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선수를 만들자.
게임을 진행 하다보면 아무래도 질리기 마련이겠죠, 이럴땐 자신의
선수를 게임상에 만들어 플레이하게 조금더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1. 어떤 선수를 만들 것인가.
CM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선수는 여러 명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숫자가
적은게 수비력과 공격력을 갖춘 정상급 미드 필더 입니다.
뭐 베론이나, 토티 정도의 선수가 그정도라고 생각 됩니다.
공격수중에서도 특급 선수들이 있긴 하지만 꼭 특급 선수가 아니라도
골은 넣을수 있고, 그 숫자도 제법 많은 편이죠.
수비수의 경우는 공격수보다는 적지만, 그래도 자기 캐릭이 수비수 인것 보다는
공격쪽에 넣는 것이 아무래도 재미가 있을것 같아서, 저는 미드 필더를 만들었습니다.
2. 어떻게 만드는가
선수를 만드는건 간단합니다. CM내장 에디터를 켭니다. CM이 설치된 폴더에
가면 있죠. 에디터를 켜면 index.dat가 있죠 이걸 로드 합니다.
Eidt 메뉴로 가서 뉴 아이템을 선택하면 staff에 체크가 돼있습니다.
아래쪽의 Next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Player에 체크돼어있죠 역시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제 새로운 선수를 만들 준비가 끝났습니다.
3.인물 설정
가장 먼저 할 일은 이름과 생년 월일을 넣는 것이죠
Year of birth는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밑에 국적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outh korea를 선택하고
세컨드 네이션으로 이중 국적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리그를
진행 하신다면 EU 국가의 국적을 취득 해놓으면 편리 합니다.
그 아래쪽에 Int apps라는 항목이 있는데 국제 대회 출전 회수 입니다.
만약에 사우스 코리아와 스페인 이중 국적을 취득한 상태라면 스페인 국대에서
차출하면 한국 국가대표로는 뛸수 없으니 1경기 출장 한걸로 해두시면 그럴
걱정이 없죠. 그 아래쪽은 아시겠지만 a매치 골 숫자 입니다. 0으로 해두시던지
아무 숫자나 넣어도 상관 없습니다.
4.Club contract
2번째로 가면, Club contract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자신이 할 클럽에 선수를
소속 시키는 거죠 이걸 해두지 않으면 자유계약 선수로 게임상에 나타나게
됩니다. 컨택티드 메뉴의 클럽중에 선수를 넣고 싶은 클럽을 선택 합니다.
아래쪽의 Date joind는 클럽에 참여하는 날짜 입니다. 2000/01/01 로 해주면
무난 합니다. 2번째는 계약 만료 기간 입니다. 2010년까지 해놓으면 노예 계약
같은것이 되는거죠-_- 2020년까지 해놓으면 은퇴할때까지 타팀으로는 이적이
불가능합니다. 이경우는 새로은 이적 제도가 공표되기 전의 계약이 되기 때문이죠
적당히 2008년 정도로 해줍니다.
스쿼드는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5. Mental
이건 아래쪽에 어떤분이 슈퍼맨을 만들자라는 강좌에서 미리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어댑트어빌리티: 이건 적응력입니다. 20이 좋겠죠.
엠비션: 이건 야망 입니다. 이게 높은 선수는 연봉도 많이 요구를 하고
이적도 자주 하게 됩니다. 20으로 하지 말고 10정도로 해줍니다.
디터미네이션:승부욕입니다. 게임상에도 나타나는 수치이죠 18-20 사이의 숫자를
입력해줍니다.
로열리티:팀에대한 충성심입니다. 20으로 해주는게 좋겠죠.
프레셔:압박감에 대처하는 능력이라더군요. 20으로 해줍니다.
프로페셔널리즘:이게 낮은 선수는 훈련에 잘 안나가고 그럽니다. 20이 좋겠죠.
스포츠맨쉽:스포츠 맨쉽이 높은 선수는 반칙을 좀더 적게하고 옐로 카드나
레드 카드를 받는 확률이 좀 줄어드는것 같더군요 20으로 해줍니다.
템퍼먼트: 자신의 감정을 얼마나 잘 제어하는가에 대한 수치입니다. 이게 낮으면 발로 차고
훅을 날리고 심판을 팬다거나 하는 확률이 높아지죠. 당연히 퇴장 당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20으로 해줍니다.
6.Prefs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스탭과 클럽을 설정 하는겁니다. 안해도 무방하고
설정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해주셔도 됩니다. 각각 3개씩 해줄수 있습니다.
