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사진 | 설명 |
상품명: NicoDerm CQ(니코틴 패치) 가격: 300위안 내외 - 동종 제품 중 가장 많이 팔림. - 니코틴 함유에 따라 1~3단계로 구성 - 최대 24시간 지속 가능 | |
상품명: Quit Tea(금연 차) 가격: 81위안 - 아마존 금연제품 중 판매량 1위 - 카페인과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음. - 부작용 없음. | |
| 상품명: Habitrol Nicotine Gum(니코틴 껌) 가격: 158위안 - 민트맛과 과일맛이 있음. - 껌 하나 니코틴 함유량 4mg |
상품명: Thyroid Complex(금연약) 가격: 103위안 - 천연성분으로 구성 - 복용 1주 후 금연효과가 나타남. | |
상품명: Smoke-Less Inhaler(금연 흡입기) 가격: 94위안 - 박하유와 스피어민트, 소나무껍질로 구성 - 빠른 효과가 나타남. | |
상품명: Herbal Chest Care(폐 정화제) 가격: 120위안 내외 - 초본식물(허브)로 구성 - 화학성분 무첨가 - 특히 흡연이나 미세먼지에 효과적임. | |
상품명: Vital Lung Detox(허파 디톡스 캡슐) 가격: 225위안 - GMP 인증 획득 - 비타민C 함유 |
자료원: 바이두 및 언론 보도 정리
- 위의 금연보조제뿐만 아니라 금연 스프레이와 금연초, 전자담배 등도 존재함. 전자담배는 온라인에서도 판매하며, 주로 젊은 층이 이용하고 있음.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은 전 세계 흡연자 중 1/3인 3억5000만 명을 보유한 흡연국으로, 금연제품의 최대 잠재시장임.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금연정책, 담배세 인상, 대대적인 금연 광고 캠페인에 따라 국민들의 흡연율이 감소할 것으로 보임. 또한, 시진핑 국가주석이 솔선수범해 금연하는 것 또한 중국 국민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임.
- 이에 따라, 금연보조제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ㅇ 하지만, 중국 정부의 강력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금연조치가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
- 중국인의 관념상 담배가 상호 친교를 상징하는 문화이며, 신분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
- 또한 매년 2조500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고, 담배시장 규모만 1조 위안으로 이미 광대한 시장을 형성해 중국 국가 재정까지 지탱하고 있으므로 중국에서 몰아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ㅇ 중국 금연보조제 시장 공략방법
- 중국 전자담배업계 뉴스포털 전자담배온라인(电子烟在线)은 시장의 공략방법으로 품질과 전략적 마케팅, 신뢰를 언급함.
- 경쟁력의 기본은 품질이며, 전자담배의 금연효과를 소비자가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라면 충분히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젊은 층이나 여성층 등 소비자에게 맞는 다양한 제품 출시해, 이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의 전자담배 및 금연보조제 시장은 아직 안정성 논란과 불법, 가짜제품 판매 등이 성행하고 있음.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게 국제적 검증을 받거나 정품 인증 등을 내세우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中国烟草市场,中国戒烟网,腾讯新闻,网易新闻,淘宝,百度,뉴스핌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