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 사무엘기 하권의 말씀 7,4-5ㄴ.12-14ㄱ.16
그 무렵
4 주님의 말씀이 나탄에게 내렸다.
5 “나의 종 다윗에게 가서 말하여라.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 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 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13 그는 나의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짓고, 나는 그 나라의 왕좌를 영원히 튼튼하게 할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될 것이다.
16 너의 집안과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굳건해지고, 네 왕좌가 영원히 튼튼하게 될 것이다.’”
제2독서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 4,13.16-18.22
형제 여러분,
13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는 약속은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믿음으로 얻은 의로움을 통해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주어졌습니다.
16 그러한 까닭에 약속은 믿음에 따라 이루어지고 은총으로 주어집니다.
이는 약속이 모든 후손에게, 곧 율법에 따라 사는 이들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이 보여 준 믿음에 따라 사는 이들에게도 보장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입니다.
17 그것은 성경에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만들었다.”라고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아브라함은 자기가 믿는 분, 곧 죽은 이들을 다시 살리시고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도록 불러내시는 하느님 앞에서 우리 모두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8 그는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며, “너의 후손들이 저렇게 많아질 것이다.” 하신 말씀에 따라 “많은 민족의 아버지”가 될 것을 믿었습니다.
22 바로 그 때문에 “하느님께서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해 주신” 것입니다.
복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 1,16.18-21.24ㄱ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
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 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 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하였다.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대로 하였다.'>
오늘은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배필이신 성 요셉 대축일입니다.
복음사가들은 예수님의 모친이신 마리아께 대한 관심에 비하면 성 요셉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마 그것은 구속사에 있어서 그의 중요성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아마 그에게는 하느님께서 예수님의 유년시절까지만 함께 할 수 있도록 안배한 까닭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는 그가 구속사에 있어서 해야 할 일을 다 하지 못했다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계획하신 바를 일찍이 다 이루셨다는 것으로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두 가지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통해 태어날 아기가 구세주 메시아임을 알려줍니다.
첫째는 그가 다윗의 자손이라는 사실이요, 둘째는 그가 동정녀에게서 태어난다는 사실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윗의 자손인 요셉가문에서 태어남이요, 그 요셉의 약혼자인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태어남입니다.
오늘 복음은 이러한 하느님의 계획과 예언이 요셉의 믿음의 결단과 행동을 통해서 성취됨을 보여줍니다.
오늘 복음을 통해 우리는 이처럼 인류의 구원을 잉태시키는 데 온전한 조력자가 되신 성 요셉의 인품을 세 가지로 묵상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복음사가는 요셉이 '의로운 사람이었다.'(마태 1,19)고 전하고 있습니다.
곧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데 열심을 다하는 사람이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렇게 언제나 '하느님의 뜻'을 앞세우며 살았기에,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안락과 평안을 포기하고, '하느님의 뜻'을 따라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일 수가 있었을 것입니다.
둘째로, 요셉은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마태 1,19)고 전하고 있습니다.
곧 그는 타인에 대한 깊은 이해심과 자비심을 겸비한 사람이었음을 말해줍니다.
요셉은 약혼자가 임신한 사실을 알고 온갖 의혹과 치욕스런 배신감으로 분노와 갈등을 겪었을 것입니다.
비록 임신의 원인이 밝혀졌다 하더라도, 결코 약혼자에 대한 서운함과 불신을 떨쳐버릴 수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공적인 고소를 통해 마리아를 수치스럽게 만들지 않으려고, 사소한 문제를 빌미로 이혼증서를 써주어 조용히 그와 파혼하기로 작정합니다.
물론 그렇게 된다 하더라도 그 아기는 요셉의 아기가 되는 것이며, 결국 요셉에게는 모욕이 될 수밖에 없는 처지였지만, 그러한 모욕을 감수하면서라도 마리아의 안녕을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요셉의 사려 깊은 처사와 자비심을 보게 됩니다.
셋째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대로 하였다.'(마태 1,24)고 전하고 있습니다.
곧 그는 순명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항상 침묵으로 하느님의 음성에 마음의 귀를 열고 있었으며, '하느님의 뜻'에 행동하는 믿음으로 순명하였습니다.
그렇게 그는 순명으로 인류를 향한 하느님 구원계획의 조력자가 되었습니다.
사실 요셉은 오늘 복음에서뿐만 아니라, 복음서 전체에서 단 한마디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제2독서에 나오는 아브라함이 '희망이 없어도 희망하며, ~많은 민족의 아버지'(로마 4,18)가 되었듯이, 그 역시 '행동하는 믿음과 순명'으로 구원받는 모든 이들의 양부가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미 얻은 외아들을 포기했지만, 요셉은 아들을 얻기도 전에 이미 아들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그 포기에 따르자면, 아브라함에게는 그래도 아내가 있었지만, 요셉에게는 아내마저도 포기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침묵하되 참으로 믿는 사람이었으며, 믿되 참으로 행동하는 사람이었고, 행동하되 참으로 순명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야말로 그는 우리 수도승들의 모델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도 이 수도생활 안에서 요셉 성인과 함께 또 다른 예수님이신 형제들의 양부로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
(마태 1,20)
주님,
믿음으로 침묵할 줄 알게 하소서.
행동으로 사랑할 줄 알게 하소서.
타인의 처지를 자비로 헤아리고, 희망이 보이지 않아도 희망하게 하소서.
선하신 당신의 뜻과 당신의 의로움을 따르며, 영으로 인도되는 다 헤아려지지 않은 신비를 살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푸른잎새 님 고맙습니다.
주님,
믿음으로 침묵할 줄 알게 하소서.
행동으로 사랑할 줄 알게 하소서.
하느님이 선택하신 의로운 사람!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Amen.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멘! 감사합니다!
아 멘 !
감사합니다 ^^