7.Position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포지션을 설정하는 것이죠.
우선 Playing ability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 선수의 어빌과
앞으로 성장 가능성인 포텐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를 얼마를 넣는가는 자신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너무 낮게 넣으면
성장하는 시간이좀 길겠죠. 즉시 주전감으로 쓰고 싶으신 분은 150-160정도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200으로는 설정해주시면 안됩니다. 200으로 설정을 하게되면
200의 어빌리티 분배가 자동으로 되기 때무에 필요 없는쪽으로도 어빌리티가 들어가게 되죠.
따라서 160 정도의 어빌리티를 넣으시고 훈련을 통해서 필요한 능력만 성장 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키우는 재미를 느끼시고 싶으시다면 120정도로 해준다면 무난 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sides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중앙인지 설정해주는것이죠
다 20으로 채워준다면 나중에 선수를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죠?
다 20으로 해줍니다.
다음은 포지션입니다. 골키퍼부터 윙백까지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디펜시브 미드 필더와, 미드필더, 어택킹 미드필더에 20을 줬습니다.
그럼 수비형 미드필더/포워드 이런 포지션이 나옵니다. 수비력과 공격력을
갖춘 미들이니까-_-; 이상적이지 않습니까? 공격수를 만드시고 싶으신 분은
어태커만 20을 주거나 어태킹 미드필더와 어태커에 20을 주시면 됩니다.
프리롤은 전술 일임 수치인줄 알고있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 할 수 있는
선수에게 필요한 능력치 입니다. 즉 왼쪽에서 뛰던 선수를 오른쪽에서 뛰게 했을때
프리롤이 높은 선수는 새로운 위치에서 잘 적응하게 됩니다.
8.Player
여기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넣는 것이죠.
차례대로 살펴보죠.
엑셀레이션:순간 속도 입니다. 공격수에게 필요한 능력치죠 18-20을 줍니다.
어그리션:적극성입니다. 수비수에게 필요한 능력치죠. 대부분의 공격형 미드필더의
경우엔 이수치가 낮은편이죠, 리오 퍼디난드의 경우도 이 수치가 낮더군요-_-;
하지만 수비력을 갖춘 공격형 미들이니까 당연히 18-20사이의 값을 줍니다.
어질리티:이것은 롤플레잉에도 잘 나오는거죠. 민첩성입니다. 공격수나 수비수도
높으면 좋습니다. 18-20을 줍니다.
밸런스:균형 감각입니다. 18정도 줍니다.
브레이버리:대담성입니다. 공격수나 수비수 모두 필요하죠. 18정도 줍니다.
컨시스턴시:기복 이라는 항목입니다. 이 수치가 20이면 기복없이 꾸준한
활약을 해줍니다. 정확히는 이수치가 5일때, 플레이어가 필드에서 뛰는 시간의 1/4만
자신의 실력에 걸맞는 활약을 하게 됩니다. 20인 경우에는 필드에서 뛰는 시간 전부
자신의 능력만큼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코너:코너킥 능력입니다. 팀에는 코너킥을 찰 수 있는 선수가 많죠. 1을 줍니다.
쓸데없는 능력치에는 투자를 안하는게 좋습니다.
크로싱:크로싱 능력입니다. 18-20의 값을 줍니다.
디씨전:판단력입니다. 팀에게 얼마나 이로운 판단을 하는가 하는 능력 18정도
줍니다.
더티니스:더티니스 말그대로 더티 플레이를 할 가능성에 대한 수치 입니다.
드리블링: 드리블을 하는 능력입니다. 최고의 선수라면 드리블도 좀 해야겠죠?
18-20의 값을 줍니다.
피니슁:골 결정력입니다. 어태커는 아니니까 굳이 20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18정도 줬습니다.
플레어:천재성입니다. 얼마나 예측 불허의 플레이를 하는가. 18-20사이의 값을
줍니다.
프리킥:프리킥 능력입니다. 1만 줍니다. 프리킥을 찰 선수또한 널리고 널렸죠.
이건좀 고쳐져야 합니다. 개나소나 베컴과 같은 프리킥20이니-_-;
핸들링:볼핸들링입니다. 골키퍼 능력치중 가장 중요한거죠. 1만 줍니다.
헤딩:이건 헤딩 수치입니다. CM에선 헤딩이 매우 중요합니다. 18정도의 값을
줍니다.
임포턴트 매치:이건 중요경기에서 활약할 가능성? 같은 겁니다. 최고의 선수라면
당연히 20이죠.
