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사회가 37년 전 사건으로 뜨거운 논쟁이 붙었다.
영국 BBC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37년 전 사망한 루프 칸와르(당시 18세)와
관련한 사건이 최근 인도 사회에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987년 9월 라자스탄주(州)에 살던 칸와르는
남편은 결혼 7개월 차에 세상을 떠났다.
칸와르는 남편의 장례식 날
화장용 장작더미에 올라야 했다.
이는 남편이 사망할 경우
아내에게 따라 죽을 것을 강요하는
‘사티’(sati) 전통 때문이었다.
고작 18살이었던 칸와르는
남편을 딸 목숨을 내놓는 것을 원치 않았다.
마을 주민들 역시 남편의 가족들이 그녀를
마취시킨 뒤 장작더미에 밀어 넣었다고 증언했다.
심지어 남편의 가족들은
무장한 경호원을 고용해 장작더미를 지키고 있다가,
정신이 들어 장작더미 밖으로 탈출하려는 그녀를
3번 이상이나 불구덩이 속으로 다시 밀어 넣었다.
그녀의 시동생이 장작더미에 불을 붙여 살아있는 칸와르를
이미 사망한 그녀의 남편 곁에 ‘순장’했다.
칸와르의 사건이 인도 사회에서 뜨거운 감자가 된 것은
그녀의 사건이 일부 기득권에게 이득을 가져다 줬기 때문이다.
칸와르의 남편은 힌두교 카스트(계층) 제도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라지푸트 계급에 속했다.
칸와르 남편의 가족들은 사건이 불거지자
라지푸트 계급 공동체와 힘 입는 정치인들을 이용했다.
그 결과 당초 자신의 딸이 강제로 ‘사티’를 당했다고 주장했던
칸와르의 부모조차도 딸의 행동이 자발적이었다고 말을 바꾸었다.
인도의 일부 힌두교도들이 ‘사티’를 여전히 찬양하는 이유는
사티가 힌두 사회의 전통 가치를 수호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여긴다.
정치권이 눈 감은 사이 힌두 극우주의자들은 “사티 등
힌두의 전통법을 위해 여성이 희생하는 아름다운 미풍 양속을 수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티를 옹호했다.
사티 전통을 지지하고 찬양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되긴 했으나,
현재 칸와르가 숨진 장소에는 그녀의 희생을 추앙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해당 장소는 ‘수익성 있는 순례지’로 꼽힌다.
이번 무죄 판결이 칸와르를 ‘사티의 상징’으로 여기는 사원 건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이유다.
출처- 신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