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피아 오천

친구 카페

자유게시판 서해 야간 항해(1)
천대진 추천 0 조회 269 18.08.09 16:28 댓글 4

• 18.08.09 17:45

첫댓글 해안가일수록 조류가 심하여 안마도 서쪽 10마일정도 멀리 움직였습니다.
    조류를 받으면 7노트 역조는 4노트로 흑산도까지 세일링을 하였습니다.
    바람이 좋아서 말도까지는 엔진과 병행하였고 말도부터는 충전을 위해서만 엔진가동하였고 거의
    바람으로만 움직였습니다. 연료는 20L사용했습니다.
    거의18시간을 움직였는데 기분 좋은 항해였습니다.
    역시 여름엔 야간항해가 좋더군요. 새벽에는 한기가 느낄정도니까요.

• 작성자 18.08.09 18:21

밤에 육지와는 다르게 시원해서 항해하기 좋았어요!
    바다수온은 요즈음 얼마나 될까 구금하네요.
    이제 한여름낮에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자동차배기가스 열기로 에어컨이 없으면 살기 어렵게 되었으니 어려운 사람들은 수상가옥에서 살아야 될지 모르겠네요 .
    근데 동남아처럼 수상가옥을 띄울만한 곳이 거의 없다는 것이 안타깝네요.ㅋㅋㅋ

• 18.08.10 11:15

다른 곳은 야간 항해가 매우 조심스러운데, 대천화력발전소 앞 원산도 앞 바다는 야간의 불빛이 휘황찬란하니 여름에는 야간 세일링이 별미지요. 전에 오천 있을 때 몇차례 야간 세일링한 즐거운 추억이 떠오르는 군요. 7-8년 전 저도 오천에서 야간세일링으로 흑산도를 간 적이 있는데, 칠흑같은 밤바다에 레이다에만 의지하여 간적이 있습니다. 주위를 일정간격을 두고 맴도는 물체가 잡혔었는데, 혹시 고래가 아닌가 궁금한 기억이 있군요.

• 작성자 18.08.13 06:23

매년 한반도 주위 해수온이 올라가고 있어요. 7월 평균해수온이 2010이후 평균0.34도씩 (수심이 낮은 서해는 0.54)상승해 25도 등수온선이 2016년에 위도상 태안반도정도에 머물렀다.
    금년에는 섭씨 25등수온선이 북한의 신의주정도까지 올라갔다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