인져리:부상 당할 확률,혹은 부상 기간등의 수치입니다. 낮을수록 좋겠죠?
호나우도나 비에리는 이 수치가 높은편이라서 부상을 잘당합니다.
점핑:점프를 하는 능력이죠 헤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치입니다. 당연히 18
이나 20사이의 값을 줘야합니다.
리더쉽:얼마나 팀을 잘 이끄는가 그리고 팀을 분발하게 하는가의 수치 입니다.
리더쉽에 대한 설명은 아래쪽에 다른 분이 쓰신 자세한 강좌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레프트 풋:왼발을 얼마나 잘쓰는가 하는겁니다. 전 컨텐츠의 사이드와는
또 다르게 어떤발을 잘쓰느냐의 수치죠 20을 줍니다. 양발중의 하나는 반드시 20의 값을
주어야 합니다.
롱슛:중거리슛 수치 입니다. CM에선 중거리슛은 잘 안들어가죠. 그래도 미드필더
들은 중거리슛 능력이 필요합니다. 20까진 안되도 18정도 줍니다.
마킹:1:1마크 능력 입니다. 수비력을 갖춘 미드필더를 잊진 않으셨겠죠-_-
18을 줍니다.
무브먼트:오프더 볼입니다. 공격위치선정입니다. 18정도의 값을 주면 되죠.
내츄럴 피트니스:기본 체력입니다. 이수치가 높다면 나이가 들어도 지구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되서 선수생활을 오래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훈련 받을때도
회복역시 빠릅니다.
일대일: 이수치는 키퍼에게만 적용 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1로 설정해줍니다.
페이스:주력입니다. 주력이 낮으면 안되겠죠? 공격가담하고나서 제 위치로
못돌아오면 안되겠죠. 18-20정도면 됩니다.
패싱: 최고의 플레이메이커라면 패스는 당연히 20이겠죠.
페널티:이부분은 뭐 마음대로 입니다. 20줘도 되고 그냥 아예 1만해도 되고,
사실 페널티킥 차는 일이 많진 않지만, 그래도 페널티킥 차서 지면 좀 열받죠.
전 0으로 해놨습니다.
포지셔닝:수비위치 선정입니다. 수비를 잘하는 미드필더-_- 18을 줍니다.
리플렉스:반사신경입니다. 키퍼 능력치죠. 1만 줍니다.
라이트풋:오른발을 얼마나 잘쓰는가 20을 줍니다. 이렇게 되면 양발이라고
나옵니다. 게임상에서.
스태미너:지구력입니다. 20을 줘야겠죠? 당연합니다-_-
스트렝스:몸싸움 입니다. 몸싸움도 잘하면 좋겠죠? 저는 16정도 줬지만 18
정도 준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태클링:태클을 얼마나 잘하는가-_- 역시 18을 줍니다.
팀웍:팀웍입니다. 공격수나 수비수 모두에게 중요한 수치죠 18-20사이의 값을
줍니다.
테크니큐: 개인기입니다. 20이 좋겠죠?
드로인:드로인을 얼마나 잘하는가-_- 1만 줍니다. 드로인 잘할필요 없습니다.
버서틸리티:이건 포지션 훈련을 시켰을때 얼마나 잘 소화해내는가
하는 수치입니다. 이미 다양한 포지션을 앞에서-_- 습득했으므로 1을 줍니다.
비전:이게 창조성입니다. 창조성이 높아야 중요패스도 많이 해주겠죠?
20을 줍니다.
워크레잇:활동량입니다. 활동량이 많으면 좋긴 하지만 너무 높으면 체력이
금방 떨어지기도 합니다. 적당한 값을 16-18사이라고 생각되는군요.
여기까지가 능력치 입니다.
수비형 미들중의 최고는 아스날의 패트릭 베이이라 입니다. 정말 무적이죠.
다비즈보다 비에이라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이대로 캐릭터를 만들면
비에이라의 수비력과 호나우도의 결정력과 바티스투타의 헤딩력을 가진
선수가 나옵니다. 하지만 어빌을 낮게 잡아주면 창조성은 어빌이 올라감에
따라 천천히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9번은 소속 클럽에서 출전수왁 골등을 입력하는건데 건드릴 필요는 없습
니다.
이현우 (junesd)님의 글 그대로 퍼왔습니다 =_=;;
카페 게시글
[CM3] 이야기
재미로 보는 내선수 만들기
몰라용ㅇ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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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8.04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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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번글애서 내장에디터가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