은 2013년 분기 사상 가장 높은 판매고인 10만 대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도요타, 닛산과 같은 대형 자동차업체들이 중량급 신차를 출시하며 자동차 교체기 주도 - 불황으로 전통적 비수기였던 4분기 자동차시장이 신차효과를 통해 급격한 성장을 보임. - 4분기 성장으로 인해 2013년 자동차시장 규모는 작년의 36만5000대보다 다소 증가한 37만5000대가 될 것으로 예상
□ 브랜드별 판매 현황
11월 신차 판매량 (단위; 대, %)
자료원: 工商時報
○ Yulon NISSAN은 새 브랜드 출시 첫 달 판매량 1765대를 기록, 설립 이래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보임. - 11월 한 달 4904대가 팔려 누계 시장점유율이 제2위로 올라섬. - 11월 Yulon NISSAN 전체 브랜드 신차의 총 판매량 또한 70% 증가함.
○ TOYOTA Hotai의 경우도 새 브랜드 출시 전 2개월 주문량이 9000장을 돌파함. 12월 상순 신차 판매량은 1704대를 기록함.
○ Benz, BMW, Lexus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200만 신 타이완 달러 이내의 다양한 모델 출시 - 11월까지 판매된 수입 차량수는 10만465대로 전체 자동차시장의 29% 차지. 2002년 대만이 WTO에 가입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임. - 프리미엄 브랜드 판매량이 수입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역대 가장 높은 50%로 지난 2년간 수입차 판매량 증가는 프리미엄 브랜드 판매량과 비례함. - Mercedes Benz의 경우 1~10월 신차 판매량이 이미 2012년의 1만3000대를 넘어섰으며 시장점유율은 6위로 대만 국산 자동차 판매량보다 높음.
□ 판매량 증가 요인
○ 자동차산업의 주기적 세대교체 시기가 다가오면서 신차 수요가 급증함. - 불황으로 늦춰졌던 10년 만의 자동차 교체 주기와 맞물려 시장 수요가 확대됨. -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로 자동차업체들의 연말 가격경쟁이 치열해짐. 판매 목표량 달성 위해 창고 세일 등 실시
○ 신차 출시 효과와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 - TOYOTA의 경우 4대 도시 여행티켓 제공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 - Yulon NISSAN은 장기 할부 구매 시 첫해에 하루 최저할부금액 80신타이완달러 혜택 제공. 12월 첫째 주 판매량 전월 동기 대비 35.8% 성장 - 현대자동차 Elantra 출시에 맞춰 1만 신타이완달러 할인 혜택 제공
○ 프리미엄 브랜드, 기존 중∙대형차모델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격대의 새 모델로 판로 확대 -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과거 출시하지 않았던 도시형 SUV, 5도어해치백, 콤팩트 스포츠카 등의 모델을 출시함. - 200~300만 신타이완달러 상당의 럭셔리카의 출현은 전체 자동차시장의 소비 사이클에 변화를 가져옴.
○ 2014 타이베이 자동차 전시회는 12월 28일에서 1월 5일까지 개최, 35개 업체가 참여해 200여 종 신모델 출시 예정 - 자동차 업계는 2013년 하반기 판매 호조세와 2014 타이베이 자동차 전시회를 통해 2014년 신차 판매량이 10% 증가할 것으로 기대 - 그러나 2013년 하반기 판매 호조는 불황을 겪은 2012년의 기저효과일 가능성 역시 고려해야 함. - 신차효과와 마케팅 확대로 인한 판매량 증가가 2014년에도 이어질지 살펴봐야 할 것
자료원: U-CAR, 工商時報, 經濟日報 등 언론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