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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오탄비(羞惡歎悲)
인생에 부끄럽고 미워하고 탄식하며 슬퍼해야 할 네 가지 일을 이르는 말이다.
羞 : 부끄러울 수(羊/4)
惡 : 미워할 오(心/8)
歎 : 탄식할 탄(欠/11)
悲 : 슬플 비(心/8)
출전 : 언행휘찬(言行彙纂)
어떤 사람이 강백년(姜栢年)에게 제 빈한한 처지를 투덜댔다. '자네! 춥거든 추운 겨울 밤 순찰 도는 야경꾼을 생각하게. 춥지 않게 될 걸세. 배가 고픈가? 길가에서 밥을 구걸하는 아이를 떠올리게. 배가 고프지 않을 것이네.'
옛말에도 '뜻 같지 않은 일을 만나거든 그보다 더 심한 일에 견주어 보라. 마음이 차차 절로 시원해지리라'고 했다.
'언행휘찬(言行彙纂)'에 수오탄비(羞惡歎悲), 즉 인생에 부끄럽고 미워하고 탄식하며 슬퍼해야 할 네 가지 일을 꼽은 대목이 있다. 그 글은 이렇다.
貧不足羞, 可羞是貧而無志.
가난은 부끄러울 것이 없다. 부끄러운 것은 가난하면서도 뜻이 없는 것이다.
賤不足惡, 可惡是賤而無能.
천함은 미워할 만한 것이 못된다. 미워할 만한 것은 천하면서도 무능한 것이다.
老不足歎, 可歎是老而無恥.
늙는 것은 탄식할 일이 아니다. 탄식할 일은 늙어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이다.
死不足悲, 可悲是死而無稱.
죽는 것이야 슬퍼할 것이 못 된다. 슬퍼할 것은 죽은 뒤에 아무 일컬음이 없는 것이다.
다시 네 가지 경우마다 한 구절씩을 꼽았다.
貧堅志士節, 病長高人情.
선비 절개 가난에서 굳세어지고, 고인(高人)의 뜻 병중에 자라나누나.
이것은 백거이(白居易)의 시다. 가난과 질병은 뜻높은 선비의 정신마저 꺾지는 못한다.
囊空學愈富, 屋陋人更傑.
주머니 비자 배움 더욱 넉넉해지고, 집 가난해 사람 더욱 우뚝해지네.
소식(蘇軾)의 작품이다. 빈천(貧賤) 속에 학문이 깊어지고 의기가 더욱 솟아난다. 박차고 일어서야지.
老當益壯, 窮當益堅.
늙을수록 더욱 씩씩하고, 궁할수록 굳세야 한다.
마원(馬援)의 말이다. 노익장(老益壯)이란 말이 여기서 나왔다. 늙어 주눅든 모습처럼 보기 민망한 것이 없다.
生則不可奪志, 死則不可奪名.
살아서는 뜻을 빼앗을 수가 없고, 죽어서는 이름을 빼앗을 수가 없다.
예기(禮記)의 구절이다. 남이 뺏지 못할 뜻과 이름이 없는 것을 부끄러워해야지, 남이 안 알아주는 것을 탄식하지 말라는 얘기다.
우리가 부끄러워하고, 미워할 것(羞惡)은 빈천이 아니다. 그 앞에 기가 꺾여 제풀에 허물어지고 마는 것이다.
탄식하고, 슬퍼할 일(歎悲)은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이 아니다. 부끄러운 줄 모르고 망령 떨고, 이룬 것 없이 큰소리치다가 죽자마자 잊혀지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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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오탄비(羞惡歎悲)
요즘 세상 돌아가는 것을 보면서 성현(聖賢)들의 가르침이 더욱 간절하게 다가온다.
퇴계 선생의 성학십도(聖學十圖) 제6도 심통성정도(心統性情圖)에 수오지심(羞惡之心)이란 대목이 있다.
심통성정이란 마음이 이성과 감정을 다스린다는 것이고 수오는 부끄러워하고 미워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옳지 못한 언행을 부끄러워한다는 것이고 남의 옳지 못한 행위를 미워한다는 것이다.
또 중국 청대의 문인 왕지부(王之鈇)의 글 언행휘찬(言行彙纂)에는 수오탄비(羞惡歎悲)란 말이 나온다. 수오탄비란 인생에 부끄럽고 미워하고 탄식하며 슬퍼해야 할 네 가지 일을 이르는 말인데 그 글은 다음과 같다.
貧不足羞, 可羞是貧而無志.
