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푸틴 정상회담의 성과: 북한의 군사위성 발사
사진: 게티 이미지를 통한 MIKHAIL METZEL/POOL/AFP
Victor Cha 와 Ellen Kim 의 중요한 질문
게시일: 2023년 11월 21일
북한은 21일 오후 10시 43분(한국시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다. 이번 발사는 북한이 11월 22일부터 12월 1일 사이에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겠다는 계획을 일본에 통보한 지 하루 만에 이루어졌습니다. 우주발사체는 필리핀을 향해 남쪽으로 이동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5월과 8월 두 차례의 위성 발사 실패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위성 발사다.
질문1: 북한이 이때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1: 세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이는 러시아의 지원이 가져온 직접적인 결과이다. 지난 9월 김정은의 보스토치니 우주 비행장 방문(러시아 방문 첫 방문)은 군사 위성 기술과 우주 프로그램 측면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히 보여주었다. 북한의 두 차례 시도 실패는 러시아의 지원과 정상회담 전·후 발사 결과 사이에 강력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군사 정찰 위성은 2021년 1월 김정은이 발표한 대로 북한의 정보 및 정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무기 프로그램의 명시된 목표였습니다 . 김 위원장은 2023년 4월에도 군사 정찰 능력 확보를 국방력 강화를 위한 '1차 과제'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북한은 이달 말 한국이 자체 제작한 첫 정찰위성 발사를 선점하려 했을 수도 있다. 북한이 남한과의 경쟁을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북한의 첫 번째 위성 발사 실패는 올해 5월 25일 한국이 자체 개발한 누리 로켓 발사에 성공한 지 엿새 만에 이뤄졌다.
질문2: 북한의 위성 발사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대답 2: 북한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북한은 러시아에 무기와 탄약을 제공함으로써 식량과 연료 지원뿐만 아니라 군사 위성 기술과 핵잠수함, 탄도미사일 등 기타 첨단 기술도 지원받고 있습니다. 최근 CSIS Beyond Parallel 위성 이미지 는 김-푸틴 정상회담 즈음에 시작된 양국 사이의 나진항 과 칸산-쓰만강 국경 에서 전례 없이 많은 무기 이전과 기타 무역 활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이번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현재 북한에 대해 부과하고 있는 10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UNSCR)을 집행할 능력이 없음을 드러낼 것입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을 응징하기 위한 유엔 안보리의 어떠한 징벌적 조치도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러시아의 경우, 이전에 이러한 UNSCR을 지지했지만, 북한이 이러한 결의안을 위반하도록 지원하는 자체 조치는 국제 비확산 체제와 규칙 기반 국제 질서에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완전한 기능을 갖춘 군사 위성 기능은 한반도에서 미국과 한국의 군사 활동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북한에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북한이 생존 가능한 핵 억지력을 구축하는 데 진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는 미국과 한국의 공격이 임박했다는 북한의 주장이 현실이 아니라는 점을 북한에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한반도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 3: 북한은 민간 위성 발사체(SLV)에 대한 주권을 주장합니다. 이게 옳은 거니?
A3: 아니요. 북한은 무기 기술, 특히 장거리 탄도 미사일 기술을 사용하여 SLV를 발사합니다. 이는 UNSCR에 의해 명시적으로 금지됩니다. 북한은 탑재체를 궤도에 진입시킬 수 있는 주권이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소위 "민간" 위성 발사는 오랫동안 북한이 탄도 미사일 시험을 위장하려는 시도로 여겨져 왔습니다.
Q4: 앞으로 예상되는 반응은 무엇입니까?
답변 4: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의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이미 이뤄졌음이 확실합니다. 남북이 완충지대·비행금지구역 설정, 해군훈련·감시활동 중단 등 국경에서의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합의한 소위 9·19 남북합의를 한국 정부가 파기할 수도 있다 . 또한 새로운 UNSCR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G7과 같은 그룹 간에 성명 및 제재 정책에 대한 조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북한의 도발은 미국과의 외교를 재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없습니다. 북한은 2024년 11월 미국 대선을 기다리고 있다. 북한의 외교 판은 이미 러시아, 중국과의 새로운 협력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북한이 보내는 부정적인 신호로 인해 남북대화의 가능성은 거의 없다.
빅터 차( Victor Cha) 아시아 담당 수석부사장은 워싱턴 DC에 있는 전략국제문제센터(CSIS) 한국 석좌장을 맡고 있다. 엘렌 김(Ellen Kim) 은 CSIS 한국 석좌 선임연구원 겸 부소장이다.
중요한 질문은 국제 공공 정책 문제에 초점을 맞춘 민간 비과세 기관인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CSIS)에서 제작되었습니다. 그 연구는 초당파적이고 비독점적입니다. CSIS는 구체적인 정책적 입장을 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출판물에 표현된 모든 견해, 입장 및 결론은 전적으로 저자의 것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 2023 전략 및 국제 연구 센터. 판권 소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