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혜수
"요즘 한국 영화 시장에 여성이 주체가 되는 한국 영화를 찾아보기 힘들다. 비중이 있어도 남자 캐릭터를 보조해주는 기능적인 역할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공효진
"여성 감독들의 힘이 약해보일 때가 있다. 그런 느낌을 받을 때 화가 난다. 감독은 선장이고 수장인데, 감독이 여성인지 남성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현재 한국 영화 현장은 남자들이 분위기를 만든다. 여자들이 만드는 분위기가 아니다."
"나는 일할때 늘 페미니스트다."

문소리
"대학 내내 페미니즘 동아리, 여성운동하는 선배들을 피해 다녔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면서 이 사회가 나를 페미니스트로 만들었다. 안 될 수가 없었다."
"어떤 성만 옹호하고 혐오하는 것이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차별을 반대하는것이다. 페미니즘 말에는 페미에서 온 거니 여성적인 뜻을 담고 있지만 지향하고자 하는 건 남성, 여성을 떠나 차별을 반대하는 거니 자연적으로 그쪽으로 가더라."

이주영
"여배우는 여성혐오적 단어가 맞습니다. 이 간단한 문장이 이해가 되지않으면 공부를 더 하세요."
" 여성혐오는 여성에 대한 공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성이란 이유로 차별하는 건, 여성에 대한 부정과 폭력, 성적 대상화 모두가 여성혐오입니다. 그러므로 '여배우'는 여성혐오 단어가 맞습니다.

김아중
" 우리나라 여배우는 워낙 제한적이고 좁기 때문에 그런 의도로 기준을 가지고 작품을 선택하기 어렵다. '페미니스트'라고 하면 '피해 의식을 강하게 갖고 선동하는 센 언니' 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페미니스트는 독한 사람이 아니라 화합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

한예리
"여성 영화인으로서 고민들이 있었는데 그 해답은 단순했다. 여성 영화인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외침에 대답하는 게 페미니스트 스타로서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

김서형
"'여배우’라는 말을 쓰고 싶지 않다. 그럼 남배우라는 말도 써야지. ‘악녀’도 그간 ‘여자’ 액션물이 워낙 없었기에 ‘여배우 액션’이라는 말로 홍보를 한 거지, 사실 배우라면 다 할 수 있는 걸 여자들이 한 것뿐이다. 이런 걸 보면 창작자들이 너무 한정적으로 일하고 있는 게 아닌가.”

김옥빈
“힘 없고 자신의 인생에 대해 나아갈 방향성을 못 찾는 캐릭터는 하기 싫다. 자기 생각을 또렷하게 얘기할 수 있는 캐릭터를 좋아한다. (한국영화에는 이런 여자 캐릭터가 정말 없다) 왜 그럴까 생각해봤는데, 모르겠다. 유교사상 때문인지 뭔지. 남자들은 자기주장이 강한 여자가 나오면 두려워하는 걸까? 어찌 됐건 자신의 지배하에 놓고 싶어 한다”
“요즘은 젠더 영역이 무너지고 있지 않나. 가정이나 일터에서도 점차 고정된 성 역할이 없어져야 한다고 본다”

엄지원
“브로맨스 너무 많이 봤다. 이젠 지겹지 않나? 여자들끼리도 케미가 있다”
“남자들 피 흘리고 욕설 난무하는 영화 보느라 다들 얼마나 피곤했나. 이제 새로운 시대가 열렸고, 새로운 이야기를 할 때가 된 것 같다”
“충무로에 좋은 남자배우는 많은데 좋은 여자배우는 없다고 한다. 여자배우가 없어서 없었을까, 아니면 쓰이지 않아서 없었을까. 한 번 질문해보고 싶다”

김여진
"일하는 여성 중 페미니스트가 아닌 사람이 있나요? 사소한 차별을 느낀다는 것 자체가 내 안에 ‘리트머스지’가 있다는 거죠. 차별에 불편해하고, 화를 내고, 참기도 하는 모든 순간이 다 페미니즘이죠.”

박해미
“나는 댓글은 신경 안쓴다. 딱히 페미니스트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살아오면서 아직도 성차별이 심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페미니즘에 입각해 여성의 입장을 이야기하게 되는 것 같다” ( 2007년 인터뷰 중)

최희서
"여성의 다양한 모습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을 연기하고 싶다. 하지만 그런 역할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이 가장 큰 고민이다."
해외는 페미니스트 여성 영화인이 정말 많은데 국내는 누가 있을까 궁금해서 기사 인터뷰에서 가져왔어. 모두 다 흥미로웠지만 배우 박해미님이 2007년에 페미 선언을 하셨다니 굉장하게 생각돼서 다같이 보고싶었어! ( 물론 다른 배우님들도.) 문제시 댓글 남겨줘! 글 주제에 어긋난 이야기는 지양 부탁해 🙏
우리는 서로의 용기야 :)
첫댓글 말들이 하나같이 주옥같다... 너무 멋져...
역시 여성들은 똑똑해
멋있어 .... ㅠㅠㅠ
와 공효진 말보고 온몸에 소름돋았어... 나는 일할때 늘 페미니스트다 존나 멋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