가난은 부끄러울 것이 없다. 부끄러운 것은 가난하면서도 뜻이 없는 것이다.
賤不足惡, 可惡是賤而無能.
천함은 미워할 만한 것이 못된다. 미워할 만한 것은 천하면서도 무능한 것이다.
老不足歎, 可歎是老而無恥.
늙은 것은 탄식할 일이 아니다. 탄식할 일은 늙어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이다.
死不足悲, 可悲是死而無稱.
죽는 것이야 슬퍼할 것이 못된다. 슬퍼할 것은 죽은 뒤에 아무 일컬음이 없는 것이다.
부끄러워하고 미워할 것은 빈천이 아니라 기가 꺾여 제풀에 허물어지는 것이다. 탄식하고 슬퍼할 일은 늙고 병들어 죽는 것이 아니라 부끄러운 줄 모르고 큰소리치다가 죽자마자 잊혀지는 일이다.
일반 동물은 부끄러운 것을 모른다. 사람만이 유일하게 부끄러운 것을 안다. 낯빛이 붉어지는 것을 안다. 일반 동물에는 없는 이성(理性)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수오지심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양심(良心)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양심을 속일 수 없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속일 수 없기 때문이다.
뿐만이 아니다. 일반 동물들은 배가 부르면 더 이상 사냥을 하지 않는다. 사람은 그렇지 않다. 사람은 배가 불러도 사냥을 한다. 거기서 업(業)을 짓는 것이다.
욕심을 버려야 한다. 탐욕(貪慾)을 버려야 한다. 탐욕은 한이 없다. 그래서 태산을 다 삼켜도 만족할 줄 모른다고 부처님께서 탄(歎)했다.
사후(死後)를 생각해야 한다. 사후의 평판(評判)을 생각해야 한다. ‘살아서는 뜻을 빼앗을 수가 없고, 죽어서는 이름을 빼앗을 수가 없다’고 예기(禮記)에서 말한다.
生則不可奪志, 死則不可奪名.
남이 뺏지 못할 뜻과 이름이 없는 것을 부끄러워해야지, 남이 안 알아주는 것을 탄식하지 말라는 얘기다. 공직자(公職者)들이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정치(政治)한다는 사람들이 새겨들어야 할 말이다.
貧堅志士節, 病長高人情.
선비 절개 가난해서 굳세어지고, 고인(高人)의 뜻 병중에 자라나누나.
가난과 질병은 뜻 높은 선비의 정신마저 꺾지 못한다는 말이다. 위정자(爲政者)는 청빈(淸貧)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말이다.
위정자는 사익(私益)보다 먼저 나라를 생각해야 한다. 망징(亡徵)편에서 한비자는 말한다. 나라가 망하려는 47개의 징조(徵兆)를 예시하면서 여러 개가 켜켜이 쌓이면 나라가 망한다고 경고했다. 그 가운데 네 가지만 추린다.
⚪ 임금이 날씨나 시간 따위의 길흉에 마음을 쓰고 귀신에 혹하여 점쟁이 말을 믿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 임금이 신하들의 의견을 들을 때 많은 벼슬아치의 말을 증거로 참고하여 알아보지도 않고 오직 한 사람만을 밖으로 내보내 정보를 얻는 창구로 삼는다면 그 나라는 망한다.
⚪ 소국인데도 대국에 대해 겸손하지 않고, 무력하면서 강대국을 경계하지 않고, 탐욕적으로 서투른 외교를 해도 그렇게 된다.
⚪ 나라 금고는 비어 있는데 대신들 창고는 가득하며, 생업에 전념하는 백성은 가난한데 유랑민은 외려 돈이 많고, 농사일을 하거나 전쟁이 나면 목숨을 걸고 싸우는 자들은 천대받고 있는 반면, 대단치 않은 직업에 종사하는 자만이 부자가 되는 나라는 망한다.
곱씹을수록 소름이 돋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대형 사고가 터지기 전엔 반드시 그 전 단계의 징후(徵候)들이 선행된다고 한다. 국가도 마찬가지다. 오늘 우리는 어떠한가?
