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T에는 미리 정해진 대본이 없기 때문에 배우들은 작가의 역할까지 수행해야 한다.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형식과 언어적 창의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경험에서 얻어진 지식 이외의 지능 역시 중요하다.
문학연극에서 배우의 역할은 대부분 가상의 순간에 자신을 최대한 몰입하여 표현하는 것이라 말한다면, NST 배우들은 순간에 몰입하는 것 이상으로 그 순간의 상황을 만들어가변서 이해와 설명을 함께 해야 한다. 다시말해 NST 배우들은 최상의 자발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연성과 감정 적응력 만으로는 NST배우가 되기 어렵다. 여기에 더하여 이야기를 풀어가는 사람으로서의 서술적 표현력까지 뛰어나야 한다.
문학연극을 하는 배우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또 하나의 능력이 필요하다. 바로 무대 위에서 자기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다. NST는 현실과 가상의 순간들을 반복하여 보여주는 형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NST배우들은 역할을 표현하는 연기 이외에 대중과 소통할 줄 아는 달변가의 자질까지 필요하다.
배우가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무대에 오른다는 것은 극적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자신감과 타인 지향적인 성격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배우들은 NST 분야로부터 멀어지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