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아키노 로시니 (Gioacchino Rossini, 1792-1868) 호른과 트럼펫 주자였던 아버지에게서 음악을 배우고 볼로냐 음악 학교에서 작곡 공부를 시작한 로시니는 18세부터 오페라 작곡을 의뢰 받았고, 30대 후반에 오페라 작곡을 그만둘 때까지 총 39편의 오페라를 발표했습니다. 해마다 평균 두 편을 쓰는 속필이었던 셈이죠. 고전주의 형식을 따른 마지막 오페라 작곡가이면서 풍자 희극에 강했지만, 여러 편의 오페라 세리아와 규모가 큰 대작들도 발표했습니다. 세비야의 이발사, 신데렐라를 비롯한 그의 여러 걸작들은 ‘희극을 위한 천재성’이 어떤 것인가를 잘 보여줍니다.
2. 가에타노 도니체티 (Gaetano Donizetti, 1797-1848) 도니체티는 원래 관현악과 실내악, 칸타타와 교회음악에 헌신할 작정이었으나, 자신의 초기 오페라 작품에 유명 흥행사가 관심을 보이자 오페라 작곡에 전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830년에 밀라노에서 초연된 안나 볼레나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그는 사랑의 묘약, 루크레치아 보르지아,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의 연속적인 성공으로 당대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자리를 굳혔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검열에 염증을 느끼고 아내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아 이탈리아를 떠난 그는 파리로 가서 린다 디 샤모니, 돈 파스콸레 등의 오 페라로 다시금 성공을 누렸으나 신경쇠약 등의 이유로 일찍 세상을 떠났습니다.
3. 빈첸초 벨리니 (Vincenzo Bellini, 1801-1835) 시칠리아 지방에서 태어난 벨리니는 나폴리 음악원에서 하이든, 모차르트, 페르골레시의 음악을 배우며 작곡가로 성장했습니다. 1924년 로시니의 오페라 세미라미데를 보고 결정적으로 오페라에 헌신하게 되었지요. 그의 오페라는 초기부터 관객과 제작자 모두를 만족시켜, 이미 젊은 나이에 벨리니는 밀라노 라 스칼라 극장에 작품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해적을 작곡할 때 만난 대본가 펠리체 로마니와 함께 몽유병 여인, 노르마 등의 히트작들을 발표했으나, 파리로 이주한 뒤 마지막 오페라 청교도를 발표하고 34세로 병사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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