▶️ 羞(부끄러울 수)는 회의문자로 羊(양)과 又(우)의 합자(合字)이다. 손에 음식을 들고 권함의 뜻이다. 그래서 羞(수)는 ①부끄러워하다 ②수줍어하다 ③두려워하다, 겁내다 ④미워하다, 싫어하다 ⑤(음식을)올리다 ⑥드리다 ⑦나가다 ⑧추천하다, 천거하다 ⑨부끄럼 ⑩수치(羞恥) ⑪치욕(恥辱), 모욕(侮辱) ⑫음식(飮食)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부끄러울 괴(愧), 부끄러울 치(恥), 부끄러울 참(慙)이다. 용례로는 당당하거나 떳떳하지 못하여 느끼는 부끄러움을 수치(羞恥), 부끄러움이 많고 수줍음을 수졸(羞拙), 수줍고 부끄러워 하는 기색을 수기(羞氣), 안력이 부실하여 밝은 빛을 잘 보지 못하는 증세를 수명(羞明), 부끄러운 기색을 수색(羞色), 부끄러워 하고 미워함을 수오(羞惡), 부끄러워 하는 얼굴빛을 수용(羞容), 부끄럽고 창피스러워 볼 낯이 없음을 수괴(羞愧), 수치와 모욕을 수욕(羞辱), 부끄러워하는 태도를 수태(羞態), 부끄러워 하여 뉘우침을 수회(羞悔), 몹시 부끄러움을 수참(羞慚), 부끄러워 얼굴을 붉힘을 수난(羞赧), 몸 둘 바를 모를 정도로 수줍고 부끄러움을 수삽(羞澀), 부끄러운 마음을 가짐을 포수(抱羞), 부끄러워 얼굴을 붉힘을 참수(慙羞), 수줍은 기색을 띰을 함수(含羞), 아양을 떨면서 부끄러워 함을 교수(嬌羞), 설에 차려 먹는 음식을 세수(歲羞), 안주나 반찬을 두루 이르는 말을 효수(殽羞), 변변하지 못한 음식을 박수(薄羞), 평소에 먹는 음식을 상수(常羞),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 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을 수오지심(羞惡之心), 달이 숨고 꽃이 부끄러워한다는 뜻으로 절세의 미인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수화폐월(羞花閉月), 사람이 보면 물고기가 물 속으로 들어가고 꽃이 수줍어한다는 뜻으로 미인의 용모를 형용하여 이르는 말을 침어수화(沈魚羞花), 맛이 좋은 음식으로 많이 잘 차린 것을 뜻하여 성대하게 차린 진귀한 음식을 이르는 말을 진수성찬(珍羞盛饌) 등에 쓰인다.
▶️ 惡(악할 악, 미워할 오)은 ❶형성문자로 悪(악)의 본자(本字), 僫(악, 오), 悪(악, 오)은 통자(通字), 恶(악, 오)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마음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亞(아, 악)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亞(아, 악)은 고대 중국의 집의 토대나 무덤을 위에서 본 모양으로, 나중에 곱사등이의 모양으로 잘 못보아 보기 흉하다, 나쁘다의 뜻에 쓰였다. ❷회의문자로 惡자는 ‘미워하다’나 ‘악하다’, ‘나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惡자는 ‘악하다’라고 할 때는 ‘악’이라고 하지만 ‘미워하다’라고 말할 때는 ‘오’라고 발음을 한다. 惡자는 亞(버금 아)자와 心(마음 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亞자는 사면이 요새처럼 지어진 집을 그린 것이다. 惡자는 이렇게 사방이 꽉 막힌 집을 그린 亞자에 心자를 결합한 것으로 ‘갇혀있는 마음’이라는 의미에서 ‘악하다’를 뜻하게 되었다. 그래서 惡(악할 악)은 (1)도덕적(道德的) 기준에 맞지 않는 의지(意志)나 나쁜 행위 (2)인간에게 해로운 자연 및 사회 현상. 부정(不正), 부패(腐敗), 병, 천재(天災), 또는 나쁜 제도나 풍속(風俗) 따위 (3)삼성(三性)의 하나. 남이나 자기에게 대하여, 현세(現世)나 내세(來世)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 올 성질을 지닌 바탕. 오악(五惡), 십악(十惡) 따위 등의 뜻으로 ①악하다 ②나쁘다 ③더럽다 ④추하다 ⑤못생기다 ⑥흉년 들다 ⑦병들다, 앓다 ⑧죄인을 형벌로써 죽이다 ⑨더러움, 추악(醜惡)함 ⑩똥, 대변(大便) ⑪병(病), 질병(疾病) ⑫재난(災難), 화액 ⑬잘못, 바르지 아니한 일 ⑭악인, 나쁜 사람 ⑮위세(位勢), 권위(權威) 그리고 ⓐ미워하다(오) ⓑ헐뜯다(오) ⒞부끄러워하다(오) ⓓ기피하다(오) ⓔ두려워하다(오) ⓕ불길하다(오) ⓖ불화하다(오) ⓗ비방하다(오) ⓘ싫어하다(오) ⓙ어찌(오) ⓚ어찌하여(오) ⓛ어느(오) ⓜ어디(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흉할 흉(凶), 사특할 특(慝),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착할 선(善)이다. 