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전남 토목직 9급에 합격한 수강생입니다. 토목직 공무원은 이학민 교수님께 맡기세요!!
저는 인강을 보면 집중을 못하고 듣기를 싫어 할 정도로 거부감이 들어 항상 기출 위주로 시험을 준비했었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전공과목을 바로 기출에 입문하기에는 어려움을 느껴 이번에는 인강을 꾹 참고 들어보자는 생각으로 토목인강으로 유명하신 이학민 교수님의 지안패스를결제하였습니다. 인강은 중요한 부분만 잡아주시고 설명을 비유를 통해 유머러스하게 해주셔서 정말 라이트 강좌부터 베이직 강좌까지 시간 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인강을 듣는도중 집중이 안되고 잠이 와서 못들으셨던 분들에게 강추드립니다.
1. 수험기간 : 2024. 01. 01 ~ 2024. 06. 22 (약 7개월)
2. 응시지역 : 전라남도
3. 자격증 : 토목기사
4. 시험성적 : 국어 80, 영어 45, 한국사 70, 응용역학 55, 토목설계 60
5. 각 과목별 공부방법
제 생각으로는 공무원 시험은 머리가 나쁘다고 해서 불합격하는 시험은 아닙니다. 저는 매일 오전 6시에 학교 도서관에 공부를 하러가 저녁 9시까지 공부를 하였습니다 저는 공부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하려는 의지와 끈기만 있다면 누구든 합격할 수 있습니다.
국어 : 저는 국어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토목직은 과락이 중점적으로 피해야하는 시험이라고 생각해 아침에 도서관에 가서 기출 모의고사 하나씩 풀었습니다. 물론 시간을 20분 재고 풀었습니다. 한자, 사자성어는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충분히 80점 이상은 맞을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 저는 정말 학창시절부터 영어를 못했습니다. 20살 이후로는 영어 공부를 해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공무원 영어 특성상 기본적으로 맞추라고 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단어부터 생활영어등 쉬운문제 위주로 실수하지 않고 맞추려고 했습니다. 국어 모의고사를 풀고 영어 단어 1day씩 꼬박꼬박 외우고 모의고사를 하나씩 풀었습니다. 하지만 기초가 없어 독해는 잘 풀지 못했습니다. 필기시험을 보는도중 영어를 제일 마지막에 풀려고 계획했지만 시간이 부족해 점수가 많이 안나왔습니다.
한국사 : 한국사는 확실하게 점수를 고득점으로 맞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흥선대원군 전까지는 정말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오후에 기출위주로 자주 나오는 문제를 풀었습니다. 하지만 흥선대원군 이후 정말 어려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사가 많이 어려웠습니다
응용역학 : 저는 토목학과를 나와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 위주로 준비를 할려고 했지만 막상 기출문제를 봐보니 풀 수가 없다는걸 알았습니다. 과 동기들과 공무원 선배님들께 물어보니 다들 이학민 교수님의 강의를 추천해줘서 이학민 교수님의 지안패스를 구매해 들었습니다. 지안패스를 사용해 저는 정말 편하게 공부했다고 생각합니다 들을 수 있는 기간도 길었고 라이트부터 베이직까지 정말 시험에 중요한 부분만 알려주셔서 그 부분 위주로 듣고 필기하여 기출위주로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이학민 교수님의 응용역학 책 2권과 3권 문제를 7번이상 회독하였습니다. 저는 응용역학은 기출 회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목설계 :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했던 과목입니다. 이학민 교수님이 정말 설명도 잘해주셔서 시간 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처음에 입문하기 어려웠지만 교수님이 인강으로 안내해주시는대로 따라했습니다. 라이트로 가볍게 이해하고 베이직으로 마무리 정리하였습니다.
토목설계는 개인적으로 인강을 많이 봤습니다. 하루하루 인강으로 복습하여 기출을 풀었습니다. 이학민 교수님의 토목설계 2권과 3권의 문제를 회독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지안패스를 추천합니다. 라이트부터 베이직까지 충분히 다 듣고도 남을정도로 기간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 인강도 볼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