용례로는 나쁘게 됨을 악화(惡化), 나쁘게 이용함을 악용(惡用), 불쾌한 냄새를 악취(惡臭), 남이 못 되도록 하는 나쁜 말을 악담(惡談), 나쁜 버릇을 악습(惡習), 무섭거나 기괴하거나 불길한 꿈을 악몽(惡夢), 몸에 열이 나면서 오슬오슬 춥고 괴로운 증세를 오한(惡寒), 가슴속이 불쾌하면서 울렁거리고 토할듯 한 기분을 오심(惡心), 오한을 수반하지 아니하고 심하게 열이 나는 증세를 오열(惡熱), 바람을 쐬면 오슬오슬 추운 병을 오풍(惡風), 몹시 미워함을 증오(憎惡), 싫어하고 미워함을 협오(嫌惡), 어려운 싸움과 괴로운 다툼이라는 뜻으로 강력한 적을 만나 괴로운 싸움을 함을 악전고투(惡戰苦鬪), 나쁜 나무는 그늘이 지지 않는다는 악목불음(惡木不蔭), 죄 지은 놈 옆에 있다가 벼락을 맞았다는 악방봉뢰(惡傍逢雷), 오한이 나고 머리가 아픈 증세를 오한두통(惡寒頭痛), 사람은 미워 하더라도 그 사람의 착한 점만은 버리지 아니함을 오불거선(惡不去善) 등에 쓰인다.
▶️ 歎(탄식할 탄)은 ❶형성문자로 叹(탄), 嘆(탄)과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하품 흠(欠; 하품하는 모양)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가만히 참는다의 뜻을 가지는 부수를 제외한 글자 (난)으로 이루어졌다. 크게 숨쉬고 정신상의 커다란 자극을 참는다는 뜻으로 한숨 쉬다, 근심하며 슬퍼하다의 뜻에서 널리 감탄하다의 뜻이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歎자는 '탄식하다'나 '한탄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歎자는 難(어려울 난)자의 생략자와 欠(하품 흠)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歎자는 이렇게 '어렵다'나 '근심'이라는 뜻을 가진 難자에 欠자를 결합해 근심 걱정에 한숨을 내쉬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탄식하다'는 뜻은 口(입 구)자가 들어간 嘆(탄식할 탄)자가 있기도 하지만 주로 歎자가 쓰이는 편이다. 그래서 歎(탄)은 ①탄식하다 ②한탄하다 ③읊다, 노래하다 ④화답하다 ⑤칭찬하다 ⑥탄식 ⑦한숨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탄식할 차(嗟), 한숨 쉴 희(噫), 한 한(恨)이다. 용례로는 한숨쉬며 한탄함을 탄식(歎息), 탄식하는 소리를 탄성(歎聲), 사정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도와주기를 몹시 바람을 탄원(歎願), 감탄의 말을 탄사(歎辭), 한탄하며 하소연함을 탄소(歎訴), 탄복하여 크게 칭찬함을 탄미(歎美), 감탄하여 마음으로 따름을 탄복(歎服), 탄식하여 마음이 상함을 탄상(歎傷), 탄복하여 크게 칭찬함을 탄상(歎賞), 한탄하며 애석히 여김을 탄석(歎惜), 감탄하여 우러러 봄을 탄앙(歎仰), 의분이 북받쳐 탄식함을 개탄(慨歎), 원망하거나 또는 뉘우침이 있을 때에 한숨짓는 탄식을 한탄(恨歎), 몹시 탄식함 또는 그런 탄식을 통탄(痛歎), 어떠한 대상을 대단하다고 여겨 감탄함을 찬탄(讚歎), 감동하여 칭찬함을 감탄(感歎), 자기 일을 자기 스스로 탄식함을 자탄(自歎), 슬퍼하며 탄식함을 비탄(悲歎), 목소리를 길게 뽑아 심원한 정회를 읊음을 영탄(詠歎), 매우 감탄함 또는 몹시 놀라 탄식함을 경탄(驚歎),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려고 생각할 때에는 이미 돌아가셔서 그 뜻을 이룰 수 없음을 일컫는 말을 풍수지탄(風樹之歎), 달아난 양을 찾다가 여러 갈래 길에 이르러 길을 잃었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있어 진리를 찾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을 망양지탄(亡羊之歎), 때늦은 한탄이라는 뜻으로 시기가 늦어 기회를 놓친 것이 원통해서 탄식함을 일컫는 말을 만시지탄(晩時之歎), 넓은 바다를 보고 탄식한다는 뜻으로 남의 원대함에 감탄하고 나의 미흡함을 부끄러워함을 일컫는 말을 망양지탄(望洋之歎), 보리만 무성하게 자란 것을 탄식함이라는 뜻으로 고국의 멸망을 탄식함을 일컫는 말을 맥수지탄(麥秀之歎) 등에 쓰인다.
▶️ 悲(슬플 비)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마음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非(비)로 이루어지며, 마음(心)이 좋지 않아 슬프다를 뜻한다. 非(비)는 새의 날개, 여기에서는 어기는 일, 扉(비; 문짝)나 排(배; 밀치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억눌렸던 것이 배출구를 찾아 초조해지는 기분을 나타낸다. 마음대로 안되어 마음에 치밀어 오르는 괴로운 기분, 슬픔, 슬퍼하는 일을 말한다. ❷회의문자로 悲자는 ‘슬프다’나 ‘서럽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悲자는 心(마음 심)자와 非(아닐 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非자는 새의 양쪽 날개를 그린 것으로 ‘아니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悲자는 이렇게 ‘아니다’라는 뜻을 가진 非자에 心자를 결합한 것으로 ‘마음(心)이 영 아니다(非)’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마음이 영 아니라는 것은 기분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그래서 悲자는 슬픈 감정을 표현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悲(비)는 ①슬프다, 서럽다 ②슬퍼하다, 마음을 아파하다 ③슬픔, 비애 ④동정(同情), 가엾이 여기는 마음, 가엾게 여겨 은혜(恩惠)를 베푸는 일 ⑤가엾게 여겨 은혜(恩惠)를 베푸는 일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슬플 애(哀), 슬플 오(嗚), 슬퍼할 도(悼), 슬퍼할 처(悽), 슬퍼할 개(慨), 슬퍼할 측(惻), 슬플 창(愴), 슬플 강(慷),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기쁠 희(喜), 즐길 락(樂), 기쁠 환(歡), 달 감(甘)이다. 용례로는 인생에서 일어나는 비참한 사건을 비극(悲劇), 갑작스러운 위험이나 두려움 때문에 지르는 외마디 소리를 비명(悲鳴), 인생을 슬프게 보거나 세상을 어둡고 쓸쓸하게 생각함을 비관(悲觀), 슬퍼하고 서러워함을 비애(悲哀), 차마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슬프고 끔찍함을 비참(悲慘), 슬픈 가락의 노래를 비가(悲歌), 슬퍼하며 탄식함을 비탄(悲歎), 슬프면서도 마음을 억눌러 씩씩함을 비장(悲壯), 비장한 결심으로 이루려는 소원을 비원(悲願), 슬픈 운수 또는 슬픈 운명을 비운(悲運), 마음이 슬프고 쓰라림을 비상(悲傷), 마음이 아프도록 몹시 슬퍼함을 비통(悲痛), 자비심이 많은 어머니를 비모(悲母), 슬픈 기별을 비보(悲報), 애절한 그리움을 비련(悲戀), 슬픈 느낌을 비감(悲感), 슬픈 곡조를 비곡(悲曲), 슬픈 근심을 비수(悲愁), 슬프게 읊음을 비음(悲吟), 슬픈 이야기를 비화(悲話), 사랑하고 불쌍히 여김을 자비(慈悲), 기쁨과 슬픔을 희비(喜悲), 괴로움과 슬픔을 고비(苦悲), 통탄하고 슬퍼함을 상비(傷悲), 슬프면서도 마음을 억눌러 씩씩함을 장비(壯悲), 근심과 슬픔을 우비(憂悲), 근심스럽고 슬픔을 척비(慽悲), 슬픈 일과 기쁜 일이 엇갈린다는 뜻으로 슬픔과 기쁨을 번갈아 맛봄을 이르는 말을 비희교지(悲喜交至),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속에 가득 차 있음을 비분강개(悲憤慷慨), 슬픈 바람과 처참한 비라는 뜻으로 비참한 처지를 비유해 이르는 말을 비풍참우(悲風慘雨), 슬픔과 기쁨을 우울함과 즐거움을 비희우락(悲喜憂樂), 즐거운 일이 지나가면 슬픈 일이 닥쳐온다는 뜻으로 세상일이 순환됨을 가리키는 말을 흥진비래(興盡悲來)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